S.N. 고엥까 선생님께서 지도하시는(직접 육성 녹음하신 테이프로 지도함) 위빳사나 명상 10일 코스가 아래와 같이 열립니다.
아래에 있는 "수행법 소개 및 코스 참가규율"을 반드시 철저하게 읽어 보신후 그 내용에 동의하신다면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e-mail을 통해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심신이 건강한 남녀노소 누구나(만 18세 이상).
코스 10일 전 과정 참여가 가능하고 아래에 첨부한 '참가규범'에 동의하며 성실하고 진지하게 수행하실 수 있는 분.
[아]당부 사항
신청서에 기재하시는 내용은 코스중에 수련생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신청서의 모든 항목을 주의깊고 세세하고 진솔하게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 협조 사항
10일 코스를 한번 이상 참여한 Old Student들께서는 주위에 코스 개최를 알려주십시오. 이 게시글을 활동하시는 인터넷 사이트 및 동호회에 링크하거나 옮길 수 있고 각종 매체에 인쇄할 수 있습니다.
[차] 담마봉사(자원봉사)
담마코리아에서 개최하는 위빳사나 명상 10일 코스는 철저하게 자원봉사자(담마봉사자)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이 공지를 접하시는 모든 Old Student께서는 우선 담마봉사자로 봉사하실 수 있으신지 일정을 검토하여 주십시오. 적절하고 충분한 담마봉사자의 확보없이는 성공적으로 코스를 개최할 수 없습니다. 전 일정의 담마봉사를 하실 수 없는 분들의 부분적인 담마봉사도 적극 환영합니다.
담마봉사가 가능하신 분들은 신청서식게시판에 마련된 담마봉사신청서를 작성하시어 수시로 접수하여 주십시오.
한국위빳사나운영위원회
D H A M M A K O R 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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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바킨 스승님의 전통에 따라 S.N. 고엥까 선생님께서 지도하는 위빳사나 명상 10일 코스 수행법 소개 및 코스 참가 규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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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수행이 여러분에게 가장 유익한 것이 되기를 바랍니다. 성공을 기원하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여러분에게 제시합니다. 참가 신청을 하기 전에 주의 깊게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명상법 소개
위빳사나는 인도의 가장 오래된 명상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것은 오랫동안 인류에게 잊혀 있다가 2,500여 년 전에 고따마(Gotama) 부처님에 의해 재발견되었습니다. 위빳사나라는 말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본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자기 자신을 성찰함으로써 스스로를 정화하는 과정입니다. 수행자는 우선 마음을 집중하기 위해 자연적인 호흡을 관찰하는 것으로서 위빳사나 명상을 시작합니다. 그런 예리하게 집중된 마음으로 수행자는 몸과 마음이 항상 변화하는 특성을 관찰하게 되며, 무상(無常), 고(苦), 무아(無我) 라고 하는 보편적이고 우주적인 진리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렇게 직접 경험에 의해 진리를 깨닫는 것이 바로 정화의 과정인 것입니다. 이런 과정(Dhamma) 전체는 인간 고통에 대한 보편적인 치료책이며, 정례화된 어떤 종교나 종파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위빳사나 수행법은 인종 차별이나 공동체나 지역 간의 문제, 종교 등으로 인한 갈등 없이 언제 어디서든지, 누구나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는 것이며, 이것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유익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위빳사나가 아닌 것은
- 이것은 맹목적 믿음에 기초한 종교적 의식이나 의례가 아닙니다.
- 이것은 지적 혹은 철학적 유희가 아닙니다.
- 이것은 병을 치료하거나, 여가선용 혹은 사교활동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 이것은 일상생활의 시련이나 고통으로부터의 도피가 아닙니다.
위빳사나는
- 이것은 고통을 소멸하는 수행법입니다.
- 이것은 고요하고 안정된 방법으로 인생의 갈등과 문제들을 마주할 수 있게끔 하는 마음을 정화하는 수행법입니다.
- 이것은 사회에 긍정적 기여를 하기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삶의 기술입니다.
위빳사나 명상법은 완전한 해탈과 온전한 깨달음을 수행의 최고의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위빳사나 수행의 목적은 단순히 육체적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것이 결코 아닙니다. 그러나 마음을 정화하는 데에 따른 부산물로써 여러 가지 몸과 마음의 상관적 질병들이 제거됩니다. 사실 위빳사나는 모든 불행의 원인이 되는 탐(탐욕), 진(성냄), 치(어리석음) - 이 세 가지를 제거시켜 줍니다. 이 수행법은 꾸준히 수행을 함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긴장들을 해소하고, 유쾌하거나 불쾌한 상황들에 대하여 불안정한 방법으로 반응하는 고질적 습관에 의해서 맺게 되는 응어리들을 풀어냅니다.
비록 위빳사나는 붓다에 의해 수행법으로써 발전되었지만, 이 수행법은 불교도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여기에 개종을 논의할 필요는 결코 없는 것입니다. 모든 인류는 똑같이 근본적인 문제들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을 제거할 수 있는 수행법은 이 문제들에 대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여러 다른 종교인들이 위빳사나 수행의 많은 유익함을 경험했으며, 이것이 그들의 신앙과 아무런 갈등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명상과 자기수련
내관에 의해 자기 스스로를 정화하는 과정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수련생은 열심히 진지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자신의 노력으로 수련생은 깨달음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그 어느 누구도 이것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수행법은 근면하게 수행하고자하는 사람으로서 이 수행법의 한 부분이며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에게 유익이 되는 <참가규율>을 철저하게 지킬 수 있는 사람에게만 적합한 것입니다. 10일 동안의 기간은 마음의 가장 깊은 무의식의 단계까지 꿰뚫고 내려가서 그곳에 내재하고 있는 모든 불순물들을 제거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에는 아주 짧은 시간입니다.
일상(세속)에서 벗어난 곳에서의 꾸준한 수행은 위빳사나 수행 성공의 비결입니다. 규칙과 규율들은 마음에 있어서 이러한 실천적 측면들을 고려해서 발전되어온 것입니다. 이러한 규칙과 규율들은 지도선생님이나 코스 운영진들을 위한 것이 아니며, 또한 어떤 기성화 된 종교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 전통이나 정통성의 부정적인 표현들이 아닙니다. 이것들은 오히려 수년간에 걸친, 수 천, 수 만 명의 실천적 경험에 근거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것입니다. 이러한 규칙과 규율들을 지키는 것은 수행에 적합한 분위기를 진작시키지만 반면에 이들을 어기는 것은 분위기를 해치게 되는 것입니다.
참가자들은 코스가 끝날 때까지 전 기간을 수련장 안에서 지내야 합니다. 기타 여러 코스 참가 규율들도 역시 주의 깊게 읽고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참가 규율을 진실로 철저하게 지킬 수 있는 사람만이 참가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수행에 대한 확고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은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게 될 뿐만 아니라 진지하게 수행하고자 하는 다른 참가자들에게 또한 방해가 될 것입니다.
참가하고자 하는 사람은 참가규율들을 따르기가 어렵다고 판단해서 코스를 끝까지 마치지 아니하고 도중에 떠나는 것이 유익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현명치 않은 것이라는 것을 또한 알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반복해서 주의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참가자가 규칙들을 따르지 않아서 도중에 센터를 떠나도록 요구받게 된다면 그것은 상당히 유감스런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3]심각한 정신 장애를 가진 사람들
심각한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이 자신의 정신적 문제들을 치유하거나 완화시킬지도 모른다는 현실적이 못한 기대를 가지고 위빳사나 코스에 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불안정한 대인관계와 다양한 정신적 치료 경력이 있는 이러한 사람은 10일 코스로부터 이로움을 얻거나 심지어 코스를 끝마치는 것조차 어려울 것입니다.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전문적이지 않은 우리들의 역량으로는 이러한 배경을 가진 사람을 제대로 돌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비록 위빳사나 수행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유익하지만 의학적 치료나 정신병 치료의 대안은 아니며, 심각한 정신병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참가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정신과적 의학지식이 없는 자원봉사자들의 능력으로써는 그런 정신질환자들을 돌본다는 게 불가능합니다. 비록 위빳사나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익이 되지만 정신적, 육체적 치료의 대안이 되지 못하며 심각한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은 명상과정에 참가하지 않으시길 권유합니다.
[4]참 가 규 율
위빳사나 수행의 기초는 sīla(戒) - 윤리적 규범입니다. sīla(戒)는 samādhi(定) - 마음의 집중을 개발하는 토대가 됩니다; 그리고, 마음을 정화하는 것은 paññā(慧) - 통찰의 지혜를 통해서 성취됩니다.
계율
위빳사나 코스에 참가하는 모든 수련생들은 코스 기간 동안 아래의 다섯 가지 계율을 성실히 지켜야 합니다.
1. 살생을 하지 말 것.
2. 도둑질을 하지 말 것.
3. 어떠한 성적 행위든 하지 말 것.
4. 거짓말을 하지 말 것.
5. 술이나 약물 등 취하게 하는 것들을 삼갈 것.
구참수련생(old student ; 고엥까 선생님 혹은 그 분이 인가하신 지도선생님들과 적어도 한 번 이상의 10일 코스를 마친 경험자)들은 다음의 3가지 계율을 추가로 서약하여야 합니다.
6. 오후에는(오후12:00 이후) 물 이외의 모든 음식을 삼갈 것.
7. 감각적인 오락이나 몸을 치장하는 것을 삼갈 것.
8. 높고 사치스런 침대의 이용을 삼갈 것.
구참수련생들은 오후 5시 휴식시간에 차나 과일주스만을 마심으로써 여섯 번째의 계율을 지키게 됩니다만 신참수련생들은 반면에 우유가 섞인 차 그리고 약간의 과일 등을 먹을 수 있습니다. 지도선생님은 구참수련생이 건강상의 이유로 이 계율을 지키기 어렵다고 판단할 경우에 예외를 둘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와 여덟 번째 계율은 모든 구참수련생들이 지켜야 합니다.
[5]지도선생님과 수행법의 받아들임
모든 수련생들은 반드시 코스 기간 동안 지도선생님의 안내와 지시에 기꺼이 따르겠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이것은 규율을 따르며, 어떠한 부분도 무시하거나 첨가하지 말고 지도선생님이 요구하는 지시사항대로 정확하게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받아들이는 것은 분명한 인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어야 하며, 맹목적인 복종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신뢰하는 자세를 견지할 때에만 수련생은 근면하게 철저히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지도선생님과 수행법에 대한 이러한 확신은 수행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필수적인 것입니다.
[6]다른 수행법, 의례나 예배 행위들
코스 기간 동안은 어떤 형태의 기도나 예배 혹은 종교적 의식 - 단식, 향 피우기, 염주 돌리기, 주문 염송, 찬송과 춤 등 - 은 모두 삼가 하여야 합니다. 다른 모든 형태의 명상법이나 치료법 아니면 영성수련들은 중지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다른 수행법이나 수련 등을 비난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며, 위빳사나 그 본연의 순수성대로 공정하게 이 수행법을 시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위빳사나에 고의로 다른 수행법들을 뒤섞게 된다면 자신의 수행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을 수련생들은 분명하게 인식해야 합니다. 지도선생님들이 반복해서 주의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수련생들이 이 수행법에 어떤 의식이나 다른 수행법을 의도적으로 뒤섞음으로써 상당한 해로움을 스스로 입은 경우가 과거에 많이 있었습니다. 어떤 의심이나 혼란이 일어난다면 항상 지도선생님을 면담하여 해결해야만 합니다.
[7]지도선생님과의 면담
명상에 관한 질문사항이나 문제점들을 분명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도선생님과 면담을 해야 합니다. 오후 12시부터 1시까지는 개인 면담시간으로 할애되어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또한 오후 9시부터 9시 30분까지 명상홀에서 지도선생님에게 공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면담이나 질문시간은 수행법에 관한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할애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시간들은 철학적 논의나 지적 논쟁에 탐닉하는 기회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위빳사나 명상의 고유한 그 특성은 오직 수행을 통해서만 그 진가가 드러나게 되는 것이므로 수련생들은 코스 기간 동안 오로지 이에 전념해야 합니다.
[8]고귀한 침묵
모든 수련생들은 반드시 코스 시작부터 마지막 날 아침까지 고귀한 침묵을 지켜야만 합니다. 고귀한 침묵은 몸과 말과 마음의 침묵을 의미합니다. 어떠한 형태로든 동료 수련생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다시 말해서 몸짓이나 신호를 주고받는다든지 메모를 서로 전달하는 등은 모두 하여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수련생들은 필요한 경우에 언제든지 지도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음식, 숙소, 건강 등에 관련된 문제는 운영진과 접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촉조차도 최소화 하여야 합니다. 수련생들은 각자 고독하게 스스로의 수행을 심화시켜가야 합니다.
[9]남녀의 분리
완전한 남녀의 분리는 10일 코스 내내 지켜져야 합니다. 부부나 연인들은 코스 중에는 어떠한 형태로든 서로 만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친구나 가족들 간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10]신체 접촉
명상 수행은 내성적인 본질상 수련생들은 코스 기간 동안 동성이든 이성간이든 간에 어떠한 신체 접촉도 피해야 합니다.
[11]요가와 운동
비록 신체를 단련하는 요가나 다른 운동들이 위빳사나 명상법에 거스르지는 않지만, 수련장 내의 시설 부족 등으로 코스 중에는 이것들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조깅 또한 허용되지 않습니다. 수련생들은 휴식시간에 남녀 구분되어 지정된 장소에서 산책을 함으로써 운동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12]종교적 상징물, 염주(묵주), 크리스털, 부적 등
이러한 물건들은 명상센터에 가져오시지 마십시오. 만약 무심코 이러한 물건들을 가지고 오셨다면 코스가 끝날 때까지 운영진에게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13]취하게 하는 것과 약물
약물이나 술, 기타 취하게 하는 어떠한 것이든 명상센터에 가져오면 안 됩니다. 이것은 신경안정제나 수면제 그리고 다른 모든 진정제들에도 적용이 됩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고 있는 참가자들은 지도선생님에게 알려야 합니다.
[14]담배
모든 수련생들의 건강과 편의를 위하여 담배를 피우거나 씹거나 흡입하는 것은 센터에서 허용되지 않습니다.
[15]음식
모든 참가자들의 요구와 기호에 따라 특별한 음식을 마련한다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수련생들은 제공되는 단순한 채식에 만족하시기를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코스 운영진은 특정한 식이요법을 따르지 않고 명상에 적합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준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만약 어떤 수련생이 건강치 못하여 어떤 특정 식이요법을 따르고 있었다면 참가 신청을 할 때에 운영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단식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16]복장
복장은 단순하고, 정숙하고, 편안해야 합니다. 꼭 끼거나 속이 비치거나 노출이 심하거나 눈에 거슬리는 복장(예를 들어, 반바지, 미니스커트, 민소매, 쫄 바지, 몸에 착 달라붙는 옷 등)을 착용해서는 안 됩니다. 일광욕이나 부분적인 신체의 노출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정숙한 몸가짐을 항상 유지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다른 참가자들을 방해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요한 것입니다.
[17]옷 세탁과 목욕
세탁기나 건조기는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참가자들은 옷을 충분히 준비해 와야 합니다. 작은 옷가지들은 손세탁을 할 수 있습니다. 목욕과 세탁은 오직 휴식시간에만 할 수 있으며 명상시간에는 해서는 안 됩니다.
[18]외부 접촉
참가자들은 코스 기간 동안 수련장 안에서만 머물러야 합니다.
지도선생님의 특별한 동의가 있을 때에만 수련장을 떠날 수 있습니다. 코스가 완전히 끝나기 전까지는 편지, 전화 그리고 방문객들을 포함해서 외부와 연락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휴대폰이나 삐삐, 그리고 다른 전자기기들은 코스가 끝날 때까지 운영진에게 맡겨 놓아야 합니다.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친구나 친지가 운영진을 만날 수 있습니다.
[19]음악, 독서 그리고 습작
악기를 연주한다든가 라디오를 듣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읽을거리나 필기도구 등은 코스에 가져와서는 안 됩니다. 참가자들은 메모를 함으로써 스스로를 산만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독서와 습작에 대한 금지는 이 명상법의 철저하게 실천적인 그 특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20]녹음기와 카메라
이러한 것들은 지도선생님의 허락 없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1]코스 운영자금
위빳사나의 순수한 전통에 따라서 명상코스는 전적으로 기부금에 의해서만 운영됩니다.
기부금은 고엥까 선생님이나 그 분이 인가한 지도선생님과 적어도 한 번 이상 10일 코스를 마친 구참수련생들에게서만 받는 것입니다. 처음으로 코스에 참가한 분은 코스 마지막 날이나 그 이후 어느 때라도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코스는 수행의 유익함을 체험한 사람들에 의해 지원됩니다. 이것은 수행을 통해 얻은 유익을 다른 이들과 함께 나누기를 바라면서 자신의 재력과 의지에 따라 기부를 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 전통에서는 이러한 기부금이 코스를 운영하는데 유일한 자금원인 것입니다. 이 이외의 다른 개인적인 스폰서나 부유한 단체의 지원은 없습니다. 또한 지도선생님들이나 운영자들도 그들의 봉사에 대한 어떤 급여도 받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위빳사나의 전파는 상업주의에 빠지지 않고 순수한 목적으로 수행되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기부금은 많든 적든 간에, 다른 이들을 돕고자 하는 바램과 함께 기부를 하는 것입니다:
"내가 참가한 이 코스는 과거에 코스에 참여했던 수련생들이 소중하게 보시한 기부금으로 열리게 되었으니; 다른 이들도 이 수행법으로 부터 유익함을 얻을 수 있도록 앞으로 열릴 코스 운영비용에 이제 나도 보탬이 되어야지.”하는 마음으로 기부를 하는 것입니다.
[22]요약
규율과 규칙 이면의 정신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요약되어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행위가 다른 분들을 방해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십시오. 다른 참가자들로부터 야기된 방해는 무시하도록 하십시오.
어떤 수련생의 경우에는 위에 열거한 몇몇 가지 규칙의 실천적인 이유를 이해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경우에는 부정성이나 의심을 키우기 보다는 지도선생님으로부터 직접적인 설명을 구해야 할 것입니다.
수련생이 이 수행법을 완전히 터득하고 그로부터 유익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은 오로지 성실한 자세로 최대한의 노력을 다함으로써 성취될 수 있는 것입니다. 코스 중에 강조되어야 할 것은 수행 그 자체입니다. 마음은 내면으로 향하고 마주치게 되는 모든 불편함과 장애들은 무시하면서 마치 홀로 있는 것처럼 수행하는 것이 금문 율입니다.
마지막으로 수련생들은 위빳사나에 있어서 자신들의 성장이 전적으로 자신의 좋은 성품과 개인적 발전 그리고 정직한 노력, 확신, 진지함, 건강과 지혜라고 하는 다섯 가지 요소에 달려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위에 열거한 사항들이 여러분들이 참가한 코스로부터 최대한의 유익을 얻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서 기쁘고, 여러분들이 위빳사나를 경험함으로써 평화와 조화가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23]시간표
다음의 코스 시간표는 수행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 참가자들은 이 시간표를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