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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탄절(聖誕節, Christmas) 크리스마스의 유래 ▒
크리스마스” 는 그리스도의 모임 (The mass of Christ)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의 날짜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력한 12월 25일 설은
고대 "로마"에서 지키던 동지날을 채택한데서 비롯되었습니다.
당시 "로마"의 이교도들은 동지절(12월 24일 - 다음해 1월 6일)을
하나의 대축제적인 명절로 지키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고대 교회의 "로마" 주교는 기독교가 이교도들을 정복했다는 의미에서
이교의 축제일인 동지를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채택했습니다.
"크리스마스"를 교회가 교리적으로 지키기 시작한 것은 4세기 후반 부터입니다.
고대 "로마"교회에서 기원한 "크리스마스"를 지키기 시작한 년대에
대해서는 335년설과 354년설이 맞서있다. "성탄일"은 그 후 동방 교회로
퍼져나가 "콘스탄티노롤리스"(379년),"카파도기아"(382년)등에서 지키기 시작했고
교회력의 기원이 되었으며 현재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시력 기원의 시원이 되었다.
"로마"의 "액시그누스"(500-544)가 533년 부활절표를 작성할 때 계산한 데서
비롯된 시력기원의 기점인 "그리스도"의 탄생은 실제로는 현재보다 4년이 앞당겨진다.
"성서"에는 예수님의 탄생 년도나 날자의 기록이 전혀 없다.
12월 25일을 "그리스도"의 탄생일로 정한 최고(最古)의 기록이라는
"안디옥" 주교의 "데오필로스"기록(175-183)도
학자들간에는 위작(僞作)이라고 단정되고 있다.
"그리스도"와 "미사"가 합쳐 구성된 용어인
"크리스마스"사건에 관한 성서적 근거로는
"마태복음 제 1 장"과 "누가복음 제 2 장"을 들 수 있다.
성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처녀 탄생은 천사의 고지, 이상한 별의 출현, "베들레헴"의
말구유까지 박사들을 인도한 빛 등은 "그리스도"가 인간이된 비밀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마치 바늘과 실의 관계 처럼 성탄에 널리 유행하는 "크리스마스 트리"의 관습은 고대
"애굽"에서의 동지제(冬至祭) 때의 나뭇가지 장식, "로마" 축제 행렬에서의 촛불을 단
월계수 가지 장식 등 옛날의 성목(聖木) 숭배에 그 기원을 두고있다.
흔히 "크리스마스 트리"로 전나무를 사용하게 된데는 전설이 있다.
8세기경 독일에 파견된 선교사 "오딘"은 신성하다는 떡갈나무에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야만적 풍습을 중지시키기 위해 옆의 전나무를 가리키며
" 이 나무 가지를 가지고 집에 돌아가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라"고
설교한데서부터 비롯됐다는 것이다.
현대를 사는 모든 성실한 종교개혁의 후예들,
정통 신앙의 말씀 중심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오늘 하나님께서는 말씀 하신다.
"너는 허망한 풍설을 전파하지 말며 악인과 연합하여 모함하는 증인이 되지 말며
다수를 따라 악을 행하지 말라."(출23:1~2)
성탄절의 의의 1) 하나님의 사람에 대한 가장 큰 사랑이 구체적으로 표현된 날입니다. 세계인구는 하루가 다르게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고 있지만 그와 함께 가난하고 병들고 억눌린 자들에 대한 무관심과 제도적인 소외도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팽배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탄생은 이런 억눌린자들과 가난한 자들에게 희망을 줍니다. 2) 하나님과 사람의 단절된 관계 회복의 날입니다. 아울러 이웃과의 단절된 관계의 회복 그리고 알게 모르게 굳게 닫혔던 마음의 문을 활짝여는 계기가 됩니다. 3) 하나님의 전폭적인 사랑의 선물이 주어진 날입니다. 참사랑이란 받는 것이 아니라 먼저 주는 것이라고 볼 때에 먼저 사랑의 손길을 펼려고 하는 노력과 실천이 전개되어져야 합니다. 조그만 카드 한 장을 통해서나 보잘 것 없는 선물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사랑을 베풀 수가 있는 것입니다. 4)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약속하신 옛 약속을 이행한 날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의 말의 홍수 속에 살고 있지만 약속에 대한 이행은 갈수록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신의가 없어지고 불신이 만연해지고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옛약속을 한치의 어김도 없이 이행시켰고 믿음을 심어 주신 것입니다. 5) 예수 그리스도의 날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외면한 성탄절이라면 그것은 혼인잔치에 신랑 신부를 억지로 쫓아내고 축하객들끼리 소리지르며 판을 치는 모순과 하나도 다를바가 없습니다. |
성탄절의 참의미 1) 첫 십자가의 희생 하늘의 영광된 자리에서 그는 지극히 낮아진 인간으로 오신 것입니다. 그의 탄생은 결국 십자가의 대속적 죽음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같이 입을 열지 않으시고 젊은 생명을 고스란히 바치셨습니다. 2) 죄인들이 새생명을 얻는 날입니다. 예수님의 탄생은 자신의 희생을 통해 새생명을 얻고자 함이었습니다. 참으로 그리스도를 바로 보는 자들에게는 무한한 기쁨이요 평화입니다. 그래서 목청껏 감사의 찬송을 부르며 밤새워 형제들과 거듭난 기쁨을 나누는 것입니다. 3) 나의 왕에게 경배하고 황금과 유황과 몰약을 드리는 날입니다. 성탄절을 맞이하는 진정한 자세는 그 분을 나의 왕으로 모셔들이고 온전히 영광을 돌려드리는 것입니다. 나의 왕에게 황금을 드리듯 나에게 가장 귀중한 것을 아낌없이 바치며 유향을 드리듯 순결한 삶을 통해 그리스도의 향기를 나타내야 합니다. 그리고 시체의 방부제로 쓰였던 몰약을 드리듯 늘 주님의 대속적 죽음을 잊지 않고 십자가의 구원의 피가 약동하는 뜨거운 신앙을 보여 드려야 할 것입니다. |
출처 : 기독교문장대백과사전 성서연구사 편찬 |
성탄절(聖誕節, Christmas)
성탄절은 더 이상 설명할 것도 없이 구주 예수의 탄생을 기념하는 기쁜 날이다.
영어 명칭인 크리스마스(Christmas)는 그리스도께 드리는
미사(Christ mass)라는 단어의 줄임말로서 우리의 구주로서 성육신하여
세상에 오신 아기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는 예배 의식을 드리는 날이라는 뜻이다.
또 성탄절은 X-mas라고도 표기되는데, X는 희랍어로 그리스도를 뜻하는
크리스토스(kristovs)의 첫글자로, 이도 결국 크리스마스와 같은 뜻의 명칭이다.
성탄절처럼 거의 전 세계가 함께 즐거운 축제로 보내는 날도 없을 것이다.
마치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전 세계가 캐롤과 카드와 크리스마스 트리에 묻혀서
축제의 꿈과 희망으로 함께 부풀어 오르는 듯하다.
물론 크리스마스는 실로 온 인류가 아무리 기뻐하고 즐거워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반가운 날로서 이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것 자체는 나쁜 것이 결코 아니다.
그러나 문제는 성탄절이 왜 그토록 기쁜 날인지 그 날의 본질을 올바로
이해하고 있는가 하는 것과,
과연 그 날을 올바른 방법으로 감사하고 즐거워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가 현실을 돌아볼 때에 성탄절의 참 본질을 모르는
일부 계층에 의하여 이 날이 여흥과 환락
그리고 상술만이 판치는 날이 된 점도 없지 않는 바,
이렇게 된 이면에는 구주(救主) 예수의 구속사역의 의미를 왜곡
호도하려는 사단(the Satan)의 궤계가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 성도들이라도 이 날의 본질을 바로 깨닫고 참으로 진리위에 서서
이날을 올바르고도 즐거운 날로 맞아야 하겠다.
이러한 성탄절의 참 의미는 태초부터 종말까지 이어지는
우리 구원의 역사와 직결된 것이다. 인간은 원래 하나님의 형상(Imago Dei)대로
태초 에덴 동산에서 이 우주의 대리 통치자요 대표로서 하나님과 교제하는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로 창조된 복된 존재였다.
전날 하나님은 이런 인간과, 모든 축복을 이간에게 주신 당신께
인간 스스로가 순종한다는 최소한의 증표가 될 선악과 언약(善惡果言約)을 맺으면서
이를 어길 경우 분명 죽을 것이고 이를 지킬 때에만 생명을 주실 것을 서로 약속했었다.
그러나 인간은 이를 저 버렸다. 따라서 인간의 죽음은 필연적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의 죄는 분명 죽음으로 벌하시되
그 죄를 지은 인간 자체에게는 다시금 구원의 기회를 주시기 원하셨다.
그리하여 일단 인간 대신 다른 존재가 인간의 죄값을 대신해서 치루게 하고,
인간은 하나님의 사랑과 그분에 대한 자신의 범죄를 인정하고 회개함으로써
죄가 사해지고 새로이 영생이 주어지게 되는 소위 구속(救贖)의 법이 새로 제정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이때 하나님을 향하여 인간의 죄를 완전히 대신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같거나
그보다 더 나은 존재로서 그 자신은 아무 죄가 없어서 남의 죄값을 대신할 수 있는
절대적인 제물이 필요했다. 또한 인간을 향해서는 일단 구속사역이 성취되고
인간이 이를 믿고 회개하면
하나님이 구원을 분명히 주실 것이라는 확실한 신적 보장이 필요했다.
따라서 구속의 법을 성취하는 동시에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서 서서
이를 완전히 중보(中保)할 조건을 가진 완전한 존재로 매우 특이한 존재가 요청됐다.
즉 하나님을 향해서는 완전한 인간이 요구됐고 인간을 향해서는
하나님 자체의 보증이 필요했다. 따라서 본래 제 2위 성자(聖子)이셨던
예수님은 먼저 자신이 인간에게 삼위 하나님을 대표하여 보증을 주시는 분으로 나서시고,
전적으로 타락한 인간중에는 완전한 제물이 없으므로 자신이 하나님을 향하여
완전한 제물이 되시고자 새로이 성육신(聖肉身)하셨던 것이다.
이와 관련 구약 시대 동물 희생 제사의 법은 이런 신약시대의 예수님의 구속
희생을 예고하는 예표에 불과했다. 우리 주님의 탄생은 실로 인간의 여러 문제의
일부분이 아닌 우리의 근본적인 구원 그 자체를 위한 것이며,
그것도 하나님이 비천한 죄인의 신분을 취하사 연약한 아기로 세상에 오신
위대한 사랑의 사건이었음을 깨닫는다.
그러므로 성탄절은 하늘에는 영광이요 땅에는 기쁨이 넘치는 전 우주적인 기쁨의 날이지만,
그것은 경건하고도 신성한 기쁨으며 우리의 구주로 태어난
주님의 탄생을 기념하여 인간끼리도 서로 돕고 나누며 가슴을 열고
진지한 인간 관계를 회복한다는 의미에서의 기쁨의 날이지 결코 감각적이고
세속적인 방종이 허용되는 의미로서의 기쁨의 날이 아님을 깨닫는다.
이에 성도들은 예수님의 탄생이 갖는 전 구속사적 환희와 아울러
아무도 돌아보는 이 없는 마굿간 구유위에 나신
아기 예수의 겸손한 탄생이 갖는 의미를 되새기며,
이 날을 맞을 때마다 성탄절의 본질이 회복되는 참다운 기쁨의 날이 되도록 하여야 하겠다.
첫댓글 주신말씀 감사합니다 .
성탄절의 역사적 유래와 그 의의까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3주년을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