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천 신성리 갈대숲
나무만 숲을 이루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들풀도 숲을 이룬다. 나무가 산짐승들의 둥지가 된다면 풀숲은 새들의 보금자리다.
세상에 쓸모없는 풀이란 없다. 갈대숲은 최근 몇년새 주목받고 있다. 시베리아에서 내려온 철새들이 몸을 숨기는 둥지가 되고
해양오염을 막아주기도 한다. 때로는 관광자원으로도 손색이 없다.
충남 서천군 한산면 신성리 갈대숲은 순천만 갈대밭과 더불어 대표적인 갈대숲이다.
갈대밭은 모두 10만평 정도. 길이 1㎞, 폭 200m의 해안을 따라 광활한 갈대밭이 펼쳐져 있다. 겨울 갈대숲은 호젓하다. 바람이 쓸고갈 때마다 갈대가 부딪히며 소리를 낸다.
거센 강바람에 갈꽃은 많이 떨어졌지만 아직도 운치가 있다.
갈대는 염습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흔히 억새와 착각하지만 갈대가 억새보다 훨씬 크다. 크기가 3~4m로 2배 이상 될 뿐 아니라 꽃도 갈색이다.
또 갈대는 산에서는 자라지 않고 주로 습지에서 자란다.
갈대는 소금기가 있는 바닷가에서 주로 볼 수 있다. 신성리 갈대밭 역시 서해의 바닷물을 먹고 자란 갈대숲이다. 지금은 하구언으로 물길이 막혔지만
금강 하구둑이 생기기 전에는 바닷물이 금강줄기를 따라
신성리까지 역류했다. 신성리는 장수에서 발원, 1,000리를 흘러온 금강이 서해바다와 마주치기 바로 전에 자리잡은 곳이다.
여기저기 샛강을 모두 받아들인 금강은 신성리를 지나면서 한강처럼 넓어진다.
이 일대는 30여년 전만 해도 무역선과 고깃배들이 드나들던 물길이었다. 마을마다 들어선 크고 작은 나루터는 이제 흔적조차 희미하다.
금강 하류의 강줄기를 따라 가다보면 신성리 외에도 크고 작은 갈대밭을 만난다. 퇴적물이 쌓여 뭍이 드러나는 곳에는 어김없이 갈대가 뿌리를 내렸다.
갈대는 수질정화 효과가 높은 식물이다. 오염원을 걸러줘서 생태계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준다.
강마을 사람들에게 갈대는 짭짤한 소득원이기도 했다. 갈대를 잘라 빗자루를 만들거나 가축의 사료로 팔기도 했다.
한방에서도 갈대는 쓸모가 많다. 봄에서 가을 사이에 채취하여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것을 약재로 사용했는데 뿌리, 줄기, 꽃은 토하거나 염증을 없애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해열과 해독 이뇨작용도 좋다.
먼 옛날에는 줄기는 갈대발을 만들거나 갈삿갓을 만들어 썼고 갈대로 돗자리 등을 엮었다.
비옷같이 덮어썼던 도롱이도 만들었다. 때로는 펄프 원료로도 이용된다.
갈대숲은 철새들의 둥지다. 신성리 일대에는 수십만평의 평야지대가 있어 낟알갱이 등 먹이가 풍부했다. 물이 빠지면 강줄기의 모래바닥에 깔려 있는 조개를 쪼아먹었다.
청둥오리, 흰뺨검둥오리, 고방오리, 기러기, 뿔논병아리 등이 찾는다.
천연기념물도 많다. 개리(325호), 큰고니·고니(201호), 두루미(202호) 같은 천연기념물이 6∼7종이나 된다.
갈대숲은 요즘은 관광명소가 됐다. 매년 40만명이 다녀간다. 1999년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유명해졌다. 이병헌과 송강호, 신하균 등 주인공들이 야간수색때 마주치는 장면을 이곳에서 찍었다.
갈대밭 사이로는 산책로가 놓여 있다. 서천군이 갈대밭을 관광지로 개발하기 위해 만든 산책로에는
시를 새긴 나무판이 여기저기 세워져 있다. 수로를 건널 수 있도록 나무다리를 놓는 등 갈대밭 구석구석까지 다닐 수 있게 꾸며놓았다. 키가 3∼4m 이상 되는 갈숲길에 들어가면 사람이 잘 보이지 않는다.
검은색을 띠는 갈대밭의 고운 흙은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촉감이 전해져올 만큼 부드럽다.
바람 한 줌에도 몸이 흔들리는 갈대숲. 비록 하찮아 보이지만 들풀 하나도 얼마나 쓰임새가 많은지 보여주는 곳이다.
》 길잡이
서해안고속도로 서천IC로 빠져나온다. 톨게이트를 지나 좌회전하면 서천 방향. 읍내 방향으로 달리다 5거리에서 좌회전하면 외곽도로를 타고 보령쪽으로 가는 길. 하지만 초행자들은 헷갈리기 쉽다.
읍내에서는 무조건 국도 29호선을 타고 보령쪽으로 달리면 된다. 서천 한산모시관을 지나 1.1㎞ 달리면
오른쪽으로 신성리 방향 615번 지방도가 보인다. 1.6㎞ 달리면 3거리. 3거리에 ‘공동경비구역 JSA 촬영지’라는 안내표지판이 서 있다. 표지판을 보고 좌회전해서 3.6㎞ 달리면 둑방이 보인다.
둑방에 올라서면 갈대밭이 내려다보인다. 철새 탐조대는 금강하구둑 바로 옆에 있다. 하구둑 표지판이 잘 돼있다.
JAYCROSS/이근재/30/남/차량무/11월초 입금예정 첨이지만 재밌게 지내요^^**
방갑습니다.
장미다방쥔장/조효분/30/여/차량무/입금완료 선발대로 갈수 있으면 넣어주세요....
선발대 생기믄..^^
꺄륵~ 언니~
다들 잘들 다녀와~~~~~~~ 1년 반만에 이번여행은 못간당......그날 군산에 가을겨~~~~~나없어도 즐겁게~
ㅡ..ㅡ 이러는거 아니지...
저 언제쯤 오라방 차 타봐요? 이러는거 아니야~
오라버니.....ㅠㅠ
ㅜ.ㅜ슬픈데여...괴롭힐 사람이 하나 줄어 들자너.ㅋㅋ
그러게 언제쯤 오라버니 차를 다시 탈수 있으려나...ㅎㅎㅎ
쯩/신은증/27/여/차량무/입금완료 후발대 2시정도 가능해요. 저도 처음으로 참석하는데요, 잘 부탁드려요~
네.. 여행때 뵈요.. 이번주 한번 정모 나오셔도 될듯..^^
이번 주말엔 일이 있어서 정모는 참석못할꺼같아요, 정여때 뵐게요~ ^^
무지개파주황/이혜림/29여/차량무/낼입금예정 선발대출발~
알뚜..^^ 낼 보장..
무지개파초록/김현석/27남/차량무/젤루 늦은시간!!! 지송여 ㅠ.ㅠ 출톤지 아닌지 몰라서염!! ㅡㅡ^
아라뚜...^^
사진 소포로 보냈냐? 아직 안도착 했다~앙!!
쪼로기오빠~ 내사진두~~~ 난 쪽지로 이메일 주소까지 보냈는데~ 꺄륵~
가시고기/연정식/27남/차량유/낼입금할께요!/선발대 출발할께요!!
네..여행때 뵈요
나비/정선영 / 28여 / 차량무/ 후발대
아이쪼아~ 냐옹~
이번엔 나비야 꼭 오는거지????
웅 이번엔 꼭 갈거야..^^
ㅋㅋ 오르골도 가고 영동교행님도가고 나비누나도 가나부네..ㅋㅋ 나도 간만에 가볼까나..ㅎㅎ
얼른 입금 하구 오삼..^^
몽~ 드뎌~ 몽~~~~~~~~~~~~~~~~~~~~~
몽~이다...ㅋ
왕자옵~늦은 후발대시간을 좀 알고싶은데요^^;; 4시30분~5시정도~그이후도상관없습니다^^;; 안되면 안되는데~ㅠㅜ
기다리시요~,^^
정확한 세부 일정은 언제 나와요? 첨인데 뭐 준비해야하는거 있나요?
올릴껍니당,, 기달리세염,,^^
ㅋㅋ 정식으루 작성.. M.C.Mong/ 유현욱 / 23남 / 차량무 / 젤빠른시간이 좋아요~~ㅎㅎ
ㄱㅏㅇㅣ드 / 전재성/ 차량유/11월 2주 입금예정 / 선,후발상관없고요 갈수 있다면 즐거운 여행하고싶습니다.
바이브/서옥분/32/차량무/늦은후발대/입금했습니다^^* 후발대는 구로에서 출발한다구요??
5시 이후로 가는 후발대는 없나요?.. 첨으로 함 가보고 싶어요..
인원 확정 되었다고 올렸는뎅,, 죄송합니다 마감 되어 인원 편성 다되었답니다,.
4시쯤가는 후발대는 없을까요? 정말가보고싶은데요,,.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