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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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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레이 위틀린 / 세계은행
"부유해지는 것은 영광스럽다"는 격언은 지난 50년 동안 가장 성공적인 개발 전략 중 하나에 영감을 준 격언입니다. 이는 개발도상국에서 널리 공유되는 열망이며,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국가가 부유해지면 그 결과는 영광스러울 수 있습니다. 생활 수준이 상승합니다. 빈곤은 후퇴합니다. 제품과 생산 방법이 개선됨에 따라 오염 경향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점점 더 많은 개발도상국이 선진국이 되기 위한 국가적 마감일을 정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2035년까지, 베트남은 2045년까지, 인도는 2047년까지입니다. 기적이 없다면 성공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소득 사다리를 오르는 국가에 닥치는 독특한 질병 때문입니다.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세계의 운명은 치료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부를 향한 그들의 노력에서, 정상에 가까이 다가가는 나라는 거의 없습니다. 개발도상국의 경제 성장은 중산층 단계에서 평준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계은행은 이를 "중산층 함정"이라고 부릅니다.이 아이디어는 지난 10년 정도 동안 논란이 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증거는 설득력이 있습니다. 1970년 이래로 중간 소득 국가의 1인당 평균 소득은 미국 수준의 10%를 넘어선 적이 없습니다.
1990년 이래로 중소득에서 고소득으로 상승한 경제권은 겨우 34개에 불과하며, 그 중 3분의 1 이상은 유럽 연합에 통합되거나 이전에 발견되지 않았던 석유의 수혜국이었습니다.이러한 경제권에 살고 있는 사람의 수는 2억 5천만 명 미만으로, 파키스탄의 인구와 거의 비슷합니다.
오늘날 중소득 국가(세계은행에서 1인당 국민총소득이 약 1,150달러에서 14,000달러 사이로 정의)에는 약 60억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극심한 빈곤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거의 3분의 2가 살고 있습니다. 이들은 세계 경제 산출량의 약 40%와 탄소 배출량의 거의 3분의 2를 생산합니다. 간단히 말해, 극심한 빈곤을 종식시키고 번영과 거주 가능성을 확산하려는 세계적 노력은 이러한 국가에서 크게 이기거나 질 것입니다.
중소득 국가들은 이제 이전 국가보다 훨씬 더 큰 부담에 직면해 있습니다. 즉, 인구 고령화, 지정학적·무역 갈등,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성장 속도를 높여야 할 필요성입니다.하지만 대부분은 지난 세기의 접근 방식에 여전히 집착합니다. 투자 유치에 중점을 둔 정책입니다. 이는 자동차를 1단 기어로만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하는 데 영원히 걸릴 것입니다. 일부는 혁신으로 도약하려고 합니다. 이는 1단 기어에서 5단 기어로 변속하고 자동차를 멈추는 것과 같습니다.
더 나은 방법이 있습니다. 세계은행은 순차적이고 3가지 방향으로 구성된 계획을 제안합니다.
저소득 국가는 주로 투자 유치에 초점을 맞춘 전략에 의해 가장 잘 제공됩니다. 중하위 소득 국가가 되면 보다 정교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투자는 해외에서 의도적으로 기술을 주입하여 보완해야 합니다. 즉, 현대 기술과 사업 모델을 획득하고 국내에 확산하여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의 글로벌 공급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입에는 더 큰 인재 풀이 필요합니다. 더 많은 엔지니어, 과학자, 관리자 및 기타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입니다. 풀을 확장하려면 노동력 전반에 걸쳐 기술을 연마해야 합니다. 중산층 경제의 가장 자멸적인 속성 중 하나는 교육 및 경제적 기회를 제한하여 여성을 소외시키는 경향입니다. 이러한 관행이 중단되면 엄청난 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1960년과 2010년 사이에 발생한 성장의 3분의 1 이상이 교육 및 노동력에서 인종 및 성별 차별이 감소한 데 기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없었다면 미국의 1인당 소득은 80,000달러가 아니라 50,000달러가 되었을 것입니다.
한 나라가 투자와 주입을 모두 마스터하면, 글로벌 혁신을 향한 마지막 추진을 할 준비가 됩니다. 한국은 세 가지 범주 모두에서 두드러집니다. 1960년 1인당 소득은 불과 1,200달러였습니다. 2023년 말에는 33,000달러로 올랐습니다. 다른 어떤 나라도 그런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한국은 공공 투자를 늘리고 민간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간단한 정책으로 시작했습니다. 이는 1970년대에 한국 기업이 외국 기술과 최첨단 생산 방식을 도입하도록 장려하는 산업 정책으로 바뀌었습니다. 한때 건어물과 국수를 취급하는 국내 무역 회사였던 삼성은 일본 기업으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은 기술을 사용하여 텔레비전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삼성의 성공은 엔지니어, 관리자 및 기타 숙련된 전문가에 대한 수요를 촉진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경제가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도록 돕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부는 국내 기업이 추구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기 위해 공립 대학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자금을 늘렸습니다. 결과는 분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삼성은 혁신의 원동력으로, 세계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업체 두 곳 중 하나이자 최대의 메모리 칩 제조업체입니다.
고소득 국가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전환을 하기 위해 중소득 국가의 정부는 대기업, 중견 기업, 신생 기업 간에 건강한 균형을 이루는 경쟁 정책을 제정해야 합니다. 정책 입안자가 회사 규모에 덜 집중하고 경제에 가져오는 가치에 더 집중하고, 소득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제로섬 정책에 집착하는 대신 모든 시민의 상향 이동성을 장려할 때 가장 큰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전기 자동차, 풍력 터빈, 태양광 패널 등을 생산하고 수출해야 하는 필요성에서 발생하는 기회를 포착해야 합니다. 중소득 국가는 더 빠른 경제 성장을 위해 모든 화석 연료 사용을 즉시 포기할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배출량을 줄여야 합니다.
만약 이런 낡은 접근방식을 고수한다면,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은 이 세기 중반까지 고소득 국가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입니다.현재 추세에 따르면 중국은 1인당 소득이 미국의 1/4에 불과한 수준에 도달하는 데 11년이 더 걸릴 것입니다. 인도네시아는 69년, 인도는 75년이 걸릴 것입니다. "3i" 전략(먼저 투자, 그다음 주입, 그다음 혁신)을 채택함으로써 거기에 도달할 확률을 몇 배로 늘릴 수 있습니다. 나머지 세계도 혜택을 볼 것입니다. 공로와 효율성에 대한 보상 정책이 더 빠르고, 더 친절하고, 더 깨끗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원래 The Economist 에 게재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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