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깡두, 양심에 거슬리는 짓은 하지 않아!”
초능력 소년 깡두의 좌충우돌 성장기
김민정 글│ 홍연시 그림 │ 초등 3-4학년 대상
112쪽│12,000원│판형 150*217│ISBN 978-89-5547-737-5 74810
주제어: 학교 폭력, 초능력, 의지, 주체성
교과 연계: 3학년 도덕 1. 나와 너, 우리 함께
4학년 도덕 3.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길
4학년 1학기 국어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책 소개(줄거리)
어릴 때부터 가벼운 물체를 끌어당기는 초능력을 가진 깡두는 학교에서 상구에게 괴롭힘을 당하자 초능력이 점점 강해집니다. 상구는 깡두의 초능력을 눈치채고 문방구에서 물건을 훔치는 데 이용하는 등 나쁜 일에 쓰려고 하지요. 깡두는 상구와 친해져서 좋지만 상구가 나쁜 일에 자신의 초능력을 이용하려고 하자 화가 납니다. 깡두는 초능력을 자신의 뜻대로 선하게 쓸 수 있을까요?
작가 소개
김민정 글: 미카엘 엔데의 이야기책을 읽고 마법에 걸린 후 동화를 쓰게 되었습니다. 내 작품도 누군가에게 마법을 걸어 주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동화를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수상한 전학생』 『우리 반에 귀신이 있다』 『한밤중 시골에서』 등이 있고, 『수상한 전학생』으로 제12회 푸른문학상 ‘새로운 작가상’을 받았습니다.
홍연시 그림: 개와 고양이와 함께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그림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냥냥댕’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개와 고양이에 관한 그림을 그리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우투리 하나린』 『시험지 괴물』 『우리 반 퓰리처』 『앉은뱅이밀 지구 탐사대』 『수상한 바리스타와 사라진 금괴』 등이 있습니다. yonsi0@naver.com
출판사 리뷰
괴롭힘 당하는 초능력 소년
깡두는 덩치가 6학년처럼 큰 상구에게 하루에 한 번씩은 괴롭힘을 당합니다. 더 심하게 괴롭힘을 당할까 봐 아무런 반항도 하지 못하지요. 사실 깡두는 물건을 끌어당기는 초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초능력이 약해서 고작 1m 거리 안의 가벼운 물건 정도만 끌어당길 수 있죠. 그런데 악당을 물리치는 번개보이처럼 되고 싶다고 생각하자 초능력이 강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나뭇잎, 빗줄기, 엄마, 긴급 출동한 소방대원까지 깡두 몸에 달라붙었죠. 진정한 초능력 소년이 된 깡두에게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초능력이 강해진 깡두
상구는 깡두에게 초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친하게 지내자고 합니다. 지난 일을 사과하고 풋살도 가르쳐 주지요. 깡두는 상구와 친해져서 좋지만 상구를 도와 나쁜 일에 초능력을 쓸 때면 숨이 막히는 기분이 듭니다. 깡두는 상구에게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의지와 신념대로 초능력을 쓰기로 마음먹습니다. 이제 양심에 걸리는 나쁜 일은 하지 않기로 스스로 결정한 것입니다. 깡두의 초능력처럼 누군가가 가진 ‘힘’은 악하게도 선하게도 쓰일 수 있습니다. 그 힘은 돈, 권력, 지능 등 다양하지요.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 힘을 쓰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서 힘을 쓰려는 선한 마음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게 전파되는 마음을 선한 영향력이라고 하지요. 깡두의 선한 마음은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요?
우린 모두 능력자
학교 폭력은 피해자에게는 씻을 수 없는 상처를, 가해자에게는 뗄 수 없는 꼬리표를 남깁니다. 처음에는 할아버지를 놀리는 아이들을 혼내주려던 상구는 점점 습관적으로 아이들을 괴롭힙니다.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했던 것이죠. 이야기가 흐를수록 초능력으로 상구를 혼내 주려던 깡두보다, 깡두가 괴롭힘을 당할 때마다 걱정해 주고 용기를 내 상구의 잘못을 밝힌 호성이의 용기가 빛을 발합니다. 학교 폭력을 막을 수 있는 것은 관심과 용기가 아닐까요?
깡두를 돕는 박사님은 말합니다. “깡두야, 네 안에 인력이 있는 건 알지? 마치 작은 지구처럼 말이야.” 초능력은 아니지만 우리 어린이들 안에도 힘이 있습니다. 친구를 도우려는 마음, 공부를 열심히 하려는 마음, 꿈을 이루고 싶은 마음 등 그 힘을 잊지 말고 깡두처럼 소신 있게 키워 나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