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흘산 雪屹山 482m BAC100+ / 산림청200명산
남해군 남면 홍현리 앵강만 서남쪽에 있는 산이다. 정상에는 조선시대 때 설치한 봉수대가 있으며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남해 금산과 전남 돌산도에 있는 봉수대와 서로 연락하였다고 전한다. 정상부에는 한려수도를 내려다 보는 전망이 뛰어난 곳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일출을 보는 경관이 아름다운 곳으로도 유명하다. 등산로는 가천마을에서 설흘산 정상으로 올라 능선을 따라 서쪽 응봉산을 지나 칼바위, 선구마을로 하산하는 약 8km의 구간이 있으며 소요시간은 약 3시간이다. 홍현마을에서 설흘산 정상에 오르고 서쪽 응봉산, 가천마을로 하산하는 코스는 약4km이며 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출처:네이버지식백과)
# 산행코스
선구마을-팽나무-첨봉, 칼바위-응봉산-가천마을삼거리-헬기장-설흘산(인증)-가천다랭이마을 주차장(약 8.2km/5시간)
# 산행 난이도 정보 및 램블러,트랭글 gpx
http://rblr.co/ok0tP
http://trgg.kr/t/2D05MF
# 편의시설
들머리(선구마을) : 화장실 없음.
날머리(다랭이마을주차장) : 화장실 있음, 근처 식당.매점 있음(08시부터 영업)
# 날씨정보 (일출시각 07시31분)
#버스대기장소 ( 경남 남해군 남면 홍현리 840-5 , 가천다랭이마을 제1주차장)
<<<<<<<<<<<<<<<<<<<<<<<<<<<<<<<<<<<<<<<<<<<<<<<<<<<<<<<<<<<<<<<<<<<<<<<<<<<<<<<<<<<<<<<<<<<<<<<<<<<<<<<<<<<<<<<<<
남해 금산 錦山 705m BAC섬&산100 / 산림청100명산
1974년 12월 28일 경상남도기념물로 지정되었고, 2008년 5월 2일 명승으로 승격되었다. 높이는 681m이다. 원래는 신라의 원효(元曉)가 이 산에 보광사(普光寺)라는 절을 세웠던 데서 보광산이라 하였는데, 고려 후기 이성계(李成桂)가 이 산에서 100일기도 끝에 조선왕조를 개국한 그 영험에 보답하는 뜻으로 산 전체를 비단으로 덮었다 해서 금산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한려해상국립공원 내의 유일한 산악공원으로 기암괴석들로 뒤덮여 있다. 주봉(主峰)인 망대를 중심으로 왼쪽에 문장봉·대장봉·형사암, 오른쪽에 삼불암·천구암 등의 암봉(巖峰)이 솟아 있다.
이성계가 기도했다는 이씨기단(李氏祈壇)을 비롯하여, 삼사기단(三師祈壇)·쌍룡문(雙龍門)·문장암(文章岩)·사자암(獅子岩)·촉대봉(燭臺峰)·향로봉(香爐峰) 음성굴(音聲窟) 등 금산 38경을 이루는 천태만상의 기암괴석과 울창한 숲, 그리고 눈 아래로 보이는 바다와의 절묘한 조화는 명산으로서 손색이 없다. 산 정상에는 양양 낙산사, 강화 보문사와 함께 한국 3대 기도처의 하나이자 쌍계사의 말사(末寺)인 보리암이 있고 그 밑에는 1977년에 해수관음보살상이 바다를 향해 세워졌다.
이동면 복곡 입구에서 금산 8부 능선까지 도로가 개설되어 있고 인근에 상주해수욕장이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출처:네이버지식백과)
# 산행코스
두모주차장-양아리석각-부소암-헬기장-단군성전-헬기장-상사암-좌선대-제석봉-금산산장-금산정상(인증)-보리암-쌍홍문-쌍거북약수터-금산탐방지원센터(국립공원 스탬프투어 인증)-금산주차장(약 6.01km/4시간30분)
* 국립공원 섬 여행 여권 인증(보리암)-복곡탐방지원센터 왕복
# 산행 난이도 정보 및 램블러,트랭글 gpx
http://rblr.co/0dNNm
http://trgg.kr/t/2D05MF
# 편의시설
들머리(두모주차장) : 화장실 있음. 슈퍼,식당 없음.
날머리(금산주차장) : 화장실 있음. 슈퍼,식당 있음.
#날씨정보
#버스대기장소(경남 남해군 상주명 상주리 산261-22. 금산주차장)
>>>>>>>>>>>>>>>>>>>>>>>>>>>>>>>>>>>>>>>>>>>>>>>>>>>>>>>>>>>>>>>>>>>>>>>>>>>>>>>>>>>>>>>>>>>>>>>>>>>>>>>>>>>>>>
《 산행팁 》
- 산행시 산행기록어플인 램블러/트랭글 사용을 추천합니다. 현재 본인의 위치 및 등산로 파악하기 유용합니다. 처음 가는 길은 '따라가기'하면 길 잃을 걱정없이 산행할 수 있습니다.
- 겨울 산행시 의복은 두꺼운 옷보다 얇은 옷 여러겹 레이어링 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 흘리기 전에 벗고, 추워지기 전에 입으세요.
배낭에 가볍고 얇은 상의도 한벌 챙기세요.(땀 많이 흘려 추울때 젖은 옷 갈아입으면 저체온증 예방 가능합니다)
- 겨울 산행(11월~3월)시 눈이 없더라도 반드시 아이젠 지참하고 등산하세요. 또한 배낭에 얇은 일회용 우의도 챙기면 갑작스런 일기 변화에도 대처 가능합니다.
- 산행시 혹시모를 비상상황 대비하여 보조배터리/렌턴/비상간식(사탕,초콜릿 등)은 늘 챙기세요.
- 산행 중에 도움이 필요하거나 문의사항 있으면 반드시 산행대장에게 연락주세요.(저희 대장들은 회원님들 연락처를 알지 못합니다.) 연락처에 미리 저장하시면 편합니다.(좋사.동틀대장 010-9033-6289)
- 좋은사람들 처음 이용하시거나 혼자 오셔서 염려 있으시면 대장에게 같이 산행하자고 말씀해 주세요. 사진도 찍어드리고 길동무도 해 드리겠습니다.^^
- 제일 중요한 것은 다치지 않고 무사히 댁까지 귀가하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컨디션이 안 좋거나 몸에 이상 있을 시에는 미리 이야기 해 주시고, 무리한 산행은 자제해 주세요.
첫댓글 굿 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