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이란?
2024년 8월 7일|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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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혁신은 조직을 재배선하는 것으로, 기술을 지속적으로 대규모로 배포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정 도메인에 초점을 맞추고 일련의 특정 역량으로 지원되는 명확한 디지털 혁신 전략은 조직이 경쟁할 뿐만 아니라 생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디지털 혁신은 일회성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대부분의 임원은 평생 이 여정을 겪을 것입니다.
밝은 파란색 배경에 꼬인 루프 원형 패턴으로 구성된 녹색과 베이지색 데이터 서버 디스크의 디지털 생성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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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6페이지)
디지털 혁신은 조직이 운영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새로운 McKinsey 책 Rewired: A McKinsey Guide to Outcompeting in the Age of Digital and AI (Wiley, 2023년 6월 20일)에 설명된 대로 디지털 혁신의 목표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대규모 기술을 배포하여 경쟁 우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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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 라마르 는 맥킨지 보스턴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입니다. 해리 로빈슨 은 남부 캘리포니아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입니다. 제프 갤빈 은 도쿄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입니다. 케이트 스마제 는 런던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입니다. 키아 자반마르디안 , 나우팔 칸 , 빅 소호니는 시카고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 입니다. 라레나 예 는 베이 지역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입니다. 리처드 셀숍 은 코네티컷 주 스탬포드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입니다. 로드니 제멜 은 뉴욕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입니다. 사이먼 블랙번 은 시드니 사무소의 수석 파트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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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문구와 마찬가지로 "디지털 혁신"은 사람마다 다른 의미를 갖는 포괄적인 용어로 전락했습니다. 이는 문제입니다. 디지털 혁신 전략은 조직이 경쟁할 뿐만 아니라 생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리더가 디지털 혁신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지 못하고 조직을 특정 프로그램에 맞춰 조정할 수 없다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디지털 혁신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혁신 과 작은 면에서나 큰 면에서 다릅니다 . 우선, 비즈니스 혁신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행동이 달성되면 끝납니다. 반면 디지털 혁신은 조직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변화하는 방식을 재구성하기 위한 장기적인 노력(정말 장기적으로; 대부분의 임원은 평생 이 여정을 계속할 것입니다)입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기술이 비즈니스에 더욱 통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 통찰력을 생성하고 의사 결정 논리를 가능하게 하는 데 있어 AI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모든 디지털 혁신은 AI 혁신이어야 합니다.
임원들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McKinsey 조사에 따르면 모든 조직의 약 90%가 현재 어떤 종류의 디지털 변혁을 겪고 있습니다. McKinsey의 수석 파트너인 Rodney Zemmel 은 "디지털 변혁을 위한 '돈을 보여줘'라는 시대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 "디지털 변혁에서 성공하려면 CEO의 의제 항목이어야 합니다."
앞으로 보여드리겠지만, 디지털 혁신의 성공은 기업이 디지털을 어떻게 활용하는가 보다 기업이 어떻게 디지털화 되느냐 에 달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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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혁신에 성공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전략에는 다양한 조정된 조치가 필요합니다. Rewired는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에 중요한 6가지 역량을 제시합니다.
- 비즈니스 가치에 초점을 맞춘 명확한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 . 회사는 비즈니스에 상당한 가치를 창출하는 특정 도메인(고객 여정, 프로세스 또는 기능)에 대한 변환에 집중해야 합니다. 변환은 우선 순위가 지정된 도메인에 변화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솔루션과 리소스를 자세히 설명하는 로드맵에 따라야 합니다.
- 사내 엔지니어가 있는 강력한 인재 벤치 . 어떤 회사도 디지털 우수성을 위해 아웃소싱할 수 없습니다. 디지털이라는 것은 비즈니스 동료와 나란히 일하는 디지털 인재 벤치를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고의 디지털 인재 프로그램은 채용을 훨씬 넘어섭니다. 여기에는 최고의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직원 가치 제안, 인재를 찾고, 관리하고, 교육하는 민첩하고 디지털 HR 프로세스, 최고의 인재가 번창하는 건강한 환경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 확장 가능한 운영 모델 . 디지털 혁신은 회사 전반의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교차 기능 팀에 달려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이미 이러한 팀을 몇 개 보유하고 있지만 수백 또는 수천 개를 지원하기 위해 확장하려면 새로운 운영 모델이 필요합니다.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주요 운영 모델은 디지털 팩토리 , 제품 및 플랫폼 모델 , 전사적 민첩성 모델 입니다 .
- 팀이 독립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분산 기술 . 조직의 기술은 팀이 지속적으로 디지털 혁신을 개발하고 사용자에게 출시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은 모든 팀이 필요한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는 분산 기술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최근의 기술 발전은 이러한 분산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API 를 신중하게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분리하고, 개발자 툴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고가치 워크로드를 클라우드 로 선택적으로 마이그레이션하고 , 인프라 프로비저닝을 자동화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필요에 따라 팀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에 대한 액세스 . 신뢰할 수 있고 최신 데이터는 성공적인 디지털 변환에 필수적입니다. 데이터 아키텍처는 조직 전반의 팀이 쉽게 액세스할 수 있는 데이터를 생성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강력한 거버넌스가 필요합니다. 핵심 요소는 다양한 데이터를 다양한 팀과 애플리케이션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일관된 단위로 구조화하는 데이터 제품입니다.
- 강력한 채택 및 변경 관리 . 과거에는 기술 채택 주기가 요구 사항 수집, 솔루션 개발, 테스트, 최종 사용자 교육의 선형 프로세스였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종종 채택률이 낮고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가치가 낮았습니다. 디지털 변환은 설계, 프로토타입 제작, 피드백 수집, 솔루션 개선의 훨씬 더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거쳐 전체 가치 잠재력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경험에 따르면 디지털 솔루션 개발에 1달러를 지출할 때마다 프로세스 변경, 사용자 교육, 변경 관리 이니셔티브 구현에 최소한 1달러를 더 지출할 계획을 세우십시오. 회사는 변환을 시작할 때 채택 및 확장을 고려하여 변경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를 구축해야 합니다.
모든 분야에서 조율된 조치가 없이는 디지털 혁신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디지털 혁신 도메인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요?
가장 인기 있는 통찰력
- 맥킨지 기술 트렌드 전망 2024
- 다음에 읽을 책: McKinsey의 2024년 연간 도서 추천
- Gen AI의 다음 전환점: 직원 실험에서 조직 변혁으로
- 건강한 조직은 계속 승리하지만 규칙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 임원의 독서 목록
팀이 사용 사례(고객 서비스 전화에 응답하는 것과 같은 도메인 내의 단일 단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도메인(예: 고객 여정, 프로세스 또는 기능 영역)을 변경하는 데 집중할 때 디지털 변환은 성공 가능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도메인에 집중하면 모든 관련 활동을 포괄하여 완전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변화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앱을 통해 고객이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과 같이 프로세스의 한 단계에만 집중하는 대신 도메인에는 계좌를 개설하는 데 필요한 다른 모든 활동(계좌 설정, 검증, 워크플로 자동화 등)도 포함됩니다. 다른 모든 활동을 고려하면 솔루션이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은 회사에 가치 있고 눈에 띄기에 충분히 커야 하지만 비즈니스의 다른 부분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고도 변환할 수 있을 만큼 작아야 합니다. 도메인 내에서 사용 사례와 솔루션의 상호 연결성을 관리하는 것은 변환 성공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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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디지털 혁신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AI , 특히 생성 AI(gen AI) 는 기업의 운영 방식과 가치 구축 방식을 뒤집어 놓았으며, 가치 창출을 위한 엄청난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반짝이는 새로운 장난감에 주의가 산만 해지기 쉽습니다 . McKinsey의 수석 파트너 인 Eric Lamarre 는 디지털 및 AI 혁신은 "항상 해결하려는 비즈니스 문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 과거 기술 혁신의 교훈은 여전히 적용됩니다. 가치는 비즈니스 목표와 기술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에서 나옵니다. 실험하고 빠르게 배우는 것이 중요하지만, 확장되지 않고 비즈니스에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흥미로운 신기술로 사용 사례를 개발하려는 유혹을 물리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Lamarre는 다음과 같이 덧붙입니다. "[gen AI를 둘러싼] 현재 대화는 문제를 찾는 기술처럼 느껴집니다."
Gen AI로 가치를 구축하려면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것과 동일한 강력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명확한 전략, 사내 디지털 인재 풀, 반응성 있고 확장 가능한 운영 모델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그것은 단순히 "한 번만"이 아닙니다. Gen AI를 가치 제안에 통합하려는 회사는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지속적으로 재검토하고 우선순위가 지정된 솔루션을 검토하여 Gen AI 모델의 새로운 반복이 목표를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디지털 혁신에 있어서 주요 리더십 역할은 무엇입니까?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은 조직의 광범위한 기능에 영향을 미쳐 새로운 방식으로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에는 대규모의 조정된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 수준의 지속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는 사람은 CEO뿐입니다. CEO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 는 리더십 팀 간의 일치, 헌신 및 책임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 중 어느 것도 없다면 디지털 전환의 진행은 빠르게 멈출 수 있습니다.
C-Suite 및 사업부 수준의 리더도 중요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기술과 관련하여 최고 정보 책임자는 일반적으로 기술을 사용하여 회사의 내부 운영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최고 기술 책임자는 일반적으로 기술을 사용하여 고객 제안을 개선하는 데 주력합니다. 많은 경우 최고 디지털 책임자는 변혁의 공동 리더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디지털 및 AI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만듭니다. 최고 인사 책임자는 변혁 초기에 디지털 인재를 확보하고 디지털 인재를 개발하고 유지할 인재 관리 관행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반면, CFO는 변혁 사업 사례와 가치 실현 추적을 감독합니다. 마지막으로 최고 위험 책임자는 개발 프로세스에 위험 확인을 통합하도록 지시하고 디지털 및 AI 변혁이 생성할 수 있는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사이버 보안 과 같은 새로운 위험에 대응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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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혁신이 효과적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디지털 전환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아는 것은 놀라울 정도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과를 적절하게 추적하고 측정하지 않으면 리더는 성과를 관리하고 발생하는 변화가 가치를 창출하는지 확인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무엇을 측정해야 할지 아는 것은 절반의 전투입니다. 디지털 변환에서 핵심 성과 지표(KPI)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 가치 창출 . 디지털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재정적 혜택으로 전환될 수 있는 하나 또는 몇 가지 운영 KPI를 목표로 합니다.
- 팀 건강 . 많은 디지털 혁신은 처음 계획보다 느리게 진행됩니다. 그 이유는 팀에 인력이 부족하거나, 애자일과 같은 현대적인 작업 방식을 채택하지 않았거나, 제품 관리 및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같은 중요한 역량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저희의 경험에 따르면, 성과가 좋은 팀은 성과가 나쁜 팀보다 5배 더 생산적일 수 있습니다.
- 변화 관리 진행 상황 . 이러한 지표는 새로운 역량을 구축하는 진행 상황과 변환 자체의 건강 상태를 측정합니다. 계획대로 팀을 동원하고 있습니까?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습니까? 역량과 인재를 구축하고 있습니까? 사람들이 개발 중인 기술, 도구 및 제품을 원활하게 사용하고 있습니까?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변화를 관리할 때 완벽함은 좋은 것의 적입니다.
디지털 전환을 잘 수행하는 기업의 사례
디지털화하려면 모든 회사가 작동 방식을 다시 배선해야 합니다. 옛날 옛적에 Amazon은 그저 또 다른 신생 기업일 뿐이었습니다. 업계 리더가 되기 위해 수년에 걸쳐 기술, 데이터, 성과 관리 및 인재 관행에 투자해야 했습니다. 좋은 소식은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이 기술 거물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모든 종류의 기존 회사는 디지털 전환 여정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 다음은 세 가지 예입니다.
- 구리 채굴 대기업 Freeport-McMoRan은 애리조나주 바그다드에 있는 광석 농축 공장에서 AI 모델을 구축하고 배포하여 차원 높은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 경영진은 막대한 자본을 투입하지 않고도 사이트의 구리 생산량을 늘리겠다는 포부를 세웠습니다. 이 회사는 교차 기능 팀을 모아 AI 모델을 구축, 테스트, 반복하면서 문화를 빠른 반복과 지속적인 개선에 집중하도록 전환했습니다. Freeport-McMoRan은 팀을 조정하고 작업 팀 간의 할당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석 제품 관리자를 임명하고, 영향 추적 및 보고를 관리하는 재무 이사를 지정했으며, 회사의 최고 경영진이 모여 목표와 주요 결과를 설정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분야에 리소스를 집중하는 분기별 계획 시스템(분기별 사업 검토와 유사)을 제정했습니다.
- 미국에서 가장 큰 전력 생산업체 중 하나인 Vistra는 전반적인 효율성을 개선하고, 신뢰성을 개선하고,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다층 신경망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이 모델은 발전소에서 2년 분의 데이터를 훑어보고 어떤 요인 조합이 특정 시간에 발전소의 효율성을 최적화하는지 학습하여 이를 AI 기반 엔진으로 변환하여 운영자가 발전소의 열 요금 효율성을 개선하고 자산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30분마다 권장 사항을 생성합니다. 이 접근 방식의 성공에 중요한 것은 솔루션을 확장할 수 있는 기능(예: 모델을 표준화하고 유지 관리하기 위한 머신 러닝 운영 인프라)을 구축하여 Vistra 네트워크의 각 스테이션에 쉽게 적용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발전소 운영자, 데이터 과학자, 분석 변환기, 전력 프로세스 전문가를 포함한 교차 기능 팀은 신속한 개발, 고품질 모델, 모델 채택을 보장했습니다.
- AI 봇은 에미레이트 팀 뉴질랜드가 2021년 네 번째 아메리카스 컵 에서 우승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봇은 심층 강화 학습을 사용하여 프로 선원이 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는 선원과 데이터 과학자를 모아 봇을 개발하고 훈련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동적으로 학습하고 더 높은 정확도를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팀은 적절한 학습 모델, 봇을 가장 잘 지도하는 방법, 적절한 보호책을 파악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필요한 규모의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이 팀은 많은 봇과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 호스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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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퀴즈
주요 지표
디지털 전환에서 KPI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다음 중 어느 것이 그 중 하나가 아닙니까?
죄송하지만 그게 아닙니다.
디지털 혁신의 세 번째 KPI 범주는 팀 건강과 관련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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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포인트
A - 가치 창출
B - 팀 빌딩
C - 변화 관리 진행
힘을 합치다
다음 중 CEO와 함께 디지털 변혁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리더는 누구입니까?
죄송하지만 그게 아닙니다.
CDO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혁신을 공동으로 이끌며 디지털 및 AI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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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포인트
A - 최고 기술 책임자
B - 최고 위험 관리자
C - 최고 디지털 책임자
공유 역량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에는 AI 전환과 동일한 세 가지 강력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다음 중 어느 것이 그 중 하나가 아닌가요?
죄송하지만 그게 아닙니다.
디지털과 AI 혁신이 공유하는 세 번째 역량은 반응성과 확장성이 뛰어난 운영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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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포인트
A - 명확한 전략
B - 사내 디지털 인재 풀
C - 정적 운영 모델
참조된 기사:
- “ 적절한 변형 '한입 크기 '를 선택하세요”, 2024년 3월 27일, Eric Lamarre , Kate Smaje 및 Rodney Zemmel
- “ 재배선 및 앞서가기: 디지털 및 AI 리더들이 나머지를 뒤처지게 만들고 있습니다 .” 2024년 1월 12일, Bryce Hall , Eric Lamarre , Rob Levin , Johannes-Tobias Lorenz 및 Pamela Simon
- “ 디지털 및 AI 혁신에서는 기술이 아닌 문제부터 시작하세요 .” 2023년 11월, Eric Lamarre
- “ 디지털 및 AI 변환과 관련하여 실제로 효과적인 것은 무엇입니까? ”, 2023년 7월 13일, Eric Lamarre , Kate Smaje 및 Rodney Zemmel
- “ 일화 너머: 디지털 전달 성과의 진정한 원동력 ” 2023년 3월 15일, Santiago Comella-Dorda , Dan Gardner, Lauren McCoy 및 Vik Sohoni
- “ 생성 AI가 여기 있습니다: ChatGPT와 같은 도구가 비즈니스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 2022년 12월 20일, Michael Chui , Roger Roberts , Lareina Yee
- “ CEO 의제의 디지털 혁신 ”, 2022년 5월 12일, Kate Smaje 및 Rodney Zemmel
- “ 디지털 변환의 전체 가치를 포착하기 위한 3가지 새로운 명령 ”, 2022년 6월 15일, Laura LaBerge, Kate Smaje 및 Rodney Zemmel
- “ 디지털 가치 수호자: CEO와 디지털 혁신 ”, 2021년 12월 20일, Eric Lamarre , Kate Smaje , Rodney Zemmel
- “ 기술 원주민처럼 AI 확장: CEO의 역할 ”, 2021년 10월 13일, Jacomo Corbo, David Harvey, Nicolas Hohn, Kia Javanmardian 및 Nayur Khan
- “ CIO와 CTO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디지털 변혁을 가속화할 수 있는 방법 ”, 2020년 9월 15일, Jayne Giemzo, Mark Gu, James Kaplan 및 Lars Vinter
본 기사는 2024년 8월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원래는 2023년 6월에 출판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