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계명 ...
농사짓기를 자처한 아들이 아버지가 하시는 쟁기질이 시답잖아 보였던 모양입니다. 벌떡 일어나더니 자신이 해 보겠다고 나서는 게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웬일인지 보기에는 그토록 쉬워보였던 쟁기질이 쟁기를 다루는 것조차 녹록하지 않았습니다.
겨우 겨우 쟁기질을 하였지만 아버지가 쟁기질을 한 골과 자신이 한 골의 차이가 부끄러울 정도로 차이가 나는 것이었습니다. 아버지가 쟁기질을 한 골은 일직선으로 곧게 길이 나 있는 반면, 자신이 쟁기질을 한 골은 마치 뱀이 지나간 것처럼 삐뚤삐뚤하여 자신이 보기에도 다시 갈아야 할 정도였습니다.
아들은 아버지가 한 쟁기질의 골이 일직선으로 곧게 나 있는 이유를 여쭈어 보았습니다. 그러자 아버지는 아들에게 쟁기질을 할 때 건너편 한 지점을 택하여 오직 그곳만을 바라보며 쟁기질을 하는 것이 골을 곧게 하는 비결임을 가르쳐 주었다고 합니다.
삶이라고 하는 쟁기질을 할 때에 건너편 한 곳을 바라보며 살아가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아담과 하와의 원죄로 인하여 우리는 한 곳을 바라볼 수 있는 시력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제대로 볼 수 있는 능력도 상실했습니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한 곳을 바라보는 시력 즉 인생관입니다.
어떤 인생관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느냐에 따라서 우리 인생의 골은 삐뚤삐뚤 하게 날 수 도 있고, 곧게 길이 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삐뚤삐뚤 하는 인생의 골이 아닌 곧은 골을 내기 위해서는 바른 인생관이 있어야 합니다. 신기루와 같이 있다가 없어지는 돈, 세상, 건강, 지식, 권세, 명예에 내 인생의 관(觀)이 있다면 그 인생은 반드시 모든 쟁기질을 마치고 난 다음에는 후회하는 인생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실 때 모두 10가지 계명을 주셨습니다. 10가지 계명 중 첫 번째 계명인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을 네게 두지 말라”(출 20:3)는 계명은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우리 인생의 관(觀)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을 네게 두지 말라”(출 20:3)는 말씀에서 ‘나 외에는’이라고 하는 말은 히브리어로 ‘알 파나이’입니다. 이 말을 직역하면 ‘너는 내 앞에서’ 혹은 ‘내 얼굴 앞에서’입니다.
이 말은 하나님 앞에 직면해 있는 인간의 실존을 나타냅니다. 즉 우리의 인생관에 대한 분명한 지침으로서, 하나님 앞에서 분명하게 우리의 인생의 관을 정하라는 촉구입니다.
하나님을 섬기고 교회는 다니는 듯하나 은근히 아니면 노골적으로 하나님을 무시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내 안에 우상을 하나 깊이 숨겨두고 하나님 앞에 서 있는 듯하나 그 우상을 애지중지하며 섬기며 살아갑니다.
예수님을 오래 믿었기 때문에 내 안에 하나님이 계실 것이라는 착각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두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돈이라는 신, 세상의 권세라고 하는 신을 두고 살아갑니다.
마치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앞에 서 있는 듯하나 다른 신들을 마음에 두고 살아갔던 것처럼 말입니다. 그러므로 제 1계명은 곧 우리가 인생이라고 하는 쟁기질을 한 후 결코 후회하지 않는 인생을 살아가는 하나님의 첫째 되는 원리입니다. 우리 인생의 관
(觀)입니다.
우리 크리스천의 인생의 관(觀)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중심이 되셔야 합니다. 사람이 중심이 아닌 내가 중심이 아닌 오직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신을 두지 않는 것, 이것이 첫째 되는 계명입니다.
▲이성훈 목사(임마누엘교회)
첫댓글
우리 크리스쳔의 인생관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사람이나, 내 자신이 중심이 아닌 오직 예수 그리스도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나(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신을 두지 않는 것. 이것이
제 1계명입니다.
예수 외에 더 사랑하는 것들이 곧 우상이며 우상숭배입니다.
곧 탐심 돈 명예 음란 세상 권력 자신 지식 건강 종교 취미..
예수님 제쳐두고 추구하고, 선호하는 모든 것들이 우상입니다
올 곧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