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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시각적 질감(Visual texture)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촉각적 질감
나. 장식적 질감
다. 자연적 질감
라. 기계적 질감
2. 예술, 공업, 수공업의 협력에 의한 제품향상을 목적으로 결성된 독일공작연맹의 제창자는?
가. 존 러스킨
나. 앙리 반데벨데
다. 헤르만 무테지우스
라. 칸딘스키
3. 스케치 중 가장 정밀한 것으로, 주로 외관상의 상태에 대하여 상세한 연구를 하며, 전체 및 부분에 대한 형상 및 재질, 비례 등의 정확함이 요구되는 스케치는?
가. 러프 스케치
나. 스타일 스케치
다. 커리커처 스케치
라. 스크래치 스캐치
4. 면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가. 2차원적인 요소로 점의 확대나 선이 이동한 자취를 말한다.
나. 선의 이동이나 폭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되므로 넓이를 갖게 되는 3차원의 세계이다.
다. 원근감과 질감을 포함할 수 있으나 색체효과에 의한 공간감이나 입체감은 나타낼 수 없다.
라. 선에 의해 주위의 공간에서 독립된 존재로 구획되지만 선의 성격에 의해 면의 성격이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5. 율동(rhythm)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다른 원리에 비하여 생명감과 존재감이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나. 각 대상에 점증적으로 변화를 주면 생동감 있는 율동의 효과를 낼 수 있다.
다. 율동에는 점이, 점증, 반복, 강조, 강약 등이 있다.
라. 율동감은 비대칭형 보다는 대칭형에서 더 두드러진다.
6. 다음 그림과 같은 대칭은?
가. 역대칭
나. 방사대칭
다. 점대칭
라. 선대칭
7. 주거공간을 계획하기 전 고려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전통성을 먼저 재현한다.
나. 동선을 고려한다.
다. 가구를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한다.
라. 가족형태, 연령, 취미의 변화를 예상하여 계획한다.
8. 아르누보가 유럽 각지에 널리 퍼진 1897년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과거의 전통양식으로부터의 분리를 목적으로 일어난 운동은?
가. 로코코
나. 세세션
다. 바우하우스
라. 유켄트스틸
9. 안쪽과 바깥쪽에 붙어 있는 두 장의 판지 사이에 파형의 심지를 넣어 제조되며, 상품의 보호 및 외부의 충격을 완충시킬 수 있는 포장 재료는?
가. 바리타지
나. 골판지
다. 양지
라. 셀로판지
10. 신문광고에서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광고내용을 함축하여 광고목적에 적합하도록 표현하며, 캐치프레이즈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는 것은?
가. 헤드라인(headline)
나. 로고타이프(logotype)
다. 보더라인(borderline)
라. 캡션(caption)
11.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합목적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합목적성은 비합리성과 같은 조건이다.
나. 심미적으로 개선, 발전시키는 것이다.
다. 미의식으로 개성을 창출하는 것이다.
라. 사용목적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12. 다음 인터렉션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인간과 정보의 대화하는 방법, 대화 자체를 디자인하는 것
나. 정보를 처리하거나 보여주는 조작 방식을 디자인하는 것
다. 컴퓨터를 통제하기 위해 이미지나 문자를 디자인하는 것
라. 사용자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13. 마케팅의 원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수요전제의 원칙
나. 판매촉진의 원칙
다. 수요창조의 원칙
라. 적정배분의 원칙
14. 소비자와 상품의 연결 수단으로 정보전달매체의 기능을 가진 것은?
가. 문화행사 포스터
나. 장식 포스터
다. 상품광고 포스터
라. 관광 포스터
15. 포스터의 기능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장식적 효과를 위한 것
나. 상품광고를 위한 것
다. 계몽선전을 위한 것
라. 광고주가 직접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것
16. 기업의 제품 경쟁에서 판정자 역할을 하는 사람은?
가. 생산자
나. 소비자
다. 디자이너
라. 기업주
17. 같은 길이와 같은 크기이지만 주변의 영향을 받아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가. 각도와 방향의 착시
나. 분할의 착시
다. 유화의 착시
라. 대비의 착시
18. 다음 모형(model)의 종류 중 가장 정밀도가 높은 것은?
가. 프리젠테이션 모델(presentation model)
나.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다. 러프 모델(fough model)
라. 더미 모델(dumy model)
19. 디자인 행위 중 가장 중요한 단계는?
가. 아이디어 발상 단계
나. 시각화 단계
다. 구체화 단계
라. 제시 단계
20. 바우하우스 디자이너들이 가장 강조한 것은?
가. 실용성
나. 장식성
다. 율동성
라. 경제성
21. 정투상도법에서 제1각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눈→물체→화면의 순서가 된다.
나. 정면도는 평면도 위에 그린다.
다. 일반적으로 제품디자인 도면에 활용한다.
라. 좌측면도는 정면도의 우측에 그린다.
22. 다음 중 배색 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사용목적에 따라 색상, 명도, 채도 중 공통성이나 차이성을 분명히 한다.
나. 배색의 면적 배분을 고려해야 한다.
다. 지나치게 주관적인 배색은 피한다.
라. 광원의 종류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3. 다음 중 진출색과 후퇴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따뜻한 색은 차가운 색보다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나. 무채색은 유채색보다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다. 밝은 색은 어두운 색보다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라. 고채도 색은 저채도 색보다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24.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에서 일어날 수 없는 대비는?
가. 색상대비
나. 명도대비
다. 채도대비
라. 보색대비
25. 타원을 그리는 방법 중 ‘두 원을 연접시킨 타원’ 은?
26.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범위는?
가. 150 ~ 350 nm
나. 180 ~ 480 nm
다. 350 ~ 950 nm
라. 380 ~ 780 nm
27. 원자극의 형상과 닮았지만 밝기는 반대로 되는 현상은?
가. 정의 잔상
나. 부의 잔상
다. 계시대비
라. 동시대비
28. 다음 중 색채의 감정효과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온도감
나. 중량감
다. 강약감
라. 접착감
29. 치수보조기호 중 45° 모따기(chamfering)의 표시에 사용 되는 것은?
가. Ø
나. R
다. T
라. C
30. 투시도법의 용어 중 물체의 각 점이 수평선상에 모이는 점은?
가. 입점(SP)
나. 시점(EP)
다. 소점(VP)
라. 측점(MP)
31. 중간혼합과 거리가 먼 것은?
가. 병치기법
나. 감법혼색
다. 점묘화
라. 회전혼합
32. 먼셀 색채조화의 원리에 있어서 균형의 중심점은?
가. N5
나. N7
다. N10
라. N0
33.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은 어떤 관계인가?
가. 혼색관계
나. 대비관계
다. 유사색관계
라. 보색관계
34. 푸르킨예 현상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가. 어두워지면서 파장이 긴 색이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짧은 색이 나중에 사라진다.
나. 새벽이나 초저녁의 물체들이 푸르스름한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다. 어두운 곳의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초록이나 파랑계열의 색이 유리하다.
라. 조명이 점차 어두워지면 파란색 계통이 먼저 영향을 받는다.
35. 1소점 투시도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가. 양면에 특징이 있는 제품 등을 표현하기에 알맞다.
나. 화면에 대한 경사각에 따라 45°, 30 ~ 60° 등의 표현방법이 이t다.
다. 유각 투시도법이라고 한다.
라. 한쪽 면에 특징이 집중되어 있는 물체를 표현하기에 알맞다.
36. 물체를 왼쪽으로 돌려 물체의 앞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평행하게, 앞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임의의 각도 α로 하여 그린 투상도는?
가. 축 투상도
나. 부등각 투상도
다. 사 투상도
라. 등각 투상도
37. 인간의 시세포가 밤과 낮의 각기 다른 조건에서도 잘 활동할 수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가. 간상체와 추상체
나. 수평세포
다. 수정체와 홍채
라. 양극세포
38. 색명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관용색명은 전통적으로 사용해 온 색명법이다.
나. 일반색명은 색의 3속성으로 색을 표시하는 색명법이다.
다. 한국산업표준에서는 일반 색명 한 가지만 규정되어 있다.
라. 장미색, 살구색 등은 관용 색명법에 따른 색명이다.
39. 치수보조선에 알맞은 용도의 선은?
가. 굵은 실선
나. 가는 실선
다. 가는 일점 쇄선
라. 굵은 일점 쇄선
40. 다음 도형을 제3각법에 의해 작도할 때 필요한 투상면(평면도-정면도-우측면도)을 옳게 고른 것은?
가. A-B-D
나. B-A-E
다. B-A-D
라. C-E-D
41. 종이의 제조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정정 - 종이를 뜨기전에 종이원료에 섞인 불순물을 제거하고 얽힌 섬유를 분리하는 것을 말한다.
나. 충전 - 사이징과 전후하여 고해기 속에서 종이 재료에 광물성의 가루를 첨가하고 걸러내는 공정을 말한다.
다. 고해 - 종이에 내수성을 주고, 표면을 아교물질로 피복시키는 공정이다.
라. 초지 - 종이 층의 균일성을 주는 공정이다.
42. 다음 중 박엽지는?
가. 인디아지
나. 골판지
다. 신문용지
라. 포장지
43. 네거티브 필름을 확대하기 전에 네거티브 필름과 같은 크기로 시험 인화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밀착인화
나. 확대인화
다. 스포팅
라. 에칭
44. 도료의 점도, 유동성, 증발속도를 조절해 주는 물질은?
가. 안료
나. 염료
다. 용제
라. 황화아연
45. 규사, 탄산나트륨, 탄산칼슘 등을 고온으로 녹인 후 냉각하면 생기는 투명도가 높은 물체이며, IC 직접회로의 기판, 콘덴서 등에 걸쳐 신소재로서 적용성이 높아가고 있는 것은?
가. 플라스틱재료
나. 유리재료
다. 세라믹재료
라. 금속재료
46. 유기계와 무기계 두 가지 재료를 혼합하여 만든 재료는?
가. LDPE
나. PVDC
다. FRP
라. PVC
47. 표현재료 콩테(Conte)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색의 수는 많지 않으나 색조가 광택이 있고 부드럽다.
나. 지우개로 지워지므로 손가락으로 문지르지 않아야 한다.
다. 농담이 뚜렷하고 차분하며 무게 있는 감정을 준다.
라. 연필과 목탄의 중간정도로 색이 잘 칠해진다.
48. 다음 중 오버레이 합판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가. 합판에 드릴프레스로 구멍을 뚫어 흡음효과가 있다.
나. 합판표면에 특수한 무늬를 전사 인쇄 한다.
다. 합판표면에 합성수지판 등을 입힌다.
라. 합판표면에 금속판을 접착한다.
49. 8비트 컬러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수는?
가. 8 색
나. 64 색
다. 256색
라. 65.536 색
50.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에서 2차원적인 비트면상의 이미지를 3차원 입체표면에 전사하는 것은?
가. 엘리어싱(Aliasing)
나. 필터(Filter)
다. 맵핑(Mapping)
라. 광선 추적법(Ray Tracing)
51. 인덱스 색상 모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인터넷 데이터 포맷으로 널리 쓰이는 포맷 방식은 BMP포맷 방식이다.
나. 원본 이미지의 색상이 표에 없으면 색상표에서 가장 근접한 색상으로 표시한다.
다. 팔레트 색상을 제한하여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면서 이미지의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다.
라. 256색을 사용하여 색상을 변환하고 이미지의 색을 저장한다.
52. 포토샵(Photoshop)에서 작성한 그림 File을 쿽익스프레스(Aua가 Xpress)에서 불러 오려고 한다. 이때 Photoshop File의 일반적인 저장방식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PCX
나. Amiga IFF
다. EPS
라. BMP
53. 포토샵 이미지 작업에서 원래 이미지가 다음과 같이 변환되었다면 다음 중 어떤 명령을 주었기 때문인가?
가. 가로로 뒤집기(Flip Horizontal)
나. 회전(Rotate)
다. 세로로 뒤집기(Flip Vertical)
라. 원근(Perspective)
54. 정보용량의 단위를 작은 단위에서 큰 순위로 옳게 나타낸 것은?
가. 1KB < 1GB < 1MB < 1TB
나. 1KB < 1MB < 1TB < 1GB
다. 1KB < 1MB < 1GB < 1TB
라. 1GB < 1MB < 1KB < 1TB
55. 백터방식의 이미지를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는?
가. 드로잉(Drawing)
나. 페인팅(Painting)
다. 래스터라이징(Rasterising)
라.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
56. 이미지가 픽셀(Pixel)단위로 처리되며 이미지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그래픽 프로그램 방식은?
가.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
나. 페인팅(Painting)
다. 비트맵(Bit Map)
라. 알고리즘(Algorithm)
57. 다음 용어의 설명이 틀린 것은?
가. 스큐잉(skewing) : 이미지를 회전시키는 것
나. 마스크(mask) : 변경이 되거나 변경으로부터 보호되는 지역
다. 스케일링(scaling) : 이미지나 그래픽의 크기를 바꾸는 것
라. 앤티앨리아스(anti-alias) : 픽셀의 그리드에 단계별 회색을 넣어 계단현상을 없애주는 것
58. 다음 스캐너(Scanner)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스캐너는 입력장치에 속한다.
나. 스캐너의 해상도(Resolution)은 Inch당 도트(Dot)의 수로 표현된다.
다. 스캐너는 어떤 디자인을 도형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라. 스캐너의 기능은 해상도, 표현영역 확대와 축소, 색상과 콘트라스트 조정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59. 다음 3차원 모델의 랜더링 중 “셰이딩(Shading)기법”이 아닌 것은?
가. 플랫(Flat) 셰이딩
나. 퐁(Phong) 셰이딩
다. 고로우드(Gouraud) 셰이딩
라. 레디오서티(Radiosity) 셰이딩
60. 다음 중 세계 최초의 진공관식 컴퓨터는?
가. ENIAC
나. EDSAC
다. EDVAC
라. UNICAD-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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