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그리스도는 피조물이심(1)
사람은 피조물이다(창 1:27, 행 17:26).
그리스도는 사람이시므로 확실히 또한 피조물이시다.
이것은 다음의 두 구절에서 계시된다.
골로새서 1장 15절은 아들이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라고 말한다.
이것은 쉽게 말해서 그리스도가 피조되셨다는 것이다.
그분은 창조물 중 먼저 나신 자이고, 모든 창조물의 으뜸이시다.
계시록 3장 14절에서 그리스도는 자신을 ‘하나님이 창조의 근본’으로 칭하셨다.
이것 또한 그분이 피조되셨고, 창조물의 머리시며, 모든 창조물 중 으뜸되는 분이심을 말해 준다.
일부 번역본에서는 위 두 구절이 원래의 헬라어 의미에 부합되지 않는다(중국어 번역이 그 실례임).
어떤 사람들은 이 두 구절을 합당하게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리스도가 피조되신 것을 부인한다.
그러나 흠정역(KJV), 미구표준역(ASV), 개정 표준역(RSV), 새 미국 표준역(NASB), 신약 확대역(ANT), 헬라어 –영어 신약 행간역(IGENT), 코니베르 역(Conybeare’s Translation), 웨스트 역(Wuest,s), 다비의 새 번역, 콘커던트 역(Concordant Version), 버클리 역 (Berkeley Version) 등 수많은 권위 있는 번역본들은 골로새서 1장 15절을 ‘온갖 피조물 중 처음 난 자’ 또는 ‘모든 창조물 중 처음 난 자’로 번역한다.
원문에 따르면 이 번역이 정확하다.
‘모든 창조물 중 처음 난 자’라는 합당한 번역에 기초하여, 1934년에 워치만 니 형제님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창조물 중에서 아들은 ‘모든 창조물 중 처음 나신 자’이시다. 그분은 또한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첫째)이시다(계 3:14). 왜냐하면 창세 전에 하나님은 영원한 계획 안에서 구속을 성취하기 위하여 아들이 육신이 되실 것을 정하셨기 때문이다(벧전 1:20). 그러므로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아들은 피조물 가운데 첫째이시다.“(1934년 3-4월에 발간된 ‘현재의 간증’ No 34, 97쪽).
‘먼저 나신 자’는 헬라어로 ‘프로토토코스(prototokos)이다.
프로(pro)는 ’으뜸‘ 또는 ’시작‘을 의미하며 ’토토코스(totokos)는 ‘낳은, 산출된’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프로토토코스(prototokos)는 처음 난 자 혹은 처음에 산출된 자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그것은 ‘먼저 나신 자(the firstborn)’로 번역될 수 있다.
신약은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데에 이 용어를 여섯 번이나 사용한다.
그분은 많은 형제 중 맏아들이시다(롬 8:29).
그분은 모든 창조물 보다 먼저 나신 자이시고(골 1:15),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이시다(골 1:18).
그분은 또한 하나님의 맏아들이시며(히 1:6),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이시다(계 1:5).
비록 위의 구절들이 각기 다른 용어를 사용할지라도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용어는 모두 먼저 나신 자이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피조물 중 먼저 나신 자’라는 것은 그분이 으뜸이요, 모든 창조물의 머리시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결코 그분이 모든 창조물이 있기 전에 계셨다거나, 따라서 모든 창조물 안에 포함되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골로새서 1장 15절부터 18절에서는 두 번이나 주님이 먼저 나신자라고 말한다.
15절에서는 주님이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라고 하며, 18절에서는 그분이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라고 말한다.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라는 의미는 주님이 부활한 자들 중에서 으뜸이시라는 의미이다.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는 그분이 피조물 중에 으뜸이시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창조물 중에서는 부활한 자들 중에서든, 만유 안에서 주님이 먼저 나신 자이고, 시작이며, 첫 번째 지위를 차지하신다는 의미이다.
우주 가운데 사물은 커다란 두 범주에 속한다.
즉 피조된 것과 부활한 것이다.
15절 후반부터 17절까지는 모든 창조물을 포함한 첫 번째 범주를 말하는 데 그 가운데서 주님은 먼저 나신 자요 으뜸이시다.
18절은 교회를 포함한 두 번째 범주와 관련되어 있는데, 그 가운데서 주님은 또한 먼저 나신 자요 으뜸이시다.
두 범주 모두에서 주님은 먼저 나신 자요 으뜸이시다.
이 구절들은 그분이 만물 중에서 먼저 나신 자요, 뛰어나신 분임을 증명한다.
피조물 중에서든 부활한 자들 중에서든, 그분은 먼저 나신 자요, 머리이시다.
그러므로 그분은 만물 위에 계시며, 만물 가운데서 뛰어나시다.
이 구절의 중심 사상은 그리스도가 만물 중에서 뛰어나다는 것이다.
그분이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요 모든 창조물 중에 으뜸이 아니라면, 어떻게 그분이 모든 창조물 중에서 뛰어나실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