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 비트 지원 모니터를 구매하게 되면서 10비트 영상 출력에 대해서 정확히 테스트 해보았고, 팟플레이어에 관련 사항을 반영 해서 10비트를 정확히 출력하게 만들었습니다.(현재는 배포 버전이 아니라 개발자 버전에서만 제대로 지원이 됩니다.)
10 비트는 모니터가 10비트를 지원해야 되며 VGA 또한 지원을 해야 됩니다.
결론만 말하면 10비트를 가장 잘 지원하는 VGA는 NVIDIA입니다.
그 다음에 AMD이며 Intel의 경우 10비트 바탕화면 자체를 설정 할 수 없어서 동작 자체가 않됨니다(혹시 해당 방법을 아시는 분이 있으면 덧글로 적어 주시면 다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영상 다운로드
1. NVIDIA
NVIDIA는 10비트를 거의 완벽히 지원 합니다.
먼저 NVIDIA 제어판에서 10/12비트를 설정하면 바탕 화면이 10/12비트로 동작하게 됩니다.
다만 AMD의 경우는 10/12비트 따로 설정이 가능 하지만 NVIDIA는 12비트만 지원 합니다.
아마도 모니터가 12비트 지원 모니터라 그런듯 하며 10비트 모니터라면 10비트만 나올것으로 봐짐니다.
저렇게 설정하면 아래 그림처럼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디스플레이 설정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12비트로 설정된 바탕화면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개발자 버전의 환경 설정 -> 영상 -> 10비트 출력을 체크 한뒤에 10비트 영상을 재생하면 아래 처럼 10비트가 제대로 나옴니다.
즉 10비트 DXVA포멧인 P010이 EVR의 중간 포멧인 RGB10비트로 변환이 되었고, 최종적으로 12비트로 잘 출력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NVIDIA의 경우 D3D9와 D3D11모두 10비트를 다 잘 지원이 되어서 EVR CP와 내장 Direct3D9/Direct3D11 모두 다 별 다른 문제 없이 잘 동작이 됩니다.
2.AMD
먼저 AMD 제어판에서 10/12비트를 설정하면 바탕 화면이 10/12비트로 동작하게 됩니다.
NVIDIA와는 다르게 10/12비트 둘다 지원을 합니다.
10비트나 12비트를 설정하면 아래 그림처럼 바탕 화면이 10/12비트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 개발자 버전의 환경 설정 -> 영상 -> 10비트 출력을 체크 한뒤에 10비트 영상을 재생하면...
EVR의 경우는 10비트 출력이 않됨니다.
즉 AMD 그래픽 카드는 EVR의 믹서 포멧에서 10비트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EVR에서는 10비트 출력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내장 D3D9 렌더러에서는 아래의 그림처럼 10비트를 잘 지원 합니다.
또한 내장 D3D11 렌더러에서도 잘 지원이 됩니다.
다만 내장 D3D11의 경우 전체화면에서만 지원이 되며 영상 화면위에 다른 창이 오면 지원이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윈도우 자체의 문제로 봐짐니다.(신기한것은 NVIDIA에서는 별 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결론!! 10비트 출력은 NVIDIA가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