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이야기
세례를 받으신 예수님은 성령충만함을 입고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로 나가 40일간 금식하신 후에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십니다. 마귀는 연약해진 예수님께서 돌들로 떡을 만들어 먹을 것을 제안하며 그가 하나님의 공급하심이 아니라 스스로 공급자가 되어 자신을 구원할 것을 시험합니다. 두 번째는 십자가의 방식이 아닌 마귀 자신에게 절하는 방식으로 세상의 모든 권위를 가질 것을 제안하며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마지막으로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릴 때 하나님께서 천사들로 예수님을 구원하실 것이라 말하며 하나님께서 세상을 구원하시려는 뜻을 돌이키실 것이라 하며 유혹하지만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는 말씀으로 이를 물리치십니다.
<고향에서 배척받으심>
누가복음 4장 14 ~ 30절
① 14절을 읽어보세요. 예수님께서 갈릴리에 가셨는데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다고 합니다. 예수님에 대해 어떤 소문이 퍼진 건가요?(23절, 마4:12~17 참조)
- 예수님은 나사렛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음을 아시고 그들에게 그들이 예수님 앞에 모인 이유가 가버나움에서 행한 일을 나사렛에서도 행하기를 원함이라고 지적하십니다.(23절)
예수님께서 자신이 자란 동네 나사렛에 오시기 전에 이미 가버나움에서 기적을 행하셨고 이것이 나사렛에도 소문으로 전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에는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에서 이미 어떤 사역을 행하신 후에 고향으로 가셔서 배척 받으셨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② 예수님께서 자신이 자란 동네 나사렛에서 말씀을 가르치십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내용은 무엇인가요?(17~21절)
- 예수님께서 나사렛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가셨는데 마치 회당장에 의해 주어진 성경이 이사야서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예수님께서 펼쳐 읽으신 부분이 이사야서 61장이었습니다.
18절 -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19절 -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그리고 이 말씀대로 이루어졌음을 말씀하십니다.
21절 - 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③ 예수님께서 이사야의 예언이 이제 성취되었다고 가르치심에 대한 나사렛 사람들의 반응은 어떤 것이었나요?(22절, 23절, 29절)
- 그들이 이 가르침을 놀랍게 여기면서 예수님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여전히 요셉의 아들로만 보고 있기에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해 거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들은 예수님께서 사람으로서 신성을 모독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29절)
④ 예수님의 가르치심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고향 사람들에게 예수님은 엘리야와 엘리사 때의 사건을 인용하십니다. 어떤 내용인가요?(24~27절)
- 엘리야가 가뭄 때에 사렙다 과부를 살린 일과 엘리사가 아람 사람 나아만의 나병을 고친 일을 언급하십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아니라 이방에 구원을 베푸셨음을, 그 이유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음임을 이야기하는 것인데 이것이 나사렛에서의 상황과 같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⑤ 다른 복음서와 달리 누가는 예수님의 공생애를 기록하면서 첫 번째 기록으로 나사렛에서 배척받으신 사건을 기록합니다. 누가가 이 사건을 가장 먼저 기록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보세요.
- 누가는 의도적으로 이 사건을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신 첫 번째 사건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음 몇 가지 이유를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누가는 마태와 마가가 다루지 않는 예수님의 유년시절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마태와 마가에서 다루고 있는 예수님의 갈릴리 첫 사역들을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복음서와의 중복을 피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2) 누가가 생각하기에 예수님의 시험 받으심의 핵심이 그가 하나님의 뜻에 죽기까지 순종하는 어려운 길을 갈 것을 선언하는 것이라 보고, 예수님께서 고향에서 배척 받으신 사건이 이와 잘 연결된다고 본 것 같습니다.
3) 누가는 예수님의 사역이 이사야서의 예언의 성취임을 강조하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누가는 인간 근원의 문제인 "죄"에 대해 언급하는 것보다 그 "죄의 결과"로 인간이 받고 있는 고통에 대해 언급하므로 누가복음의 독자인 데오빌로 각하(이방인)가 더 쉽게 예수님의 사역을 이해하도록 하고자 한 것으로 보입니다.
4) 누가는 고향에서 배척 받으신 사건과 이 사건 속에서 예수님께서 언급하신 이방 과부와 이방 병자의 이야기를 통해서 예수님이 유대인만의 구원자가 아니라 이방인을 위한 구원자이기도 하심을 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