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9회 클린마운틴 정기산행 신청하세요.
유난히 더웠던 올 여름을 물리치고
설악부터 단풍이 내려오기 시작했습니다.
아랫녘 산들이 단풍놀이로 유명세를 타기 전
서울을 거쳐가는 가을을 청계산에서 같이 느껴보아요.
청계산 종주길도 어림잡으니 10km는 나오는군요.
무난한 흙산에 거리도 적당하고
찾는 이 많으니 당연히 쓰레기도 반겨 맞겠지요.
같이 청소산행 가실까요?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 정기산행 개요
▲ 산행지 : 청계산(서초구, 618m)
▲ 산행일시 : 2018.10.13.(토) 09:00~14:00(휴식, 중식 포함)
▲ 집결지/시각 : 09:00 양재역 11번 출구 앞 마을버스 정류장
▲ 산행지난이도 : 중하
▲ 산행거리/예상소요시간 : 10km, 4시간
▲ 산행코스 : 양재역(서초08탑승, 10분배차) → 9:30 들머리 구트럭터미널 정류소
→ 옥녀봉 → 매봉 → 망경대 → 이수봉 → 옛골 (뒷풀이 옛골토성)
■ 산행지 개요
서울대공원과 서울랜드, 국립현대미술관을 둘러싼 푸른 산자락이 바로 청계산이다. 서울 양재동과 과천시, 성남시, 의왕시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청계산은 관악산 산자락이 과천 시내를 에둘러 남쪽으로 뻗어내린 것이다. 산맥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서남쪽으로 뻗어나가 의왕시의 백운산, 모락산, 오봉산으로 이어진다. 청계산은 조선 태조 이성계에 의해 고려가 멸망하자, 고려말 충신이었던 조윤(趙胤)이 송도를 떠나 입산했던 곳이라고 전해진다. 청룡이 승천했던 곳이라고 해서 청룡산으로 불리기도 하며 풍수지리학적으로는 관악산을 백호, 청계산을 청룡이라하여 '좌청룡 우백호'의 개념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청계산은 울창한 숲과 아늑한 계곡, 공원, 사찰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가족산행의 명소로서 수 많은 등산로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과천쪽에서 바라보는 청계산은 산세가 부드럽고 온화해서 토산처럼 보이지만, 서울대공원쪽에서 보이는 망경대는 바위로 둘러싸여 있어 거칠고 당당하게 보인다. 망경대(해발 618.2m)가 바로 청계산의 정상이다.
주암동쪽에서 망경대 쪽으로 오르다 보면 추사 김정희의 생부 김노경의 묘터가 있던 옥녀봉이 나타난다. 조선시대의 학자인 정여창이 피눈물을 흘리며 넘었다는 혈읍재를 지나 망경대 바로 밑으로 가면 정여창이 은거했다는 금정수가 있다. 이 약수는 정여창이 사사되자 핏빛으로 변했다가 이내 금빛으로 물들었다는 말이 전해온다.
풀향기 가득한 산길을 걷다보면 야생밤나무와 도토리나무, 머루와 다래 등이 종종 눈길을 끈다. 청계산 남쪽에 위치한 청계사, 과천 쪽의 동폭포, 금정수 가는 길 근처의 매바위와 돌문바위, 약수터 등도 들러 볼 만하다.
청계산(618m)은 산세가 수려하고, 2km에 이르는 계곡에는 항상 맑은 물이 흘러 시민들이 즐겨찾는다. 관악산과 함께 서울을 지켜주는 '좌청룡 우백호'의 명산이기도 하다. 예전에는 청룡산이라고도 했던 청계산은 두 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 양재인터체인지를 지나 경부고속도로로 접어들때 오른쪽으로 보이는 청계산은 순한 육산이지만, 과천 서울대공원 정문 부근에서 바라보는 청계산 정상인 망경대 주위는 바위로 이루어져 있어 위압감을 느낀다. 정상인 망경대는 정부시설이 있어 등산이 불가, 국사봉(538m)과 545m봉을 연결 산행하고 있다.
참고 : 서초 문화관광 - 청계산 소개 http://www.seocho.go.kr/site/seocho/04/10405010701002015072403.jsp
■ 필수 유의사항
1. 참가신청 &회비
- 참가신청은 누구나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인터넷접속이 곤란한 경우 유선, 문자 또는 대리할 수 있습니다.
- 산행관련 차량 경비나 뒤풀이의 경우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1/N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 이번 산행의 회비도 실비정산후 1/N 하도록 하겠습니다.
2. 준비물
- 도시락, 간식, 물 등 식음료를 산행거리와 계절에 맞게 준비해 주세요.
- 바람막이, 비옷 등 비상시에 필요한 옷가지는 늘 배낭에 넣어두세요.
- 포장재나 커버가 쓰레기로 버려지는 물품, 나무젓가락 등 1회용품은 지참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물을 끓여야 먹을 수 있고 식후에 쓰레기가 되는 것들은 갖고오지 말아주세요.
3. 시간 엄수
- 출발시간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특히 원거리 산행의 경우 출발시간이 늦어지면 여러 회원들의 귀가가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4. 점심식사 준비는 적당하게
- 점심식사 시간을 잘 안분하여 클린마운틴행사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보온도시락과 보온병에 따뜻한 국물 등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간단히 본인이 먹을 것만 준비해주시고 반찬은 남지않도록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5. 안전사고 예방 및 법적고지사항
- 클린마운틴은 회원의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 참여하는 비영리 환경보호운동단체로서 단체나
봉사자의 지위에서 활동하는 운영진의 책임범위가 제한적임을 천명합니다.
- 따라서 행사참여자는 별도의 고지가 없다 하더라도 각자 활동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해
철저히 주의를 기울여 예방하여야 합니다.
- 안전사고의 책임은 회원 당사자에게 귀속되고 운영진이나 단체에는 법률적 책임을 물을 수 없습니다.
- 참가신청시 이를 확인하고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6. 기타
- 지정된 등산로와 정해진 구역에서 탐방하고 야생동물을 소중히 하며 산행예절을 지키고 흔적을 남기지 않는 등
건전한 야외활동문화 정착에 앞장서기로 합니다.
첫댓글 일찍 올라갔다 일찍 마칠까 합니다. 집결시각은 참석자들의 의견을 들어 조정할 수 있으며 뒷풀이 장소 또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많이 신청해 주세요. 1번은 제가.
죄송합니다.
13일은 산대장의 자제분의 결혼식이 있어서 저는 어려울듯 합니다.
14일, 일요일로 변경하시면 좋겠습니다.
14일은 또 제가 다른 약속이 있어서 변경하기가 어렵습니다 ㅠㅠ. 산대장님 결혼식장에 많이 가셔서 축하해 주세요. 저도 마음으로 축하드리겠습니다.
소인이 일정을 변경하였습니다만일 없는한 함께하면서 열심히 청소 하겠습니다.
한아름님 고맙습니다.
저도 참가합니다, 참 오랜만에!
답댓글버튼이 아니고 신고버튼을 누를 뻔했어요 너무 좋아서요 ㅋㅋㅋ 내일 봅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