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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광주대교구 꾸르실리스따 원문보기 글쓴이: 이선정스테파노
2025년 1월 4일 토요일
[(백) 주님 공현 대축일 전 토요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말씀의 초대
하느님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의로운 사람이기에 죄를 짓지 않고, 죄를 지을 수도 없다(제1독서). 예수님의 초대를 받은 안드레아는 자기 형 시몬에게 메시아를 만났다고 증언한다(복음).
제1독서
<그는 하느님에게서 태어났기 때문에 죄를 지을 수가 없습니다.>
▥ 요한 1서의 말씀입니다. 3,7-10
7 자녀 여러분, 아무에게도 속지 마십시오.
의로운 일을 실천하는 이는
그분께서 의로우신 것처럼 의로운 사람입니다.
8 죄를 저지르는 자는 악마에게 속한 사람입니다.
악마는 처음부터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악마가 한 일을 없애 버리시려고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나타나셨던 것입니다.
9 하느님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죄를 저지르지 않습니다.
하느님의 씨가 그 사람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하느님에게서 태어났기 때문에 죄를 지을 수가 없습니다.
10 하느님의 자녀와 악마의 자녀는 이렇게 뚜렷이 드러납니다.
의로운 일을 실천하지 않는 자는 모두 하느님께 속한 사람이 아닙니다.
자기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자도 그렇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 음
<우리는 메시아를 만났소.>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35-42
그때에 35 요한이 자기 제자 두 사람과 함께 서 있다가,
36 예수님께서 지나가시는 것을 눈여겨보며 말하였다.
“보라, 하느님의 어린양이시다.”
37 그 두 제자는 요한이 말하는 것을 듣고 예수님을 따라갔다.
38 예수님께서 돌아서시어 그들이 따라오는 것을 보시고,
“무엇을 찾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들이 “라삐, 어디에 묵고 계십니까?” 하고 말하였다.
‘라삐’는 번역하면 ‘스승님’이라는 말이다.
39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와서 보아라.” 하시니,
그들이 함께 가 예수님께서 묵으시는 곳을 보고
그날 그분과 함께 묵었다.
때는 오후 네 시쯤이었다.
40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님을 따라간 두 사람 가운데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동생 안드레아였다.
41 그는 먼저 자기 형 시몬을 만나, “우리는 메시아를 만났소.” 하고 말하였다.
‘메시아’는 번역하면 ‘그리스도’이다.
42 그가 시몬을 예수님께 데려가자, 예수님께서 시몬을 눈여겨보며 이르셨다.
“너는 요한의 아들 시몬이구나. 앞으로 너는 케파라고 불릴 것이다.”
‘케파’는 ‘베드로’라고 번역되는 말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요한 복음서는 “무엇을 찾느냐?”(1,38)라는 물음으로 시작해서 “누구를 찾느냐?”(20,15)라는 물음으로 마무리된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자신을 뒤따라오는 세례자 요한의 두 제자에게 예수님께서 던지신 물음은 “무엇을 찾느냐?”였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던지신 물음이 바로 “누구를 찾느냐?”라는 것이었지요.
결국 신앙의 여정은 ‘무엇’을 찾는 것에서 시작하여 인격적인 사랑의 동반자인 ‘누구’를 만나서 그 사랑을 키워 가는 것이라는 말이겠습니다. 묵주 기도를 바치며 환희의 신비 5단 “마리아께서 잃으셨던 예수님을 성전에서 찾으심”을 묵상하던 때가 생각납니다. 대개 이 신비를 묵상하노라면 아들을 잃고 애태웠을 부모의 심경과, 마침내 아드님을 찾아내시고는 “왜 이렇게 하였느냐? 네 아버지와 내가 너를 애타게 찾았단다.”(루카 2,48) 하시는 성모님의 원망 섞인 말씀, 그리고 “저는 제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하는 줄을 모르셨습니까?”(2,49) 하시는 아들 예수님의 조금은 배짱 좋은 대답만 떠오르지요.
그리고 순명하시는 예수님과,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시는 성모님의 모습에 마음이 많이 머물렀습니다. 그러나 초점을 비껴간 묵상이라는 것을 어느 때부터인가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환희의 신비 5단입니다. ‘환희’란 터져 나오는 기쁨입니다. 자신들의 아들이면서도 하느님이신 그분을 잃었다가 가까스로 되찾은 부모의 감격과 탄성을 어떻게 말해야 좋을까요? 우리 마음의 그물이 촘촘하지 못한 탓인지 우리는 삶에서 예수님을 쉽게 놓치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 놓쳐 버린 예수님을 다시, 거듭거듭, 새롭게 되찾고 발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김동희 모세 신부)
떠나보내고, 떠나가는 세례자 요한의 뒷모습이 참으로 매력적입니다!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평생토록 자녀를 꼭 붙들고 놓지 못하는 부모들을 만납니다. 정말이지 답이 없습니다. 물론 자녀를 향한 애틋한 마음과 극진한 사랑에는 박수를 보냅니다. 그러나 사랑을 넘어 과도한 집착의 결과는 비참함입니다.
자녀가 어릴 때는 십분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자녀가 무럭무럭 성장해 성인이 되고, 직장생활을 하고, 결혼까지 했는데도, 오로지 그 자녀만 바라보며, 그 자녀에게 올인하다보니 그 모습이 너무나 어색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상호 성장입니다.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부모의 마음 또한 성장해야 합니다. 그리고 꼭 기억해야 할 진리 한 가지, 떠나보내는 것도 사랑이라는 것입니다. 부모가 자녀를 자신의 품에 꼭 끌어 안아주는 것도 사랑이지만, 때가 되어 떠나보내는 것도 사랑입니다.
이런 면에서 세례자 요한의 제자 사랑이 각별합니다. 그는 오랜 세월 공들여 교육시켜왔던 애제자들, 마치 자신의 분신처럼 여겨왔던 제자들이었지만, 때가 되었음을 알게 되자, 칼같이 떠나보냅니다.
그때에 요한이 자기 제자 두 사람과 함께 서 있다가, 예수님께서 지나가시는 것을 눈여겨보며 말하였다. “보라 하느님의 어린 양이시다.” 그 두 제자는 요한이 말하는 것을 듣고 예수님을 따라갔다.(요한 1,35-37)
참으로 많은 의미가 함축된 세례자 요한의 선언입니다. ‘제자들아! 드디어 때가 왔다. 내가 너희들을 내 제자로 양성시킨 최종 목표가 이루어질 순간이다. 바로 저분이다. 따라가거라. 나는 괜찮으니 내 걱정일랑 조금도 하지 말고 지금 바로 저분을 따라가라. 앞으로 저분을 스승으로 모시거라.’
애써 양성시킨 자신의 제자들을 아무런 미련도 없이 영원한 스승이신 예수님께로 인도하는 세례자 요한의 모습이 참으로 감동적입니다.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고 사랑하는 제자들을 떠나보내는 세례자 요한의 모습이 참으로 눈물겹습니다.
세례자 요한은 이제 달릴 곳을 다 달렸습니다. 하느님께서 자신에게 부여하신 모든 사명을 120% 완수했습니다. 모든 것을 다 이루었기에 아무런 미련도 아쉬움도 없습니다. 구세사의 주인공으로 점점 떠오르시는 예수님을 흡족한 마음으로 바라보며 자신을 스스로 쇠락시키는 세례자 요한의 뒷모습이 참으로 매력적입니다.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지난 12월 14일 새벽입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은 국회의 탄핵소추안이 채택되면서 직무가 정지되었습니다. 찬성 204표, 반대 85표, 기권 3표, 8표로 가결되었습니다. 겉으로 드러난 대통령의 직무 정지는 찬성표를 택한 국회의원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가 부당하다는 시민들이 있었습니다. 촛불 대신 ‘응원봉’을 들고 시위의 현장에 참석한 젊은 세대가 있었습니다. 저는 응원봉이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응원봉은 젊은 세대가 콘서트에 들고 가는 응원 도구라고 합니다. 응원봉의 종류도 좋아하는 가수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저희 세대는 ‘촛불’을 들고 시위 현장엘 갔습니다. 젊은 세대가 보기에 촛불은 바람이 불면 꺼지기도 하고, 촛불은 촛농이 떨어지기에 불편했다고 합니다. 초는 꺼지듯이, 시위의 함성도 꺼질 거라는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젊은 세대는 응원봉을 들고 시위에 참석했다고 합니다. 소녀시대의 ‘다만세’라는 노래와 백기완의 ‘임을 위한 행진곡’이 함께 어우러졌다고 합니다. 이렇게 대통령의 직무 정지는 깨어 있는 시민들과 응원봉을 들고 거리에 나온 젊은 세대의 물결로 이루어졌습니다.
저는 ‘부산의 딸’이라는 동영상을 보았습니다. 시위 현장에서 학생은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내가 이 자리에 온 것은 지금 막 걸음마를 뗀 사촌 동생들과 남동생이 먼 훗날 역사책에 쓰인 이 순간을 배우며 제게 물었을 때 부끄럽지 않게 당당하게 그 자리에 나가 말했다고 알려 주려고 이 자리에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교과서에서 말하는 민주주의와 삼권분립이 전혀 지켜지지 않는 현 정권을 보고 5개월 전 학교에서 민주주의에 대해 배웠던 저와 제 친구들은 분노했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이 고3보다 삼권분립을 모르면 어떡하냐고 말했습니다. 교과서에서만 보던 비상 계엄령이 책 밖으로 튀어나온 지금 우리는 역사의 한순간에 서 있다며, 이 자리에서 우리 정부에게 '대체 당신들이 말하는 민주주의가 뭐냐'고 묻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저와 제 친구들은 5·16군사정변을 겪지 않았으나 2014년 세월호를 겪었으며 5·18민주화운동을 겪지 않았으나 2022년 이태원 참사를 지켜봤다며, 함께 역사를 바로잡고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그 길이 우리의 미래이자 우리의 이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는 학생의 동영상을 보면서 가슴이 먹먹했습니다.
2000년 전입니다. 세례자 요한과 예수님은 새로운 길을 걸어갔습니다. 세례자 요한은 금욕과 극기의 생활을 강조했습니다. 죄를 용서받는 세례를 이야기했습니다. 먼저 회개하고 세례를 받으라고 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세례자 요한을 찾아갔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죄를 용서받았던 사람들은 새로운 마음으로 살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세례자 요한을 메시아로 알았습니다. 자신들을 절망과 어둠에서 희망과 빛으로 이끌어 줄 새로운 엘리야라고 생각했습니다. 세례자 요한을 따라서 세례를 받고, 금욕과 극기의 삶을 사는 건 분명 새로운 삶이었습니다. 세례자 요한은 새롭게 등장하신 예수님에 대해서 비난하거나,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예수님을 칭찬하였고, 자신보다 더 높으신 분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분의 신발 끈을 풀 자격조차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세례를 받으셨고, 새로운 길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느님의 뜻과 하느님의 의로움이 드러나는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셨습니다. 금욕과 극기보다는 세상으로 들어가셔서 가난한 이, 외로운 이, 병든 이, 이방인, 세리와 함께하셨습니다. 하느님 나라는 혈통과 능력으로 들어가는 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하느님의 뜻을 따르고 실천하는 사람이 들어간다고 하셨습니다.
재물, 명예, 권력으로 주어지는 행복은 참된 행복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참된 행복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 자신의 십자가를 지고 가는 사람에게 주어진다고 하셨습니다. 옳은 일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 자비를 베푸는 사람, 가난한 사람이 참된 행복을 얻을 거라고 하셨습니다. 세례자 요한은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길 잃은 어린 양을 찾으러 다니셨습니다. 성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 없지만 아픈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세례자 요한은 사람의 몸에서 태어난 사람 중에는 가장 위대한 사람이라고 칭찬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느님 나라에서는 가장 작은 사람도 세례자 요한보다 크다고 하셨습니다. 신앙은 그리고 종교는 ‘꿈’을 꾸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신다는 꿈입니다. 그 꿈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꿈은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풀 자격조차 없습니다.”라고 고백하는 세례자 요한의 겸손함에서 시작됩니다. 그 꿈은 세상의 모든 권한을 가지신 분께서 기꺼이 무릎을 꿇고 세례를 받는 겸손함에서 시작됩니다.
자녀 여러분, 아무에게도 속지 마십시오. 의로운 일을 실천하는 이는 그분께서 의로우신 것처럼 의로운 사람입니다. 하느님의 자녀와 악마의 자녀는 이렇게 뚜렷이 드러납니다. 의로운 일을 실천하지 않는 자는 모두 하느님께 속한 사람이 아닙니다. 자기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자도 그렇습니다.”
<사람 세상>
상지종 베르나르도 신부님
사람이
사람을
사람에게
나누고
사람으로부터
사람을
사람이
품으니
사람과
사람이
사람으로
이어지고
사람과
사람이
사람으로
어울리며
사람이
사람에게
사람인
사람세상
날마다
새로 열리니
참 좋다!
오늘의 성인
성녀 엘리사벳 앤 시튼
신분 : 설립자
활동지역 : 미국(USA)
활동연도 : 1774-1821년
같은이름 : 낸시, 니나, 씨튼, 안나, 애나, 애니, 엘리자베스, 엘리자벳
성녀 엘리사벳(Elisabeth)은 미국 뉴욕(New York)에서 성공회 신자이자 의사인 아버지 리처드 베일리(Richard Bayley)와 어머니 캐서린(Catherine) 사이에서 둘째로 태어나 1794년 1월 25일 부유한 상인의 아들인 윌리엄 매기 시튼(William Magee Seton)과 결혼하여 다섯 자녀를 낳았다. 그러나 1803년 남편이 폐결핵으로 사망한 후 홀로 되었는데, 그 후부터 가톨릭 신앙생활에 눈을 뜨고 1805년에 가톨릭 교회로 개종하였다.
볼티모어(Baltimore) 교구 캐롤(John Carroll) 대주교의 초청을 받아 자녀들과 함께 뉴욕을 떠나 볼티모어로 간 엘리사벳은 탁월한 지성과 하느님의 은사로 1809년에 미국 최초의 가톨릭 교구 학교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같은 해 3월 25일 볼티모어 시의 성 메리 신학교 강당에서 청빈, 정결, 순명 서원을 하면서 미국 최초의 현지인 수도회인 사랑의 시튼 수녀회를 창립하였다. 그리고 6월에는 메릴랜드(Maryland)의 에미츠버그(Emmitsburg)에 수녀원과 학교를 신축하여 사도적 활동 수녀회로서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그녀는 1821년 1월 4일 에미츠버그 수녀원에서 선종하였다. 시튼 원장은 1963년 3월 17일 교황 요한 23세(Joannes XXIII)에 의해 미국 태생으로는 첫 번째로 시복되었으며, 1975년 9월 14일 교황 바오로 6세(Paulus VI)의 의해 최초의 미국 출신 성녀로 시성되었다.
"성녀 엘리사벳 씨튼 명상록" 에서
오, 성모 마리아의 덕은 복되신 삼위일체의 끊임없는 기쁨입니다.
그분만이 모든 하늘이 드리는 영광보다 더 많은 영광을 드리고 있습니다.
하느님의 어머니, 성모 마리아.
오, 마리아의 순수함! 마리아의 겸허와 인내와 사랑.가장 낮은 자리에서 멀리서나마 그 분을 닮아가리라
성녀 안젤라(Angela)
신분 : 과부, 신비가
활동지역 : 폴리뇨(Foligno)
활동연도 : +1309년
같은이름 : 앤젤라, 엔젤라
성녀 안젤라는 1248년에 태어난 듯하고 이탈리아 중부 움브리아(Umbria) 지방 폴리뇨의 좋은 가문에서 출생했다는 정도 밖에 알려진 것이 없다. 처음에 그녀는 어느 부유한 사람과 결혼하여 여러 자녀를 두었다고 한다. 어릴 때에는 주의가 산만했고 또 세속적이었다. 이러한 그녀가 1285년경 참 빛의 환시를 보게 되었다.
이 환시는 고통이 가득한 통로를 통한 완전한 사랑과 세상의 그 무엇과도 비길 수 없는 평화와 기쁨을 알려 주었다. 그래서 그녀는 갑작스럽게 개심하였고, 회개 생활을 염원하다가 성 프란치스코의 작은 형제회 제3회에 가입하여 빛나는 신앙의 눈을 밝히게 되었다.
우리는 그녀의 역사적 행적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거의 없고, 다만 프란치스코회의 아놀드 수사의 기록에 의존할 뿐이다. 그녀는 '우나 베르지네 크리스티아나'란 단체를 이끌었고, 수많은 환시를 보았으며 명상가였다고 한다.
또한 그녀는 작은 형제회의 쇄신 운동에도 크게 기여하였으며 위대한 신비가로도 알려져 있다. 사부 성 프란치스코를 열렬히 흠모하였으나, 성 프란치스코와는 아주 대조적인 성품이었다고 한다.
성 프란치스코는 활동적이나 성녀 안젤라는 사변적이고 환시를 자주 보았다. 성 프란치스코는 만물 속에서 하느님을 보았으나 성녀 안젤라는 하느님 안에서 만물을 보았다. 그러나 그 속에 흐르는 원리는 단 하나 '행복한 사랑'이었고, 이것은 두 성인에게 동일하였다고 한다.
그녀에 대한 공경은 1693년 교황 인노켄티우스 12세(Innocentius XII)에 의해 승인되었고, 2013년 10월 11일 교황 프란치스코(Franciscus)는 교황의 권한으로 두 번째 기적 심사를 면제하고 그녀에 대한 시성을 승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