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특급형 전동차 21020계(어번라이너 넥스트 / 표준궤 사양)
1. 제원
데뷔 - 2003년 3월
길이/폭/높이 - 20500(선두차 21200) / 2800 / 4135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B-5097(230kW)
편성출력 - 230kW * 4 * 3량 = 2,760kW(6량편성시)
기어비 - 4.94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2레벨 PWM제어/1C 2M) 미츠비시 MAP-234-15VD102A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KD-314 / KD-314A
브레이크방식 - KEBS-21A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수상경력 - 제46회(2003) 블루리본상 수상차량
긴테츠의 특급차량 21020계는 나고야~오사카난바 구간의 특급 <어번라이너 NEXT>용으로 투입된 차량으로, 6량편성 2편성이 투입되었다. 21000계 어번라이너의 등장 이후 15년이 흘렀고, 차량의 리뉴얼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는데, 이에 21000계가 리뉴얼이 되려면 개조를 받아야 되고 공장에 입고되어야 하므로 편성이 부족해지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2편성이 제조되었다. 2003년 3월 6일부터 본격적인 운용이 시작되었다.
객실이 전면 금연이 되어 흡연자용 공간이 편성 중 2개소에 마련되었으며, 여성 승객이 많은 메이한특급의 특성상, 화장실을 남녀 분리형으로 따로 만들었으며, 좌석은 편안한 승차감을 위한 유리카고형 시트를 장착하였고, 장애인 대응 화장실 등 당시로는 새로운 기술들을 다수 채용하였다. 이 때 적용된 기술은 뉴 에이스 22600계에 고스란히 적용되었다. 2003년에 블루리본상, 굿디자인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2020년 3월 80000계 [히노토리]의 등장으로 어번라이너 플러스 21000계와 공히 메이한 을특급 등으로 공통운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고야선/오사카선 을특급 어번라이너 넥스트(오사카난바~긴테츠나고야)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UL21/UL22편성 6량편성 2편성 1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