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장: 절기들
[1-8절]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유월절 예식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우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유교병(有酵餠)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7일 동안은 무교병(無酵餠)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그 7일 동안에는 네 사경(四境) 내에 누룩이 보이지 않게 할 것이요 또 네가 첫날 해 질 때에 제사 드린 고기를 밤을 지내어 아침까지 두지 말 것이며 유월절 제사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각 성에서 드리지 말고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가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저녁 해 질 때에 드리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 고기를 구워먹고 아침에 네 장막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너는 6일 동안은 무교병을 먹고 제7일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무교절에 대한 규례이다.
무교절은 유월절에 이어 7일간 무교병(無酵餠)을 먹는 절기이다. 유월절과 무교절은 거의 동일시된다. 유월절은 유대인의 달력으로 1월 14일 저녁이며, 무교절은 1월 15일부터 21일까지이다. 그것은 애굽에서 나온 날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 곧 성막에 올라가 이 절기를 지켜야 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은 무교절 첫날과 제7일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아야 하였다(레 23:7).
[9-12절] 7주를 계수할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7주를 계수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
칠칠절에 대한 규례이다.
칠칠절은 맥추절이라고도 하는데, 밀을 추수하는 계절 초에 지키는 절기이다. 보리 한 단을 처음 추수한 후에 안식일 다음 날 하나님께 드리는 것을 ‘보리 초실절’이라 부르며, 그때부터 7주간을 지나고 그 다음날, 즉 50일째 되는 날이 칠칠절이며(레 23:10-16) 오순절이라고도 한다(행 2:1). 또 그때는 밀 추수를 하기 때문에 맥추절(밀 추수의 절기) 혹은 ‘밀 초실절’이라고도 불린다(출 23:16). 그때는 온 가족들이 종들과 레위인들과 객들과 고아들과 과부들과 함께 성소에 올라가 음식을 먹고 즐거워하여야 했다.
[13-15절] 너희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수장한 후에 7일 동안 초막절을 지킬 것이요 절기를 지킬 때에는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연락하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너는 7일 동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를 지키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물산과 네 손을 댄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을 인하여 너는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
초막절에 대한 규례이다.
초막절은 가을에 곡식 타작을 다 마치고 포도주와 기름과 열매 등을 창고에 저장한 후 지키는 절기이며, 수장절(收藏節)이라고도 한다(출 23:16). 이것은 7일간 지키는 추수감사절이다. 그때도 온 가족들이 종들과 성읍에 거하는 레위인들과 객들과 고아들과 과부들과 함께 성막에 올라가 7일 동안 음식을 먹고 즐거워하여야 했다. 본문은 ‘온전히5) 즐거워하라’고 말한다. 초막절은 이스라엘 백성의 연중 절기 중에 가장 즐거운 절기이다. 그때는 광야생활을 기념하여 7일 동안 초막에 거하며 그 절기를 지켰다(레 23:40-43).
[16-17절] 너의 중 모든 남자는 1년 3차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께 보이되 공수(空手)로 여호와께 보이지 말고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의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6) 물건을 드릴지니라.
[18-20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각 성에서 네 지파를 따라 재판장과 유사[관리]를 둘 것이요 그들은 공의로 백성을 재판할 것이니라. 너는 굽게 판단하지 말며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또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지혜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인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너는 마땅히 공의만 좇으라. 그리하면 네가 살겠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을 얻으리라.
공의는 하나님의 법에 맞는 것을 말한다(신 6:25). 하나님의 법은 십계명에 잘 요약되어 있다. 그것은 한마디로 경건과 도덕성이다. 우리는 공의를 왜곡시켜서는 안 된다. 그런 일은 사람을 외모로 볼 때 생길 수 있다. 사람은 부자나 권세자나 친분이 있는 자나 얼굴이 잘 생긴 사람에 대해 지나치게 너그러운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또 뇌물을 받을 때도 그런 일이 생길 수 있다. 뇌물은 지혜자의 눈을 어둡게 하며 의인의 말을 굽게 하며 사람에게 편견과 선입견을 만든다.
‘마땅히 공의만’이라는 원어(체데크 체데크)는 ‘공의를, 공의를’이라는 말로 ‘오직 공의만’이라는 뜻이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공의만 행하는 것이다. 그러면 살 것이다. 죄는 죽음을 가져오지만, 의는 생명을 가져온다(레 18:5; 롬 10:5; 갈 3:12). 또 그럴 때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땅을 얻을 것이다. 가나안 땅은 천국을 예표한다. 의는 생명을 가져오고 마침내 천국에 들어가게 한다.
[21-22절]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쌓은 단 곁에 아무 나무로든지 아세라상을 세우지 말며 자기를 위하여 주상(柱像)을 세우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사람이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두고 아세라상과 주상을 세우는 것은 십계명의 제1, 2계명을 어기는 죄이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바이다. 하나님만 바르게 섬기는 것이 경건이요 의이다.
신명기 16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를 늘 감사하자.
유월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를 상징한다. 사도 바울은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 뿐더러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고 말했다(빌 3:7-8). 우리는 평생에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를 잊지 말아야 한다.
둘째로, 우리는 구원의 은혜를 늘 감사하며 기뻐하자.
칠칠절은 성도들의 구원을 상징한다. 하나님께서는 만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를 구속(救贖)하셨고 성령으로 우리를 인치셔서 중생시키시고 회개하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의 구원을 얻게 하셨다. 에베소서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우리는 하나님께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 사역을 통해 우리를 지옥 형벌로부터 건져주신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늘 감사하며 기뻐해야 한다.
셋째로, 우리는 천국을 사모하자.
초막절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천국에 들어가는 것을 상징한다. 구원의 마지막 결과는 영생과 천국이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고난을 경험하지만, 장차 영광의 천국에 들어갈 것이다. 우리의 소망은 이 세상 행복이 아니고 내세 천국이다(고후 4:16-18). 그러므로 우리는 천국 소망을 가지고 항상 즐거워하자.
넷째로, 우리는 이 세상에서 공의만 행하자.
공의는 하나님의 법을 지키는 것이다. 구원받은 우리는 모든 죄를 버리고 오직 의만 행해야 한다. 사도 바울은 교훈하기를, “너희 지체를 불의의 도구로 죄에게 드리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산 자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도구로 하나님께 드리라”고 했다(롬 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