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을 재촉하는 눈이 이틀째 내리네요
올해는 어느정도의 추위가 찾아올지 매우 궁금합니다
스카닉 M180 전기자전거 입니다
26인치의 휠에 무게는 약 22Kg 입니다
많이 무겁지는 않아요
전압은 36V에 모터 출력은 350W 이구여
면허증은 있어야겠네요
최고 속도는 국내 규정에 맞는 시속 25Km/h,
7.5Ah 배터리 한번 충전으로 45Km 주행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배터리의 옵션은 5Ah, 7.5Ah가 있으며
M20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자전거를 사놓고 수개월 놔뒀더니
전원이 안들어온다고 배터리 점검차 보내 오셨어요
특이하게 배터리 가방을 안장 밑에 달고 다니는 구조 입니다
아담한 도시락 가방 사이즈입니다
국내 KC 안전 인증을 획득한 배터리인데요
수면중 충전 금지라는 스티커가 붙어 있네요...ㅋㅋ.
이것은 요즘 직구로 많이 팔리고 있는
어느 배달용 자전거의 고용량 배터리 (18.2Ah)에 들어 있던 2600mAh 중국제 셀인데요
셀 교체를하고 꺼내 보관 중이던 중국 배터리 팩에서
저절로 며칠만에 발화 되어 터진 셀입니다
얘들은 싸게 팔려다 보니
재료비를 아껴야하고 원통의 슬리브 두께가 종이장처럼 얇아요
유사시 보통 뚜껑이 따지는 것이 일반적인데
싸구려 중국 셀들은 건들면 옆구리가 터져요 ^^
푸른 색 불 꽃과 함께...
중국 셀들은 배터리 화재 정말 조심 해야 해요
배터리는 안전을 위해 강철 케이스로 마감한 것 같아요
케이스 나사를 분리한 모습 입니다
18650셀 30개가 10S3P로 구성되어 있구요
전압은 22.68V로 거의 완전 방전 되었네요
용량이 2500mAh 로 마킹되어 있는데요
잘 알려진 브랜드는 아닙니다
3개 병렬이니 배터리의 총 용량은 7.5Ah가 되겠구여
중소기업에서 만든 셀 같아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 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989V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1.742V 네요 ^^
중국셀은 이정도 방전되면 완전 폐기 처분 해야죠 ?
전압분포는
1.763, 1.769, 3.473, 3.622, 2.231, 1.985, 3.396, 3.406, 1.742, 3.989V..
참 가지가지 네요...ㅋㅋ.
53% 언바란스인데요
그런데 죽은 셀은 없어요....ㅋ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 - 50E 셀입니다
20셀을 이용하여 10S2P로 구성하였어요
셀당 최대 방전 가능용량 14.7Ah...
2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입니다...
아무리 경사진 골목 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받으니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만충도 가능 하겠죠 ?
깔끔하게 방수처리 하였구요
10년을 써야하니까요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기존 45Km에서
배터리 용량 증가로 인해 약 60Km 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 됩니다
그러나 만약 더욱 더 먼 거리를 주행 하셔야 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A. 프레임 위에 10Ah를 추가하여 약 6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측 되며
B. 삼각 프레임 가방에 30Ah를 추가하여 약 24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측 되고
C. 하부 프레임에 KTX 형 케이스를 이용 약 21Ah를 추가하여 약 126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측 되며
D. 안장 뒤 40Ah를 추가하여 약 24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측 됩니다
단, 카다록 상에 나와 있는 쓰로틀 주행 거리를 참조 하고
소비자분께서 경험한 실제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주행 거리 입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02-2068-5337
문자 010-8940-9208
카톡 :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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