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SM7 Art모델입니다.
예전에 시공해주셨던 회원님께서
차량을 바꾸시면서 다시 시공을 맡겨주셨습니다.
몇군데 도장이 까진 곳도 보이고,
전체적으로 연마상처와 홀로그램이 수북합니다.
어디에선가 열심히 광택작업을 하셨을텐데 안타깝네요.
광택작업의 핵심공정인 연마(폴리싱)공정!
연마상처, 홀로그램등이 남지 않는...
정밀한 시공이 가능한 곳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어떤 곳은 본인도 시공비만 많이 주면
가능하다고 큰 소리 칠수도 있겠습니다만...
글쎄요...
과연 그럴까요?
정성껏 하는 것과 기술적으로 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광택코팅업체가 워낙에 많죠..
특히나 유리막코팅, 신차코팅같은 경우는
이미 몇년전부터 전문광택업체뿐만 아니라,
신차를 위주로 영업을 하시는 곳,
선팅, LED 시공업체들이 많이 하시더군요.
카센터, 세차장은 말하면 입이 아프구요.
따끈따끈한 신차의 도장도 당연히 결함이 있습니다.
신차라고 세차 한번 하고 코팅제를 바르고 닦은 도장의 빛깔과,
도장의 결함을 해결하고, 휘광목적의 전문적인 연마가공후에
코팅한 도장의 빛깔은 전혀 다릅니다.
신차와 1년된 차량과 3년된 차량과 자동세차 돌리는 차량과..
각각의 도장 상태에 따라서 공정은 달라집니다.
그게 전문적인 기술을 보유한 시공전문점입니다.
코팅이라는 것을 다루려면,
우선적으로 도장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 상태에 따르는 기초처리공정을 실시해야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도장상태를 잘 보기위한 강한 조명은 기본이고,
전문적인 연마장비들과
도장상태에 따라 적용할수 있는 다양한 연마재,
다양한 연마용 버프(양모,스펀지등)가 필수적입니다.
마스킹테이프, 각종 타올,
준비해야 하는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신차니까..
세차 한번 하고 타올로 닦고
코팅제품 바르고 닦으면 끝이군요?
그리고 전문점이군요?
신차유리막코팅이 가능한 곳을 잘 보십시요.
광택기는 있는지...과연 양모나 스펀지패드는 몇개나 있고.
콤파운드는 있는지...탈지제는 별도로 있는지...
그런거 하나도 없이..
전문점이군요...
좋은 코팅제품을 시공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도장의 기초처리를 할 수 있는 기술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름발라 감추는 것 없이!
남은 스월마크, 연마자국, 패드상처, 홀로그램등이 없는!!!
그런 상태로 만들수있는 것이 가장 어려운 기술입니다.
싱글액션, 더블액션, 수성광택, 유성광택,
이태리제, 독일제, 미국제, 일본제,또는 국산....
디테일하게 비교하고, 나열하기 시작하면
어떠한 종목보다 복잡한 곳이 광택,코팅업계입니다만,
그딴 거 복잡하게 가릴 것 없이 기초처리공정인 광택(연마=폴리싱)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범광택이지,
기범코팅은 아니지않습니까? ㅡ,.ㅡ;;
신차니까 세차하고 코팅제 바르고 닦으면서
수년 경력의 기술자라고 손님께 큰소리를 치는 곳도 있겠지만...
신차가 아닌 대부분의 애차에 코팅을 하기 위해서는
광택기계를 사용하기 마련이고...
(물론 광택만 외주주는 곳도 있다더군요.ㅡ,.ㅡ)
초벌 콤파운딩에서 찌든때가 밀리면서
일단 광택은 나보이는게 당연하지만...
그 다음부터는
연마자국, 홀로그램이 무조건 남게 되어있습니다.
그것이 잘 보이냐~ 덜 보이냐~의 차이만 해도
몇날 몇일을 설명드릴수있을만큼 어마어마하지만...
거기서 더 따지고 들어가면...
누가 더 덜 깎아서 레벨링을 살려두느냐~
누가 더 새것 같은 느낌으로 진한 색감과,
더 맑고 깊은 느낌의 광택감을 만들어내는가...
그것까지도 고민을 하면서 시공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아! 참고로!
광깐다는 표현은
개인적으로 가장 싫어하는 표현이오니..
부디 문의하실때 광깐다는 표현은 쓰지 말아주세요.. (__)
말이 너무 많았네요..
죄송합니다. (__);
자동세차, 털이개, 마른걸레질, 거친걸레질등을 많이 하면 도장의 광택이 죽습니다.
모양을 보면 대충 답이 나오는데요,
손으로는 절대 만들수없는 것이 바로 연마장비에 의해 만들어진 자국들입니다.
기계자국, 연마상처, 홀로그램등등요.
타올상처와 연마기계상처는 전혀 다릅니다.
저런게 남지 않아야 기술입니다.
물론 비용대비일수도 있겠지만,
스월마크를 덜 빼면 덜 빼지..
자기가 만든 연마상처를 남긴다는 것은
화장실 가서 뒷처리를 안하는 것과;;;;;
시공 후의 모습입니다.
매끈하게~
손톱이 그냥 걸리는 깊은 상처입니다.
터치업을 심하게 하고
샌딩해서 작업을 했습니다.
재도장을 해야하는 상처지만,
한번 해보고 신경이 많이 쓰이시면
그때 재도장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시도해봤습니다.
완벽하게 도장한 것처럼 매끈하게 나오지는 않습니다.
사진은 언제나 잘 나온 것만 쓰니까요.
직접 보시면 분명히 티가 납니다.
조수석 앞문과 뒷문의 비교입니다.
앞문은 타업체의 광택후의 모습이고,
(왜냐하면 저는 아직 하기 전이니까요)
뒷문은 싱글액션장비로 만진 후의 모습입니다.
물론 여기서 끝내지는 않습니다.
오른쪽은 타업체 싱글액션장비의 데미지이고,
왼쪽은 기범광택의 싱글액션장비 데미지입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된다면...
기술의 차이는 존재하는 것입니다.
오늘 시공하신 몇몇 회원님들과 통화를 했습니다.
유지보수 시공이 늦어지고 있는 문제로요.
변명할것없이 죄송합니다. (__)
여러 글들에서 누차 말씀드렸지만,
이미 저와 통화가 되신 분들께는
언제가 되어도 시공해드립니다.
기간이 지나서 시공 못해드린다고 안하니까, 염려마시구요,
뭐 어떤 의심이 가신다는 분도 계셨는데..
의심하실게 뭐가 있겠습니까? ^^;;
너그럽게 이해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m(__)m
첫댓글 언제봐도 ㅎㄷㄷ한 공장장님의 매직쇼~!!*_*
감사합니다. ^^
정말 멋집니다!!
감사합니다. ^^
역시나 대단한 공장장님의 솜씨네요~~~!!!
감사합니다, ^^
^^ 검정차량의 풍부한광!! 캬~ 그어떤색상으로도 대적할수가없겠네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