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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알래스카에서 여러분과 함께 하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1워싱턴 DC를 벗어나 알래스카 주민에게 영향을 미치는 고유한 문제에 대해 듣는 것은 연방준비제도에서 제가 하는 일에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연방준비제도의 사명 중 하나는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인 경제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소비자와 지역 사회는 자신의 필요에 맞는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때 더욱 성공적입니다. 이러한 상품과 서비스 중 많은 부분이 온라인에서 제공되지만 알래스카 주민은 대부분 미국인보다 잘 알고 있듯이 지리와 위치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접근성은 많은 외딴 지역과 농촌 지역 사회가 있는 곳에서는 종종 매우 다르게 보입니다. 오늘은 원주민 지역 사회를 위한 금융 포용에 대한 작업을 포함하여 보다 포괄적인 금융 시스템을 촉진하기 위한 연방준비제도의 작업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이러한 주제에 들어가기 전에 경제와 통화 정책에 대한 저의 현재 견해를 공유하겠습니다.
경제 및 통화 정책 전망
지난 2년 동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해 통화 정책의 입장을 상당히 강화했습니다. 7월 회의에서 FOMC는 연방 기금 금리 목표 범위를 5-1/4~5-1/2%로 유지하고 연방준비제도의 증권 보유를 계속 줄이기로 투표했습니다.
작년에 상당한 진전을 본 후, 최근 몇 달 동안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있어 약간의 진전이 있었습니다. 저는 변동성이 더 큰 고주파 판독보다 선호하는 총 및 핵심 개인 소비 지출(PCE) 인플레이션의 12개월 측정치가 4월 이후 하락했지만, 6월에는 각각 2.5%와 2.6%로 다소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또한 최신 소비자 및 생산자 물가 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12개월 핵심 PCE 인플레이션은 7월에 2.5%를 약간 상회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월 이후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진전은 환영할 만한 진전이지만,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위원회의 2% 목표를 불편하게 상회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여전히 팬데믹 이전보다 훨씬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 심리에 계속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저소득 가구에 가장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식품, 에너지, 주택 서비스 가격 상승이 전체 인플레이션을 훨씬 앞지르면서 말입니다.
경제 활동은 작년에 강력한 속도로 증가한 후 올해 상반기에 완화되었습니다. 민간 국내 최종 구매(PDFP) 성장은 견고했고 국내총생산(GDP)보다 훨씬 덜 둔화되었습니다. GDP 성장 둔화는 순수출과 같은 변동성이 큰 범주에 의해 부분적으로 주도되었으며, 이는 기본 경제 성장이 GDP가 나타낸 것보다 더 강했음을 시사합니다. 작년에 비정상적으로 강했던 소비재 지출은 올해 1분기에 완화되었고, 이는 주로 PDFP 성장의 하락을 설명했습니다. 상품 지출은 2분기에 반등했고 소매 판매는 7월에 견고한 속도로 계속 증가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재량적 품목과 지출을 줄이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작년 말 이후 레스토랑 지출이 감소한 것에서 부분적으로 입증됩니다. 저소득 및 중소득 소비자들은 더 이상 이러한 유형의 지출을 지원할 저축이 없으며, 팬데믹 동안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상승하면서 대출 연체율이 정상화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노동 시장은 계속 느슨해지고 있는데, 이용 가능한 근로자 수는 증가하고 이용 가능한 일자리 수는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노동 시장이 더 나은 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입니다. 2분기에 둔화된 후, 7월에는 임금 고용 증가가 더 완만한 속도로 완화되었고, 일자리 공석은 이민 노동 공급 증가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최신 노동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7월 실업률은 4.3%였습니다. 1년 전보다 상당히 높지만 여전히 역사적으로 낮은 실업률입니다. 또한, 실업자 대비 구인 공석 비율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임금 성장이 둔화되고 있으며, 고용 비용 지수로 측정한 결과 현재 4%에 약간 못 미칩니다. 그러나 추세 생산성을 감안할 때 임금 증가는 인플레이션 목표와 일치하는 속도보다 높습니다.
저의 기본 전망은 현재의 통화 정책 입장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더욱 하락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유입되는 데이터가 인플레이션이 2% 목표를 향해 지속 가능하게 움직이고 있음을 계속 보여준다면, 통화 정책이 경제 활동과 고용에 지나치게 제한적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연방 기금 금리를 점진적으로 낮추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인내심을 가져야 하며, 단일 데이터 포인트에 과도하게 반응하여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지속적인 진전을 훼손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대신, 위원회의 고용 및 가격 안정 의무에 대한 위험이 더 나은 균형을 향해 계속 이동함에 따라 데이터를 전체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급 조건이 이제 대체로 정상화되었고 공급에 대한 추가 개선이 지정학적 긴장 증가, 추가 재정 자극, 이민으로 인한 주택 수요 증가로 인한 가격 압박을 상쇄할 가능성이 낮아짐에 따라 인플레이션에 대한 일부 상승 위험이 여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동 시장이 급여 데이터가 나타내는 만큼 강하지 않을 위험도 있으며, 최근 실업률 상승이 노동 시장 냉각 정도를 과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4분기 고용 및 임금 인구 조사(QCEW) 보고서는 작년 3월 이후 사업체 조사에서 일자리 증가가 지속적으로 과장되었으며, 가계 조사 실업 데이터는 팬데믹 이후 응답률이 상당히 감소함에 따라 정확도가 떨어졌다고 시사합니다. 2올해 실업률 상승은 주로 고용이 약해진 것을 반영하는데, 노동력에 진입하는 구직자들이 일자리를 찾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해고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일시적인 요인들이 7월 고용 보고서의 부진에 기여했을 가능성이 있다. 7월 실업률 상승은 주로 일시적인 해고를 경험하고 있으며 앞으로 몇 달 안에 다시 고용될 가능성이 높은 근로자들에 의해 설명되었다. 허리케인 베릴도 일자리 증가가 약해진 데 기여했을 가능성이 있는데, 지난달 악천후로 인해 일하지 않는 근로자 수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상향 위험과 노동 시장 상황 및 경제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에 비추어, 저는 통화 정책의 적절한 경로를 평가하면서 데이터를 계속 면밀히 주시할 것입니다. 측정 과제의 증가와 지난 몇 년 동안의 데이터 수정 빈도와 범위로 인해 경제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고 어떻게 진화할지 예측하는 작업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저는 정책의 현재 입장에 대한 조정을 고려하는 데 있어 신중한 접근 방식을 유지할 것입니다.
통화 정책이 미리 정해진 방향에 있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생각에는 FOMC의 통화 정책 결정이 어떻게 전개될지 평가할 때 전개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고려해야 합니다. 저와 동료들은 들어오는 데이터와 전망에 대한 의미와 위험에 따라 매 FOMC 회의에서 결정을 내리고, 최대 고용과 안정된 가격이라는 Fed의 이중 의무 목표에 따라 결정할 것입니다. 9월 회의 때까지는 고용 보고서 하나와 인플레이션 보고서 하나를 포함하여 추가적인 경제 데이터와 정보를 볼 것입니다. 또한 광범위한 금융 상황의 발전이 경제 전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저는 경제 상황과 통화 정책 입장의 적절성을 평가하면서 데이터를 계속 주시하고 광범위한 연락처를 방문할 것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저는 인플레이션이 다소 높다고 계속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에 대한 약간의 상승 위험이 있기 때문에 노동 시장의 실질적인 약화 위험을 살피는 동시에 우리 임무의 가격 안정 측면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성이 여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가격 안정을 회복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최대 고용을 달성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융 포용성에 초점을 맞추다
이제 금융 포용성을 촉진하기 위한 우리의 작업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포용적 금융 시스템은 소비자와 기업의 재정적 웰빙을 향상시키는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합니다. 소비자는 다양한 경제적 환경에서 왔으며, 은행 시스템에 대한 인식과 경험, 그리고 다양한 재정적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모든 소비자는 필요한 금융 서비스와 상품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미국 경제는 더 많은 가구가 재정적 안정을 이룰 때 혜택을 얻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 금융 서비스와 예금 계좌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남은 과제에는 종종 지리적 위치, 특정 고객 요구를 충족하는 상품, 금융 지식 교육 부족, 기술 및 신뢰할 수 있는 인터넷에 대한 접근성 부족, 어떤 경우에는 언어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과제는 알래스카와 같은 원주민에게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는 데 있어 더욱 심각합니다. 은행 및 지역 개발 금융 기관(CDFI)을 포함한 많은 금융 서비스 제공자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은 인상적입니다.
금융 포용성을 증진하는 데 있어 은행의 중요성
미국 금융 시스템은 지역 사회의 신용 요구를 충족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를 금융 주류로 끌어들이는 독특한 위치에 있습니다. 은행 및 기타 예금 기관은 안전하고 공정하며 반응성이 뛰어난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와 중소기업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를 금융 시스템과 경제에 연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커뮤니티 은행을 포함한 소규모 은행은 특히 더 멀리 떨어진 지역이나 시골 지역에서 금융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알래스카에서 은행은 커뮤니티의 최전선 공급자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커뮤니티 은행은 신용 및 기술 지원과 커뮤니티의 고객을 위한 특정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을 지원합니다. 전직 커뮤니티 은행원으로서 저는 소규모 은행이 지역 경제에 살고 고객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를 깊이 이해한다는 것을 직접 알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COVID 팬데믹 동안 두드러졌습니다. 커뮤니티 은행은 도전에 맞서 고객과 커뮤니티의 요구를 계속 지원했습니다. 팬데믹에 대응하여 처음 제공된 프로그램 중 하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필연적으로 커뮤니티 은행에 의존하는 급여 보호 프로그램(PPP)이었습니다. PPP는 수백만 개의 기업이 팬데믹의 초기 단계를 견뎌내는 데 적시에 효과적이었고, 커뮤니티 은행은 프로그램의 성공에 절대적으로 필수적이었습니다. 3
이 성공적인 결과는 이 청중에게는 놀라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왜냐하면 중소기업 대출에 관해서는 지역 은행이 은행 시스템 내 규모에 비해 항상 엄청난 신용 공급원이었기 때문입니다. 팬데믹 이전에 지역 은행은 모든 중소기업 대출의 40% 이상을 차지했지만, 은행 시스템 내 총 자산의 약 15%에 불과했습니다. 4이러한 추세는 계속되었습니다. 2023년 6월 콜 보고서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커뮤니티 은행은 총 자산 대비 중소기업 대출 비중이 대형 기관보다 더 높았습니다. 5
커뮤니티 은행은 고객을 알고 있으며, 커뮤니티도 알고 있습니다. 그 어려운 시기에 커뮤니티 은행 CEO들은 팬데믹 초기에 모든 기업 및 소비자 대출 고객에게 직접 연락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시간을 내어 각 고객에게 연락하여 그들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무엇이 필요한지 확인했습니다. 그들은 고객에게 은행과 연락을 유지하도록 권장했고, 고객이 알지 못했을 수 있는 지불 연기 및 기타 옵션에 대한 이용 가능한 기회를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관계 은행 모델 덕분에 소규모 은행은 고객의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보다 맞춤화된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우리 모두는 소규모 은행이 고객과 지역 사회의 재정적 요구를 지원함으로써 미국 경제의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는 지역 은행의 통찰력에 의존하고 지역 은행의 견해와 피드백을 우리의 중앙은행과 이사회 지역 예금 기관 자문 위원회(CDIAC)를 통해 정기적으로 공식화하는 메커니즘을 만들었습니다. 이사회 CDIAC에는 12개 중앙은행의 각 지역 자문 위원회의 대표가 포함됩니다. CDIAC 회원은 지역 은행, 저축 기관 및 신용 조합의 은행원으로, 지역 사회에서 직접 본 경제, 대출 조건 및 기타 문제에 대한 통찰력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관점은 우리가 경제 활동과 농촌 및 소외 계층에 대한 정책의 영향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앙은행 원주민 포용 네트워크
이제 금융 서비스에 대한 더 광범위한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강조하겠습니다. 2021년에 연방준비제도는 중앙은행 원주민 포용 네트워크(CBNII)의 회원이 되었습니다. 7이 그룹은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의 중앙은행을 하나로 모았습니다. 이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는 원주민 인구의 경제적, 재정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국제적 대화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지식과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참여와 교육을 촉진하고, 원주민 커뮤니티와 협력할 수 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의 네트워크 대표로서 저는 모든 미국 원주민, 알래스카 원주민, 하와이 원주민, 아메리카 원주민을 포함하도록 우리의 홍보 및 참여 노력을 확대하는 것을 우선시했습니다. 알래스카에 오는 것은 연방준비제도가 경제에 대한 완전한 참여를 방해할 수 있는 문제와 장벽에 대한 직접적인 지식과 이해를 계속 확대하도록 하는 이 역할의 핵심 부분입니다. 저는 이러한 책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원주민 그룹과 리더를 만나고 그들에게서 배우는 것을 제 업무의 우선순위로 삼았습니다.
2021년 10월에 저는 사우스다코타와 파인리지 보호구역에서 원주민 지도자들을 만났습니다. 이 부족 지도자들은 지역 사회의 사람들과 만나 그들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강화함으로써 이해를 구축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올해 초와 작년에 저는 하와이 원주민 사회 구성원과 다양한 지역 사회 조직을 만나 라하이나에서 발생한 파괴적인 산불 이후의 복구 노력 외에도 그들이 직면한 문제와 과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어제 저는 알래스카 원주민 지도자들을 만나 알래스카 원주민 기업과 알래스카의 다른 이니셔티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모임과 대화는 연방준비제도에서 원주민 사회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금융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우리의 작업에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분야에서의 연방준비제도의 업무는 샌프란시스코 중앙은행, 미니애폴리스 인디언 컨트리 개발 센터, 세인트루이스 원주민 경제 및 금융 교육 강화 프로그램을 포함한 많은 중앙은행 팀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팀과 프로그램은 함께 원주민 커뮤니티의 번영 기회를 발전시키기 위해 실행 가능한 데이터와 연구, 경제 및 개인 금융 교육, 기타 리소스를 제공함으로써 원주민 조직과 부족 국가를 지원합니다.
우리는 모든 미국인의 경제적 복지가 연방준비제도의 경제적 포용성을 높이려는 목표의 중요한 측면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것이 우리가 CBNII에 참여하기 시작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모든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연방준비제도는 원주민과 경제의 가장자리에 있는 사람들을 포함한 모든 미국인이 완전히 참여할 기회를 가질 때까지 완전히 성공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회의를 포함한 이러한 학습 기회에 참여하면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명 중심 조직
마지막으로, 연방준비제도가 또 다른 주요 이해 관계자 집단의 제도적 역량을 구축하려는 노력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고자 합니다. 소수민족 예금 기관, 여성 소유 예금 기관, CDFIs는 역사적으로 서비스가 부족한 계층에 도달하는 것을 사명으로 합니다. 이러한 기관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소비자를 보호하는 안전하고 건전하며 접근 가능한 은행 시스템을 제공해야 하는 연방준비제도의 책임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8
이러한 사명 중심 은행과 CDFI는 종종 많은 소외된 중소기업에 필수적인 자본 공급원입니다. CDFI는 일반적으로 특정 소외 시장을 타겟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알래스카에 있는 여러 곳을 포함하여 많은 원주민 CDFI가 신용, 자본 및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여 원주민 커뮤니티를 지원합니다. 9원주민 CDFIs에서 상당한 성장이 있었지만 10그들은 단독으로 이 인구의 신용 수요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는 은행, 주 및 지방 정부, 지역 이해 관계자와의 파트너십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연방준비제도는 알래스카 소규모 기업, 특히 원주민 알래스카인이 소유한 기업에 대한 자본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주 및 연방 파트너를 한데 모은 소규모 기업 대출 워킹 그룹을 소집했습니다. 11이 그룹은 자금 지원과 기술 지원을 위해 지역 원주민 CDFIs를 은행과 주, 연방 파트너와 연결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재무부 CDFI 기금에서 발표한 CDFI 인증 신청서 개정 사항에 대한 간략한 메모로 마무리하겠습니다. 12인증된 CDFI가 되는 데는 연방, 주 및 지방 정부 기금, 자선 지원 및 민간 부문 투자에 대한 접근을 포함하여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인증 프로세스는 CDFI 기금에서 감독하지만 CDFI 은행에서는 새로운 인증 신청서를 검토하고 요구 사항이 달성 가능한지 여부와 은행의 기존 사업 모델과 호환되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공유하기를 권장합니다.
마무리 생각
마무리로, 오늘 저를 환영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경험에서 배우고 이러한 교훈을 저희 업무에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알래스카에서 여러분이 직면한 고유한 과제는 연방준비제도가 금융 시스템을 보다 포괄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알리고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난 며칠 동안 주 정부 관리, 알래스카 원주민 지도자, 중소기업 소유주 및 금융 기관과 가진 회의는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인 경제를 달성하기 위한 저희의 업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관점을 제공했습니다.
1. 여기에 표현된 견해는 저의 견해이며 반드시 연방공개시장위원회나 이사회의 동료들의 견해가 아닙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2. 4분기 고용 및 임금 인구 조사(QCEW) 행정 데이터는 2023년 3월부터 2023년 12월까지의 현재 고용 통계(CES) 조사에서 보고한 것보다 한 달에 약 110,000명 낮은 고용 증가를 보여줍니다. 노동통계국은 8월 21일에 발표될 1분기 QCEW를 기준으로 CES 급여 고용을 벤치마킹하지만, 4분기 QCEW 데이터는 작년 CES 고용 증가에 대한 상당한 하향 수정을 지적합니다. 본문으로 돌아가기
3. Allen N. Berger, Maryann P. Feldman, W. Scott Langford, Raluca A. Roman, " Let Us Put Our Moneys Together: Minority-Owned Banks and Resilience to Crises (PDF) ", WP-2313(Federal Reserve Bank of Philadelphia, 2023년 6월). 본문으로 돌아가기
4. 미셸 W. 보우먼 주지사, " 커뮤니티 은행의 도전에 부응하다 "(21세기 커뮤니티 뱅킹 연구 컨퍼런스 연설,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2020년 9월 30일). 본문으로 돌아가기
5. Eldar Beiseitov, " 소규모 은행, 큰 영향: 커뮤니티 은행과 소규모 기업 대출에서의 역할 ", 2023년 10월 20일 참조. 본문으로 돌아가기
6. 미셸 W. 보우먼 주지사, " 은행 개혁에서 연구, 데이터 및 분석의 역할 "(2023년 커뮤니티 은행 연구 컨퍼런스 연설,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2023년 10월 4일). 본문으로 돌아가기
7. 연방준비제도이사회, "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원주민 포용을 위한 중앙은행 네트워크에 가입했다고 발표, 원주민 경제를 둘러싼 경제 및 금융 문제와 기회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대화, 연구 및 교육을 촉진할 것 ", 보도자료, 2021년 10월 13일. 본문으로 돌아가기
8. https://www.fedpartnership.gov 에서 연방준비제도의 Partnership for Progress 웹사이트를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9. https://www.cdfifund.gov/programs-training/programs/native-initiatives 를 참조하세요 . 텍스트로 돌아가기
10. https://www.minneapolisfed.org/article/2024/native-cdfis-connect-indian-country-to-credit-and-capital 을 참조하세요 . 본문으로 돌아가기
11. 미셸 W. 보우먼 주지사, 2023년 원주민 포용 심포지엄 패널 발언 , 테 푸테아 마투아, 오클랜드, 뉴질랜드, 2023년 9월 27일. 본문으로 돌아가기
12. https://www.cdfifund.gov/news/553을 참조하세요 . 텍스트로 돌아가기
마지막 업데이트: 2024년 8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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