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가칭(범대위)는 21일 세종시에 있는 국토교통부 앞에서 항의집회를 개최했다
광명시 시민사회단체 80개로 구성된 범시민대책위는 이날 항의서한문에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 전 구간에 대한 계획과
시행은 지역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진행해야 한다”며 “생태계 파괴, 지역생활권 단절, 홍수에 대한 대책이 전무한 졸속한
계획으로 원점부터 재검토하라”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또 “고속도로 노선이 지하에서 지상으로 변경되었다면 사업계획이 변경되었으므로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시행해야 함
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면 36만 광명시민과 함께 끝까지 반대 투쟁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범대위는 항의집회 과정에서 국토교통부장관 면담을 요청한 뒤 오후 2시쯤 범대위 상임대표 김광기 위원장과 지역 공동대표 6인의
위원장이 국토교통부장관(차관)을 면담하면서 항의문을 전달했다.
한편 광명시는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가 지상으로 건설되는 것을 막기 위해 국토교통부장관과 사업시행자에게 2차례에 걸쳐
지하화 촉구를 요구하는 서한문을 송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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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 건설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범시민대책위)가 13일 국토부에 사업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는 항의문을
보냈다. 경기 광명지역 80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범시민대책위는 항의문에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구간은 시에서 허파 역할
을 하는 생태지역인 동시에 추후 도시개발에 있어 중요한 요충지"라며 "국토부는 생태계 파괴, 지역생활권 단절, 홍수에 대한
대책없이 추진하고 있는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원점부터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범시민대책위는 "현재 계획대로 고속도로 일부 구간이 지상으로 건설되면 광명시의 녹지공간인 도덕산과 구름산을 남북으로
가르는 생태파괴가 일어나고 도시미관도 흉물스러운 콘크리트로 덮일 것"이라며 "고속도로 때문에 마을과 마을이 남북으로
갈라져 생활권이 단절될 우려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가학동~원광명~옥길 6.9㎞ 구간이 교량 등으로 건설되면 집중호우 때 목감천 하류의 광명동 일대가 범람 위기에 처할 것"
이라며 "국토부는 생태계 파괴 등에 대한 대안이 도출될 때까지 전문가, 지역주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범시민대책위는 또 "국토부는 애초 지하화로 계획했던 일부구간을 지상화로 변경한 뒤 환경영향평가를 하지 않았다"며 "실시계획
인가 전에 지상 건설에 따른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해 지역주민에게 알려달라"고 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2013년부터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평택~오산~수원~광명~서울~문산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해왔다.
광명~서울 고속도로는 이 가운데 광명시 가학동과 서울 강서구 방화동을 잇는 왕복 4~6차로 20.2㎞를 말한다.
국토부는 애초 광명·시흥 공공주택 지구 건설을 고려해 광명~서울 고속도로 구간 가운데 원광명 마을 인근 약 2㎞ 구간을
지하차도로 건설할 계획이었지만, 지난해 12월 광명·시흥 공공주택 지구 해제가 결정되면서 지상화로 계획을 수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