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안녕하세요! 초등 3학년 여아 엄마입니다.
아이가 어린 시절부터 또래보다 겁이 좀 많은 편이었습니다.
특히 본인이 경험해보지 못한, 원인이나 결말을 알 수 없는 상황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편이예요,
그래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영화도 잘 보지 못했습니다.
(유치원에서 "토이스토리4"를 단체관람 한 적이 있는데 기괴한 모양의 인형들이 많이 나와 매우 무서웠다고 한 뒤 지금까지 영화나 연극은 무조건 거부해왔습니다. 유치원이나 돌봄교실에서 영화를 보여주는 불가피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일부러 영화를 찾아서 본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흔한남매나 예능프로는 재미있게 시청합니다.)
최근 사촌들과 하루 같이 있으면서 "주먹왕랄프", "주토피아" 를 보았는데, 그 날 이후로 신체적인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날 두 영화가 너무 무서워서 마음이 계속 불안하고 지금까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심장이 빨리 뛰고, 소화도 잘 되지 않아 속이 울렁울렁하고 그 때문에 변비에도 걸린 상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두통이 수시로 발생해 학교나 학원에 안가고 집에만 있었으면 좋겠다고 얘기하네요.
본인도 왜 이런 불안함이 생기는지 모르겠다며 매우 답답해하는 상황입니다.
부모로서 어떻게 해야 할지도 감이 잡히지 않고요.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는 것인지, 치료를 필요로 하는 상황인지 판단이 잘 서지 않습니다.
조언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아이 스스로 자신의 불편한 상황을 인지하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해 부모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님께서 적절한 대처를 해주지 못하신다면 아이에게 또 다른 어려움으로 경험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불편한 상황일 때 또는 나의 고통에 도와 줄 수 있는 사람은 없어."라고 오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습니다.
먼저 아이의 기질적 특성을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성하신 글만으로 아이의 모든 상태를 알 수 없으나 어릴 적부터 불편한 상황에 대한 예민함을 보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기질적으로 아동이 외부 환경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전반적인 심리 검사를 추천하여 드립니다.
아직 어린 나이이므로 부모님께서 아이의 전반적 특성을 이해하게 되신다면 양육의 부담감 뿐만 아니라 행복한 부모 자녀 관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한 아이에게 나타나는 증상
▶ 쉽게 짜증을 내거나, 울거나 매달린다.
▶ 수면에 어려움을 느낀다.
▶ 밤에 자주 깬다.
▶ 침대에 소변을 본다 .
▶ 악몽을 자주 꾼다.
▶ 자신감이 부족하여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걸 꺼려한다.
▶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 섭식장애를 경험한다.
▶ 과한 분노를 표출한다.
▶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한다.
▶ 부정적인 생각이 현실화 된다는 공상을 자주한다.
▶ 등교를 거부하는 등 일상생활의 활동을 꺼려한다.
불안해하는 아이를 돕는 방법
■불안한 감정과 걱정에 대해 충분한 대화나누기
아이의 불안함과 걱정들에 대해 충분히 대화를 나누는 것은,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때, 부모는 공감적 자세를 통해 아이의 불안과 두려움을 충분히 이해한다는 것을 표현해줌으로써 아이가 내면의 감정을 최대한 솔직하게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안이 주는 신체의 메시지 이해하도록 돕기
감정과 신체는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불안의 감정 또한 그 정도가 심해질 때, 신체적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느끼는 불안함이 어떠한 신체적 반응으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세요.
그래서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몸의 신호와 메시지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의 불안함을 조금 더 지혜롭게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 탐색하기
아이의 불안함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시도해봅니다. 운동, 그림그리기, 명상, 요가 등 다양한 활동들을 시도해보고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적극 기회를 제공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어린이 동산 2022년 03월호 새학기 증후군, 이렇게 극복하세요!
[상담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치료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참고문헌
NHS, Anxiety in children, retrieved January 20, 2023, from
https://www.nhs.uk/mental-health/children-and-young-adults/advice-for-parents/anxiety-in-children/
Youngminds, A guide for parents Supporitng your child with anxiety, retrieved January 20, 2023, from
https://www.youngminds.org.uk/parent/parents-a-z-mental-health-guide/anxiety/
NHS, Anxiety disorders in children, retrieved January 20, 2023, from
https://www.nhs.uk/mental-health/children-and-young-adults/advice-for-parents/anxiety-disorders-in-children/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단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