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 잡을 수 있다! - 피지분비를 조절하거나 흡수하는 화장품 성분들
1) 항남성 호르몬제 _ 피지는 남성 호르몬의 과다로 인해 생성 되므로 피지선의 활성에 관여하는 핵심 효소의 활성을 줄여 피지 분비량을 줄여줄 수 있다. 대표적인 천연물성분으로는 백자인, hop(홉, 덩굴나무의 일종)을 들 수 있다. 특히 백자인은 한방에서, ‘측백나무 열매의 씨’를 약재로 이르는 말로, 남성 호르몬 대사에 관여하는 5-α reductase(효소의 일종)의 활성을 억제하여 피지생성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우수하다.
2) 피지 생합성 억제제 _ 피지선에서 일어나는 지질생합성 억제를 통해 피지생성을 조절한다. 대표적인 원료로는 오메가 히드록실산(ω-hydroxyl acid)이 알려져 있다.
3) 피지 흡착제 _ 화장품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피지흡착제로는 다공성 파우더가 있다. 다공성 파우더는 피부에 분비된 피지를 다공성 파우더가 흡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단, 다공성 파우더는 피지를 흡수하는 기능으로 인해 빠른 효과가 있지만 근본적인 피지 생성을 직접 조절하는 기능은 없다.
피지조절에 효과적인 방법들
1. 클렌징에 신경쓴다 : 피지 분비가 많다는 건, 그만큼 얼굴에 더러움이 많이 묻을 수 있다는 증거로 철저한 클렌징을 통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한다.
2. T존 팩으로 산뜻하게! : 특히 피지 분비가 많은 T존은 유난히 번들거리고 트러블이 생기기 쉽다. T존 부분 팩으로 산뜻하게 관리한다.
3. 오일 컨트롤 제품으로 피지 관리 : 피지를 잡아 피부를 언제나 보송보송하게 만들어주는 피지 컨트롤 제품을 사용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