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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俗離山 法住寺 福泉庵, 秀巖堂.信眉大師實記 福泉寶藏錄}(속리산 법주사 복천암,수암당 신미대사 실기 복천보장록)
복천보장록은 1464년{갑자년}세조10년2월28일 조선7대 국왕 이셨던 세조가 법주사 복천암에 스승 신미대사를 찾아 뵙고 3일동안 머물다가 돌아 가실 때 스승 신미대사의 훈민정음에 관한 수기{實記}를 기록하게 하셨다, 당시 복천보장록 기록자는 세종대왕 시절에 집현전 학자였고 세조대왕때 공조 판서를 지낸 신미대사 친동생이신 김수온에게 세조께서 명을 내려 저술 하게하여 복천암에 보관하게 하셨다, 이러한 복천보장록은 복천암 역대 소장물로 내려 오다가 2005년 복천암의 원인모를 화재 사건으로 안타깝게 소실되여 버렸다, 불행중 다행인지 이 보장록은 2004년경 합천 해인사 도건스님께서 이 보장록을 복사를 하여 두어는데 지금 유통되고 있는 實記의 내용이 원본이 아닌 복사본 이라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그러나 비록 복사본이나 훈민정음 창제의 중요한 내용이 기록된 복천보장록이 존재 하는것만도 부처님과 수암신미대사,제자였던 학조,학렬대사의 위신력 이라고 후학은 안위하는 바입니다,
복천 보장록에 기록된 역대 중요일지
조선태종3년{1403년} 충청도 영동에서 김수성,출생,
조선태종14년{1417년}경기도양주 회암사 함허득통스님 에게 출가,{신미대사가,벽계정심의 제자로 알려져 있으나 벽계스님제자의 묘각신미대사와 혼돈한다,}
조선세종1년{1418년} 세종은 태종에게 왕위를 선위 받는 다,
조선세종6년{1423년} 고려시대 존재했던 불교 각각의 종단을 조계.천태,총남종을 {禪宗}으로 ,화엄종,자은종.중산종,시흥종을{敎宗}으로정하고 {朝鮮佛敎}를 선종과교종으로 통합,
조선세종25년{1443년}12월30일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창제할 것을 발표함, 승려로서 세종대왕 간청으로 집현전 학사로 참여한 기록이 있으며 세종대왕에게 소리글자를 만들 것을 주천함, 세종대왕은 신미스님을 따로 만나 부탁하고 본인대신 왕자들인 수양대군,안평대군이 협조해 줄 것이다고 하셨으며 신미스님과 제자인 학조,학렬스님께서 다섯명이 추진하도록 하셨다,신미대사 일행이 주로 머물며 한글 창제의 힘을 솟는 무대는 고양시에 있는 대자사{大慈寺} 서울 진관사{津寬寺},양주회암사{檜巖寺},서울성북,돈암동,흥천사{興天寺},남양주예빈사{禮賓寺}이며 중간발표를 집현전에서 발표하니 최만리 일행등이 상소등을 올려 반대 하므로 신미대사일행은 도성밖 사찰에서 이일을 추진했다, 햇수로4년 만3년만에 우리글을 완성하고 가야산해인사{海印寺}에서 미리 간인해온 법화경{法華經},지장경{地藏經},금강경{金剛經},반야심경{般若心經}등을 토도 달아보고 번역도 하여 시험을 거친이후 새종대왕에게 보고하니 대왕께서 너무기뻐하며 집현전 학자들을 모아놓고 “이번 우리글은 시작부터 끝까지 나의 지도하에 이루었노라 ” 하시고 집현전 학자들을 이 작업에 참여하는 형식을 거쳤다, 그리고 세종대왕이 어제{御製}를 쓰고 예조판서 정인지에게 서문을 쓰게 하였다,
조선세종28년{1446년}10월29일 훈민정음28자를 반포하시다 , 세종대왕이 나라말씀이 중국가 달라, 한자와 서로 통하지 아니 하므로“.......어제{御製}를 발표하다,
조선세종28년{1446년} 10월9일 예조판서,정인지{禮曹判書,鄭麟趾}가 서문{序文}을 짓다, 여기에 집현전응교,최항{集賢殿應敎,崔恒},부교리,박팽년,신숙주{副校理,朴彭年,申叔舟},수찬,성삼문{修撰,成三問}, 돈연부주임,강희안{敦寧府注簿,姜希顔} 행,집현전부수찬,이개,이수찬{行集賢殿副修撰, 李塏,李善老} 등이 서문에 이름을 올리다,
조선세종28년{{1446년}12월2일 신미대사{信眉大師}와 집현전학사,김수온{集賢殿學士,金守溫} 에게 명하여 우리글 문자 구성후 첫 글을짓게 함, 신미대사와 김수온이 석보상절{釋譜詳節},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를 지어 올려다,{석보상절,釋譜詳節은 경기도,가평,현등사{懸燈寺}에서 저술했다고 전해짐}
조선세종31년{1449년} 신미대사께서 서울 진관외동 진관사{津寬寺}에 주석하셨다,
조선세종32년{1450년}1월26일 세종이 병환이 낳아는데도 정근을 파하지 않고 불사를 크게 이르켰다, 신미대사를 침전으로 불려 높은 예우로 대우 하셨다, 또한 신미대사가 주석하신 속리산 복천사 대웅전에 주불인 아미타불과, 관음,세지 양대 보살등을 금동으로 모시고 왕실 원찰로 명하다, 그리고 세종은 신미대사에게 시호{諡號}를 명하고 집적 하사하시고자 하셨으나 아들 문종{文宗}에게 위임하심, 신미대사 시호는 선교종,도총섭,밀전정법 비지쌍운 우국이세 원융무애 혜각존자{禪敎宗 都摠攝 密傳正法 悲智雙運 佑國利世 圓融無碍 慧覺尊者},
조선세종32년{1450년}3월30일 세종대왕 승하하심.
조선문종1년{1451년} 7월8일,동,7월9일,7월11일 장령,하위지{掌令,河緯地}가 상소를 올려 문종이 부왕 세종대왕이 부탁 위임한 신미대사에게 시호를 내리는걸 극구 반대하다, 문종의 강력한 시행으로 결국 시호를 내림,
조선문종2년{1452년}5월 문종대왕승하.
조선단종1년{1452년}5월즉위.
조선단종3년{1455년}6월11일 단종폐위.
조선세조1년{1455년}윤,6월에 왕위계승,
조선세조2년{1456년}6월 단종복위 사건으로 성상문,박팽년, 하위지,이개,유성원,유응부등이 사사됨,
조선세조3년{1457년}단종을 강원도영월 유배지에서 사사함,
이후세조는 비부병을 우연히 얻게됨,
조선세조7년{1461년}6월 왕명으로 언해본 불경을 발행하고 자 간경도감을 설치함,1471년{성종2년} 간경도감 폐지,
조선세조10년{1464년}2월17일 속리산복천사에 스승 신미대 사를 찾아뵙고자 행행{行幸}을결정, 2월18일 광주문현산,{2월19}일 죽산연방. {2월20일} 진천광석 용천산에서 사냥, {2월21}일 청주초수에서 머물다, {2월22일} 면영에서 물이하고 천변에 머물다, {2월23일} 어가가 청주에 머물다, {2월24일} 행궁에 머물다, {2월26일} 회인현에 머물다, {2월27일} 보은현 동평을지나 지금의 대궐터에서 머물다, 신미대사께서 세조대왕 행행 일행에게 떡,150시루를 받치다, {2월28일} 법주사 복천암에 행행하실떄 정2품 소나무에게 벼슬을 하사 하시다, 속리산 법주사 복천암밑 세심정 계곡에서 목욕을 하시다,
세조대왕이 법주사 복천암에 3일간 머물고 대법회를 주관 하시다, 환궁시에 복천사에 전답 2백결,노비30,쌀300석을 하사 하시다, 법주사에는 쌀,콩30석을 하사 하시고 속리산행을 순행하시고 한양으로 돌아가심,
조선세조10년{1464년}5월에 서울 고려시대 조계종 흥복사 는 조계종 본사로 사용되였으나 세조시대에 홍복사 절터에 원각사 창건을 결정,
조선세조10년{1464년} 세조가 오대산 상원사,적멸보궁,중창 불사 권선하시다, 신미대사,학조,학렬스님이 불사를 주관함, 세조대왕과 신미대사께서 상원사 상량식 상량발문을 적다,세조와 신미대사가 같이 쓰신 상량문이 지금도 남아 있다,
조선세조12년{1466년} 세조가 오대산 상원사 중창불사 낙 성식에 연관하여 강원도로 김수온과 같이 동행 행행{行幸} 하였다,
조선세조12년{1466년}3월21일 장안사와 표훈사에 거동하시고 수륙회를 배풀고 금강산 여려 절에 시주를 하시다, {윤3월13일} 양양 낙산사에 거동하시고 {윤3월17일} 오대산{상원사五臺山,上院寺}에 거동하시였다, 오대산 상원사 계곡에서 목욕을 하시고 문수동자 가피로 몸에 생긴 피부병을 치료하시고 문수보살 동자상{국보221호}를 조성하신다, 상원사에는 왕세자, 효령대군,이보{孝寧大君,李補}, 영응대군,이염{永膺大君,李琰}, 물거윤,이철{勿巨尹,李徹}, 사산군,이원하{蛇山君,李源夏}, 영의정,신석주{領議政,申叔舟}, 상당군,한명회{上黨君,韓明澮}, 좌의정.구치관{左議政,具致寬}, 인산군,구치관{仁山君,洪允成}. 중추부동지사{中樞府同知事,金守溫}과 수가{隨駕}하였다,
낙성식을 마치고 {윤3월24일} 월정사{月精寺}와 용문사{龍門寺}를 걸쳐 서울에 도착 하였다,
조선세조13년{1469년} 4월초8일에 원각사 10층석탑을 완성 하고 낙성식과 대법회를 봉행한다,
조선세조13년{1469년}4월 세조대왕은 신미대사前으로 봉서{封書}편지를 수차,김처선{隨次,金處善}에게 보내 서울원각사{圓覺寺}에 머물기를 원하고 불개,전액,향촉{佛盖,殿額,香燭}을 시주하셨다,
信眉大師가 諺解刊行한 經典과 語錄 目錄
1443년~1446년{세종25~28년} 법화경,지장경,금강경,반야심 경등을 우리글로 시험 번역함,
1446년{세종28년} 월인천강지곡,석보상절,용비어천가등을 훈민정음 창제 이후 최초로 언해,
1449년{세종31년} 세종은 능엄경을 한역하여 세상에 널리 펴고자 하였다,
1459년{세조5년} 2월9일 신미대사와 학조대사가 월인석보 를 간행하다, 이 월인석보에는 세조가 어머니소 현왕후 심씨의 극락왕생을 위하여 발원문을 쓰다,
1461년{세조7년} 범망경 언해본 간행.
1461년{세조7년}신미스님이 능엄경을언해,세조와신미스님이 발문을 같이쓰다,
1462년{세조8년} 법화경 언해본 간행 {신미}.
1463년{세조9년} 선종 영가집 언해본 간행 {신미}.
1464년{세조10년} 선종 영가집 언해본 원각경언해본 간행.
능엄경 언해본,금강경 언해본,간행, {신미}.
1466년{세조12년} 신미대사 찬술로 四法語 언해본.
완산정은선사 시 몽산법어 언해본.
동산숭장규송자 행각법어 언해본,
고담화상법어, 원각오선인법어.
무자십절목,휴휴암주좌선문,등을 언해본,
{俗離山 法住寺 福泉庵, 秀巖堂.信眉大師實 法脈}
서천국,지공화상{西天國指空和尙}{?~1363년}
중국임제종18대,평산처림{中國臨濟宗,平山處林.1279~1361년},~~~~~~
나옹혜근{懶翁慧勤1320~1376년}~~
무학자초{無學自招1327~1403년}~~
함허득통{涵虛得通1376~1433년}~~
수암신미{秀巖信眉1403년1480년}~~
학조등곡{學祖燈谷1431~1514년}~~
지공,나옹,무학,3대 화상의 조사당{祖師堂}이 여주 신륵사와 회암사,통도사 등에 모셔져 있다, 지공화상 부도비는 회암사에 나옹스님은 여주신륵사,회암사에 부도비가 있고 ,무학대사는 회암사에 부도가 있으며 함허스님 부도는 가평현등사,강화 정수사, 문경봉암사에 모셔져있고 신미대사,는 부도가 복천암에 모셔져 있으며 신미대사 진영은 법주사,복천암에 학조대사는 부도는 복천암에 진영은 백양사,해인사등에 모셔져 있다,
기타는 알 수 없어 기록하지 못하다,
學祖燈谷和尙 年譜
학조등곡 화상은 신동동김씨 10세손으로 김계권을 부친으로 장남으로 태어나신다 안동땅 소산에서{1431년~1514년} 태어나났으며 조선국 왕실의 왕사를 지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1431년} 경북안동에서 탄생
{1444년} 13세때 경북안동시 학가산 애련사로(중대사)로 출가,
경기도 안양시의 삼성산 삼존사, 관악산 삼막사에서 득도,(등곡대라 불리는 장소)
{1459년}{세조5년} 세조의 명령에 의하여 스승 신미대사께서 지으신 月印千江之曲,釋譜詳節,합한 月印釋譜를 학조대사 께서강원도수타사에서 작업한 걸로 전해짐. 월인석보는 세조가 어머니 소현왕후 심씨의 극락 왕생을 기원하며 발간 세조가 집적 발원문을 남기다,
{1464년}{세조10년} 속리산 복천사에 세조가 행행{行幸}하시니 스승 신미대사를 모시고 사제인,학열화상과 3일간에 대법회를 주관,
*전북 진안읍에 있는 천황사를 중건
*스승신미대사와 세조가 오대산 적멸보궁과 상원사를 중건하실떄 사제 학렬화상과 화주와 도감을 맡음.
*{1466년} 경북안동 남문에{법룡사추정} 걸려있던 동종{국보36호,725년제작}을 상원사로 학조대사에 의하여 옴겨진걸로 추정됨, {현재 경북안동시는 안동웅부공원에 이 동종 모조품을 걸어놓고 타종을 하고있음,}
{1467년}{세조13년} 세조의 명으로 금강산 유점사 중창,
{1469년}{예종1년} 세조왕비 정희왕후의 명으로 세조를 위하여 패 사찰인 경기도 양주 봉선사 창건,
{1488년}{성종19년} 인수대비 명의로 경남합천 해인사 중수및 대장경 판당을 중창하고 보안당 이라고함,
*경기남양주 진접 봉선사도 함께 중건. 경북김천 직지사 중수하시고 주지로 부임,(당호를 황악산인으로 부름)
*전라도,장성,백양사 조사전에 학조대사 진영이 모셔져 있다,
장성 백양사에서 의적 홍길동에게 무예를 전수했다고 전해짐,
*대전 보문산 복전암 중수,
{1500년}{연산군6년} 연산왕비 원덕왕후 명의로 해인사대장경 3부를 간행하고 발문을지음,
{1514년}{중종9년} 경북 안동 학가산 廣興寺로(애련사)이곳에서 세수83세로 입적하신다, 학조대사 부도는 속리산 법주사 복천암에 스승 신미대사와 함께 봉안되여 모셔져 있다,
安東光興寺 訓民正音과 月印釋譜 板刻殿 由來事
학조등곡 대사는 이곳 안동광흥사{安東廣興寺}에{1500년~1514년}경 오셔서 이곳 안동광흥사에 스승인 신미대사가 창제한 훈민정음과 월인석보 판각{板刻}전을 남긴걸로 추정할수 있다, 학조대사 께서 이곳 광흥사에 남기신 월인석보 21권 판각222장, 동15장 훈민정음400여장이 1946년까지 존재 하다가 1946년 기독교인에 의하여 불타 없어진 것으로 1952년 11월12일 연세대학교 민영규 교수에 의하여 동아일보에 기사화된다,
학조등곡 대사는 이곳 안동 광흥사와 애련사를 1500년경 부터1514년 입적 하시기 전까지 이곳에 상주하시며 중창 하신걸로 보인다, 그리고 광흥사에 훈민정음,월인석보 판가전을 세우고 훈민정음과 월인석보를 인쇄하여 배포 하신걸로 보인다, 또한 광흥사 나한전 부처님 복장물로 훈민정음해례본과 직지심체요절보다50년 앞선 고려시대 불교경전인 금속활자본등 다수에 책자등을 기념물로 나한전 복장물로 넣어 둔걸로 확인이 되였다, 이는{2011년11월11일자12면 서울신문}기사에 광흥사 나한전에서 도굴범인 {서상복,50}이 1998년 당시 주지스님인 일련스님을 밤중에 포박하고 훔쳐 갔다고 복천암 출신이시고 일련스님 친동생이신 해봉스님의 전언{傳言}이다, 광흥사주지를 지내신 일련스님은 2007년에 입적 하시고 훈민정음 혜례본 상주본은 소유자 {배익기,48}가 2008년 언론에 공개하여 알려져 있다, 중요한 것은 고려시대{高麗時代} 불경금속활자본{佛經金屬活字本}은 지금 까지 행방을 알수 없다, 이 책자는 세계적인 문화재 이기 때문에 꼭 찿아야 한다,
고려시대 대선사였던 백운경한{白雲景閑}스님이 저술한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보다 50년 앞선 세계적인 금속활자본{金屬活字本}이기 때문이다,
또한, 학조대사는 광흥사 지장전 시왕님 복장물로 월인석보4권과 불경언해본 등을 기념으로 넣어둔걸 2013년 주지 범종스님이 발견하고 불교 중앙 박물관에서 전시하여 공개를 하였다,{불교신문2016년1월27일자}
지금까지 현존하는 훈민정음 햬례본은 1940년7월 발견된 {국보70호} 간송본은 간송 전형필 선생이 경북 안동시 와룡면{李漢杰이한걸}씨 집안에서 구입 한걸로 알려져 있다,
일명 상주본은 1998년 안동광흥사 나한전에서 도굴범 서상복이 훔친물건을 상주 배익기가 2008년 언론에 공개 하여 알려지게 된다,
그리고 세 번째 훈민정음이 공개되는데 2017년1월31일 청와대에 누군가가 로비를 위하여 대통령에게 상납 했다는 뉴스가 떠다, 이본도 안동 광흥사 판각전에서 인쇄가 되어 유통 된 걸로 보인다, 또한 우리나라 보물로 지정된 여려 사찰이 보관한 월인석보인 장흥보림사본,순창구암사본,영주희방사본,영주비로사본,은진쌍계사본.홍천수타사본,안동광흥사본,계룡산갑사본.등도 안동광흥사에 학조대사가 머물면 남긴 판각전에서 인쇄되여 보내 진걸로 보인다,
{참고,훈민정음과,월인석보등은 시대{時代}년차를 두고서 후학들에 의하여 필요에 따라 안동 광흥사에서 인쇄가 되어 유통 되여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이 1940년.2008년,2017년 훈민정음 책자가 발견되여 전해진 우리글 훈민정음 역사가 신미대사와 학조대사에 의하여 오늘날 대한민국에 유래하는 걸로 볼수 있다,
우리글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이 발현하고 창제 중심에 신미대사와 학조대사,학렬대사, 수양대군,안평대군,이 창제에 주역으로 보이며 이모든 것의 역사 중심에는 신미대사와 학조대사의 공덕임을 우리는 후학들은 잊어서는 않된다,
이러한 훈민정음 창제 역사가 분명하나 불교계나 법주사 승려들이 무관심 하니 안타까울 뿐이다,
법주사 신미대사,학조대사 선양회,사업단장 목계는 이를 기록에 남기고자 신미대사와 학조대사의 주요 일지를 정리하여 기록하였다, 후대의 학자들이 참고 하기를 바랄뿐이다,
佛紀2561년丁酉年 2월1일 俗離山 法住寺
信眉大師,學祖大師,선양회,사업단장,木鷄晩庵,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