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는 2020년 MZ세대의 소비 트렌드를 5가지 키워드로 발표했는데요. 지금, 그리고 내가 가장 중요한 MZ세대가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는 무엇인지 키워드를 통해 살펴볼게요. 낯설지만 세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MZ세대란?
'X세대, Y세대는 들어봤는데...', 'Z세대도 들어 본 거 같은데...' '대체 MZ세대는 어떤 세대지?' 라며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MZ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합쳐 부르는 말로 밀레니얼 세대는 X세대의 다음 세대인 Y세대를 칭합니다. Z세대는 Y세대의 다음 세대이기에 알파벳 Z세대로 불리며 20세기에 태어난 마지막 세대를 뜻하기도 합니다. 세대를 가르는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뉴스 기사나 논문 등에서 이야기하는 MZ세대는 1980년대 중후반에서~2000년대 중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지칭합니다.
1. 다만추 세대
후렌드는 누구를 뜻하는 'Who'와 친구의 'Friend'가 합쳐진 말로, 누구와도 서슴없이 친구가 된다는 뜻을 가집니다. 관태기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관계의 피로도를 느끼는 MZ세대는 휘발적 만남의 관계에 눈을 돌리기 시작합니다. 오래전부터 친한 사이가 아니라도 뜻이 맞는다면 누구와도 서슴없이 친구가 되고 그 관계에 만족한다는 것인데요. 살롱 문화, 원 데이 클래스, 취미 모임 등, 가끔씩 오래 보는 느슨한 연대가 바로 후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5가지의 소비 트렌드를 살펴보니, 당장 오늘이 '삶'이고 내 '행복'이 중요한 밀레니엄-Z세대의 특징이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우리 사회의 주체가 될 MZ세대들의 가치관과 그들이 만들어 가는 하나의 문화와 소비 등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지 기대가 되는데요. 다양한 세대의 교육가족 여러분도 새로운 세대들의 생각을 이해하고 또 스스로가 변화하는 시대에서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첫댓글 오호 우리 아이들이 딱 MZ세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