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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혁명 심화편
35.새로운 무술(戊戌)일주
프롤로그
* 일주분석은 결혼후 독립하여 일주가 삶의 중심이 된 기혼자분들 대상임.
* 미혼이고 부모님과 같이 사는 분들은 월주를 일주분석에 대입하여 볼것
* 일주 2글자를 분석하고 확장하여 사주팔자 전체를 감명하기 위한 트레이닝 과정임.
* 일주 분석의 형식을 취했지만 물상론, 자의해석, 음양오행, 천간론, 형충회합파해, 십신, 새로운 12운성,새로운 12신살, 공망등신살, 새로운 지장간, 세운분석등 명리학의 기본적인 모든 이론을 종합하였음.
* 명리입문자나 초급, 3년 미만인 분은 내용이 다소 어려울수 있으니 카페에 올려져 있는 '명리혁명 기초편'을 읽어본 후 읽어보시길 권함
1.자연물상/동물상
무술(戊戌)일주는 戊토도 산이고, 戌토도 산이니 첩첩산중이다. 둘 다 메마른 땅이고 열토이니 사막과도 같다. 늦가을(술토)의 추수가 끝난 들판이고 적막한 늦가을의 기운이 펼쳐지니 인생이 고독해지기 쉽고 여러 애로가 있을 수 있다. 남녀 공통으로 재물과 배우자와의 인연에서 어려운
면이 있다. 첩첩산중이니 수시로 속세를 떠나서 혼자 살고 싶은 충동이 든다. (왜 그런지는 12운성 포태법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이상이 높고 성품이 완고하며 보수적이고 책임감이 강하며 호불호가 분명하다. 동물상으로 무술은 산속의 개니 들개이다. 야생동물이니 삶이 고단해지기 쉽고 화가 나면 엄청 무섭다.(괴강살) 세상을 살아가는데 처세가 부족하여 타인과 불화를 겪는 경우가 있다. 간여지동이라서 고집도, 자존심도 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주내 수기운과 목기운이 적당하면 그러한 단점이 해소될수 있고, 드넓은 옥토가 되고 지리산이 되어 많은 이들을 포용할수 있게된다. 水와 土는 환경에 따라 바뀔수 있기 때문이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戊토는 큰 산을 의미하니 실제적인 스케일은 병화보다 더 큰 편이다.
병화보다도 양의 절정이기 때문이다. 병화가 12시라면 무토는 오후 2시이다. 어느때 더 뜨거운지를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신용이 좋고 과묵하며 매사에 처신이 공정한 모습이다.
여자는 애교가 부족하니 결혼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무토는 변화를 싫어하니 보수적이다.
자기주장은 안하지만 자기 주관은 뚜렸하다. 무토는 건토라서 나무가 살아갈 수 없으니 사주내 수기운이 없다면 여자는 남자의 덕이 없고 출산시 어려움을 겪는다. 무토는 반드시 사주내 수기운을 살펴야 하는 이유가 그런 까닭이다. 큰 산이니 포용력이 좋고 속마음을 잘 보이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을 거느린다. (음간의 壬수와 닮은데가 있다) 근면하고 학문과 예술방면에 재능이 있다.양간이니 사회일이나 남의 일에는 적극적이지만 집안일에는 소홀한 경향이 있다.
3.일간기준 십신관계- 오행의 차이점에 따른 비견의 성향은?
일지 술토 십신으로 비견이라고 할수 있다. 기억하는가? 비견도 10개의 비견이 있다.
사주팔자는 십신만으로, 오행만으로도 볼 수 있는 단순한 것이 아니다.
십신과 음양오행을 섞어서 살펴보는것이 좀 더 정확할 것 같다. 십신이 외면의 모습이라면 음양오행은 내면의 모습이고 지장간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간단히 몇가지만 살펴보면,
甲甲은 그대로 뛰쳐나가는 추진력이다. 마치 100미터 스타트 라인에 들어선 선수같다.
丙丙은 너무 뜨겁다. 너무 눈부시고 뜨거우니 다들 혼비백산 피한다.
하늘의 해는 한개로 충분하다. 고독해지기 쉽다.
戊戊는 산너머 산, 첩첩산중이다. 도저히 끔쩍도 하지 않는다. 한개도 고집이 쎈데 두개니 독 짓는 늙은이 처럼 고집불통이다
辛辛은 쌍칼아저씨다. 복수심에 불타오르는 장고같다. (아! 이분은 쌍권총이였던가!)
한기가 풀풀 날린다. 살벌하다.
癸癸는 졸졸 흐르던 시냇물에 빗물이 내리고 있다. 빗물까지 더하니 큰물이 된다. 원래 토와 수는 음양이 불분명하다. 재잘거리고 활기차다
술토는 무토의 비견이고 무술은 첩첩산중이니 늘 세상을 등지고 떠나고 싶은 충동이 있다.
(자연인중에 무술일주가 꽤 된다고 한다.) 천간의 지지가 간여지동(위와 아래가 같은 오행)이고 양토고 건조한 땅이니 자존심, 경쟁심, 독선적인 경향을 띈다. 조직생활에서 마찰을 일으키기 쉽고 이로 인해 인간관계의 피로감을 느끼고 회의가 생겨서 산으로 가는것이 일반적인 레파토리다.
귀천을 가리지 않고 사람을 평등하게 대하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
4.새로운 12운성및 새로운 12신살(체와 용)
무술일주는 새로운 12운성상 묘지(墓地)에 해당된다. 양간이니 포태법도 묘지(墓地)로 같다.
무술은 화토동법에 의해서 자기입묘 형태가 된다. 화와 토는 다르니 완전히 같지는 않다.
자기입묘형태니 자기를 가두고 속세를 떠나고 싶고 무엇이든 감추고 숨기는 경향이 있다.
입묘를 하는것은 여러번 말한것처럼 가을의 끝무렵에 무토를 입묘하여 겨울기간내 무토가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한 자연의 배려이다. 그 이치를 항상 기억하도록 하자.
입묘라는 용어가 그렇다면 입보(入保-들어갈 입, 보전할 보)도 괜찮다.
명리용어를 중립적인 용어로 바꾸어 쓰는것도 괜찮은 것 같다.
생욕대, 록왕쇠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사묘, 절태양은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새로운 12신살은 일지기준 寅午戌 삼합의 마지막 글자이니 화개살이 된다.
12운성이 用이라면 12신살은 體가 된다. 묘지처럼 작은 공간에 들어있는 모습으로 쓰면서
학문, 예술, 종교, 철학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면 좋다. 저장하고 보관하고 감추는 것을 잘한다.
신살은 괴강살이다. 괴강살은 5개가 있는데, 경진, 경술, 임진,임술,무술이다.
보면 지지에 용이나 개가 있다. 물어뜯으면 결코 놓지않으니 살벌하고 집요한 구석이 있다.
너 죽고 나 죽자 하는 스타일이니 상대하기 쉽지 않다. 여자는 남자복이 없고 집안을 책임지는 경우가 많다. 여장부다. 남자는 그 처에게 매정하고 무관심한 경우가 많으니 남녀 공통으로 종교와 인연을 맺으면 좋다. 戌의 戈자가 창을뜻하는 한자여서 다치거나 수술하는 경우가 종종 있고
화개살이니 사람이 총명하고 고독, 종교,수집,학문,예술에 소질이 있다.
5.공망의 의미와 공망구하는법
공망은 천간의 10개의 글자와 지지의 12글자를 짝을 짓다보면 지지의 2글자가 남게 되는데 길고 긴 세월을 보는 사주원국의 간명에는 적합치 않고 단기간의 결과를 보는 주역이나, 육효등 점술에 유용하니 또 이를 중요한 관법으로 보는 이들이 있어 기재해놓기로 한다. 공망은 가까운 시일내의 길흉을 보는 시험일, 재판날, 결혼일등의 일진을 보는데 유용하다. 공망을 구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천간: 甲(1), 乙(2), 丙(3), 丁(4), 戊(5), 己(6), 庚(7), 辛(8), 壬(9), 癸(10)
지지: 子(1), 丑(2), 寅(3), 卯(4),辰(5), 巳(6), 午(7), 未(8), 申(9), 酉(10),戌(11),亥(12)
戌(11)-戊(5)= 6 이 되는데 양의 수이니 그대로 6이 된다.
5, 6가 짝을 이루는데 진사(辰巳)가 되니 戊戌 일주의 공망은 辰巳가 된다.
6.새로운 지장간-일지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무술일주 술토의 지장간에는 辛丁戊 (辛(상관), 丁(정인), 戊(비견))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의 머문 시간은 한달 기준으로 상관(9일), 정인(3일), 비견(18일)이 된다.
무토는 건토이므로 토생금이 잘 안된다. 그로 인해 상관의 성향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정인의 역할로 비견의 성향이 잘 드러난다.
일지는 명주의 사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비견의 환경에서 정인의 활동을 하고 있다.
비견이니 자기주관과 고집과 자존심이 강한 사람이다. 꺽일지언정 굽히려 하지 않는다.
정화 정인이니 그 안에서 따뜻함과 배려심도 있다. 안정을 추구하고 체면치레도 적당히 한다. 융통성이 부족하다.
7.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일지 간여지동이니 남녀 공통으로 배우자의 연이 좋은 편은 아니다.
대운이 비겁운으로 흐르면 배우자와의 사이가 나빠질수 있으니 무술일주분들은 유의하길 바란다. 단, 무술일주 주변에 수기운이 많거나, 대운으로 수기운이 오면 황무지가 논밭으로 바뀌니
좋아질수 있다.
직업적으로는 화개살에 따라 학문과 예술 분야의 직업, 괴강살에 따라 무관직업, 의약계통,
교육계통및 전문기술계통, 종교, 철학, 공직이 좋다. 일지 비견이니 동업은 불리하다.
8.천간합극및 형충회합파해 원진
천간합: 무계합-화 (戊癸合火)-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화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화가 나올수 있다.
천간극: 천간의 甲목이 戊토를 극한다. 戊토에게 甲목이 편관이기 때문이다.
甲목은 확산 상승하는 운동을 하고 戊토는 더 이상의 확산 상승운동을 멈추고 음운동으로
전환하는 운동을 하게 된다. 甲목은 더 재촉하고 키우기를 바라지만 戊토를 만나면
브레이크가 걸리고 상승 확산을 멈추게 되는 모습이다.
지지합: 卯戌합(육합), 삼합- 寅午戌(用- 火의 운동), 방합- 申酉戌 (體- 金의 운동)
지지충: 辰戌충 원진: 巳戌원진(원진이 약하다.) 삼형: 丑戌未
지지파: 戌未파 지지해: 酉戌
*지지의 파(破)는 6개로 생지끼리, 왕지끼리, 묘지끼리 파를 형성한다.
(寅亥파, 巳申파, 子酉파, 卯午파, 丑辰파, 戌未파)
*지지의 해(害)는 6개로 子丑합, 寅亥합, 卯戌합을 방해하는 글자와 짝을 이룬다.
-子未해, 丑午해, 寅巳해, 申亥해, 卯辰해, 酉戌해)
일례로 丑午해는 午화가 子丑에서 자오충을 일으켜서 子丑합을 방해한다.
그러므로 丑토와 午화의 丑午가 해가 된다.
* 새로운 12운성에서 목욕(沐浴)은 말그대로 목욕하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시절의 때를 벗고 사회의 한명의 구성원으로 나아가는 시절을 의미한다.
월지나 일지에 목욕이면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히면서 자신의 활약을 기다리는 청소년기의
모습과 비슷하다. 또한 이성에 눈뜨고, 유흥과 풍류에 관심을 가지는 질풍노도의 시기가 된다.
장생은 막 태어난 아이니 비겁(부모, 조부모, 형제, 친척)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목욕의 중고등학생 시기가 되면 비겁의 간섭을 부담드러워 하거나 꺼리게 되는데, 이는
목욕이라 어느정도 자기의 힘이 생겼기 때문이다.
9.경자년(2020년)운세 Tip-사주의 핵심은 운을 보는 것이다.
戊戌일주의 戊토일간이 2020년에 태지, 2021년에 양지, 2022년에 장생이니
올해에 바닥을 찍고 조금씩 올라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戊토는 힘이 강해지면 외형이 커진다.
확산 상승운동을 하는 戊토이니 올해 태지의 시기가 갑갑하고 힘들수 있지만 그래도 수성의 모습으로 잘 견디고 버티어야 한다. 답답하다고 새로운 일을 벌리거나 확장하면 안된다.
태지를 보내면 내년에 양지, 내후년에 장생으로 상승하는 시기가 찾아올터이니 자중하고 독서, 명상, 마음수양, 전문공부등으로 시기를 잘 보내면 좋겠다.
일간이 그렇고 재성운이나 관성, 인성운은 각각 따로 봐야한다.
Written by 명리혁명을 꿈꾸는 허주명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