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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협 양안 관계
대만
대만의 입법원(LY)은 내각에서 명령한 2차 검토 후 헌법재판소에 대한 야당 지원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개정안은 LY가 공석을 채우기 위한 후보자를 승인할 때까지 헌법재판소를 마비시키고, 집권 민주진보당(DPP)이 야당이 후원하는 입법을 차단하는 것을 일시적으로 불가능하게 만들 것입니다. LY에서 과반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국민당(KMT)과 대만인민당(TPP)은 DPP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12월 20일에 헌법재판소 절차법에 대한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행정부는 LY에 법안에 대한 2차 검토를 요청했습니다. LY는 1월 10일에 62대 51로 법안을 다시 통과시켰고, DPP 의원 51명 전원이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라이칭터 대통령은 이제 법안에 서명해야 합니다. 개정안은 재판을 위해 15명의 재판관 중 10명의 초과 다수가 참석해야 하며 최소 9명의 재판관이 법률을 위헌이라고 판결하기 위해 투표해야 합니다. 현재 재판소에는 8명의 재판관만 재직 중이며 야당은 라이 행정부가 공석을 채우기 위해 지명한 7명을 모두 거부했습니다.[1] 따라서 재판소는 일부 공석이 채워질 때까지 어떠한 법률의 합헌성도 검토할 수 없게 되어 야당이 지원하는 입법을 차단하는 DPP의 마지막 제도적 수단이 사라집니다. 대만에는 대통령 거부권이 없습니다.
DPP 입법 의원단은 1월 15일에 법안에 대한 헌법적 검토와 시행에 대한 가처분 명령을 신청했지만, 라이 대통령은 아직 법안에 서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법으로 공포되지 않은 법안에 대해서는 판결을 내리지 않으며, 가처분 명령을 내리기 위해 그렇게 한 적도 없습니다. DPP와 라이 내각은 법원에 예외를 요청하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람들의 권리가 침해되기 전에 보호하는 법적 도구인 "예방적 권리 구제"를 제안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조정태 총리를 포함한 DPP 정치인들은 헌법재판소의 마비가 대부분의 법원이 심리하는 사건이 시민들이 제출한 것이기 때문에 대만 시민들의 권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법원 서기부장인 양하오칭은 법원이 가처분 명령과 예방적 권리 구제를 별도의 사안으로 처리한다고 말했습니다.[2] 국민당 의원 로치창은 헌법재판소가 아직 발효되지 않은 헌법재판소 소송법 개정안에 대해 임시 제재를 내린다면, 입법부의 합법적인 법률 통과권을 침해함으로써 헌법과 민주주의 체제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국민당 성향의 신문인 유나이티드 데일리 뉴스는 국민당이 내부적으로 법안이 법률이 되기 전에 법원이 사건을 심리하는 것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3] 심리와 가처분 명령은 일반적으로 라이 대통령이 법안에 서명한 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라이 대통령이 법안에 서명한 후에는 현재 법원의 8명의 판사가 새로운 법률을 위반하지 않고는 자신의 권한에 대한 사건을 심리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딜레마는 대만에서 헌법적 위기를 촉발할 수 있습니다. 라이 대통령은 법적으로 1월 23일까지 법안에 서명해야 합니다.[4]
대만의 국가안보국(NSB)은 1월 12일 보고서를 발표하여 대만 내에서 요원을 모집하고 간첩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침투 채널로 조직범죄와 종교 공동체를 강조했습니다 .[5] 이 보고서는 PRC 정보 기관과 통일전선 기관이 PRC의 요원 모집을 지원하기 위해 조직범죄단, 지하 금융 기관, 허울 회사, 종교 단체, 시민 사회 단체 등 5대 주요 침투 채널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6] 이 보고서는 PRC 정보 요원이 이러한 사회적 요소를 이용해 은퇴한 군 장교들을 설득해 현역 인력을 모집하고, 인터넷을 통해 스파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특히 부채 문제가 있는 대상을 유인하기 위해 금전적 유인을 제공한다고 명시했습니다.
NSB 보고서는 또한 PRC가 갱단과 공모하면 무장 집단이 대만에 대한 군사 작전을 지원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합니다.[7] 2024년 5월 AEI-ISW 보고서는 PRC가 대만의 자체 방어 의지와 능력을 약화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군인과 조직 범죄 요소를 공모할 위험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8]
라이는 집권 이후 중화인민공화국이 대만 종교 공동체에 침투하는 것에 대한 경계를 강화할 것을 촉구했습니다.[9] 중화인민공화국은 대만 내 요원을 추가로 모집하고 개발할 잠재력이 있는 정보 요원과 대만 목표 간의 접촉을 구축하기 위해 덜 규제된 교환 형태 중 하나로 해협 양안 종교 교류를 이용합니다. 이 전술은 통일전선과 정보 활동이 중화인민공화국 시민 사회에 얼마나 스며들고 표면적으로 무해한 해협 양안 교류에 얼마나 스며드는지를 반영합니다.
2024년 10월의 간첩 사건은 PRC가 대만 사회의 특정 계층을 이용해 군인들에게 접근하고 요원을 모집하는 과정을 적절하게 보여줍니다. 대만 고등검찰청은 신베이시에 있는 사찰을 관리하기도 했던 썬 얼라이언스 범죄 조직의 일원인 리 후이신을 PRC 정보 요원들이 1년 전 마카오에서 종교 교류를 하는 동안 리와 접촉한 후 PRC를 위해 간첩 활동을 했다는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리는 지하 세계와 종교계와의 인맥을 이용해 재정 문제가 있는 군 장교들을 모집했고, 이들을 설득해 정보를 돈으로 교환하게 했습니다.[10]
대만에서 매년 PRC 간첩 관련 기소 건수는 2021년 16건에서 2024년 64건으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2024년 은퇴 및 현역 군인은 모든 PRC 간첩 기소 사건의 각각 23%와 43%를 차지했습니다. PRC가 간첩 활동을 위해 군인을 모집하려는 노력은 ROC 군대의 고위 계급에 영향을 미쳤습니다.[11] 대만 당국이 1월 10일에 은퇴한 ROC 중장 카오 안궈를 PRC를 위해 간첩 활동을 하도록 현역 및 기타 은퇴한 ROC 군 장교를 모집하기 위해 중국 공산당으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구금한 이후 이러한 추세는 2025년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12]
PRC 요원에 대한 기소 증가는 라이 행정부의 강력한 방첩 집중을 보여주는 신호이며, PRC가 대만에 대한 전복 작전을 강화하고 있다는 지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PRC가 라이칭터 대통령 선출 이후 대만에 압력을 가하기 위한 전략의 다른 측면에서 노력을 확대하고 있는 것과 일치합니다. 여기에는 대만의 "분리주의자"에 대한 처벌 위협을 통한 강압적인 군사 활동과 협박이 포함됩니다.
한편, 라이 행정부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침투 채널을 제한하기 위해 더 큰 조치를 취했습니다. 중화민국 내무부는 11월 6일 중화인민공화국을 대신하여 조직 범죄와 정보 활동에 연루된 중국 통일 촉진당(CUPP)의 해체를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13] CUPP는 2005년에 설립된 소수 정당으로, 중화인민공화국과의 통일을 지지하고 중화인민공화국을 중국의 합법적 대표로, 대만을 그 중국의 일부로 인정하는 일중 원칙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만인민당(TPP)은 TPP 설립자 코원저가 부패 혐의로 구금된 것에 대한 항의 시위에 5만 명이 참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TPP는 이 구금이 정치적 동기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시위의 내용과 그들이 받은 지원의 양은 PRC 보도의 초점이 되었으며, PRC 지원 미디어의 이전 반 DPP 서사와 일치합니다. 타이베이 지방 검찰청은 12월 26일에 코가 뇌물 수수, 이익 착취, 횡령, 공공 신뢰 위반 혐의로 기소되었으며, 이는 28년 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기소는 그가 타이베이 시장으로 재임하던 시절과 2023-2024년 대선에 출마하던 시절의 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14] TPP는 기소 이후에도 코에 대한 지지를 유지하며, DPP가 충분한 증거 없이 정치적 라이벌을 박해했다고 비난했습니다.
TPP 의장 대행 겸 입법자 황궈창은 1월 11일 시위가 DPP 권위주의와 "녹색 테러"에 반대하기 위해 조직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녹색 테러"는 DPP의 공식 색상인 녹색과 수만 명의 대만인이 국가에 의해 살해되고 투옥되었던 1949-1987년 "백색 테러" 기간을 말합니다.[15] 이 시위는 여러 KMT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야당인 중국 국민당(KMT)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전 DPP 정치인인 쉬궈타이와 린청치에 역시 시위에서 연설하며 현 DPP 의원들의 "비민주적 행동"을 비판했습니다.[16] 린은 DPP의 창립자 중 한 명이었지만 1991년에 당을 탈당하고 야당인 범청(KMT 편향) 연합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쉬는 1987-1996년까지 LY의 DPP 대표로 재직했습니다. 린과 쉬는 이전에 DPP의 행동을 비판했으며, 둘 다 현대 DPP 운동을 대표하지는 않지만. 블루 성향의 대만 언론 매체에서 DPP 창립 멤버로 묘사한 것은 현재 DPP가 창립 원칙에 어긋난다는 생각을 전달하려는 의도일 수 있습니다. [17] 연설자와 참석자의 정치적 입장이 다르다는 것은 대만 내 정치적 분열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분열의 수준은 DPP가 효과적으로 통치하는 능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라이 행정부에 대한 대중의 지지가 감소할 수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PRC 국영 매체는 또한 시위에 대한 보도에서 "녹색 권위주의"를 둘러싼 서사를 다루었고 DPP가 대만 사법 제도를 조작하고 대만 국민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한다고 강력히 비판했습니다.[18] PRC 보도는 DPP 정책에 대한 이러한 비판을 대만 해협 관계에 대한 DPP의 입장으로 확대하여 대만 국민이 DPP에 대항하여 단결하고 정치 개혁과 대만 해협 평화를 추구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대만 내의 정치적 분열은 PRC가 대만 국민 내의 반 DPP 감정을 이용하여 PRC 정치 및 인지전 캠페인에 따라 DPP 정부의 정통성에 대한 의심을 심어줄 기회를 제공합니다.
PRC 대만사무국(TAO)은 대만 해안에서 해저 케이블 절단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케이블 절단은 PRC가 대만을 고립시킬 수 있는 한 가지 수단을 제공합니다. TAO 대변인인 천빈화는 케이블 절단을 "일반적인 해상 사고"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DPP 당국은 사고에 대한 기본 사실과 책임을 명확히 하지 않은 채 스스로의 상상을 만들어내고 의도적으로 해저 케이블 사고를 본토의 소위 '회색 지대 위협'으로 과장했습니다."[19]라고 말했습니다. 천 대변인의 발언은 대만이 중국 승무원이 탑승한 선박이 1월 3일에 케이블 절단한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하면서 나왔습니다. 대만 디지털부(MODA)는 "디지털 통신부가 해안 경비대, 법무부, 통신 위원회 및 사법 당국과 협력하여 해저 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해 통신 관리법의 관련 조항 위반에 대한 법 집행을 강화할 것"이라고 보고했습니다.[20] 대만 해안경비대(CGA)는 이 사건 이후 해저 케이블을 보호하기 위해 "향후 대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기관 간 회의를 소집했다고 밝혔습니다.[21] 대만 국가안보국도 대만 해안에서 24해리 이내에서 해저 케이블에 접근하는 편의치적기를 단 선박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22]
ISW-AEI 연구는 케이블 절단을 대만을 외딴 섬과 국제적 파트너로부터 고립시킬 수 있는 단기 전쟁 기술로 확인했습니다.[23] PRC는 최근 몇 년 동안 케이블 절단을 통해 대만을 고립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려고 시도했을 수 있습니다. Newsweek는 대만 맞은편 저장성 리수이 대학의 PRC 연구원이 2020년에 "드래깅 유형 해저 케이블 장치"에 대한 설계를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설계는 PRC 해안에서 불법 케이블을 파괴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되는 "해양 견인 유형 절단 장치"에 대한 2009년 특허 출원을 기반으로 합니다.[24] 2020년 설계의 작성자는 해저 케이블이 때때로 "비상 상황"에서 절단이 필요하고 "전통적인 절단 방법은 먼저 케이블의 위치를 감지한 다음 절단을 위해 굴착하고 구출해야 합니다. 영어: 프로세스가 복잡하고 값비싼 장비가 많이 필요하며 비용이 너무 많이 듭니다.”[25] Newsweek의 특허 출원 링크는 작성 시점에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Google Patent는 견인선으로 끌릴 장치의 설계를 자세히 설명하는 기록을 유지 관리합니다.[26] Newsweek는 2009년과 2020년 특허가 모두 폐기되었으며 이름을 밝히지 않은 해저 케이블 전문가의 말을 인용했습니다.그 전문가는 “불법 케이블을 제거하는 데 장치가 필요하다는 추론은 방법이 무작위적이고 유용한 케이블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터무니없다”고 말했습니다.[27] 이러한 장치의 실제 효능은 불분명하지만 PRC가 케이블 절단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하려는 의도를 나타냅니다.
대만은 해저 케이블에 대한 인공 및 자연적 위협 속에서 디지털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MODA의 성명은 대만이 "새로운 국제 해저 케이블 스테이션과 백업 장비실의 설립을 보조하고, 기존 국제 해저 케이블 착륙 스테이션의 복원력을 개선하고, 마이크로파 및 위성과 같은 여러 이기종 통신 시스템을 사용하여 중단된 해저 케이블의 중요한 통신 회로를 백업함으로써" 정보 복원력을 개선했다고 설명했습니다.[28] 정보 공간의 다각화는 과거 케이블 절단 사건 이후 대만의 복원력을 보호했습니다. 대만은 2023년 케이블 절단 사건 이후 외딴 마츠 섬과의 인터넷 연결이 광범위하게 중단되었습니다. MODA 보도 자료에 따르면 MODA는 이 사건 이후 저궤도(LEO) 위성을 사용하여 재난 구호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29]
1월 9일, 중국 해안 경비대(CCG) 선박 4척이 금문 남쪽 4곳의 중화민국 제한 수역에 두 번 진입했는데, 이는 그해 처음으로 발생한 침입이었습니다. 4척의 선박은 오전 7시 30분경 제한 수역에 진입하여 2척의 보트로 편대를 이루어 오전 9시 30분에 출발했습니다.[30] 같은 4척의 선박이 오전 10시에 제한 수역으로 돌아와 정오에 출발했습니다. 이 사건은 최근 CCG가 제한 수역에 진입하는 시간이 달라지는 추세에 따라 평소보다 훨씬 일찍 발생하여 대만이 항상 경계해야 했습니다. 금문은 중화민국 본토에서 불과 2마일 떨어진 중화민국 군도입니다. 대만은 중화민국과 섬 사슬이 가깝기 때문에 외곽 금문과 마쭈 섬 주변의 영해나 접속 수역을 주장하지 않지만 섬 주변에 대략 동일한 동심원 금지 및 제한 구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PRC는 2024년 진먼 주변 제한 수역에 대한 CCG 침입을 정상화하여 해당 수역에서 법 집행 관할권을 주장하고 대만 해안 경비대가 자원을 소모하도록 했습니다. PRC는 2024년 2월 진먼의 금지 수역에서 CGA 선박에서 도망치던 중 쾌속선이 전복되어 PRC 어부 2명이 사망한 후 이러한 침입을 시작했습니다. PRC는 그 이후로 4척의 CCG 선박으로 구성된 그룹이 한 달에 3~4회 제한 수역에서 한 번에 2시간 동안 "법 집행 순찰"을 수행하는 정기적인 패턴을 확립했습니다. 1월 9일 사건은 CCG가 하루에 두 번의 침입을 수행한 것은 처음이 아니지만 지금까지 관찰된 침입 사이의 가장 짧은 간격이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의 푸젠성은 성에서 양안 통합을 추진하기 위해 현급 대만사무국(TAO)을 설립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푸젠성을 "평화적 재통일" 정책의 주요 시험장으로 사용하고 대만에서 통일을 위한 정치적 지원을 구축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공산당 푸젠성 위원회 조직 사무소장인 저우칭송은 푸젠성이 "대만과 관련된 중요한 책임이 있는 모든 현"에 별도의 대만사무국(TAO)을 설립했다고 말했습니다. 현급 이하 정부가 자체 TAO를 갖는 것은 드문 일이지만 일부 성 정부는 그렇게 합니다. 저우 씨는 국유 잡지인 중국 기관 기구에 실린 기사에서 이러한 움직임이 양안 사무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 개혁의 일환이라고 말했습니다.[31] 그는 또한 푸젠이 푸젠에서 공부하거나 일하려는 대만인을 위한 보다 많은 지원 정책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직업 학교는 대만인 교사를 모집하고, 푸젠은 대학과 공립학교가 대만인 학생을 등록하기 쉽게 만들고, 푸젠은 대만 기업과 사업가에게 보다 매력적인 사업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새로운 사무실은 PRC가 2023년에 발표한 해협 양안 "통합 개발"을 위한 시험 구역으로 푸젠을 개발하려는 보다 광범위한 이니셔티브의 일부입니다.[32]
저우의 발표는 중화인민공화국이 푸젠성에서 "해협 양안 통합"을 지원하기 위한 이전 조치의 기념일과 일치하며, 중화인민공화국이 "평화적 통일"을 위한 조건을 설정하기 위해 이러한 노력을 배가할 의도임을 나타냅니다. 국유 타블로이드 글로벌 타임스는 베이징 연합대학 대만연구소 부소장인 리정광의 말을 인용했는데, 그는 카운티 수준 TAO의 설립은 푸젠성이 "카운티 수준에서 자체 지역적 강점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더 많은 인력과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33] 카운티 수준 TAO는 또한 성급 TAO가 보다 광범위한 해협 양안 통합 노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저우가 미리 보여준 새로운 조치들은 푸저우-마츠 도시 통행증, 푸저우-마츠 산업 협력단지, 중화인민공화국 거주 허가증 및 중화인민공화국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신분증, 지방 정부 직책에 대한 대만인 모집, 대만의 외딴 섬 주민과 대만 전체 주민이 푸젠에서 살고 일하기 쉽도록 하는 기타 이니셔티브와 같은 여러 조치에 추가된 것입니다.[34]
PRC가 대만인을 푸젠 사회에 통합하려는 시도는 대만과 중국 본토가 하나의 국가라는 인상을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PRC는 또한 타이베이가 대만 국민이 PRC와 통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조치를 지적하여 대만 정부가 평화적 통합을 원하는 "대만 동포"를 부당하게 박해하고 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대만의 법률은 대만 시민이 PRC 정부 또는 군 직책을 맡거나 PRC에서 가구 등록을 하는 것을 금지합니다.[35] 대만 유튜버가 PRC의 "통일 전선" 전술을 최근 폭로하면서 지난 10년 동안 20만 명의 대만인이 푸젠에서 신분증을 취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대만 본토 사무 위원회 장관인 치우 추이청은 이 숫자가 정확한지 확인하지 않았지만 PRC가 대만인이 PRC 공식 문서를 신청하도록 하는 것은 대만의 주권을 훼손하려는 더 광범위한 통일 전선 전략의 일부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대만 정부가 지난 10년 동안 PRC 호구 등록 또는 여권을 취득한 대만인 679명의 호구 등록 서류, 신분증 및 여권을 무효화했다고 말했습니다.[36] 중앙 TAO 대변인인 천빈화(陈斌华)는 1월 15일 2024년 푸젠에서 대만 동포 증명서를 신청한 대만인이 359,000명으로 전년 대비 25% 증가했으며 전염병 이전 수준을 넘어섰다고 주장했습니다.[37] DPP 중국 사무국장 우쥔즈(吳志志)는 PRC가 대만인을 PRC 국민으로 만들어 이를 핑계로 장래 대만과 전쟁을 벌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서 사용한 전술과 유사합니다.[38]
중국이 푸젠성에서 해협 양안 통합을 계속 강조하는 것은 중국이 2024년에 대만에 대한 군사적 강압을 확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달 동안 대만의 해안 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대만의 진먼 섬과 마츠 섬은 중국 해안에서 불과 몇 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민들은 비교적 중국에 우호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종종 사업이나 가족 방문을 위해 중국을 방문합니다. 중국이 12월 9-11일에 대만 주변과 동중국해에서 실시한 군사 훈련에는 2024년 5월과 10월의 훈련과 달리 진먼 섬이나 마츠 섬 주변 활동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푸젠 CCG는 매달 진먼의 제한 수역에서 약 4회의 "법 집행 순찰"을 정상화했지만, 이러한 침입은 5월 이후로 진먼의 금지 수역(대략 영해와 동일)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푸젠 CCG는 또한 7월 이후로 이 수역 근처에서 대만 국민을 구금하려고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긴장 고조는 선례가 있고 중국이 실행하기 비교적 쉬운 일이므로, 최근 몇 달 동안 중국이 상대적으로 자제하는 것은 푸젠성 해협 통합 구역을 확대하고 푸젠성에 가장 가까이 사는 대만인에게 적대적인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피하려는 시도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국
중국 국가가 지원하는 사이버 위협 행위자가 미국 재무부를 표적으로 삼은 대규모 작전의 일환으로 미국 외국인 투자 위원회(CFIUS)를 침해했습니다 .[39] 이름을 밝히지 않은 세 명의 미국 관리가 CNN에 침입 사실을 공개했지만 언제 발생했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CFIUS는 국가 안보 위험에 대한 외국인 투자를 검토하는 기관 간 위원회입니다.CFIUS는 12월에 권한을 확대하여 미국 군사 시설 근처의 부동산 매매를 조사했습니다.이 확대는 외국 감시 및 정보 수집 활동에서 비롯된 국가 안보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것입니다.[40] CFIUS에서 민감한 데이터가 도난당하면 미국의 방첩 활동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위협 행위자가 CFIUS에서 어떤 정보를 빼낼 수 있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미국 재무부는 12월 30일 상원에 이달 초 PRC 사이버 작전의 표적이 되었으며, 이 작전으로 재무부 워크스테이션이 통제권을 얻고 기밀이 아닌 문서에 접근했다고 밝혔습니다.[41] 익명의 미국 관리들은 워싱턴 포스트 에 외국자산통제국(OFAC)과 재무부 장관실이 이 작전의 표적이었으며, 이 작전은 간첩 활동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습니다.[42] PRC가 OFAC를 표적으로 삼은 것은 OFAC의 증거 수집 방법, 지정 기준 또는 미국이 조사하고 있는 기관을 포함하여 제재와 관련된 미국의 의사 결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려는 노력을 반영합니다. CFIUS 침해에 대한 폭로는 이러한 손상된 장치와는 별개로 보이지만 동일한 작전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최근 PRC의 악의적 사이버 작전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PRC가 사이버 도구를 사용하여 미국을 약화시키고 특히 정보 수집을 포함한 자국의 이익을 증진하는 데 얼마나 공격적으로 대처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해킹은 PRC 국가가 지원하는 APT에 기인한 별도의 광범위한 사이버 간첩 작전에 대한 미국의 지속적인 조사 중에 이루어졌으며, 이 작전은 최소 8개의 미국 통신 회사를 침해하고 수십 개국에 영향을 미쳤습니다.[43] 이 작전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그의 가족, 러닝메이트 JD 밴스, 카말라 해리스 캠페인 구성원, 상원 다수당 대표 척 슈머를 포함한 100명의 알려진 개인의 개인 통신을 표적으로 삼았습니다.[44] 또한 조사관들은 솔트 타이푼이 도청 요청에 대한 법원 명령이 포함된 시스템을 손상시켰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미국의 방첩 노력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45]
미국 상무부는 인공지능(AI) 칩 제조를 전 세계 국가와 공유하는 방법을 규정하는 새로운 규칙을 발표했는데, 이는 PRC가 AI 칩 기술에 접근하는 것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정책인 인공지능 확산에 대한 잠정 최종 정책은 세계를 세 가지 범주로 구분합니다. AI 칩에 대한 제한을 받지 않는 파트너 국가, 미국에서 AI 기술을 이전하는 것이 금지된 국가, AI 수입에 상한이 적용되고 미국 특허 칩 기술을 생산하기 위해 미국과 특별 협정을 체결해야 하는 다른 모든 국가입니다.[46] 백악관은 이러한 규정이 "미국의 AI 리더십을 강화하고", 동맹국에 미국산 AI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하며, "적대국이 고급 AI 기술을 쉽게 남용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47] 이스라엘, 멕시코, 폴란드와 같이 새로운 규칙에 따라 파트너 지위가 부여되지 않은 다른 국가는 규정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48] PRC는 새로운 규칙에 따라 적대 국가로 지정되지 않았지만 PRC 외교부 대변인인 Guo Jiakun은 미국이 "국가 안보 개념"을 지나치게 확대하고 무역 및 기술 문제를 무기화한다고 비판했습니다.[49]
미국 국방부는 미국에서 운영되는 PLA 계열 회사 목록에 PRC 기술 회사 5개를 추가했습니다. DoD 목록에 포함되면 이러한 회사에 대한 제재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DOD 의 섹션 1260H 목록에 추가된 5개 회사는 PRC 멀티미디어 거대 기업이자 WeChat의 모회사인 Tencent, 전기 자동차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배터리 제조업체인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imited(CATL), 반도체 회사인 Changxin Memory Technology, 안테나와 무선 모듈을 전문으로 하는 Quectel Wireless, 드론, 쿼드콥터, UAV를 생산하는 회사인 Autel Robotics입니다.[50] 미국 국방부 장관은 국가 방위권한법 섹션 1260H에 따라 PRC 군대와 제휴한 회사의 연간 목록을 파악하고 공개해야 합니다.[51] 이 목록에 포함되어도 금지 또는 제재가 부과되지는 않지만 미국에서 상업적 진전을 저해할 수 있는 평판 비용이 수반됩니다. DoD는 1260H 목록을 "중화인민공화국의 군-민 융합 전략을 강조하고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지속적인 노력"이라고 설명합니다.[52] 군-민 융합 전략은 중화인민공화국의 민간 연구 및 상업 부문과 군사 및 방위 산업 간의 분열을 없애는 PLA 현대화의 한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PLA는 중화인민공화국 내의 모든 기술 개발을 활용하여 PLA의 "2049년까지 세계적 수준의 군대"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53] 1260H 목록을 홍보하면 미국 시장 내에서 군-민 융합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식별된 회사와의 경제 및 기술 협력의 잠재적인 국가 안보 위험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RC는 상륙 작전을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된 확장식 부두가 있는 바지선 함대를 건조하고 있습니다. 이 바지선에는 각 선박의 선수에서 뻗어 나오는 긴 도로 교량이 있어 탱크, 트럭 및 기타 군용 차량을 하역하는 데 적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바지선에는 큰 기둥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기둥의 목적은 파도가 심한 얕은 물에서 선박을 안정시키기 위해 해저로 내려가는 것일 가능성이 높다고 방위 웹사이트 Naval News의 분석가가 바지선을 발견한 사람이라고 밝혔습니다.[54] 광저우 조선소 인터내셔널(GSI)의 위성 이미지는 건설 중인 특수 바지선 5척으로 추정되는 것을 보여줍니다.[55] Naval News는 또한 바지선에 롤온/롤오프(RORO) 페리의 도킹을 용이하게 할 "자립형" 선미 램프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PRC의 민간 RORO 페리는 군용 차량을 운반하도록 설계되었으며 2019년부터 PRC의 해군 및 상륙 작전 훈련에 참여해 왔습니다.[56]
대만에는 상륙 작전에 적합한 해변이 제한되어 있어, 상륙 작전을 시도할 때 PRC의 선택 사항이 제한될 것입니다. 최대 393피트에 달하는 긴 경사로는 해변 너머로 확장되어 해안 도로와 직접 연결될 수 있습니다. 긴 경사로는 PRC가 지뢰와 바리케이드를 포함한 대만의 해변 방어를 우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PRC 군대가 상륙 작전에서 귀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57]
PRC의 국유 타블로이드지인 글로벌 타임스는 바지선이 재난 구호를 포함한 민간 목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바지선의 크기가 크고 GSI가 특수 선박 건조를 통해 PRC의 해군 확장을 진전시킨 역사가 있다는 사실은 바지선이 군사적 용도로 의도되었다는 개념을 뒷받침합니다.
바지선 발견은 PRC가 최근 새로운 종류의 상륙 강습함을 진수한 데 이어 이루어졌으며, 이는 PRC가 해군의 상륙 작전 수행 능력을 강화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강조합니다. PRC가 군사적 목적의 바지선을 건조하는 것은 대만을 무력으로 합병하는 데 필요한 군사적 역량을 달성하려는 의도를 나타냅니다.
동북아시아
대한민국
한국 당국은 2024년 12월 중화인민공화국이 황해 임시조치구역(PMZ) 내에 설치한 높이 164피트, 너비의 철제 구조물을 발견했습니다. 이 설치는 중화인민공화국이 2024년 12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언 이후 국내 정치적 혼란 속에서 한국의 지도부 공백을 이용해 분쟁 해역에 대한 영토적 지배를 주장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입니다. 한국 정보 당국은 정찰 위성을 통해 중화인민공화국이 2024년 12월 임시조치구역(PMZ) 내에 높이 164피트, 너비의 철제 구조물을 설치했다는 것을 감지했습니다.[58] 한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은 2000년 8월 3일 황해의 어업권과 석유 탐사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양국의 배타적 경제수역(EEZ)이 겹치는 지역에 PMZ를 설립하기로 합의했습니다.[59] 두 정부는 해상 경계에 대해 합의하지 않았으며, PMZ 정권은 어업 활동을 위한 시설 외의 시설 설치를 금지합니다.[60] PRC는 2014년에 첫 번째 설치가 보고된 이후로 PMZ 수역 안팎에 최소 10개의 부표를 설치했습니다. PRC는 2018년에 첫 번째 강철 틀을 건설했고 2024년 4월과 5월에 유사한 구조물을 건설했지만 한국 정부의 항의에 따라 추가 설치를 중단했습니다. 12월에 보고된 설치는 공식 항의가 중단된 후에 이루어졌습니다. PRC는 이 구조물이 "어업 지원 시설"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한국 당국은 PRC가 이 지역에 총 12개의 구조물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믿고 있습니다.[61]
PRC는 윤석열 대통령이 2024년 12월 3일 계엄령을 선포한 이후 한국의 정치적 혼란을 이용하여 한국의 해역 이용을 제한하고 해상 및 영공 통제를 추구함으로써 황해를 영토화할 준비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PRC는 공식적으로 부표 및 기타 구조물의 설치를 해상 데이터 수집 및 어업 활동의 목적이라고 정당화하지만 남중국해에서의 이전 행동은 이 설치가 황해에 대한 통제를 주장하려는 더 큰 노력의 일부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62] 황해는 PRC가 주장하는 제1열도 사슬에 위치하고 있으며 베이징과 상하이로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63] PRC는 남중국해에서도 비슷한 전술을 사용하여 결국 군사화된 섬 기지를 건설했습니다.[64] PRC는 PMZ를 점진적으로 침범함으로써 황해에서 물리적 존재감을 확대하고 비슷한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PRC의 지속적인 설치는 윤 대통령의 12월 3일 계엄령 선언에 따른 한국의 정치적 불안 속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 시점은 한국의 정치적 불안정이 PRC에 상당한 반대 없이 PMZ에서 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국방부 장관, 육군 방첩 사령관, 육군 참모총장, 수도 방위 사령관, 국방 정보 사령관, 육군 특수전 사령관을 포함한 주요 군 직책은 윤 대통령의 탄핵 재판과 관련된 사임 및 조사로 인해 공석 상태입니다.[65] 1월 16일 현재 국방부 장관의 공석은 한국 전쟁 이후 가장 긴 43일로, 이는 PRC의 행동에 대한 한국의 대응 능력을 약화시켰을 가능성이 큽니다. 한국 당국은 과거에도 이와 유사한 설치를 비난했지만, 지금까지 공식적인 대응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동남아시아
필리핀 제도
필리핀은 PRC가 스카버러 숄 근처와 루손 삼발레스 해안에서 필리핀 어부들을 위협했다고 비난했습니다.CCG는 1월 초부터 스카버러 숄 주변에 지속적으로 주둔해 왔으며, 이는 이 지역에서 PRC의 영토 주장을 강화합니다. 필리핀 국가 안보 위원회의 조나단 말라야 부국장은 1월 14일 CCG에 세계에서 가장 큰 해안 경비대 선박 중 하나인 CCG 5901을 포함한 선박을 스카버러 숄에서 철수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했습니다.[66] 필리핀 해안 경비대(PCG)는 1월 3일부터 필리핀 해상 영토 내에서 CCG 5901의 이동을 감시하고 있으며, BRP 테레사 마그바누아를 배치하여 필리핀 EEZ 내에서 CCG 선박의 이동을 추적하고 있습니다.[67] PCG는 필리핀 북서부 해안의 루손 삼발레스에서 77해리 떨어진 곳에서 CCG 5901을 관찰했습니다. Malaya는 CCG가 필리핀 해역에 존재하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PCG 대변인인 Jay Tarriela 준장은 PCG가 중국이 필리핀 해상 영토에서 CCG의 존재를 정상화하려는 시도에 도전하기 위해 남중국해에 존재를 유지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68]
중국 외교부 대변인인 궈 지아쿤(Guo Jiakun)은 1월 13일 CCG가 스카버러 암초에 있는 것은 국제법에 따른 중국 권리 내에서 법 집행 활동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69] 중국은 필리핀이 사실을 왜곡하고 중국이 평화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에 대한 중상모략을 벌이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70] 중국은 과거에도 비슷한 수사법을 사용하여 남중국해의 긴장에 대한 책임을 다른 주장 당사국에 돌렸습니다. 중국 외교부가 지속적으로 선박을 배치하고 필리핀 해역 내에서 CCG의 존재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것은 중국이 중국이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해역에 머무르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중국에 전달한 중요한 사건입니다.
유럽
독일은 2024년 일련의 간첩 관련 체포에 따라 PRC를 위해 간첩 활동을 한 혐의로 3명을 기소했습니다. 독일 연방 검찰청은 1월 9일 성명을 통해 독일 국민인 Herwig F., Ina F., Thomas R.이 2017년부터 2024년 4월 체포될 때까지 군사 및 해군 응용 프로그램이 있는 기술에 대한 정보를 PRC에 제공하기 위해 협력했다고 밝혔습니다. Thomas R.은 "중국 정보 기관 MSS 직원의 요원으로 활동했다"고 합니다. 부부인 헤르비히와 이나 F.는 사업적 접촉을 이용해 “중국의 해상 전투력 확대”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71] 이 사무실은 수집된 정보에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보트 엔진, 소나 시스템, 항공기 보호 시스템, 장갑차 및 드론 구동 장치에 대한 조사 결과”가 포함되어 있다고 보고했습니다.[72] 또한 피고인은 “MSS를 대신해 독일에서 특수 레이저 3개를 구매해 유럽연합(EU) 이중 용도 규정의 적용을 받는 레이저에도 불구하고 허가 없이 중국으로 수출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73] 중국 외교부 대변인인 궈 지아쿤은 1월 10일 정례 기자 회견에서 독일이 “소위 ‘중국의 간첩 위험’을 과장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74]
이 사례는 작년에 독일에서 일어난 여러 PRC 간첩 수사에 따른 것입니다. EU 허브이자 PRC의 주요 무역 파트너인 독일 내에서의 간첩 활동은 PRC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럽 무기 수출과 EU의 의사 결정에 대한 창을 제공합니다. 일부 간첩 사건은 다른 곳에서 본 PRC 무역 수법의 패턴을 따랐습니다. 독일은 2024년 12월 9일에 발트해에 있는 킬-비크 해군 기지를 사진 촬영한 혐의로 PRC 시민을 체포했습니다.[75] 이 의심되는 "게이트 충돌" 사건은 미국에서 본 사건과 유사합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최근 몇 년 동안 미국 군사 재산에 대한 불법 침입 사건이 최대 100건 발생했다고 보도했습니다.[76] PRC 외교부의 대응은 간첩 혐의에 대한 다른 대응과 일치했습니다. 외교부 대변인 린 젠은 12월 20일 정기 기자 회견에서 독일이 "소위 '간첩 사건'으로 조종하고 비방했다"고 비난했습니다.[77]
독일에서의 다른 PRC 간첩 활동은 공공 및 민간 부문 모두에서 더 광범위한 대상을 포괄했습니다. 독일 당국은 2024년 10월 공항 물류 부문의 직무를 이용해 "공항의 항공편, 화물 및 승객에 대한 정보"를 중국 첩보 기관 직원에게 보낸 혐의로 PRC 국민을 체포했습니다. 여기에는 "군인 및 독일 군수 회사와 관련된 사람들의 수송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었습니다.[78] 독일은 2024년 11월 미국 시민을 체포해 미국 육군에서의 지위를 이용해 PRC에 정보를 전달하려 한 혐의로 체포했습니다.[79] 독일 당국은 또한 2024년 4월 유럽 의회 의사 결정에 대한 정보를 PRC에 전달하고 독일에서 PRC 반체제 인사의 활동을 감시한 혐의로 EU 의원의 보좌관을 체포했습니다.[80] 이러한 간첩 사건의 범위는 PRC가 독일과 EU에서 광범위한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데 관심이 있으며 다양한 출처, 수집가 및 방법을 고용하려는 의지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독일 당국은 이러한 사건들 속에서 PRC의 감시 위험에 대처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독일 총리 올라프 숄츠는 2024년 4월 체포 사건 이후 상황을 "매우 우려스럽다"고 불렀습니다.[81] 독일 내무부는 10월에 국가적으로 민감한 인프라 및 엔지니어링 분야, 독일 총리실, 정부 부처 및 연방 대통령실의 직원에 대한 보안 검사를 개선하기 위한 법안을 초안했습니다.[82] 독일의 보안 조치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이후 증가한 러시아와 PRC의 의심되는 간첩 위협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83]
러시아 제국
PRC의 산둥 항만 그룹은 미국 국무부가 1월 10일 러시아 에너지 부문에 제재를 가한 이후 미국이 제재한 유조선이 자국 항구에 정박하거나 하역하거나 선박 서비스를 받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이러한 제재를 "크렘린이 국제 금융 시스템을 악용하고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을 더욱 심화시키는 데 따른 수입을 창출하는 능력을 억제하기 위해" 제정했습니다.[84] 주요 러시아 석유 생산업체인 가즈프롬 네프트와 수르구트네프트가스는 러시아의 소위 "그림자 함대"에 속한 183척의 선박과 함께 제재를 받았습니다. "그림자 함대"는 의도적으로 원산지를 은폐하고 종종 보험이 없는 오래된 선박입니다.[85] 그림자 함대는 러시아가 러시아 석유 가격을 배럴당 60.00달러로 제한하는 서방의 제재를 우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86] 모건 스탠리는 유조선이 2024년에 하루에 약 150만 배럴의 원유를 수송했을 것으로 추정하며, 이는 전 세계 석유 수요의 1.4%에 해당합니다.[87] 제재를 받은 선박 중 143척은 러시아의 총 해상 원유 수출의 42%를 처리하는 유조선이며, 5억 3천만 배럴 중 3억 배럴이 중국으로 선적되었습니다.[88] 2백만 배럴 이상의 러시아산 원유를 실은 3척의 유조선이 1월 13일 중국 해안에 정박했으며, 선박 데이터에 따르면 최소 65척의 유조선이 이란 항구에서 러시아 인근 해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위치에서 활동을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89]
산둥성의 독립 정유업체는 러시아, 베네수엘라, 이란에서 할인된 제재 원유의 주요 구매자입니다. 산둥성이 이 세 나라에서 수입하는 양은 중국 전체 석유 수입의 약 17%에 해당합니다.[90] 산둥 항만 그룹은 옌타이, 리자오, 칭다오(PLA 해군 북해 함대 본부가 있는 곳)를 포함한 중국의 주요 항구를 많이 통제합니다.[91] 이 제재로 인해 중국 정유업체는 중동, 아프리카, 아메리카의 다른 지역에서 대체 공급원을 찾고 저렴한 석유 자원에 대한 중국의 접근을 제한하게 될 것입니다.[92] 중화인민공화국 외교부는 이러한 조치에 대해 국제법이나 안전보장이사회의 승인이 없는 것으로 추정되는 이러한 "불법적인 일방적 제재"에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93]
시리아
유엔(UN) 주재 중국 대표 푸 콩은 시리아가 투르키스탄 이슬람당(TIP)과 관련된 위구르족을 방위 직위에 임명한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하야트 타흐리르 알 샴(HTS)이 통제하는 임시 정부는 2024년 12월에 위구르족 무장 세력을 최고 방위 직위에 임명했는데, 그중 한 명은 준장으로 승진했습니다.[94]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1월 8일에 시리아의 인도주의적 및 안보적 우려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되었습니다.[95] 푸 콩은 "시리아군이 최근 안전보장이사회가 열거한 테러 조직 '투르키스탄 이슬람당' 또는 '동투르키스탄 이슬람 운동'의 지도자를 포함한 여러 외국 테러리스트 전투원에게 고위 직위를 부여했다"고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푸는 시리아에 "반테러 의무를 다하고 테러 세력이 시리아 영토를 이용하여 다른 국가의 안보를 위협하지 못하도록 예방하라"고 촉구했습니다.[96] 푸는 또한 시리아의 인도주의적 우려를 지적하며 "장기간의 불법적인 일방적 제재는 시리아 국민의 고통을 더욱 가중시켰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97] 이러한 제재는 HTS가 이끄는 정부가 온건한 통치의 모습을 투사하는 목표로 권력을 공고히 하면서 여전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ETIM, TIP 및 관련 위구르 무장 세력 활동의 봉쇄는 PRC의 시리아 정책을 계속해서 형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구르 무장 세력은 적어도 2010년대 중반부터 시리아에서 활동해 왔습니다. PRC는 이 활동을 억제하고, 위구르 무장 세력에 대한 시리아인의 견해를 형성하고, 신장에서 PRC 정책에 대한 호의적인 견해를 촉진하려고 했습니다.[98] 시리아에 있는 PRC 대사관 웹사이트에는 2000년대 초반의 신장에 대한 신화통신 기사와 신장 관광 웹사이트에 대한 비활성 또는 오래된 링크가 많이 있습니다.[99] PRC는 축출된 전 대통령 바샤르 알 아사드 하에서 시리아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유지했으며 시리아와의 관계를 활용하여 테러 방지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양측은 2023년에 “반테러 및 안보 협력을 계속 강화하고 테러에 맞서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100] 중국은 시리아에 HTS가 통제하는 정부를 설치하는 것을 이러한 기존 반테러 채널에 대한 혼란으로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101]
PRC에 대한 시리아 정책은 PRC의 이익과 요구 사항과 정부 임명을 통해 연합의 위구르 전사들에게 "인정의 표시"를 부여하려는 HTS의 이익 간의 균형을 맞추려고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102] 새로운 시리아 정부에 TIP 구성원이 존재함으로써 새로운 시리아 정부는 국제 제재를 해제하려는 PRC의 지원이 필요할 수 있는 상충되는 이익을 만들어냅니다. ISW는 HTS 내의 극단주의 요소가 TIP와 같은 알 카에다 계열 집단이 HTS 지도자 아메드 알 샤라의 온건한 통치 방식과 충돌함에 따라 연합 내에서 마찰을 일으킬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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