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푸라기 약초 농장입니다.
어느 날 무릎이 부어있고, 통증까지 있는데 병원에 가지 않고 괜찮아질 거라고 믿고 계속 가만히 내버려 두었는데 통증이 계속 남았다면 무릎에 물이 찼을 때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무릎에 물이 차서 병원을 찾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편이라고 하는데요. 무릎에 물이 차면 부은 느낌이 들고 구부리고 펴는 것이 불편하고 통증도 느껴집니다. 나아지겠지 방치하면 오히려 심해질 수 있어서 무릎에 물이 찼을때는 자신에게 맞는 치료와 좋은 음식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 속에는'관절 액'이라는 액체가 소량으로 채워지는데요. 이 관 절액은 연골에 영양을 주고 관절이 매끄럽게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며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 또한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관절 액은 활 막이라는 부분에서 만들어졌고, 활 막은 새로운 관절 액을 만들면서 기존의 관절 액은 흡수하는 등 균형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화, 충격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활 막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활 막에서 관절 액이 과다 분비가 되면서 무릎에 물이 차게되는 것
관절에 물이 차는 이유는?
나이가 들게 되면 무릎을 오랫동안 사용하여 그만큼 관절의 연골도 같이 닳아 없어지게 된답니다. 활 막에서 만들어지는 관절 액은 평소 일정하게 유지가 되는데 노화, 지나친 사용, 세균감염, 관절염 등으로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면 이를 억제하기 위해 많은 양이 분비가 된답니다. 50대 이상은 관절염으로 인해 무릎에 물이 차게 되는데요. 노화,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부딪치면 염증이 발생하며 무릎이 붓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무릎에 물이 찼을 때 증상
무릎에 물이 찼을 때 증상으로는 구부리고 펴는 것이 힘들며, 걷는 것조차 어려워질 수 있으며, 관절 내부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통증은 갑자기 발생하거나 늘 느껴질 수 있으며 이외에도 염증 반응으로 인해 열감이 느껴진다고 하네요
통증으로 인한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서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되고 관절의 노폐물 배출 또한 방해하기 때문에 이는 다시 활 막을 자극하고 관절 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물이 차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관절 부종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무릎의 붓기, 통증, 열감이 있으며 눌렀을 때의 뭔가 들어가 있는 것 같은 이물감이 있다고 합니다.
저희 농장에도 이러한 문제로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무릎에 물이 자주 차는 남편 분을 위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문의 전화를 주셨던 분들도 계신답니다, 무릎에 물찼을 때는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일반인분들께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랍니다.
무릎에 염증이 생겨 물 찼을때, 물을 빼주는 것은 잠시 동안의 통증을 가라앉히기는 하지만 또다시 빼줘야 한다고 하네요. 그렇기에 정확한 진료를 받으시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답니다. 또한 무릎관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함께 섭취해 주시는 것도 중요하겠죠. 무릎에 물 찼을 때 좋은 음식
우슬
우슬의 생김새는 소의 무릎 뼈와 닮았다고 하여 쇠무릎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그 모양 만큼이나 무릎 건강에 탁월한 효험이 가득하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우슬은 한습으로 무릎을 굽혔다 폈다 하지 못 하는 것에 사용되어 왔으며 우슬 뿌리는 골수를 보충하고 음기를 잘 통하게 하며 허리와 등뼈 아픈 것을 낫게 한다고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슬의 핵심 성분인 엑디스테론은 성장 호르몬인 스테로이드 호르몬과 유사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속 노폐물을 제거하여 염증으로 인한 관절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어 준다고 합니다.
우슬은 연골세포수와 연골 두께를 증가시켜주어 염증 문질을 약 78% 정도 억제하는 효험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 무릎에 물이 찼을때 나타나는 통증 완화를 위해, 또 무릎 건강을 위해서도 탁월한 우슬이 무릎에 물찼을때 좋은 음식인 우슬은 항염에도 뛰어난 효험을 갖고 있는데 관절염에서 발생한 염증이 혈관을 타고 지방이나 다른 이물질을 흡착하여 혈관을 막는 동맥경화, 뇌혈관 질환, 당뇨 등의 염증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때 우슬 등 복합 추출물이 염증 물질을 억제시켜준다는 연구 결과가 확인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관절에 통증이 있거나 뻣뻣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는 경우에도 관절 통증 개선에 효험이 있다는 게 실험 결과 밝혀지기도 했답니다. 무릎이 자주 붓거나 물이 차는 분들은 평소 생활습관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자주 앉았다가 일어나거나, 쪼그려 앉기, 양반다리 등의 좌식 생활은 무릎에 부담이 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계단을 내려올 때도 무릎에 부담이 많이 간다고 하니 손잡이를 잡고 천천히 내려오는 방식이 좋답니다.
그럼 무릎에 물이 찼을때 좋은 음식인 우슬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대부분 우슬 뿌리를 환이나 가루로 드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저희 농장에서는 자연산 우슬이나 유기농으로 재배한 우슬 뿌리를 채취하여 달여서 보내드린답니다. 그 이유는 즙으로 드시면 몸에 흡수가 빨라 우슬 뿌리의 효능을 제대로 느껴 보실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유기농으로 재배한 우슬을 채취한 후 우슬 뿌리에는 잔뿌리가 너무 많아서 세척을 할 때 정말 손이 많이 간답니다. 꼼꼼하게 세척을 마친 우슬 뿌리는 저온에서 건조를 한 다음 15시간 정도 저온 중탕으로 달여 낸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달이는 이유는 우슬 뿌리의 약성을 최대한으로 느껴 보실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절대 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고 달이기 때문에 우슬 뿌리의 농도가 일정하지 않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무릎에 물이 찼을때 도움이 되는 우슬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농장으로 문의 전화 주세요.
[출처] 무릎에 물이 찼을때 좋은 음식 소개합니다.|작성자 지푸라기약초
좋은 자료라 퍼 온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