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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완다 동부 지방의 농촌 전기화 프로젝트.
사진: 르완다 에너지 그룹
단 15년 만에 르완다는 전기 접근성을 2009년 6%에서 75%로 늘렸습니다. 여기에는 정부의 소유권, 리더십, 헌신, 민간 부문과의 파트너십, 개발 파트너의 자금 지원, 헌신적인 구조와 제도적 강화가 필요했습니다.
모든 가정에 불을 밝히는 목표는 꿈이 아니라, 실현 가능한 현실입니다.놀라운 15년의 여정을 통해 르완다는 2009년 6%에서 2024년 3월 현재 75%로 가구의 전기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이 나라는 부문 수준에서 100%의 건강 센터와 행정 시설을 연결했고, 학교와 가장 생산적인 사용자(초소규모, 중규모 기업)의 84%를 연결했습니다. 이 전기화 확장은 2010년에서 2020년 사이에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 중 하나로, 전 세계에서 11위, 아프리카에서 3위를 차지했습니다.
르완다가 이러한 성과를 이루기 위해 무엇이 필요했으며, 다른 나라들은 이 경험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정부 소유권, 리더십, 그리고 보편적 전기화에 대한 헌신. 2008년 이래로 르완다 정부(GoR)는 개발 전략에 전기화 목표를 의도적으로 각인해 왔습니다. 경제 개발 및 빈곤 감소 전략 1(EDPRS1 2008-2012)은 70,000가구에서 200,000가구까지의 전기 연결과 50%에서 80%까지의 사회 및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에 대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마찬가지로 EDPRS2(2013-2018)와 국가적 변혁 전략 1(2017-2024)은 모두 2024년까지 보편적 전기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책임감 있고 헌신적인 구조. 전기 접근 롤아웃 프로그램은 2008년에 정부의 공간적 최소 비용 전기 투자 프로그램을 구현하라는 명령으로 설립되었으며, 기술, 재무 및 구현 계획 구성 요소를 통합하는 투자 설명서에 기반을 두었습니다. 2013년 부문 개혁 이후 에너지 부문 감독, 관리 및 운영은 세 기관의 주요 책임이 되었습니다.
또한 정부는 민간 부문을 통해 오프그리드 태양광 홈 시스템(SHS) 도입을 지원하는 정책을 채택했습니다. 또한 르완다 개발 은행( BRD )이 신용 한도와 성과 기반 자금 조달을 통해 금융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여 EDCL을 지원하도록 위임하여 SHS의 출시를 확대했습니다. 이는 전기화를 가속화하는 데 있어 그리드와 오프그리드 전기화의 이중 트랙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입니다.
책임과 성과 모니터링을 위해 REG와 EDCL 경영진은 연간 성과 계약( imihigo )에 서명하여 연간 전기화 목표를 달성하도록 약속합니다.
제도적 강화 및 역량 구축 . EDCL은 전기화 목표를 달성하고 다양한 출시 메커니즘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연성을 도입하여 전기화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했습니다. 현재 장기 및 단기 최소 비용 지리적 전기화 계획을 제공하는 데 자립하고 있으며, 그리드 확장 및 마지막 마일 연결을 위해 국제 엔지니어링, 조달 및 건설 계약자와 사내 및 지역 기반 계약자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BRD와 EDCL은 오프그리드 전기화를 발전시키고, 경험으로부터 배우고, 오프그리드 전기화를 빠르게 추진하기 위한 저렴성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민간 부문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조정하는 데 있어 서로를 계속 지원해 왔습니다.
자금 가용성 및 강력한 파트너십. 전기화 구축은 비용이 많이 듭니다. 따라서 충분한 자금과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개발 파트너의 양보적 자금 조달은 개발도상국의 주요 자금원이며, 일단 확보되면 수혜자는 효율적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GoR은 개발 파트너 및 기타 관련 부문 이해 관계자와 의도적으로 강력한 파트너십을 형성했습니다. 정부는 2008년 세계은행의 지원을 받아 개발 파트너와 협력하여 에너지 부문 전체 접근 방식(eSWAp)을 설계했습니다. 주요 목표는 르완다의 국가 목표를 충족하기 위해 전기 접근성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eSWAP에 따라 이 부문은 부문 전략, 계획, 실행, 모니터링 및 자원 동원과 관련된 결정을 포함하여 경제 개발 및 빈곤 감소 전략을 구현하는 데 모든 관련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킵니다. 인프라부가 의장을 맡고 개발 파트너가 교대로 공동 의장을 맡는 부문 실무 그룹은 모든 관련 이해 관계자로 구성되어 eSWAP을 안내합니다.
2009년에 열린 첫 번째 자금 조달 원탁 회의 이후, 르완다는 전기화를 위해 다양한 개발 파트너로부터 14억 달러 이상을 동원했으며, 세계은행으로부터 약 7억 5천만 달러를 지원받았습니다. GoR은 유틸리티를 통해 최대 10%의 반대 자금을 제공하고 수혜자의 연결 수수료를 전기화 프로그램에 재투입하고 있습니다.
민간 부문 참여 : GoR은 오프그리드 SHS의 전개에 민간 부문을 참여시켜 SHS를 통해 가구의 22%를 연결했습니다. BRD와 EDCL은 변화하는 현실과 과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이에 따라 프로그램 구현을 조정하여 자본 요건을 충족하는 민간 부문을 지원하기 위한 자금 조달 메커니즘을 설계했습니다. 르완다의 선구적인 빈곤층 친화적 성과 기반 자금 조달 프로그램( 재생 에너지 기금 과 에너지 접근성 및 품질 개선 프로젝트 에 따라 구현 )은 저렴한 가격을 해결하는 데 성공적으로 도움이 되었으며 SHS의 빠른 전개에서 성공적임이 입증되었습니다.
전체적 개혁 . 2013년 구조적 에너지 부문 개혁에 따라 정부는 2017년부터 2020년 사이에 4억 7,500만 달러 규모의 르완다 에너지 부문 개발 정책 운영에 따라 여러 정책을 도입 하여 재정 신중성과 지속 가능한 전기 부문 및 서비스 확장을 보장했습니다. 정책 변경 사항에는 관세 개혁, 전기 공급망을 따라 최저 비용 지리적 공간 계획, 저렴한 가격 제약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전기화 계획에 오프그리드 포함, 유틸리티의 효율성 및 책임이 포함되었습니다. 그 결과 르완다는 전기화를 공격적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전기 부문 보조금을 GDP의 1.4% 미만으로 유지했습니다.
전기 접근성을 높이는 데 있어서 르완다의 성공은 적절한 성분 조합을 통해 국가가 보편적 전기화를 달성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7(SDG7)을 충족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저렴하고 안정적이며 지속 가능하고 현대적인 에너지를 모든 사람에게 제공하는 데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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