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주로 쓰여지는 안테나 종류들이 대략 두가지 정도입니다.
수직안테나와 다이폴형태의 안테나입니다.
수직 안테나중에도 그 형태가 또 몇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대부분 헤리칼안테나 종류로 증폭장치와 결합되어서 감도를 높여주게되는데 길이를 단축하여 최대한 짧게 만들어사용하고있습니다. 지향성이없고 단점이라면 잡음에 약한것이 단점입니다.
안테나는 길이가 짧고 성능이좋은 안테나는 없으며 안테나의 길이는 성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그런데 또다른 형태의 안테나가 있습니다.
원형안테나입니다.
루프안테나인데 수직안테나와 다르게 안테나 급전점의 임피던스가 낮고 잡음에 강한 특성을 가지는 안테나입니다.
지향성도 양방향이구요.
공간문제로인하여 자동차에 장착하기가 어려운것이 문제인데 형태를 약간 번형시켜서 수직안테나의 장점과 루프안테나의 장점을 살려서
직사각형 루프안테나를 만들어서 실험하고있읍니다.
급전점의 임피던스를 케이블의 임피던스와 맞추어주고 광대역 1단 증폭장치로 10db 정도 증폭한다음 트랩코일이나 밴드패스필터를 장착하여 FM RADIO 와 DMB 두가지안테나를 응용하여 만들어볼예정입니다.
첫댓글 연구에 연구 그결실은 분명있으리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