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생활가전 사업의 새로운 비전인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 PRISM)’과 그 첫번째 신제품인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를 4일 전격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 날 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프리즘처럼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경험을 담은 맞춤형 가전 시대를 연다고 밝혔다.
□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 PRISM)’ – 맞춤형 가전 시대 본격화
프로젝트 프리즘은 삼성전자가 생활가전 사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한 새로운 비전이자 프로젝트이다.
단조로운 백색 광선을 갖가지 색상으로 투영해 내는 프리즘처럼 삼성전자가 밀레니얼 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이 반영된 ‘맞춤형 가전’ 시대를 만들어 가겠다는 뜻을 담았다.
삼성전자는 특히 기존 업계와 차별화 해 ▲제조가 아닌 창조(Creation) ▲표준화가 아닌 개인화(Customization) ▲이업종과의 광범위한 협업(Collaboration)을 통해 폭넓은 세대의 취향을 충족시키고, 향후 냉장고 외에도 다양한 품목으로 이 프로젝트를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환영사에서 “밀레니얼을 중심으로 다양한 세대에 나만의 취향과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 프로젝트 프리즘이고, 삼성이 각양각색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담아 내는 프리즘 같은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나다운 냉장고 ‘비스포크(BESPOKE)’ 출시
삼성전자는 프로젝트 프리즘의 첫번째 신제품으로 비스포크 냉장고를 선보였다.
비스포크란 맞춤형 양복이나 주문 제작을 뜻하는 말인데, ‘되다(BE)’와 ‘말하다(SPEAK)’라는 단어의 결합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다양한 소비자 취향에 맞춰 제품 타입, 소재, 색상 등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생애주기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나만의 제품 조합이 가능하고 ▲색상·재질 등 나만의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으며 ▲내 주방에 딱 맞게 설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성이 돋보인다.
이 제품의 라인업은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을 가족 수, 식습관, 라이프스타일, 주방 형태 등에 따라 최적의 모듈로 조합할 수 있도록 1도어에서 4도어까지 총 8개 타입의 모델들로 구성된다.
출처 : https://news.samsung.com/kr/%EC%82%BC%EC%84%B1%EC%A0%84%EC%9E%90-%ED%94%84%EB%A1%9C%EC%A0%9D%ED%8A%B8-%ED%94%84%EB%A6%AC%EC%A6%98%EC%9C%BC%EB%A1%9C-%EB%A7%9E%EC%B6%A4%ED%98%95-%EA%B0%80%EC%A0%84-%EC%8B%9C
이전에 가전제품은 이미 만들어진 물건을 구매하는 일방향적인 구매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제품의 차별성은 줄어들고 고객의 욕구가 다양해졌습니다. 그에 맞게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위해 고객화를 뒤로 미룸으로써 맞춤형 가전제품 시대를연 삼성의 '프로젝트 프리즘' 기사를 보고 수업시간때 배운 Production and inventory Strategies 의 Assemble-to-Order가 생각났습니다. 최근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이시간에도 새로운 신제품들이 마구마구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고객의 욕구는 더욱 더 다양해 질것이고 기업들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더 강력한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맞춤형 전략을 사용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첫댓글 최근 제조업의 효과성 제고를 통한 경쟁우의 추진의 좋은 사례네~
우리 대한민국 기업의 사례이기에 더욱 기분 좋구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