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론>
1610년 알미니안주의자들은 자신들이 믿는 구원의 진리를 다섯 가지로 요약 발표했다.
이것을 항론(Remonstrance) 한다.
이에 칼빈주의자들은 1618년 네덜란드 도르트에 모여 이에 반박하는 5대 조항을 발표한다.
이 두 가지는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받음에 관한 내면의 비밀을 나름대로 압축한 것이다.
나는 이 두가지 모두 불완전하지만 구원에 관한 중요한 진리가 내재하고 있다고 믿는다.
반면에 이 두 가지 모두에 비성경적인 사실, 나아가 배제해야 하는 몇 가지 조항들이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이 두 가지를 소개한 후 최종적으로 내가 믿고 있는 구원의 진리를 제시해보겠다.
<알미니안주의>
(1)인간의 자유의지(Free will)-인간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이거나 거부할 자유가 있다.
(2)조건적 선택(Conditional election)-하나님은 자신의 자유의지로 믿는 자를 선택하신다.
(3)보편속죄(Universal redemption)-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는 신자나 불신자 모두를 위한 것이다.
(4)가항력적 은혜(Resistible grace)-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다가오는 하나님의 은혜를 인간은 거부할 수 있다.
(5)은총(구원)으로부터 타락(떨어져나감) 가능(Falling from grace)-구원받은 인간도 구원을 상실할 수 있다.
<칼빈주의>
(1)인간의 전적 타락(Total depravity)-죄는 인간의 마음과 도덕과 자유의지에까지 총체적으로 스며들어 부패시켰다.
(2)무조건적인 선택(Unconditional election)-하나님은 창세전에 자신의 자녀(그리스도의 신부)를 무조건적으로 택하셨다.
(3)제한속죄(Limited atonment)-그리스도는 모든 인류를 위해 죽으신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그 택함받은 자들을 위해서다.
(4)불가항력적 은혜(Irresistible grace)-택함 받은 자, 속죄 대상이 된 자에게 임하는 은혜는 저항할 수 없는 은혜다.
(5)성도의 견인(Perseverance of the saint)-선택된 자, 구원받은 자는 결코 구원에서 떨어져나가지 않는다.
<문제 제기>
알미니안주의는 인간의 전적 타락으로 인한 인간의 무능력(하나님을 향하여 살 수 없음)은 인정하지만,
인간에겐 하나님 은혜에 반응할 수 있는 선행은총이 주어지고
그렇게 주어진 선행은총에 의해서 인간은 하나님의 은혜에 귀의할지 거부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고 믿는다.
여기까지는 성경에 부합한다. 하지만 구원된 신자라도 하나님 은혜(구원)에서 떨어져나갈 수 있다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한편, 칼빈주의는 하나님 주권 사상은 훌륭하지만, 지나친 하나님 주권 사상에 경도되다보니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구원 작용에서 '인간 반응'의 자리를 아예 없애버리고
창세전에 하나님이 구원될 자와 멸망될 자를 무조건적으로 선택하셨다는 이중예정과,
또 온 인류를 위한 그리스도의 보편적 속죄를 선택된 자들만을 위한 것이라는 독단적인 주장으로까지 몰고간다.
알미니안주의에서는 하나님 은혜 안에 있는 구원의 절대성보다 상대성의 냄새가 나고,
칼빈주의에서는 하나님의 사랑과 영광을 훼손하는 독재적인 냄새가 난다.
그런 의미에서 알미니안주의나 칼빈주의에는 복음의 영광에 결여된 점이 있다.
그래서 내 나름대로 성경의 구원론을 탐색한 결과 여기에 내가 믿는 구원의 교리를 제시해본다.
조사해 보지는 않았지만 수많은 이들이 나와 같은 믿음을 가지고 있으리라고 감히 믿는다.
<내가 믿는 구원의 진리>
(1)전반적 타락(General depravity)-인류 모두는 존재 전반에서 부패했다.
(2)예지적 선택(Foreknowing election)-하나님은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미리 아신 자들을 주권적으로 선택하셨다.
여기서 '주권적'이란 말은 무엇에 의해서도 취소되거나 제지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3)보편적 속죄((Universal redemption)-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은 모든 인류와 나아가 전우주를 위한 것이다.
물론 그 속죄 은총은 믿는 자들에게만 실제적으로 적용되지만.
(4)절대적 은혜(Absolute grace)-인간은 자기 욕심과 의지로 하나님의 은혜를 거부할 수도 있지만,
창세전 그리스도 안에서 자녀가 될 것을 미리 아신 자들에게 작용하는 은혜는 롬8:38-39에서처럼
무엇에 의해서도 누구에 의해서도 결코 제지, 손상, 감소, 무효화 될 수 없는 절대적이고 강력한 것이다.
(5)영원한 구원(Eternal salvation)-이렇게 영원 전부터 하나님의 절대적 사랑과 그리스도의 절대적 은혜로
성취된 구원은 상실될 수 없다.
구원된 자도 죄를 짓고 시험에 들 수 있지만 이들은 은혜→믿음→사랑→순종→온전의 패턴을 지킨다.
2020. 8. 11
이 호 혁
첫댓글 아멘! 강력한 진리네요^^
비은님의 마지막 진리를 보니 정말 통쾌하고 상쾌합니다!!
귀한 진리들을 늘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것을 들을 수 있음에 또 감사합니다.
아멘!!
아멘.
아멘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