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초, 북평(北平=북경)의국민당군본부에서장개석은만주의전장(戰場)지도를유심히관찰하고있다. 장춘과심양이포위된상태에서심양아래 200 킬로남쪽에위치한전략적요충지요녕성의금주(錦州)가공군(共軍)에점령되기직전이다. 금주가함락된후장춘까지무너지면, 더는승산이없어보인다. 장춘의병력이포위를뚫고심양쪽으로옮겨와야만실낱같은재기의가능성이라도읽힌다. 고심 끝에 장개석은장춘의국군에게포위돌파명령을내린다. 10월 3일정동국은장개석의명령을받들어공군(共軍) 병력과수차례교전을벌이지만, 객관적전력에서열세를면치못한다. 국군지도부는사기를잃고물러선다.
1992년발표된정동국의회고록에의하면, 10월 10일점심무렵청명한장춘상공으로비행기몇대가날아오더니공문상자(公函)를 투하하고사라진다. 상자속엔장개석총통의친필명령서가 담겨있다. “공군(共軍)이금주를집중공격하고있는데더는물자를공수할수없으니한시바삐적의포위를뚫고사평가(四平街)를지나심양방면으로행군해오면비행기엄호를제공하겠다”는내용이다.
결국 10월 15일 3만4천명의사상자를내고서야금주는공군(共軍)에 함락된다. 장개석은부리나케비행기를타고심양으로날아가지만, 심양역시붕괴직전까지내몰려있다. 장개석은장춘의병력을심양으로집결시켜최후의일전을준비하려한다. 그는다시금비행기로적의포위망을뚫는돌격전을독촉하는친필명령서를투하한다. 정동국은총통의명을받들어 10월 17일새벽돌격작전의초읽기에들어가지만, 이미공군(共軍)과내통한 60군은반란준비를마친상태다.
10월 17일 국군을향해총부리를겨누고있던 60군은공군(共軍) 병력이철조망을뜯고성내로진입하자그뒤로물러선다. 정동국은장춘중앙은행건물에서고독하게버티기에들어간다. 공군(共軍)은집요하게항일전쟁의영웅정동국을회유한다. “장춘홀로코스트”의모든책임을장개석에떠넘기려는계략이다. 황포군관학교강사였던주은래(周恩來, 1898-1976)는직접황포제1기정동국을설득하기시작하고······.
꼬박사흘을버틴정동국은 10월 20일장개석에게마지막전보를친후자결을결심하지만, 부하들이이미총기의탄약을빼놓은상태이다. 꼼짝없이공군(共軍)에생포된다. 적어도그의회고록에의하면그는공군지도부의따뜻한마음에감동을받아자발적으로투항을결심한다. 결국장춘은함락되고, 정동국직속의 8만국군병력은모두공군(共軍)으로편입된다. 이로써장춘포위전은막을내리지만·······.
당시심양엔중국최대화약고가있다. 이미 10개월전, 임표는기민하게북경-심양철도를끊고, 도시주변을포위한다. 120만의도시심양에는순식간에 280만피난민들이몰려와서무려 400만이북적대고있다. 장개석은공수지원을이어가지만 20만병력을장시간주둔시키기란거의불가능하다.
금주를함락시킨공군은 8만8천명의국군포로들을압송해간다. 장개석은 9만명의국군을성밖으로급파해서구조작전을벌리는데, 임표의함정에걸려든셈이다. 불과일주일후매복했던임표의군대는 9만의병력을제압한다. 공군(共軍)는곧바로여세를몰아성내로진입한다. 죽고죽이는백병전끝에심양의국군은공군(共軍)에항복하고만다. 금주는 10월 15일, 장춘은 10월 23일, 심양은 11월 1일, 이렇게세도시는인민해방군에의해“해방”되었다. 중국공산당은비로소만주를정복한셈이다. 50만의최정예병력을투입했던장개석은이제회복불능의타격을입게된다.
심양을접수한 75만명의공군병력은이제장갑차와중화기로무장하고있다. 파죽지세로만주평원지나만리장성너머로남하한공군은곧이어국군에게북평(北平=북경)과천진을내놔라요구한다. 장춘포위전에서이미“위곤(圍困)작전”의노하우를축적한공군은 1948년 11월천진을포위한후철도와도로망을끊어버린다. 이어서국군을압박해북평에몰아넣더니곧바로전기와수도를끊고포위전에돌입한다.
북평과천진지역의국군사령관은항일전쟁당시전공을세웠던부작의(傅作義, 1895-1974) 장군이다. 북평의많은시민들은부작의의평화적항복을기대했으나부작의는돌연결사항전을맹세하고전쟁준비에돌입한다. 1948년 12월 27일타임지의기사“일방통행로(one-way street)에따르면, 부작의는군대본부를북평의중심으로옮긴후, 수천명의노역자를동원해참호를파고바리게이트를친다. 이어서수백명의군인들은민가를돌며숙소를징발한다. 공산당이비행장을모두점령하자부작의는과거외국공사관이모여있던도심의폴로경기장을활주로로급조한다.
부작의는결국공산당원친딸을중간에두고공군(共軍)과의비밀협상을시작한다. 1949년 1월 22일부작의는공군에포위당한지 40일만에항복문서에서명한다. 감히그누구도수도북평까지죽음의도시로만들수는없었기때문이리라. 전세계가지켜보는중국의수도에서“장춘홀로코스트”를재현할순없었기때문이리라. 중공지도부는 북평과 천진을 접수한 후 대대적으로 "평화로운
해방"이라 선전했지만, 그 평화는 실은 장춘홀로코스트에서 숨져간 수십 만의 희생자와 맞바꾼 셈이었다.
3. 전쟁의파도는인간을삼키고
2차세계대전당시마닐라전선에서미육군장교로복무했던세이모어타핑(Seymour Topping, 1921-)은 1946년전역한후곧바로중국으로건너가중국어를공부하며비상임특파원으로일한다. 1946년 11월스물다섯살의타핑은미국국무장관조지마샬(George Marshall)이이끄는국·공중재요원들의틈에끼어섬서성의연안(延安)을방문해서중국공산당지도자들을직접취재한다. 1948년그는뉴욕타임즈외신특파원신분으로바로심양의현장을취재한다. 1972년닉슨의중국방문직후출판된그의회고록엔요순전역의참상을고발하는진귀한기록이담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