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특급형 전동차 22000계(표준궤노선 전용 범용특급 ACE)
[미수집 편성] AL02, AL05, AL10, AL11 편성 / Last Update 241116
1. 제원
데뷔 - 1992년 3월 19일
길이/폭/높이 - 20500(중간차 20800) / 2800 / 4150
편성 - 4량편성(4M)
영업최고속도 - 130km/h(구형특급 병결시 12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40-A(135kW)
편성출력 - 135kW * 4 * 4량 = 2,160kW(4량편성시)
기어비 - 4.32
제어장치 - VVVF-GTO 인버터제어방식(1C 8M/PWM제어/미츠비시 MAP-148-15VD102A33)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KD-304
브레이크방식 - KEBS-2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22000계 전동차는 긴테츠의 표준궤사양 특급차량으로, 애칭은 <ACE>이다. 범용특급차량으로 개발되었으며, 1량당 제조비용은 1억 7,500만엔 정도이다. 기존에 범용특급 차량으로 사용되던 10400계/11400계 <에이스카>의 교체 목적으로 1992년에 등장하였으며, 내장은 21000계와 26000계에서 사용된 고품질 디자인을 이어받고 좌석구조를 25년만에 완전히 일신하였으며, 장애인 대응 설비를 최초로 도입하였으며, 기기는 21000계에서 채용하지 못했던 VVVF인버터 제어와 볼스터리스 대차, 교류유도전동기를 채용하여 긴테츠 특급차량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차량이 되었다. 1992년에 굿디자인상을 수상하였다.
우선 이곳에서는 4량편성 차량을 소개하기로 한다. 4량편성은 15편성 60량이 도입되었으며, 묘죠, 히가시하나조노, 사이다이지검차구 3곳에 골고루 배치되었다. 2016년부터 리뉴얼이 시작되어 신도색으로 교체되었고, 내장도 새롭게 리뉴얼되었다. 전반적으로 좌석 정원이 감소하였으며, 차내의 좌석은 전면적으로 신설계되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표준궤 전노선 범용특급 <ACE>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AL01/AL02/AL06편성 4량편성 3편성 12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
AL05/AL07/AL11/AL15/AL17/AL19/AL20편성 4량편성 7편성 28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AL10/AL12/AL14/AL16/AL18편성 4량편성 6편성 24량 운용.
22000계 4량편성 총 15편성 6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