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bA 1C (헤모글로빈 · 에이원시)
a. 혈당과 결합하여 변화하는 헤모글로빈의 비율을 나타내는 검사
HbA 1C 검사 포인트◇ 검사 방법:채혈◇ 의미:혈색소 (헤모글로빈 .Hb) 중 혈당과 결합하여 변화 한 것 (A 1C )이 차지하는 비중◇ 측정 단위:% (퍼센트)◇ 기준치:4.3 ~5.8 * (고혈당이 계속되고있는 수치가 높아진다)◇ 특 징:검사 시점으로부터 과거 1 ~ 2 개월간의 혈당 농도의 평균을 알 수 있습니다◇주의 사항:혈당 수준의 단기 변화와 식후 고혈당을 찾아 어려운 점에주의해야합니다
또한 투석 치료 중 등 실제 혈당 상태에서 벗어난 결과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 건강 진단의 기준치의 상한은 5.2 %입니다
먼저 HbA 1C 읽기이지만, 헤모글로빈 · 에이원시 또는 당화 혈색소라고하거나, 혹은 알파벳을 그대로 에이치 비 에이원 씨와 읽을 수도 있습니다. "Hb"헤모글로빈입니다.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의 성분으로 폐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전신에 산소를 데려다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헤모글로빈이 적 으면 빈혈이 뇌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HbA 1C 가 빈혈 검사로 착각 될 수도 있는데, 그렇지 아니라 당뇨병 검사입니다.
헤모쿠로빈은 혈액 속을 흐르고있는 사이에 조금씩 혈당과 결합하고 있습니다. 혈당과 결합한 헤모쿠로빈을 "당화 (구리) 헤모쿠로빈"라고합니다. 그것은 헤모글로빈 · 에이원시, 즉 HbA 1C 입니다.
HbA 1C 검사는 헤모쿠로빈 (Hb)에서 A 1C 가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검사입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혈당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고 있었기 때문에, 헤모글로빈과 포도당이 결합하는 빈도가 증가했는지, 혈당이 높은 시간이 길었다 것이라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본어로는 헤모글로빈을 혈색소라고합니다. 혈액의 붉은 색은 헤모글로빈의 색입니다.
b. 채혈시에서 지난 1-2 개월간의 혈당 수준의 평균과 상관
HbA 1C 검사는 채혈 시점의 혈당에 좌우되지 않고 소급 혈당 농도를 조사 할 수있는 좋은 검사입니다. 검사 결과에 반영되는 것은 채혈 시점으로부터 과거 1 ~ 2 개월간의 혈당 상태입니다.
만일 채혈 시점의 혈당이 낮더라도 HbA 1C 가 높으면 적어도 과거 1-2 개월간의 치료가 충분하지 않아 혈당이 증가로 추이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혈당이 높아도 HbA 1C 가 낮 으면 보통은 혈당을 잘 컨트롤 할 수 있었는데, 채혈 한 시점에서 우연히 고혈당이되어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기준치는 4.3 ~5.8 %입니다. HbA 1C 에 의한 혈당 조절의 일반적인 기준을 표로 정리해 두었다.
또한 대사 증후군 억제를위한 "특정 검진 · 특정 보건지도」는 그 목적에서 기준치가 낮게 (엄격) 설정되어 있고, 5.2 %가 상한입니다.
혈당 조절의 기준[일본 당뇨병 학회 :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당뇨병 진료 지침 제 2 판. 南江堂. 19,2007]
* 아사히 파마 (주) 사내 자료
c. 결과를 볼 때의주의 사항
HbA 1C 검사 혈당 검사는 모르겠지만, 치료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제공 해주는 훌륭한 검사이지만, 결과를 볼 때 조금주의가 필요한 점도 있으므로 그것을 정리해 둡니다.
· 혈당 상태의 급격한 변화를 파악하기 어려운
과거 1-2 개월간의 혈당 농도의 평균을 알 수 있다는 장점이 견해를 바꾸면, 혈당 조절이 개선되거나 악화도 그것이 검사치의 변화가 나타나는 데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 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식이 요법과 운동 요법에 주력하고도 그 결과가 수치가 나타나기까지 월 단위의 시간이 걸리며, 정말 효과적인 식사 · 운동 요법 수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같은 것은 약물 요법도하지만 먹는 약이나 인슐린 주사를 시작하고, 그 종류 나 양을 변경해도 좀처럼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혈당 조절 상태를 알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는이 단점에 가장주의해야 할 것은 여성의 임신 기간 중입니다. 당뇨병 여성이 모자 모두 건강한 상태로 출산하기 위해서는 혈당을 매우 엄격하게 (당뇨병 않은 사람과 같은 수준에) 컨트롤해야합니다. 만일 혈당 조절이 불충분 하다며 그것이 1 ~ 2 개월 후가되지 않으면 모르는 것이 지장이있을 것입니다.
· 식후 고혈당이 반영되기 어려운
또한 HbA 1C 는 식후의 짧은 고혈당이별로 반영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당뇨병의 합병증 중 하나이며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원인 인 '동맥 경화'는 공복 혈당보다 식후 혈당과 쪽이 더 밀접한 상관 관계가있는 것으로 나타나 오늘 당뇨병 초기부터 식후 고혈당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도록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첨단 치료를 할 때, HbA 1C 만으로는 건강 상태의 파악이 불충분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실제 혈당 상태와는 동 떨어져 결과가 될 수있다
혈당을 잘 컨트롤 할 수 있는데 HbA 1C 값이 높아지거나 그 반대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래의 혈당 조절 상태에 비해 HbA 1C 값이 높을 경우>
신부전 (요독증) / 아스피린 과다 복용 / 알코올 중독 / 비정상 헤모글로빈 혈증<본래의 혈당 조절 상태에 비해 HbA 1C 값이 낮아지는 경우>
빈혈 (용혈성 빈혈) / 에리스로포이에틴 제제의 투여 / 투석 요법 / 간경변 (비장 기능 항진) / 비정상 헤모글로빈 혈증
♥2)글리코 알부민 (GA)
a. 혈당과 결합하여 변화하는 단백질의 비율을 나타내는 검사
글리코 알부민 검사의 포인트◇ 검사 방법:채혈◇ 의미:혈액 단백질 '알부민'중 혈당과 결합하여 변화 한 것이 차지하는 비율◇ 측정 단위:% (퍼센트)◇ 기준치:11 ~ 16 % (고혈당이 계속되고있는 수치가 높아진다)◇ 특 징:검사 시점으로부터 과거 1 개월 (특히 최근 2 주)의 혈당 농도의 평균을 알 수 있습니다◇주의 사항:신 증후군 (신장 기능 장애의 일종) 등 실제 혈당 상태에서 벗어난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 전, HbA 1C (헤모글로빈 · 에이원시)을 「글리코 (당화) 헤모쿠로빈 "라고 부르기도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글리코'이란 물질이 당과 결합하여 "당화"한 것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라고하는 것으로, 「글리코 알부민 '는'알부민 '가 당화 한 것이라는 것을 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부민'이란 무엇인가라는 것입니다 만, 알부민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혈액 단백질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알부민도 혈액 속을 흐르고있는 사이에 조금씩 혈당과 결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글리코 알부민 (GA)"로 바뀝니다.
혈액의 모든 알부민 중 글리코 알부민이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검사가 당화 알부민 검사입니다. 기준치는 11 ~ 16 %입니다. 결과가 더 높을수록 혈당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고 있었기 때문에 알부민과 혈당이 결합하는 빈도가 증가했는지, 혈당이 높은 시간이 길었다 것이라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글리코 알부민에 의한 혈당 조절의 일반적인 기준을 표에 나타냅니다.
b. 채혈시에서 지난 1 개월간 (특히 최근 2 주)의 혈당 수준의 평균과 상관
글리코 알부민 검사도 HbA 1C 뿐만 아니라 채혈 시점의 혈당에 좌우되지 않고 혈당 수준을 소급 조사 할 수있는 검사입니다. 그러나 검사 결과에 반영되는 것은 채혈 시점으로부터 과거 1 개월간 (특히 최근 2 주)와 HbA 1C 보다 조금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HbA 1C 검사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비교적 단기간에 일어난 혈당 농도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식이 요법과 운동 요법의 효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내복약이나 인슐린 주사를 시작했을 때와 그 종류 나 양을 변경 한 경우에도 즉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의 엄격한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되며 식후 고혈당도 반영되기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투석 환자에서도 검사치에의 영향이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글리코 알부민 검사가 적합한 경우에 대해이 시리즈의 제 2 회째 이후에 설명 할 예정입니다.
c. 결과를 볼 때의주의 사항
글리코 알부민 검사는 다른 검사로는 알 수없는 많은 정보를 제공 해주는 훌륭한 검사이지만, 결과를 볼 때 조금주의가 필요한 점도 있습니다.
· 실제 혈당 상태와는 동 떨어져 결과가 될 수있다
혈당을 잘 컨트롤 할 수 있는데 글리코 알부민 값이 높아지거나 그 반대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래의 혈당 조절 상태에 비해 당화 알부민 치가 높을 경우>
간경변 / 갑상선 기능 저하증<본래의 혈당 조절 상태에 비해 당화 알부민 치가 낮아지는 케이스>
신 증후군 / 갑상선 기능 항진증
첫댓글 예원아빠님 자료들 출력해서
재본할까 생각이드네요
저는 옛날사람이라 손에 쥐고
형광팬칠해가며 봐야
머리에들어오는거같아요
너무 좋은 자료도 많은거같아
또 읽고갑니다 부디 머리에
남아주기를~~ㅋㅋㅋ
저도 머리에 남지않아 이곳에 보관 해둔다고 생각합니다. 10번 이상은 뵈야 쬐금 기억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