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 사회의 인성교육
청대초등학교에서는 '2017학년도 교직원 창의∙인성교육 운영 계획'에 의해 아래의 목적으로 연수를 실시합니다. 연수에 앞서 "협력사회의 인성교육" 부문 나눔 자료를 공유합니다.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이해를 높이고 실제 수업에 적용 또는 활용이 가능한 현장 적합성 높은 교원 연수를 실시한다.
-교사 간 인성교육에 대한 이해와 책무감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2017.7.12.(수) 14:30 협력사회의 인성교육/강사 백한진
1. 공공협력의 이해
협력(collaboration)은 함께 어떤 일을 열정과 성의를 가지고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협력은 사적 협력과 공적 협력으로 구분될 수 있으나 협력 자체가 공공성(publicness)을 내포하기 때문에 공공협력으로 이해해도 무방하다.
(*경희사이버대학교 김태영 교수님의 "현대사회와 공공협력" 강의 내용 중에서 인성교육 연관하여 생각을 나눔)
가. 인간이 문명생활을 할 수 있는 결정적 비법
1) 프로타고라스에 소개된 신화 이야기에 나약한 인간을 구제할 방법에 관해 제우스와 헤르메스가 고민하는데 이들이 인간에게 부여한 재주는 “함께 살아가는 기술”이었다. 그러나 함께 살아가면서 인간은 서로 싸우게 되는데, 이 고통은 다른 동물들에게 잡아먹히는 것보다 지독하여 다시 광야로 뿔뿔이 흩어지게 된다. 결국 신의 선물을 잘 활용하느냐 못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그들의 문명 발전 속도와 방향에 큰 차이를 나타냈다.
2) 협력의 방식과 관련하여 다수의 협력인가, 소수 엘리트의 협력인가? 문제 제기
페리클래스는 고대 아테네의 정치지도자인데 고대민주주의의 상징적인 인물이다. 그는 추도문에서 모든 사람들은 평등하며, 동등한 권력을 갖고 정치에 참여할 수 있다고 했다./ 추도문 붙임 http://cafe.daum.net/prowelfare/Ce8p/6190
나. 협력의 중요성
개인의 생존은 함께 살아가는 것에서 체득했는데 어떻게 함께 살아갈 것인지 기술을 익히면서 공동체의 문명을 발전시켜 왔다.
1) 샌프란시스코 골든게이트 브리지에 사용한 3km 이상의 로프 한 개는 27,000개 쇠줄의 합이다.(가는 쇠줄 여러 개가 더 강함)
2) Martin Nowak(하버드대학교 생물학과 수학과 교수)교수의 “초협력자”
*사회와 협업의 DNA : 경북대 최정규 교수와 함께하는 "초협력자" 저자 마틴 노왁 교수 특강 /협력의 진화
유튜브 동영상보기 https://youtu.be/M2lccx2HxRM
“초협력자”는 이기와 이타, 배신과 협력 사이의 갈등으로 가득한 현실에서 어떻게 경쟁대신 서로 협력하게 만들 수 있는지를 탐구한 책이다. 마틴 노왁 교수가 협력을 주제로 한 자신의 연구와 그 결과물을 담은 이 책은 직접상호성, 간접상호성, 공간 선택, 집단 선택, 혈연 선택 등 협력을 향상시키고 유지할 수 있는 다섯 가지 법칙을 밝혀내고, 지구상에서 인간이 협력의 힘을 가장 잘 활용할 줄 아는 존재, 즉 ‘초협력자’라고 주장한다. 위 동영상에서 저자는 협력의 성공 전략으로 희망, 관용, 용서를 이야기하고 있다.
3) 최재천 교수 “개미제국의 발견”
개미사회의 경제- 분업, 문화- 페르몬 활용 의사소통, 정치- 여왕개미 독재, 동맹, 패망, 전쟁
유튜브 동영상 : EBS 초대석 - 개미를 통해 인간을 만나다-국립생태원장 최재천
1-1편 https://youtu.be/jRyEDwhuojg
1-2편 https://youtu.be/W8dgyAhrGcE
1-3편 https://youtu.be/wNnwlameSWE
국립생태원의 잎꾼개미 https://youtu.be/co-iSxDwWK4
4) 상호부조
러시아의 지리학자이자 혁명가인 크로포트킨은 1905년 출간한 '상호부조론'을 통해 협력이 동물의 세계뿐만 아니라 인간의 셰계도 행복하게 만들어 가고 있다고 이야기 한다.
관련 글보기 http://cafe.daum.net/prowelfare/Ce8p/6301
2. 공감과 협력의 인성역량을 갖춘 민주시민 양성
가. 인성교육의 개념
1)「교육기본법」 제2조(교육이념)
◦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함
※ 제9조(학교교육) ③ 학교교육은 학생의 창의력 계발 및 인성(人性) 함양을 포함한 전인적(全人的) 교육을 중시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2) 2015 개정교육과정 : 추구하는 인간상
◦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등
3)「인성교육진흥법」 제2조(정의)
◦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나. 인성의 요소 :「인성교육진흥법」 제2조
1) 핵심 가치·덕목
◦ 예(禮), 효(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되는 핵심적인 가치 또는 덕목
2) 인성역량
◦ 핵심 가치·덕목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실천 또는 실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공감·소통하는 의사소통능력이나 갈등해결능력 등이 통합된 능력
*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의 인성관련 역량 : 자기관리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
다. 인성교육의 방향 : 성품 및 인성역량 중심 교육
1) 인성 가치 덕목을 학생들에게 주입식으로 지도하기보다는 미래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바람직한 성품 및 역량들을 중심으로 참여형 인성교육을 설계하고, “앎을 삶 속에서 실천” 하도록 교육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운영
2) 개인-대인관계-공동체 차원의 연결선상에서 자기관리역량, 심미적․감성 역량, 의사소통역량, 갈등관리역량, 공동체역량을 균형 있게 학습하여 가정과 사회에서 행동으로 실천하도록 통합적 접근
3) 학교 인성교육은 교과 교육과정 및 범교과학습 주제 등 교과외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해 체계적․통합적으로 실행
라. 초등학교 인성교육 목표 :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및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인성교육진흥법 법령정보 사이트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88361&efYd=20161220#0000
협력
6학년 사회2. 이웃나라와의 교류,협력,갈등사례 https://youtu.be/dubk1o1oz7s
"미래 기술혁명의 원동력은 공유와 협력" / YTN https://youtu.be/1EhUBsKvdFU
협력적 공유사회/ 제러미 리프킨이 말하는 『한계비용 제로 사회』https://youtu.be/YvPtBem1gxw
붙임
1. 인성교육5개년 종합계획(2016~2020)
(붙임1)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16~-20).hwp
2. 2017 강원도 인성교육시행계획
2017년 강원도 인성교육시행계획(시행용).hwp
3. 인성교육진흥법(법률-시행령-시행규칙) 3단비교표
(붙임2) 인성교육진흥법 관련 법령(3단비교).hwp
첫댓글 직접 수업 나눔을 실천하시는 교장선생님이시라니 정말 멋지십니다!
교장선생님~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교육을 위해 끊임없이 배우고 연구하시는 모습, 본 받고 싶습니다^^
안나수이 방긋이 님 감사합니다. 폭염에도 살아있는 것들의 협력이 이루어지는 생태 현장을 대하며 희망 관용 용서로 각자 맡은 한구석 밝혀가길 바랍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