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기의 소장 청동기 청동 골동품 수집 文化是青铜器的收藏底色
소스:이페어케이
商 饕餮纹双羊尊 高43.2厘米 英国大英博物馆
西周早期 夔神双鸡鼓 高82厘米 日本京都泉屋博古馆
周 饕餮纹壶(对) 高48.3厘米 英国大英博物馆
중국 고대 청동예술은 중국의 찬란한 문화유산으로 중화민족예술의 발전에 심대한 영향을 끼쳤다.중국 청동기는 왜 외국 시장에서 가격이 매겨졌는가라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청동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중국경매업협회 예술품전문위원회 류위쟁(劉由铮) 부주임은 나름의 견해를 갖고 있다.유유쟁은 청동기 전문가로 문화재 경영도 했다.
금석부터 고고학까지
하, 상, 수요대의 역사를 탐구할 때는 반드시 갑골과 청동기에 의존한다.정유쟁은 역대 학자들이 금석을 중시해 감정, 고석 등을 많이 만들어 경전을 증보하고 고대 고고학인 금석학을 발전시켰다고 소개했다.
"금석학의 남상은 전한(戰漢)에서, 위진남북조부터 수당시대까지, 송(宋) 두 개가 극성하였다."유 교수는 "송대 금석 연구는 중국 금석연구의 첫 번째 피크였다"고 말했다.당대 금석목록학자 용원의 《금석서목록》에 송대 금석학자 22명, 저서 30종, 청대 학자 이우손 《금석학록》에 61명을 수록한 양전순 《송대 금석일서목》책 제목만 아는 산실된 서적을 열거하다89가지입니다. 이 저작물들에는 저술, 모사, 고석, 평술의 네가지가 있습니다.구양수가 편저한 《집고록》, 여대림이 편저한 《고고도》, 왕보 등이 칙을 받들어 편찬한 《선화박고도》, 조명성·이청조 부부의 《금석록》,설상공의 『역대 종정이기식법첩』, 조희곡의 『동천청록집』 등의 저서로 금석학의 기초를 다졌다.
원명 시기에 금석 연구가 쇠퇴하여, 청대에는 다시 한 세대 현학이 되었다.송대 금석연구가 창조의 공이 있었다면, 청대에는 집대성(集大成)의 열매가 있어 송대 쌍봉(雙峰)과 나란히 서 있었다.특히 건륭 이후 고거학(박학)이 급속히 발전하여 금석학이 전성기를 맞았고, 용원의 《금석서목록》에는 현재 금석서가 송부터 청건륭까지 700여 년간 67종에 이르며, 건륭 후의 저서가 수록되어 있다.906종. 청대 학자는 우수하다감별·고증이 엄밀하고, 연구 범위가 광범위하며, 수집 자료가 풍부하고, 고해석상의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금석저작은 또한 분대, 통찬, 개론, 술사, 서목 등의 형식을 띄고 있다.오식분 《고록 줍기》, 손성연 《경기 금석고》, 왕창 《왕창》금석췌편과 청건륭제 칙찬의 '서청사감(西淸四監양시정 등이 편찬한 서청고감, 왕걸 등이 편찬한 '서청속감갑편', '서청속감을편', '영수감고')은 금석학의 경전작이다.도광년 장쑤(江蘇)성 진강(鎭)성 자오산사( 僧山寺)의 다수이(達秀, 글자 6배)승은 청동기(靑東器)의 전형을 탁본하고 회화예술과 결합한 예술양식이 한때 성행하였다.사진 기술의 발명과 중국 도입에 앞서 토털 테크놀로지는 청동기 연구와 전파를 도왔다.
청말과 민국시대에는 고거학이 더욱 발전하였고, 현대 고고학도 중국에 도입되었으며, 청동기 연구열이 지속되었으며, 왕국유성오당란 등은 청동기 연구자로 알려져 있다.왕국의 유비 《관당집림(觀堂集林)》, 손기양 《고주취유》《고주여론》《명원(名原)》, 나진옥 《은허서계(銀 。書計)청화(淸華)》《삼대 길금문존(吉金文存)》 등이 모두 중요한 저작이다."곽말약은 고고학의 계보를 이용한다.학부와 유형학의 방법을 연구하고 편저한 《2주금문사대계도록》《2주금문사대계고석》은 청동기 분기와 단대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여 중국 하상주 고고학의 기초를 다졌다.용경의 《김문편》《상주의 이》기통고'는 청동기에 대한 과학적 분류와 체계적인 이론적 해석을 담고 있다."유유쟁은 말했다.
신중국 성립 후, 소병기(蘇秉琦)나 샤내(夏 。) 등의 학자들이 중국 고고학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였다.대규모 인프라와 함께 고고학이 새로 발견되고 청동기 연구가 추진되었으며, 특히 이리의 문화 즉하문화를 확인하였다.추형유위초임운은 이 시기 중요한 청동기 연구자였다.청동기 연구를 통해 당시의 정치경제문 등에 대한 지식을 풍부하게 하였다문화와 군사의 인식.
연구에는 해외로 청동기처럼 모두들 강, 숲을 입을 륭 樋 이미 일본의 유명한 것은 어쩔 수가 없다 전문가들의 부인 임, 청동기를 이용해 현대 사 고고학의 우수성을 어떻게 하다 유형학, 논리, 분석, 유기·.·옥기 갑골 문자중국 고대 문헌 및 상호)증을 취득하기 인삼 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일련의 연구 성과를 거뒀다.
연구의 단판
금석자화, 청동기는 전통 수장 서열 중 으뜸이다.
미국 고고학자 장광직(張光直)은 "청동기는 권력의 상징"이라고 했다.청동기는 국인들이 권력을 숭상하기 때문에 '국가의 중기'로 여겨진다.류유쟁은 "기뢰가 대표적 예증이다.그 몸에는 일종의 위엄과 권력의 후광이 배어 있다.또한 청동기는 한 나라, 제후국 또는 민족문화의 특질을 나타내기도 한다.상조 말기 안양 일대에 주조하여 만든 조형표현출은 주족의 청동기와는 다르다문화원소와 토템 숭배는 그릇족 자신의 문화 귀속을 도맡아 독특한 국가, 종족 문화의 기호를 보여준다."역사적으로 청동기 연구도 권력화신비화돼 왔다.
청동기 연구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청동기에 대한 인식은 부족했고, 최근 몇 년 동안 '병목'에 빠진 것 같다.
"집록고증원류와 분기단대고석이 필요하다.공예와 예술, 예의범절에 대한 언급이 드물어 아쉬움이 아닐 수 없다.공정은 생산력 수준을 반영하고, 예술예의는 심미적 가치의 취향을 반영하는 인간 정신세계다."
그 배경에는 문화적 소양과 인재 문제 외에도 체제적 요소가 있다.박물관고고소의 관리 체제는 고고학 자료의 공유를 어렵게 한다.또 중국 박물관 관리 모델은 소련에서 유래한 것으로, 모집보관진열은 가로 자르는 직책을 맡고 있어 연구에도 불리하다.32년 전 톈진 역사박물관에 재직할 때, 영국을 세로 방향으로 바꾸려고 시도하였다.애석하게도 아직 결말이 나지 않았다.
가격 결정권의 배후에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청동기 시장은 2년 사이 중국인이 주도적 힘이 된 역사적인 변화를 겪었다.하지만 중국 청동기의 가격 책정과 말 권리는 여전히 외국에 있다.
유씨가 보기에 시장과 감상 수준이 결정되는 것 같다.
"문화는 모든 수집품을 평가하는 선결조건이며, 어떠한 상업행위도 문화적 가치에 기초하여 운영되어야만 비로소 잘 맞을 수 있다."청동기는 황실과 귀족들의 소장 집단의 총아로, 민국시대부터 민간 소장자들의 주목을 받았다.신중국 성립 후에는 정책의 영향으로 청동기 유통이 제한되어 소장 집단이 민국시대에 거의 정지되었다."장가(藏家)의 옛 길을 따라 신세대(新世代)는 간다.티베트인의 발걸음이 늦어지면서 역사적인 공백을 초래했다.물론 문화적 준비가 부족하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20세기 초(혹은 그보다 이른) 세기 중엽, 서양에서 일어난 중국의 청동기 연구와 수집 붐, 영국을 비롯한 소장 집단이 전 세계를 훑으면서, 중국 청동기는 대량으로 해외로 유출되어 런던, 파리, 뉴욕 등 예술품 거래 센터의 중요한 거래 대상이 되었다.지금까지, 일본의 사카모토의 길 5벨기에의 랑, 영국의 셀 등이 베지밀은 세계 시장을 다 그가 있다.영향력 있는 중국 청동기 판매상은 관련 전시와 저서를 자주 펴내면서 청동기의 가치를 높였다.2012년 7월, 전 런던대학 아시아아프리카연구센터 주임 왕타오박사는 국제 경매 거두 소더비를 공수하여, 고급 부총재 겸 중국공예부의 주관을 맡았다.그는 여러 차례 전세대 상인 주청동기 경매를 기획하고 전문 자료와 연구 결과를 제시해 국제 청동기 시장을 달궜다.
중국은 예로부터 '사농공상(士農工商)' '농본상말(農本商節)'이며 문인들은 시장을 망신시킨다."유물시장이 특히 그렇다"고 말했다.학문적 연구 성과에 얽매여 교역은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문화적 가치는 경시한다는 양극단을 초래했다."언론과 대중은 모두 罍의 거래가격을 주목하지만, 아무도 그 문화에 관심을 갖고 탐구하지 않는다.내포돼 있다"고 말했다.
마르크스는 "10퍼센트의 이익을 내면 자본이 곳곳에서 사용된다는 보장, 20퍼센트의 이익을 내면 자본이 활성화될 수 있다, 50퍼센트의 이익이 있으면 자본이 이판사판할 수 있다, 100%의 이익을 위해 자본이 감히 모든 인간 법률을 짓밟는다, 300퍼센트 이상의 이익을 내면 자본이 어떤 범죄를 저지르거나 심지어는 교두보 위험을 무릅쓴다"고 말했다.시장기능의 부재, 비틀림문화재 매매가격이 결정되면서 국내외 가격 차가 벌어졌고, 1980~90년대 중국 대륙에서는 도굴이 기승을 부릴 때였다.범죄 집단은 도굴, 운송, 판매의 국제화를 통해 대량의 귀중한 청동기를 해외로 유출시키고 학술 손상을 입혔다1994년 초 '후백만' '곽천만' 사건은 산시성 후마(胡馬) 지역에 10년 동안 피해를 입힌 후림산(胡林山)과 곽병림(곽병림)의 양대 문화재 범죄 집단이 진후묘(晋後墓)를 마구 도굴했다고 폭로했다.2008년 초 두민 청동제국 사건도 안휘수현 고창 능성유적과 산둥성 소주국군 안우묘장, 허난예현 허령공묘 등 옛 문화유적을 10년간 훼손했다.
감상 수준은 학술 연구 수준의 구현만이 아니다."외국에선 중국 청동기 연구 수준이 중국보다 높지 않다.그러나 외국의 미학 교육은 보급률과 수준이 높고 수집적으로 전승되고 있다"고 말했다.
'문화예술품의 본질은 문화다.청동기 연구와 감상 능력의 부족으로 현재 중국의 청동기 수집 상황이 낙관적이지 않고, 대량의 모조품과 모조품이 시장에 범람하여 중화 민족의 우수한 전통 문화의 전파를 해치고 있다.일종의 사회 현상이다.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갈 길이 멀다.”
来源:中国有色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