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MO2의 고해상도 사진을 조회해 보았는데, 기념식 사진들도 조회가 안되고, 정작 오카야마 전기궤도
홈페이지에서도 게재되어 있지 않아서 산케이 신문 사진으로 올립니다.
*출처; 岡山電気軌道 web site
次世代型路面電車 超低床「MOMO2」出発 [産経新聞 10月15日(日)]
低床路面電車:「MOMO2」来月デビュー 岡山電気軌道、2編成に [毎日新聞 2011年9月30日]
![](https://t1.daumcdn.net/cfile/cafe/15079E424EA1191919)
(2011년 10월 15일 오카야마 나카구 - 산케이 신문)
오카야마 전기궤도(岡山電気軌道)의「차세대형 저상 노면전차(低床路面電車)」로서 주목받고 있는 초저상 차량
(LRV)「MOMO」의 제 2탄「MOMO2」(2량 편성)이 지난 주 10월 15일에 운행을 개시하였다.
오카야마 전기 궤도는 이미 지난 달 9월 29일에 신형 저상 노면전차[「MOMO2」]의 운행을 10월 15일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했었다.
오카야마시 나카구의「岡電東山 北車庫: 오카덴 히가시야마 북부 차고」에서 행해진 운행 개시 식전에는,
철도팬 등 약 250명이 몰려들었다.
MOMO2는 큐슈 신간선 등을 다룬 오카야마시 출신의 공업 디자이너인 미토오카 에이지(水戸岡鋭治)씨가 디자인
하였다. MOMO2의 컨셉은「사람과 거리를 아름답게 한다」는 것이다.
차량의 헤드라이트가 커졌으며, 내장 인테리어를 차량마다 레트로 스타일과 모던 디자인으로 완성했다.
차량의 내부에는, 목재의 의자가 설치되어 있고, 백색을 중심으로 한 차량과 갈색을 기조로 하는 2량 편성이다.
또한, 차량 내에는 20인치 크기의 액정화면을 설치해서 정류소 명칭과 미술관 등의 정보를 칼라 사진 등을 사용해
제공하게 되며, 향후, 동영상도 표시할 예정이다. 코지마 사장은「차량내에서 관광 정보 등 공공성이 있는 정보를
보여주고 싶다」라고 강조한다.
한편, 차량을 사용한 파티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착탈식의 테이블도 설치되었다.
식전에서는 오카덴의 코지마 미츠노부(小嶋光信) 사장이「차세대에게 훌륭한 것을 남겨 주고 싶다」라고 인사했다.
이시이 마사히로(石井正弘) 지사는「훌륭한 디자인이다. 많은 분들께서 오래도록 사랑해 주었으면 한다」라고 축복했다.
테이프 컷과 열쇠의 인계 이벤트도 이어졌으며, MOMO2는 시승 운전으로 출발하였다.
모인 철도팬들은 카메라를 촬영하면서도 손을 들어 "출발"하며 축하했다.
MOMO2는 10월 15일 오후 3시부터 영업 운행을 개시했다.
이 저상 노면전차는 2002년 7월에 도입된「MOMO」의 후속형 2번째 편성 차량으로, 구입 가격은 2억 8000만엔.
명칭은 오카야마 명산의 복숭아와 모모타로에 연관된다.
차량과 정류소와의 높이 차이를 없애는 barrier free 사양으로서, 미츠노부 사장은「이용자의 휴식의 장소로」라는
기대를 담고 있다고 말한다.
지금까지 오카야마 전기궤도의 저상 노면전차는 1개 편성만 있었기 때문에, 히가시야마선(東山線)과 세이키바시선
(清輝橋線)에서 교대로 운행하고 있었다. MOMO2의 도입으로 저상 노면전차는 2개 편성을 보유하게 되어,
차량 점검일인 금요일 이외에는 매일, 두 노선에서 운행할 수 있게 되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735EA454EA119532D)
(2002년에 운행 개시한 MOMO)
![](https://t1.daumcdn.net/cfile/cafe/180E38424EA119B80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