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 정보
제목:<백워드로 설계하고 피드백으로 완성하는 성장중심평가>
저자:이형빈, 김성수
출판사명 ㅡ도서출판 살림터
출판년월일 :2022년9월23일ㅣ입고:2022년9월16일
값 ㅡ19000원ㅣ 쪽수:352ㅣ가로153mm ㅣ세로:224mm
바코드 :979-11-5930-235-0(93370)
*저자 소개
이형빈
이화여자고등학교 국어교사, 광주여자대학교 교육학 교수, 강원도교육연구원 정책연구팀장 등을 역임하였다. 저서로 『교사를 위한 교육학 강의』, 『교육과정-수업-평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학교혁명』(공저) 등이 있고, 번역서로 『교육은 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마이클애플)』가 있다.
김성수
경기도 공립학교 교사로 20년째 중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현재 덕양중학교 교사 및 경희대학교 강사로 일하고 있다. (사)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위원, (사)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교육과정 통합, 어떻게 할 것인가?』(공저), 『수포자현상과 원인에 대한 사례연구』가 있다.
*목차
들어가며 | 평가의 목적은 ‘성적’이 아니라 ‘성장’입니다 5
1부 평가 혁신의 방향
1. 평가의 개념 15
2. ‘선발적 평가관’에서 ‘발달적 평가관’으로 19
3.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24
4. ‘내면화된 상대평가’의 극복 31
5. ‘양적 평가’에서 ‘질적 평가’로 37
6. ‘결과중심평가’에서 ‘과정중심평가’로 40
7. ‘일제식 평가’에서 ‘교사별 평가’로 44
8.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 49
9. 타당도와 신뢰도, 무엇이 ‘공정한 평가’인가? 53
10. ‘대안적 평가’로서의 수행평가 59
11. ‘좋은 수행평가’가 갖추어야 할 요건 67
12. 평가 혁신을 위한 학교 급별 과제 75
● 토론 주제 81
2부 성장중심평가의 개념과 원리
1. ‘과정중심평가’의 의미와 한계 85
2. 인간의 성장, 듀이에게 배우다 91
3. ‘성장중심평가’, 비고츠키에게 아이디어를 얻다 95
4. ‘성장중심평가’의 개념과 요소 102
5. ‘피드백’과 ‘재도전’이 있는 성장중심평가 109
6. 성장중심평가를 위한 대안적 루브릭 115
7.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포괄하는 성장중심평가 127
8. ‘자기평가’와 ‘동료평가’가 결합된 성장중심평가 135
9. 성장중심평가에서 피드백의 유형과 방법 143
10. 피드백 중심 수업-평가 사례 162
● 토론 주제 173
3부 성장중심평가의 실제:
백워드 방식의 총괄평가-형성평가-진단평가
1. 지필평가/수행평가 이분법 뛰어넘기 177
2. 백워드 교육과정과 성장중심평가 182
3. 백워드 방식으로 총괄평가-형성평가-진단평가계획 수립하기 199
4. 백워드 방식의 성장중심평가 사례 1: 학기별 평가계획(국어과) 223
5. 백워드 방식의 성장중심평가 사례 2: 학기별 평가계획(수학과) 238
6. 백워드 방식의 성장중심평가 사례 3: 단원별 평가계획(과학과) 255
● 토론 주제 265
4부 평가 혁신을 위한 학교공동체의 실천
1. 좋은 평가를 위해 학교공동체가 공유해야 할 원리 269
2. 학교공동체가 함께 만드는 평가 수립 절차 278
3. 평가 혁신을 위한 공동체적 실천 사례(덕양중학교) 293
4. 학교의 평가문화 성찰하기 311
5. 입시제도 개선을 이끄는 평가 혁신 실천하기 323
6. 좋은 평가를 위한 교사 전문성 기준 331
● 토론 주제 337
참고 문헌 339
*책 소개
저자는 성장중심평가를 '학생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다양한 기회와 도움을 제공하여 모든 학생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평가'라고 정의내린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애정 어린 관찰과 피드백을 통한 체계적인 도움, 그리고 재도전의 기회를 통해 모든 학생이 목표에 도달하도록 하는 목적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이 과정이 루브릭을 통해 체계화되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성장중심평가'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방법으로 '피드백'과 '재도전', 그리고 이를 아우르는 '루브릭'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편 평가 혁신은 교육과정 재구성이나 수업 혁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려운 영역입니다.
입시경쟁 교육으로 인해 내면화된 마음의 습관, 학교의 문화까지 총체적으로 변화시켜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 변화의 출발은 바로 평가에 대한 근본 철학을 바꾸는 것입니다.
평가의 목적은 '성적'이 아니라 '성장'입니다. 그 변화를 독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