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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독일 세탁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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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4 | 국가 | 독일 | 작성자 | 김혜윤(함부르크무역관) | |||||||||||||||||||||||||||||||||||||||||||||||||||||||||||||||||||||||||||||||||||||||||||||||||||||||||||||||||||||||||||||||||||||||||||||||||||||||||||||||||||||||||||||||||||||||||||||||||||||||||||||||||||||||||||||||||||||||||||||||||||||||||||||||||||||||||||||
품목 | 가정형이나 세탁소형 세탁기(세탁ㆍ건조 겸용기를 포함한다) | |||||||||||||||||||||||||||||||||||||||||||||||||||||||||||||||||||||||||||||||||||||||||||||||||||||||||||||||||||||||||||||||||||||||||||||||||||||||||||||||||||||||||||||||||||||||||||||||||||||||||||||||||||||||||||||||||||||||||||||||||||||||||||||||||||||||||||||||||
품목코드 | 8450 | |||||||||||||||||||||||||||||||||||||||||||||||||||||||||||||||||||||||||||||||||||||||||||||||||||||||||||||||||||||||||||||||||||||||||||||||||||||||||||||||||||||||||||||||||||||||||||||||||||||||||||||||||||||||||||||||||||||||||||||||||||||||||||||||||||||||||||||||||
1. 시장 현황 □ 시장 규모 ○ 독일 전기전자제조협회(ZVEI)에 따르면 독일 전자제품의 매출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점진적으로 증가했으며, 대형 전자제품이 전체 매출의 약 65%를 차지 ○ 독일 전기전자제조협회는 2014년 전자제품의 매출이 82억 유로로, 도달 작년 매출인 80억 유로에 비해 약 2%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예상 - 특히 지난해 대형 전자제품의 매출이 소형 전자제품에 비해 증가율이 부진했던 데 비해 2014년에는 대형제품의 매출이 53억 유로를 달성하며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최근 3년간 독일 내 전자제품 매출 현황
(단위: 십억 유로, %)
자료원: 독일 전기전자제조협회(ZVEI) ○ 독일에서는 세탁기, 냉장고 등 대형 전자제품의 판매가 단품 판매와 빌트인 판매로 구분되는데 점유율 면에서는 비슷. 그러나 독일 전기전자제조협회에 따르면 2014년에는 빌트인 제품의 매출 증가로 시장점유율 구성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전망됨.
○ 최근 3년간 독일 대형 전자제품 종류 현황 (단위: 십억 유로, %)
자료원: 독일 전기전자제조협회(ZVEI) □ 시장 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Electrolux는 유럽 재정 위기로 대형 전자제품의 매출액 증가가 저조했으나 2014년에는 경기회복으로 대형 전자제품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최근 에너지 소비 절약을 위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찾는 독일 소비자가 많아졌으며, 이에 제품의 유효 수명이 다하지 않았으나 신형으로의 교체 목적으로 전자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증가함.
자료원: 독일 시장 조사 기관 GfK
○ 무역관 전망 - 독일 에너지 공사에 따르면 독일 소비자는 세탁기 구매 시 에너지 효율성을 가장 우선시하며, 실제 1초당 1대씩 에너지 레벨의 최고 등급인 A+++급의 세탁기가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됨. 따라서 에너지 절약 및 환경에 민감한 유럽 소비자를 위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임. - 독일 연방 에너지 수자원 협회(BDEW)에 따르면 효율성 이외에 유럽 소비자가 세탁기 구매 시 참고하는 기준은 소음 발생 정도와 디자인인 것으로 조사됨. - 결론적으로 에너지 효율성과 제품의 편리성, 디자인 개선을 위한 R&D분야에 투자할 필요가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일반 가정 및 세탁 전문업체
○ 소비자 구매 동기: 제품의 에너지 효율성, 친환경성, 제품 사용상의 편리함, 제품 디자인 등 □ 수입 동향
○ 독일 가정형 또는 세탁소형의 세탁기 수입 규모는 유럽 재정 위기 여파의 2011년 신(新)에너지 라벨 도입으로 2012년부터 감소한 추세를 보였으며, 특히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과 동유럽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급감함.
○ 2013년에는 신(新)에너지 라벨 도입에 대비해온 독일 현지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대폭 증가하며 세탁기 수입량이 6.32% 감소함. - 하지만 2014년 대형 가전제품 시장의 전반적인 강세와 유럽연합 역외 국가의 신(新)에너지 라벨에 맞춘 제품 출시로 수입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규모 및 수입 동향
○ 독일 가정형 또는 세탁소형의 세탁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50)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및 관세율 □ 관련규제
○ 가전제품에 적용되는 에너지 효율성 규제는 유럽 연합 에너지 라벨 규정 2010·30·EU와 유럽 연합이 에너지 소비 절감과 환경 보존을 위해 창립한 단체인 Ecodesign의 규정 2009·125·EC에 따름.
○ 독일에서는 냉장고·세탁기 및 대형 가전제품에 대해 유럽 연합 에너지 레벨 규정을 시행하기 위한 에너지 레벨 시행 규정(EnVKG, EnVKV)을 별도로 제정했으며, 세탁기에 대한 에너지 효율은 A+++에서 D까지 7개의 레벨로 나누어 표시
○ 2013년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세계 가전전시회(IFA) 참가기업은 A+++ 등급의 에너지 소비 수준 대비 50% 절감된 제품을 전시, 현 효율성 레벨 기준 개편의 필요성이 대두됨.
○ 세탁기의 독일시장 출시 이전 에너지 효율성 외의 품질에 대해서는 VDE에서 소음 발생 관련 인증을 하며, 위생상태 점검은 PAHs, RoHS, PEACH/SVHC 등의 기관에 의뢰할 수 있음
□ 관세율
○ 관세율: 제3국 관세율 2-3% 부과
○ 한국산의 경우 한-EU FTA에 따라 2011년 7월부터 0% 적용
□ 주요 유통 채널
○ 해당 제품은 현지 대형 가전제품 유통업체(Saturn, Mediamarkt, Metro 등) 벤더 기업을 통한 납품이 일반적.
○ 전자제품이나 컴퓨터의 경우 온라인 쇼핑의 강세로 Amazon, Ebay, Otto, Conrad 등 주요 온라인 유통기업을 통한 판매 증가
독일 내 온라인 유통 매출 (단위: 십억 유로) 자료원: HDE
3. 경쟁 동향
□ 경쟁 제품
○ 주요 경쟁 제품 현황
(단위: 유로)
주: 가격은 독일의 대표적인 전자제품 유통 채널인 Saturn의 온라인 소비자 가격으로 에너지 효율등급이 A+++이며, 1회 세탁 가능한 용량이 7kg인 세탁기를 기준으로 조사
○ Miele&Cie, KG는 가전·전기·전자제품 생산 및 유통 전문 업체로 냉장고·세탁기·식기 세척기 등의 대형 전자제품과 청소기, 전자렌지 등의 소형 전자제품을 모두 생산하나 특히 세탁기로 유명. 1907년 설립 이래 1만 명이 넘는 임직원을 고용 중이며 22억 유로에 달하는 연매출 기록
○ Electrolux Hausgeräte GmbH는 냉장고·세탁기·오븐·식기 세척기 등의 대형 가전·전기전자제품 생산 및 유통업체로 1946년 설립됐으며 2013년 기준 1960여명의 임직원과 9억 유로 이상의 연매출 기록
○ BSH Group은 Bosch, Siemens, Gaggenau, Neff 등 총 14개의 하위 브랜드를 가진 기업으로 독일 가전 전자제품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 보유함. 2013년 100억 유로가 넘는 연매출을 기록했으며 약 5만 명의 임직원 고용
○ Bauknecht Hausgeräte GmbH는 Stuttgart에 위치한 전기·전자제품 생산 및 유통업체로 2011년 기준 1278명의 임직원과 4억4500만 유로의 연매출 기록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LG, Samsung 대기업 브랜드가 진출해 있으나 독일 브랜드의 강세로 시장점유율 및 인지도는 크게 높지 않음. - 가전제품 전반에 걸쳐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높은 편.
○ 선호 브랜드 - LG, Samsung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전시 산업이 발달한 독일의 특성을 활용해 전시 참가를 통한 네트워킹, 잠재 바이어 확보, 신기술 시연으로 기업 브랜드 제고 필요 - 소비자의 상품 선택 시 에너지 효율성과 디자인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에너지 효율성 제고와 세련된 디자인을 통한 고객 확보를 위해 R&D에 대한 투자 확대도 중요 - 현재 삼성, LG 등 한국 대기업의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진 분야이므로 국가 이미지를 이용한 신기술 보유 및 제품 안정성 강조에 대한 노력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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