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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고속철도 삼례읍에 역사신설안과 천안분기 두가지의 공통적인 맥락 - 조선시대 국토공간축의 회복이라는 시각에서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433 09.12.10 12:11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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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12.10 13:21

    첫댓글 천안아산역처럼 두 도시중간에 어중간하게 역 만들고 연결 교통편을 만든지 않는 식이라면 반대합니다. 차라리 그럴꺼면 서울(용산)-광주,목포 서울(용산)-전주,여수 이렇게 나눠서 운행하는게 낫죠...

  • 09.12.10 13:36

    익산 서쪽이 아니라 동쪽으로 지나서 팔봉동~금마 사이에 익산고속역을 만들고 삼례역 근처에서 전라선과 연결되고 완주 이서면 혁신도시 근처에 서전주역을 만드는게 어떨까 생각해보기도 했는데 이미 삽들어간 이상 생산적인 논의가 되기 힘들지요.

  • 09.12.10 18:56

    끙. 호남고속선은 오송역 이외에는 별다른 문제가 제기되고 있지 않습니다. 삼례경유방안은 괜히 터널구간만 증가시키고 익산과 전주 모두의 접근성을 떨어트릴 거라고 생각합니다. 세종과 청주를 모두 잡겠다고 뻘짓한 오송이나, 김천과 구미를 모두 잡겠다고 난리인 김천구미와 같은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삼례를 경유하게 될 경우 극단적으론 전라선 사용 KTX투입에서 전주역을 정차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결정되어서 착공한 사안에 대해선 반영될 가능성이 낮죠.

  • 09.12.11 20:05

    광명역, 천안아산역처럼 수도권 전철망에 연결된 것도, 도시의 미래 성장 규모도 커질 규모가 아닐텐데... 어중간하게 짓는 식이라면 윗 분 말씀대로 이상한 결과만 초래하겠죠. 괜히 시가지에서 멀게 지은 역이 '공항'이냐면서 욕 먹는게 같은 맥락 아니겠습니까?

  • 09.12.12 00:13

    동감합니다. 사람없는 곳에 지어봐야 뻘삽질일 뿐이...면 차라리 다행이겠는데 누군가는 뒤에서 돈세고 있겠죠. 고속열차 추가정차가 얼마나 큰 부작용을 초래하는지 알지만 '김천구미'의 경우 차라리 김천과 구미 두곳 다 정차하는 편이 낫다고 봅니다.

  • 09.12.10 19:10

    일단 삼례역신설도 중요하지만 오송분기가 모든걸 망쳐놔서 문제죠....지금 이시점에서는..

  • 09.12.10 23:12

    현재의 국토구조와 맞지 않는데, 100년도 전의 국토 구조를 SOC 투자의 효율성을 떨어뜨려서까지 되살릴 이유가 있습니까? 기껏해야 수레와 조운선으로 다니던 시대에 최적화된 구조가 지금에 어울릴 까닭이 없는데요.

  • 작성자 09.12.11 00:17

    되살릴수 있스면 다시 복원하도록 해야 한다고 봅니다. 문제는 일제가 디자인한 국토공간축이 전통적으로 지역거점역할을 한 도시들의 역량을 떨어뜨렸고 이것은 후일 지역발전의 원동력을 떨어뜨린 요인이 됩니다.

  • 09.12.12 03:15

    그렇다고 해서 복원한 국토구조가 후일 지역발전에 최적의 국토구조인것은 아니잖아요?

  • 09.12.12 16:26

    일제때 중추기능이 부여되어 경제개발 초기에 강세를 보인 도시조차 1980년대 이후 쇠퇴기로 접어든 사례는 비일비재합니다. 특정 도시를 예시하는 건 쉽지 않은 것이지만 군산과 마산이 그 예이며, 대전이 고성장 대도시로 남아 있는 건 철도와 도로의 중심점이어서가 아니라 정부기관과 연구기관이 밀집해 있기 때문이죠. 1950년대 대전과 21세기 대전은 직선거리로 10km쯤 떨어져 있습니다. 이 가운데 이미 100년전 용도폐기된 조선시대의 공간구조를 되살리자는 발상이 말이 되냐고 묻고 싶습니다.

  • 작성자 09.12.12 19:16

    우리 스스로 판단해서 조선시대 공간구조가 불편하다고 용도폐기했다면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조선시대 공간구조를 용도폐기한 주체는 일본이고 그것이 객관적으로 시대적으로 불편해서라는 판단이 아니라 자신들의 대륙침략수단에 편리하도록 개조를 한것이죠. 그렇게 만들어진 공간구조를 해방후에 와서도 전혀 거리낌없시 비판없시 유지한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오히려 일본에 의해 폐기된 것때문에 지방거점도시역량의 후퇴를 가져왔다고 봅니다.

  • 09.12.12 20:16

    그 일본이 만든 공간구조조차도 이미 광복 이후 많이 무너졌다고 하고 있는 겁니다. 예컨대 동남해안 산업벨트는 일제가 만든 게 아니라 한국이 만든 거지요. 인천이나 수도권, 그 중에서도 경부고속도로 연변이 커진 건 채 20년도 거슬러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런 마당에 시대를 거슬러 올라간다는 건 투자만 투자대로 하고 효과는 보기 어렵다는 이야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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