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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두 개 이상의 요소 또는 부분적인 상호관계에서 서로 배척 없이 통일되어 전체적인 미적 감각효과를 높이는 형식은?
가. 조화
나. 대칭
다. 대비
라. 균형
2. 다음 중 상품이 시장에 나타난 초기에 제일 먼저 중요시 되는 소비자의 기대가치는?
가. 기능적 가치
나. 감각적 가치
다. 정보적 가치
라. 상징적 가치
3. 식물무늬와 같은 동적이고 곡선적인 장식의 추상형식을 중시하여 표현한 신예술 양식은?
가. 아르누보(Art Nouveau)
나. 디 스틸(De stijl)
다. 큐비즘(Cubisme)
라. 퓨리즘(Purisme)
4. 마케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고객의 필요에 초점을 두어야한다.
나. 고객의 필요, 충족을 통해서 이익을 획득한다.
다. 기업의 제품개발, 광고전개, 유통설계를 중심으로 한 활동이다.
라. 소비자 중심에서 기업중심으로 가야한다.
5. 19세기 미술공예운동(Arts & Crafts Movement)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대량생산 제품에 대한 찬성
나. 양산제품에서의 품질문제 제기
다. 수작업으로 돌아가자는 주장
라. 만드는 즐거움과 예술적 가치주장
6.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CI란 무엇인가?
가. 회사의 경영 방침
나. 상품의 개발전략
다. 제품디자인 개발 정책
라. 기업의 전략적 이미지 통합
7. 디자인 초기단계에서 디자이너 자신이 전개하는 아이디어를 확인하기 위하여 손쉬운 재료로 빠른 시간 내에 만드는 러프 목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프로토타입 목업
나. 스터디 목업
다. 컨셉 목업
라. 스킴 목업
8.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의자는 인간공학적으로 인간에게 가장 적합한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것은?
가. 합목적성
나. 심미성
다. 독창성
라. 경제성
9. 거실 실내 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짧은 동선으로 실내의 다른 공간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위치를 설정해야 좋다
나. 최근에는 형식적 가구 배치에서 벗어나 점차 개성을 살리고 노퍼니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다. 거실의 색채는 가족 모두가 이용하는 공간으로 다양하고 개성있는 활기찬 색을 선택한다.
라. 거실의 조명은 일반적으로 직접 조명과 간접 조명을 병용한다.
10. 색이나 명암이 점점 밝아지거나 어두워질 때 생기는 조형 요소는?
가. 점증(gradation)
나. 대비(contrast)
다. 대칭(symmetry)
라. 비례(proportion)
11. 다음 그림과 같은 형태에 나타나는 현상은?
가. 수직, 수평의 착시
나. 방향의 착시
다. 대비의 착시
라. 반전착시
12. 심벌마크를 디자인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은?
가. 이미지의 표현
나. 상징성의 강조
다. 단순화 형태
라. 전체의 조화
13. 실내 디자인은 여러 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디자인 의도를 확인하고 공간의 재료나 가구, 색채 등에 대한 계획을 시각적으로 제시(Presentation)하는 과정은?
가. 기획 단계
나. 설계 단계
다. 시공 단계
라. 사용 후 평가 단계
14. 시각디자인의 구성원리인 균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균형은 안정감을 창조하는 질(Quality)로서 정의된다.
나. 의도적으로 불균형을 구성할 때도 있다.
다. 좌우의 무게는 시각적 무게로 균형을 맞춰야 한다.
라. 전체적인 조화를 위해서 불균형이 강조되어야 한다.
15. 다음 중 포장디자인의 조건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가. 유통 시 취급 및 보관의 유의점을 고려한다.
나. 제품의 보호기능을 고려한다.
다. 제품의 성격을 충분히 고려한다.
라. 시장 경기의 흐름을 충분히 고려한다.
16. 표현, 묘사라는 뜻으로 제품을 디자인하는 과정 중 스타일이 결정되는 단계에서 아직은 현존하지 않는 것을 마치 실물이 눈앞에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완성 예상도는?
가. 렌더링
나. 투시도
다. 목업
라. 모델링
17. 다음 중 편집 디자인의 분야가 아닌 것은?
가. 신문 디자인
나. 패케이지 디자인
다. 잡지 디자인
라. 책 디자인
18. 다음 중 각 포장 표면에 굵기가 다른 수직선과 그 밑에 숫자로 인쇄된 기호인 바코드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상품의 가격을 수동으로 찍는 방법보다 정확하다.
나. 계산서의 보관이 가능하다.
다. 계산하는 번거러움이 있어 시간이 늦다.
라. 상점 경영에 합리성이 있다.
19. 실내 디자인에서 CAD(computer aided design)의 이용이 늘어나는 이유로 부적합한 것은?
가. 누구든지 도면을 쉽게 모방하여 설계할 수 있다.
나. 같은 도면을 빠른 속도로 출력시킬 수 있다.
다. 도면의 부분적인 수정을 하기에 편리하다.
라. 수정을 하더라도 원본처럼 깨끗한 도면을 출력시킬 수 있다.
20. 신문 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시기의 선택이 자유롭다.
나. 인쇄나 컬러의 선명도가 좋다.
다. 다양한 독자층과 광대한 보급성으로 전국적인 광고에 좋다.
라. 배포 지역이 명확해서 지역별 광고에 편리하다.
21. 색에서 냄새를 느낄 수 있는 공감각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좋은 냄새가 나는 것 같은 색은 맑고 순수한 고명도 색상의 색이다.
나. 나쁜 냄새가 나는 듯한 색은 밝고 맑은 한색 계통의 색이다.
다. 짙은 맛의 미각을 느끼게 하는 색은 코코아색, 포도주색, 올리브 그린 등이다.
라. 은은한 향기가 나는 것 같은 색은 보라 또는 연보라의 라일락색 등이다.
22. 다음 그림은 누구의 색입체 모형인가?
가. 오스트발트의 색입체 모형
나. 먼셀의 색입체 모형
다. 문·스펜서의 색입체 모형
라. 쉐브럴의 색입체 모형
23. 유채색이 가지고 있는 성질은?
가. 색상만 가지고 있다.
나. 채도와 명도만 가지고 있다.
다. 채도와 투명도만을 가지고 있다.
라. 색상, 명도, 채도를 가지고 있다.
24. "빨강, 명도 5, 채도 6"인 색의 먼셀 색 표기가 올바른 것은?
가. R5 5/6
나. 5R 6/5
다. R5 6/5
라. 5R 5/6
25. 제도 시 사용하는 척도의 표시가 옳은 것은?
가. 실척- 2/1, 5/1, 10/1
나. 축척- 1/2, 1/5, 1/10
다. 배척- 1/1
라. 현척- 4/10, 9/10
26. 색명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가. 색명은 체계화되고 정확성을 가질 필요가 없다.
나. 모든 색명은 인명 또는 지명에서 나온 것이다.
다. 색명의 어원은 모두다 동물, 식물 등 자연을 대상으로 하여 명칭 지워졌다.
라. 색명은 크게 관용 색명과 일반 색명으로 구분된다.
27. 오스트발트의 색입체를 수평으로 잘랐을 때 나타나는 것은?
가. 동일 채도면
나. 동일 명도면
다. 동일 색상면
라. 명도의 11단계
28. 문·스펜서(P.Moon, D.E.Spencer)의 색채 조화이론에서 조화의 관계가 아닌 것은?
가. 유사 조화
나. 대비 조화
다. 입체 조화
라. 동일 조화
29. 평면도와 입면도에 의하여 투시도를 그리는 형식으로, 하나의 소점이 깊이를 좌우하도록 작도하는 도법은?
가. 평행 투시도법
나. 유각 투시도법
다. 조감 투시도법
라. 등각 투상도법
30. 다음 중 인접색의 조화에 해당하는 것은?
가. 노랑-다홍-빨강
나. 노랑-남색-자주
다. 다홍-연두-남색
라. 녹색-주황-보라
31. 다음 색상 중 가장 팽창되어 보이는 색은?
가. 노랑
나. 파랑
다. 녹색
라. 빨강
32. 교통표지판의 색상을 결정할 때에 가장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가. 심미성
나. 경제성
다. 양질성
라. 명시성
33. 투상도법 중 기준이 눈으로부터 눈-화면-물체의 순서로 되어 눈으로 볼 때 투상면은 공간에 있는 물체보다 앞에 투상되는 방법은?
가. 제 1각법
나. 제 2각법
다. 제 3각법
라. 제 4각법
34. 다음 물체의 정면도가 바르게 된 것은?
35. 파란 옷 위의 보라색 스카프가 자주색으로 느껴지는 대비 현상은?
가. 색상대비
나. 한란대비
다. 연변대비
라. 보색대비
36. 원에 내접하는 정오각형 그리기의 작도 내용 중 틀린 것은?
가. E는 OB의 2등분점이다.
나. CE = EF
다. CO = CG
라. AB와 CD는 수직이다.
37. 색의 3속성 중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뜻하는 것은?
가. 색상
나. 명도
다. 채도
라. 색각
38. 투시도법의 기호 중 PP의 설명이 올바르게 된 것은?
가. 화면 - 지표면에서 수직으로 세운 면
나. 시선 - 물체의 시점간의 연결선
다. 측점 - 정육면체의 측면 깊이를 구하기 위한 점
라. 기선 - 화면과 지면이 만나는 선
39. 다음 색료의 혼합된 결과 중 채도가 가장 낮은 색은?
가. 노랑 + 흰색
나. 파랑 + 검정
다. 빨강 + 회색
라. 주황 + 노랑
40. 투상도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정투상법으로 입체를 나타내려면 보통 2면도 또는 3면도가 필요하다.
나. 축 측 투상도에는 등각 투상도와 사 투상도가 있다.
다. 사투상도에서 경사축과 수평선이 이루는 각은 30°, 45°, 60° 등이 쓰인다.
라. 등각 투상도에서 숨은선은 가능한 그리지 않는다.
41. 플라스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플라스틱의 주원료는 석탄, 석유이다.
나. 염화비닐 수지는 열경화성 수지이다.
다. 열경화성 수지와 열가소성 수지로 나눈다.
라. 가공하지 않고 마무리된 성형품을 만들 수 있다.
42. 박엽지 중 화학 펄프를 점상으로 두드려 분해해서 만든 것으로 표면이 매끈한 종이는?
가. 글라싱지
나. 크라프트지
다. 박리지
라. 콘덴서지
43. 컬러 필름 중 현실의 상과 반대로 필름에 만들어지는 것은?
가. 리버셜 컬러 필름
나. 네거티브 컬러 필름
다. 슬라이드 필름
라. 트랜스퍼런스 필름
44. 다음 섬유 중 흡습성이 좋고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은?
가. 아크릴
나. 명 주
다. 나일론
라. 무 명
45. 유리 표면을 급속히 침식시키므로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부분 부식 등 유리표면 가공을 하는 약품은?
가. 수산화나트륨
나. 탄산나트륨
다. 중크롬산 암모늄
라. 플루오르화수소
46. 다음 재료 중 유기 재료에 해당되는 것은?
가. 목재
나. 강철
다. 유리
라. 도자기
47. 물을 섞어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건조가 빠르고 유채물감과 같은 효과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가. 컬러 톤
나. 포스터컬러
다. 유화 물감
라. 아크릴 컬러
48. 다음 백색계 안료 중 착색력과 은폐력이 가장 큰 것은?
가. 리토폰
나. 황화 아연
다. 티탄백
라. 아연화
49. 주기억 장치로 언제나 읽기만 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은 고칠 수 없는 메모리는?
가. RAM
나.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
다. ROM
라. 캐쉬 메모리(Cache Memory)
50. 영상을 제작하기 전에 영상의 내용을 그림으로 설명한 것은?
가.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나. 스토리 보드(story board)
다. 트랜지션(transition)
라. 도큐먼트(document)
51. 컬러사진 필름의 네가티브] 필름 이미지를 인화지로 인화 하면 색이 보색으로 표현된다. 이와 같은 포토샵의 기능은?
가. Equalize
나. Threshold
다. Variations
라. Invert
52. 화소 자체의 정보만을 담고 있는 그래픽 포맷 방식은?
가. RAW
나. EPS
다. TGA
라. BMP
53. 셀 애니메이션에서 오브젝트 사이에서 변형되는 단계의 중간프레임을 제작하는 보간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모핑
나. 트위닝
다. 로토스코핑
라. 사이클링
54. 포토샵에서 CMYK 모드로 작업할 때 활성화되지 않아 실행 할 수 없는 필터는?
가. Gaussian Blur
나. Sharpen Edge
다. Difference Clouds
라. Lighting Effects
55. 3차원 형상 모델링 중 제품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속이 꽉찬 모델링으로 수치 데이터 처리가 정확하여 제품생산을 위한 도면제작과 연계된 모델은?
가. 와이어프레임 모델
나. 서피스 모델
다. 솔리드 모델
라. 곡면 모델
56. 전자출판의 4원색 분해 인쇄과정에서 각 색상의 스크린 각도가 일치하지 않아서 생기는 물결모양의 현상은?
가. 모아레(Moire)
나. 디더링(Dithering)
다. 트래핑(Trapping)
라. 컬리브레이션(Calibration)
57. 3차원 렌더링기법에 있어서 요철이 있는 면을 표현하기 위한 질감전사 방법은?
가. 범프 매핑
나. 광선 추적법
다. 스캔라인법
라. 드로잉
58. 3차원 물체에 색상, 음영, 질감을 입히는 표현기법이며 완성제품과 조금도 다르지 않게 그려지기 때문에 팜플렛 및 광고 선전을 위해 사용하는 표현 방법은?
가. 모델링
나. 렌더링
다. 컬러링
라. 디더링
59. 로토스코핑(Lotoscoping)이란?
가. 오브젝트를 변형시키는 애니메이션 기법
나. 날아가는 물체의 합성과 제작
다.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실제 영상과 합성하는 기법
라. 카메라에 움직이는 영상을 매핑하는 기법
60. 다음 소자에 따른 컴퓨터그래픽스 역사의 분류가 맞지 않는 것은?
가. 제1기- 진공관
나. 제2기- 트랜지스터
다. 제3기- 집적회로
라. 제4기- 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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