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희 딸 아이는 올해 초등학교 2학년 입니다.
외동딸이고 사랑을 많이 받고 자라 아직 아기같은 어린 아이입니다. 그런 아이가 몇 주 전 갑자기 자기 전에 엄마가 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고백하였습니다. 처음에 이게 무슨 이야기인가 싶어 왜 그러냐고 물었지만 아이는 모르겠다는 답변만 하였습니다. 저도 당황스럽고 기분이 좋지 않아서 그냥 넘겼습니다. 그러다가 이틀 전 아빠랑 놀고 있는데 갑자기 그런 생각이 났다고 하네요.. 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너도 모르게 드는 생각이니 너의 잘못은 아니지만 엄마에게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고 듣고 싶지 않으니 그런 생각이 들어도 이야기하지 말라고 얘기 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생각을 해도 엄마, 아빠는 여전히 널 사랑한다고 해주었으나 이야기를 하며 저도 모르게 눈물이 났습니다. 그걸 본 아이는 울며불며 자기가 쓸데 없는 생각을 해서 엄마 기분을 안 좋게 만들었다며 사과하였습니다. 그런데 오늘밤 또 다시 그런 생각을 했다고 이야기 하네요..
저의 잔소리 때문에 그런 거 일까요? 긴긴 이야기 끝에 엄마도 이유를 모르니 병원에 상담 받으러 가볼까 했더니 그래야 할 것 같다고 하네요… 제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글을 읽어보니 아이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약간의 긴장감이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른들이 하는 잔소리는 아이를 키우면서 어느 정도는 해줘야 하는 것 같고 그렇게 크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라고 많은 부모님들께서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아직 미성숙하여 작은 자극에도 스트레스 받을 수 있고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부모로부터 사랑 받고 싶고 칭찬을 많이 받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어른들이 늘 아이를 칭찬하고 이뻐하기만 할 수 없는게 실제 양육 상황이며 기본적인 예절 교육을 잘 시켜야겠다고 많은 부모님들이 생각하십니다. 양육은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처럼 이상적으로 할 수도 없으며, 저마다 다른 아이들에게 이상적인 방법이 모두 통하는 것도 아닙니다. 올바른 양육은 아이의 기질과 어머님의 큰 장점들을 발견하여 아이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가는데서 비롯됩니다.
아이의 말이나 행동으로 미루어 볼 때, 심리적인 갈등이 있어 보이며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의사소통이 쉽게 말해서 합이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전문가로서 추측됩니다. 아이의 스트레스 수준도 적지 않을 것으로 에상 되니 이런 경우에는 종합심리검사를 통해 아이의 정확한 마음을 알아보는 것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정확한 마음을 알아보고 어머니와 아이의 상호작용을 전문가가 해석하여 솔루션을 받아보는 것이 많이 도움되기에 한 번 받아보시길 권장합니다.
아이와 건강한 대화할 수 있는 TIP
1. 아이가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는지 이해해주세요.
몇몇 아이들은 무엇이든 이야기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지만 또 다른 아이들은 자기 속마음을 잘 이야기하지 않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아이가 개방적이던 내성적이던 아이가 대화하는 방식을 이해하신다면 아이와 좀 더 깊은 유대감을 쌓는 데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만약 아이가 이야기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더라도 아이와 함께 조용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아이와 충분한 유대감을 쌓을 수 있을 것 입니다.
2. 잔소리는 피해주세요.
부모님으로써 아이가 어머님, 아버님의 이야기를 꼭 듣고 이해했으면 하는 그런 순간들도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잔소리나 불평은 아이와 더 멀어지게 할 것 입니다. 아이와 대화를 할 때 벽에 대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느끼신다면 잠시 물러나셔도 괜찮습니다. 한 발자국 멀리 떨어져서 어떻게 이야기하면 아이가 어머님, 아버님 말을 더 잘 듣고 이해할지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경청해주세요.
아이와 이야기할 때 경청하는 것은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대화할 때 아이에게 온 집중을 하여주시고, 아이가 이야기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는 것을 아이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와 눈맞춤을 하거나 핸드폰과 같이 대화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것을 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아이와 대화를 하면서 이야기했던 것들을 다시 한번 언급해주신다면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듣고 기억하고 계신다는 것을 아이가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소장님 칼럼 및 인터뷰] >> ‘가족의 의사소통 방식’ 특강
[상담 후기] >> 부모교육 후기 조강인 (가명) 어머니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참고문헌
Five Strategies to Improve Parent-Child Communication. our family wizard. (2023). Retrieved February 11, 2023, from https://www.ourfamilywizard.com/blog/five-strategies-improve-parent-child-communication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안예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