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 me (to) help you (to) help them!
주어+술어+목적어(겸주)+목적격보어(겸주 술어)
■■■영미인의 사유구조■■■
주술목, (겸주)술목, (겸주)술목, (겸주)술목
=> 목적어가 목적격보어의 주어를 겸(오버래핑)하는 사유구조를 가지고 있다
I want you to ask your brother to let me see him manipulate his model airplane to soar up into the sky on one of coming sundays.
5형식 동사에 무엇이 있을까?
1.사역동사
‘사역’이란 말은 ‘사람을 부리어 일을 시킴’이라는 뜻입니다. 문장의 주체가 자기 스스로 행하지 않고 남에게 그 행동이나 동작을 하게 함을 나타내는 ‘동사’라는 의미를 뜻한다.
사역동사 = ‘make, have, let’
-사역동사 구조
사역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일 때)
I made my brother carry my suitcase.
I had him wash the car.
I had the dentist pull out my wisdom tooth.
2. 지각동사
감각기관을 통하여 사람이 ‘느끼는 것’을 표현하는 동사이다.
감각동사와 지각동사의 차이점을 구별하자.
문법적으로 감각동사는 2형식, 지각동사는 5형식 동사다.
-감각동사는 지각동사는 비슷하다. 감각기관을 통해서 느끼는 것은 같지만, 의지의 차이가 있다.
정확히 말하면 내가 의지하지 않아도 보이고, 냄새를 맡고, 들리고, 맛을 알고, 느끼는 것이다.
예를 들어 smell 이라는 단어가 있다. smell은 감각동사와 지각동사가 가능하다. 차이점은 예문으로 보자.
The room smell damp - 감각동사
(그 방은 눅눅한 냄새가 났다)
냄새를 맡는 의지 없이 저절로 냄새가 나는 상태이다.
I smell something burning
(나는 뭔가 타는 냄새를 맡았다)
내 의지를 통하여 그 냄새를 맡은 것이다.
문법적으로 비교하자면 감각동사 뒤에는 형용사가 오고 지각동사 뒤에는 목적어가 온다.
2형식동사 : 감각동사 + 형용사
5형식동사 : 지각동사 + 목적어
-지각동사 종류
보다 - see, watch, look at
듣다 - hear, listen to
느끼다 - feel
알아차리다 - notice
냄새를 맡다 - smell
맛이나다 - taste
-감각동사 종류
~한 상태로 보이다 - look
~한 소리가 들린다 - sound
~한 맛이 난다 - taste
~한 냄새가 난다 - smell
~한 느낌이 든다 - feel
3. to 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취하는 미래지향형 동사
"상시적 의미"를 갖는 동명사와 달리 to 부정사는 원래 "미래지향적 의미"를 가지므로 자연스럽게 미래지향동사와 어울리는 것이다
■ 대표적인 미래지향 동사들!
want 목 + to 부정사 (원하다)
wish 목 + to 부정사 (바라다)
expect 목 + to 부정사 (기대하다)
advice 목 + to 부정사 (충고하다)
encourage 목 + to 부정사 (격려하다)
enable 목 + to 부정사 (가능하게 하다)
require 목 + to 부정사 (요구하다)
allow 목 + to 부정사 (허락하다)
order 목 + to 부정사 (명령하다)
tell 목 + to 부정사 (말하다)
ask 목 + to 부정사 (요청하다)
"to 부정사"를 목적격보어로 취하는 동사들은 목적어가 미래에 어떻게 되기를 바라는 미래지향형 동사들이다.
4. 일반적인 5형식 동사
=> 목적격 보어에 명사나 형용사가 오는 동사
make, keep, consider, find, deem, leave call, cut, name, hold, elect
consider, call, find는 5형식일 때 뜻이 바뀐다. consider은 3형식일 때 ‘고려하다’라는 뜻이지만 5형식은‘여기다’라는 뜻이다.
■ 3형식/5형식 동시 가능동사들
consider
고려하다/여기다
call
연락하다/부르다
find
찾다/알다
예문)
He called me cony
(그는 나를 코니라고 불렀다)
He found the food very delicious
(그는 음식이 아주 맛있다는 것을 알았다)
I consider you trash
(나는 너를 쓰레기로 여긴다)
He keeps my room clean
(그는 내 방을 깨끗하게 유지한다)
She made me happy
(그는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make는 사역동사도 되고 일반적인 5형식 동사로도 쓰인다.
○ 사역동사 make : 하게 하다, 사역시키다
○ 5형식 동사 make : 만들다
I painted my room yellow.
She always keeps her teeth clean.
They call me 'Droopy'.
I found her advice very helpful.
The unexpected present made me very surprised.
She named her puppy' Marry'.
I heard someone calling my name.
My supervisor ordered me to do the project.
I saw them dance in the back yard.
He makes me the happiest woman.
He believes himself privileged. They elected him president.
I think him a great musician.
The movie made me sad.
I heard my mum coming downstairs.
He helps me lose weight.
1. 목보로 명사가 온 경우
I believe him (to be) a teacher. (* He is a teacher.)
We elected him president.
I thought him a beggar.
She made me a doctor.
My friends call me John.
They named the ship ‘Queen Mary’.
2. 목보로 형용사가 온 경우
I found this book easy. (* This book is easy.)
I made her happy.
I painted the door green.
He made me happy.
I thought the boy cleaver.
Histories make men wise.
I like my coffee strong.
We ate the meat raw.
I found everything in good condition.
**전치사구를 형용사역할로 본 경우
3. 부정사가 목보로 온 경우
I ordered him to go there.
He allowed me to do so.
We forced him to sign a paper.
*** 주; 어떤 미국 학자는 부정사를 직접목적으로 봄 인칭 대명사는 단지 부정사의 주어로 봄
4. 감각동사뒤에 온 원형 부정사/분사
I saw him cross the bridge.
I saw him crossing the bridge.
I can't have you doing such a thing.
We felt the house shake. (* shake = vi.)
I heard Tom laugh.
5. 사역동사의 경우
I got the man to repair my car. 부정사
(= I had the man repair my car.) 원형 부정사인 목적 보어
(= I had my car repaired by the man.) 분사
She felt someone touch her face.원형 부정사
(= She felt her face touched (by someone) 분사
I believe him (to be) a teacher.
[나는 그가 선생님이라고 믿는다.]
We elected him president.
[우리는 그를 의장으로 선출했다.]
I thought him a beggar.
[나는 그를 거지로 생각했다.]
I found this book easy.
[나는 이 책이 쉽다는 것을 알았다.]
I made her happy.
[나는 그녀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I believe him (to be) a great scholar.
[나는 그가 훌륭한 학자라고 믿는다.]
I believe him diligent.
[나는 그가 부지런하다고 믿는다.]
I ordered him to go.
[나는 그에게 가라고 명령했다.]
I saw the suspected man enter the building.
[나는 그 수상한 사람이 그 건물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I had my house built by him.
[나는 나의 집이 그에 의해 지어지도록 했다.]
You can call me Henry.
I believe you honest.
나는 너가 정직하다고 믿는다.
The job keeps me busy.
그 일이 나를 바쁘게 만든다.
My father let me drive.
나의 아버지가 나를 운전하도록 허락했다.
Our teacher watched us syudy.
우리의 선생님은 우리가 공부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I want you to understand me
나는 너가 나를 이해하는 것을 원한다.
Campers saw moving something.
야영하는 사람들은 뭔가 움직이는 것을 보았다.
You will hear your name called.
너는 너의 이름이 불려지는 것을 듣게 될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