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메지마 정(Kumejima cho, くめじまちょう 久米島町 구미도정)
일본 오키나와현[沖縄県]에 있는 정(町).
구메지마정[久米島町]은 오키나와현 오키나와섬[沖縄本島]의 서쪽에 위치한 구메섬[久米島]을 비롯한 오지마섬[奥武島], 오하섬[オーハ島], 도리섬[鳥島]과 오키나와현 최북단의 섬인 이오토리섬[硫黄鳥島]을 행정구역으로 한다. 구메섬의 북부에는 램사르 조약에 등록된 오다케산[大岳], 우에구스쿠산[宇江城岳], 남동부에는 아라산[アーラ岳]을 중심으로 한 산지가 이어지고 남서해안은 완만한 사구해안으로 북서해안 일대부터 섬 남서부를 둘러싸듯이 융기산호초가 이어져 내해(內海)를 형성하고 있다. 남동부 해안은 아름다운 해변지대이다. 섬의 동쪽에는 융기산호초, 사주(砂州)가 약 8㎞에 걸쳐 아름다운 경관을 이룬다. 연평균기온은 22.7℃, 강수량은 2,138㎜, 연간평균습도는 76%이다. 일년 내내 온난한 기후이고 북상하는 쿠로시오[黒潮] 해류가 풍요로운 어장을 형성하지만 태풍의 상습지대이기도 하다.
2002년 구시카와촌[具志川村]과 나카자토촌[仲里村]이 합병하여 구메지마정[久米島町]이 탄생하였다. 산업은 농업과 관광업을 중심으로 어업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농업은 사탕수수를 중심으로 육용 소, 야채, 화훼, 잎담배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이외에도 감귤류 및 망고 등 열대과수도 재배하고 있다. 관광업은 하테해변[ハテの浜] 등으로 대표되는 아름다운 해안과 산호초 바다를 찾아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리조트호텔 구메아일랜드[久米アイランド] 등의 숙박시설도 다수 존재한다. 최근에는 재배어업과 양식업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고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산업 진흥도 이루어지고 있다. 쌀을 이용한 증류주인 아와모리[泡盛]도 생산하고 있다. 특산품은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미네랄워터, 소금, 화장품 등과 나라지정 문화재인 직물 구메지마쓰무기[久米島紬], 아와모리[泡盛], 된장 등이 있다.
관광지는 구시카와성터[具志川城跡], 미후가[ミーフガー], 다치자미[タチジャミ], 우에구스쿠성터[宇江城城跡], 히야조반타[比屋定バンタ], 열대어의 집[熱帯漁の家], 도우쿠지무자연공원[トゥクジム自然公園], 가라사산[ガラサー山] 등이 있다.
1971년에 개장한 久米島空港(구메지마공항, 공항코드: UEO)이 있다. 주소: 일본 오키나와현 쿠메지마정 566-2 Kitahara, Kumejima-cho, Shimajiri, Okinawa Pref. 자료확인 : 구메지마공항 홈페이지 http://kumejima-airport.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