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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
삶의 의미에 대한 과학, 철학, 종교,
트랜스휴머니즘 이론들을 총망라한 백과사전
이 책은 우리 시대의 주요 철학자, 과학자, 문필가, 신학자들이 삶의 의미에 관하여 쓴 100여 가지의 이론과 성찰들을 체계적으로 분류, 요약, 정리한 최초의 책이다. 저자는 쇼펜하우어와 비트겐슈타인 같은 전통적인 철학자들의 삶의 의미에 대한 논의에서 출발하여, 대니얼 데닛, 에드워드 윌슨, 미치오 카쿠 등의 인지과학자, 진화생물학자, 이론물리학자들의 논의로 영역을 확장해가면서 삶의 의미 문제를 입체적으로 조망한다. 나아가 레이 커즈와일 등 미래학자들의 최신 이론을 검토하면서 과학기술이 죽음을 제거할 경우 삶의 의미에 대한 인류의 문제제기가 어떤 중대한 변화를 맞을지 트랜스휴머니즘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우주의 진화와 무한한 시간의 흐름 속에서 삶이 궁극적으로 유의미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이 책에서 논의된 삶의 의미라는 사유의 숲 속을 여행하다 보면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절실한 물음에 자기만의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소개
존 메설리
오스틴 소재 텍사스 대학의 철학과와 컴퓨터 공학과 교수진을 역임했다. 세인트루이스 대학에서 강의했고, 현재는 시애틀 대학교 철학과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우리는 누구인가: 인간 본성에 관한 종교적, 철학적, 초인간주의적, 과학적 관점들』, 『철학적 윤리학: 이론과 실제』 등이 있으며, 〈진화에 관한 피아제의 이해〉 외에 다수의 논문을 썼다. 최근에는 기술적인 트렌드와 우주적 진화가 어떻게 삶의 의미에 영향을 끼치는지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 있다.
📜 목차
들어가는 말: 삶의 문제
1 삶의 의미를 묻는 질문을 이해하기
001 질문의 중요성
002 삶이란 무엇일까?
003 의미란 무엇일까?
004 질문 전체의 의미는 무엇일까?
005 우리의 질문에 대답할 수 있을까?
006 가능한 대답들을 분류함
007 삶의 의미에 대한 대답들과 기타 철학적 입장들
008 삶의 객관적 의미와 주관적 의미
009 우리의 마음가짐이나 성격이 대답을 결정할까?
010 우리는 병들었거나 퇴폐했거나 불행하기 때문에 삶의 의미를 묻는 것일까?
011 우리가 죽는다는 사실
012 사실과 의미
013 과학적 사실과 의미
014 우주의 기원, 진화, 운명
015 보편적 죽음과 무의미
016 결론
2 초자연주의: 종교적 대답들
017 종교적 대답들
018 레프 톨스토이: 의미의 위기와 신앙의 도약
019 앤서니 플루: 톨스토이와 삶의 의미
020 데이비드 스웬슨: 신은 바탕에 깔린 통일성
021 루이스 포즈먼: 종교가 삶에 의미를 준다
022 라인홀드 니버: 자아와 궁극적 의미의 추구
023 필립 퀸: 기독교에 따른 삶의 의미
024 존 코팅엄: 초자연적인 의미
025 윌리엄 레인 크레이그: 신과 불멸이 없다면, 삶은 부조리하다
026 토머스 모리스: 파스칼과 삶의 의미
027 윌리엄 제임스: 우리가 신앙을 지녔다면 삶은 가치가 있다
028 휴스턴 스미스: 일반적인 종교적 관점에서 본 의미
029 존 히크: 종교와 우주적 낙관론
030 종교적 주장들은 참일까?
031 우리는 종교적 주장들이 참인 양 살아야 할까?
032 동양 종교들은 어떨까?
033 종교가 참이라면, 삶은 유의미할까?
034 종교적 전제를 채택하지 않는 이유
3 불가지론: 질문이 무의미하거나 대답 불가능하다
035 불가지론
036 폴 에드워즈: 질문의 무의미성
037 에이어: 무의미한 질문과 주관적인 가치
038 카이 닐슨: 무의미한 질문과 가치 있는 삶
039 존 위즈덤: 유의미하지만 거의 대답 불가능한 질문
040 헵번: 대답 불가능한 질문과 가치 있는 기획들
041 지금까지의 논의를 종합함
042 로버트 노직: 어떻게 무언가가 의미를 발산할 수 있을까?
043 윌리엄 조스케: 유의미한 질문과 무의미한 삶
044 오스왈드 핸플링: 해롭지 않은 자기기만
045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무의미한 질문, 또는 말할 수 없는 대답?
046 불가지론에 대한 논평
4 허무주의: 삶은 무의미하다
047 허무주의
048 아르투르 쇼펜하우어: 《세상의 고통에 대하여》
049 논평: 《세상의 고통에 대하여》
050 아루트르 쇼펜하우어: 《존재의 허무에 대하여》
051 논평: 《존재의 허무에 대하여》
052 알베르 카뮈: 허무주의에 맞선 반항
053 토머스 네이글: 허무주의에 대응하는 것으로서 아이러니
054 웨스트팔과 체리: 네이글에 대한 비판
055 월터 스테이스: 허무주의에 만족으로 대응하기
056 조엘 파인버그: 허무주의를 거의 끌어안기
057 사이먼 크리츨리: 허무주의를 긍정하기
058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허무주의
059 다양한 허무주의에 대한 논평
5 자연주의: 주관적 의미
060 자연주의와 주관적 의미
061 장 폴 사르트르: 주관적 의미에 대한 고전적 진술
062 쿠르트 바이어: 신을 배제한 주관적 의미
063 폴 에드워즈: 세속적 의미로 충분하다
064 카이 닐슨: 죽음 앞에서의 의미
065 헤이즐 반스: 우리가 의미를 창조해야 한다
066 레이먼드 마틴: 빠른 자동차와 멋진 여자
067 존 케커스: 비도덕적 삶도 유의미할 수 있다
068 데이비드 슈미츠: 사소한 것들에 몰두하기
069 로버트 솔로몬: 당신의 비전에 맞게 살아라
070 데이비드 런드: 우리의 의미 탐구는 유의미하다
071 줄리언 바지니: 우리는 사랑함으로써 삶에 의미를 부여한다
072 버트런드 러셀: 자유로운 인간으로서 숭배하기
073 리처드 테일러: 우리의 의지를 투입하기
074 R. M. 헤어: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다?
075 어빙 싱어: 가치 창조
076 클렘케: 구원에 호소하지 않고 살기
077 주관적 의미에 대한 논평
6 자연주의: 객관적 의미
078 자연주의와 객관적 의미
079 조지프 엘린: 도덕이 삶에 의미를 부여한다
080 개럿 톰슨: 삶의 의미는 초월적 가치들에서 발견된다
081 칼 브리튼: 삶이 유의미하다는 것은 객관적으로 참이다
082 테리 이글턴: 아가페적 사랑이 답이다
083 모리츠 슐리크: 삶의 의미는 놀이에서 발견된다
084 수전 울프: 객관적 가치들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085 스티븐 칸: 울프의 견해에 대한 주관주의자의 대응
086 수전 울프: 객관적 가치들의 중요성
087 제임스 레이철스: 좋은 것들이 삶을 가치 있게 만든다
088 오언 플래너건: 자기표현이 삶에 의미를 준다
089 빅토르 프랑클: 의미 탐구
090 크리스토퍼 벨쇼: 관계들과 기획들
091 레이먼드 벨리오티: 유산 남기기
092 폴 새가드: 뇌 과학과 삶의 의미
093 새디어스 메츠: 좋음, 참됨, 아름다움
094 객관적 의미에 대한 논평
7 삶의 의미와 죽음
095 이반 일리치의 죽음
096 사후의 삶이 존재할까?
097 빈센트 배리: 죽음이 삶의 의미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까?
098 스티븐 로젠바움: 죽음은 나쁘지 않다 ― 에피쿠로스를 위한 변론
099 오스왈드 핸플링: 삶의 의미와 죽음에 대한 불가지론
100 조지 피처: 죽어있음은 불행이다
101 스티븐 루퍼: 소멸은 끔찍한 불행이다
102 데이비드 베네타: 아예 태어나지 않는 편이 더 나은 이유
103 존 레슬리: 우리는 삶의 소멸을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
104 제임스 렌먼: 불멸은 유쾌하지 않을 것이다
105 닉 보스트롬: 용-폭군의 우화
106 마이클리스 마이클, 피터 콜드웰: 낙관론이 합리적이다
107 결론: 죽음은 궁극의 해악이다
8 과학은 죽음을 어떻게 물리칠 수 있고 왜 물리쳐야 하는가
108 과학이 우리에게 영생을 줄 수 있을까?
109 레이 커즈와일: 우리의 정신을 컴퓨터에 업로드하기
110 존 설: 커즈와일에 대한 비판
111 대니얼 데닛: 로봇 의식을 위한 변론
112 한스 모라벡: 로봇이 되기
113 찰스 루빈: 기술적 멸종론에 대한 반론
114 마셜 브레인: 우리는 몸을 버리게 될 것이다
115 미치오 카쿠: 미래의 전반적인 비전
116 재런 래니어: 사이버네틱 전체주의에 반대함
117 그레고리 폴, 얼 콕스: 인간성을 넘어서기
118 빌 조이: 우리는 이 기술들을 포기해야 한다
119 조이의 비관적 미래관에 대한 비판
120 결론: 죽음은 선택사항이어야 한다
9 완전히 유의미한 우주의 진화
121 진화는 삶의 유의미성을 함축할까?
122 우주와 생명의 진화의 개요
123 생물학적 진보가 일어났을까?
124 윌 듀런트: 문화적 진보에 대한 한 역사가의 견해
125 장 피아제: 지식은 진보하는 방향으로 진화한다
126 로버트 라이트: 게임이론, 진화, 삶의 의미
127 스티븐 핑커: 라이트의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
128 대니얼 데닛: 만능 산(酸)으로서의 진화
129 마이클 셔머: 삶의 의미는 우리 안에 내장되어 있다
130 스티브 스튜어트-윌리엄스: 다윈과 삶의 의미
131 존 스튜어트: 진화하는 우주 안에서 삶의 의미
132 피에르 테야르 드 샤르댕: 보편적 진보적 진화
133 자크 모노: 우주적 의미를 추방하기
134 줄리언 헉슬리: 진화를 지휘하는 것에서 삶의 의미를 얻는다
135 에드워드 윌슨: 종교로서의 진화
136 요약
137 형이상학으로서 진화
138 결론: 냉철함과 회의주의
10 결론
139 우리의 여행을 요약함
140 낙관론과 희망: 바람과 열망
141 알프레드 테니슨: 오디세우스의 몸부림
142 니코스 카잔차키스: 희망을 거부함
143 앙드레 모루아: 삶 안에서 의미를 발견하기
144 윌 듀런트: 모든 것에서 의미를 발견하기
145 우리 삶의 목적
146 목적의 한계들
147 더 많이 살고 더 적게 생각하기
148 우리는 덜 생각할 수 있을까? 우리는 덜 생각해야 할까?
149 그럼 어떻게 살라는 말인가?
150 삶은 궁극적으로 유의미할까?
151 버트런드 러셀: 후기
주
📖 책 속으로
정말로 있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을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우리는 무엇을 희망할 수 있을까?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질문이 남았다. 이토록 많은 고난과 죽음을 포함한 세계에서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 이것은 인간 삶의 중심에 위치한 철학적 질문이다. 우리는 행운아일 수도 있겠지만 결국 고통을 겪고 소멸한다. 그러니 이 모든 것에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질문이 절로 나온다. 우리의 모든 희망, 계획, 열망, 사랑이 결국 라진다면, 그 모든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질까? 우리의 질문은 단지 학술적인 논제로 머물지 않는다. 이 질문은 인간 실존의 핵심을 꿰뚫는다.
--- p.16
스미스는 종교의 기본 주장이 참인지 여부를 묻지만, 이 질문에 확정적으로 대답할 길은 없다고 인정한다. 삶과 세계는 우리에게 불명확하게 다가온다. 따라서 우리는 확실한 토대에 발을 딛고 삶의 의미를 단언할 수 없다. 그러나 종교들의 기본 주장에 힘을 실어줄 근거가 있다. 즉, 삶의 전형적인 현상은 해결을 바라는 문제로서 나타나며, 그 해결은 인간적 노력과 타인들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이 사실은 종교의 주요 개념들인 수난, 희망, 노력, 은총과 잘 어울린다. 요컨대 종교적 관점이 옳음을 증명할 수는 없지만, 종교의 관점은 삶의 현상들을 썩 잘 서술한다. 종교는 우리의 실재 경험에 내장된 듯한 실재의 범주들을 보여준다.
--- p.87
허무주의의 도전은 오늘날의 개인들과 문화에 이로운 도전일 수도 있다. 예컨대 종교적 형이상학을 채택함으로써 허무주의를 배척하거나 부정하는 것은, 그런 형이상학 등의 시스템들이 과연 진리인지 의심할 이유가 충분히 있는 한에서, 철학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우리는 주장했다. 그러나 허무주의를 받아들이는 것은 자기반박적이거나 쓸모없거나 양쪽 다이다. 허무주의를 긍정함으로써 의미를 발견하는 것은 용감한 대응이지만 결국 허무주의를 받아들이는 것과 그리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여전히 질문들이 남아 있다. 왜 그리 쉽게 포기할까? 허무주의를 끌어안음으로써 우리는 무엇을 얻을까?
--- p.188
러셀은 형이상학적 이야기들로부터 자유로운 사람들이 스스로 창조하는 아름다움과 발견하는 진리에서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테일러는 우리의 삶에 의미를 주는 것은 다름 아니라 우리의 노동이라고 주장했다. 왜냐하면 우리의 노동은 우리의 내적 본성에서 기원하기 때문이다. 헤어는 우리가 세계에 중요성을 부여한다고 주장했다. 싱어는 우리가 창조와 사랑을 통해 의미를 창조한다고 주장했다. 클렘케는 우리가 예술과 일과 사랑에서 주관적 의미를 발견함으로써 호소 없이 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모든 사상가들은 객관적 의미가 상실된 후에 우리에게 남는 것은 의미 창조뿐이라고 주장한다.
--- p.270
커즈와일은 수확 가속의 법칙이 우주 전체에도 적용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우주의 다른 곳들에도 다양한 단계까지 진화한 생명이 존재한다고 추측한다. 다른 곳에서도 생물의 진화, 지능의 진화, 기술의 진화, 컴퓨터의 진화, 마지막으로 생물 종과 그 종이 개발한 기술의 융합이 일어났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모든 진화는 수확의 가속에 의해 추진된다. 물론 많은 요인들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예컨대 핵전쟁, 기후변화, 소행성 충돌, 박테리아, 자기복제 나노봇, 소프트웨어 바이러스가 진화를 망칠 수 있다. 그럼에도 커즈와일은 낙관론을 견지한다.
--- p.390
우리는 불확실성과 불안을 우리의 지적인 정직성과 감정적인 진실성의 증거로 품고 살 수밖에 없다. 맹목적 신앙이나 쉬운 대답들을 채택하는 사람들과 달리, 우리는 겁쟁이들의 싸구려 해결책들을 조롱한다. 그리고 우리가 죽어야 한다면,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우리를 파괴하려 한 힘들에 무릎 꿇지 않은 자유로운 사람으로서 죽을 것이다. 우리는 그 힘들을 물리치려 애쓰지만 아직 물리치지 못했다. 당분간 우리는 삶이 제공하는 제한된 즐거움과 의미를 누리면서 인간의 한계들을 제거하기 위해 애쓰고 부정적인 생각들을 최선을 다해 억눌러야 한다. 이것은 해결책이 아니라 삶의 한 가지 방식일 따름이다.
--- p.513
🖋 출판사 서평
과학, 철학, 종교, 트랜스휴머니즘 이론에서 추려낸
삶의 의미에 대한 101가지 시선
삶은 힘겹다.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을뿐더러 욕망을 충족시킨다 해도 절박한 철학적 질문에 봉착하기 때문이다. 무엇을 해야 할까? 무엇을 희망할 수 있을까?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질문인 숱한 고난과 죽음을 포함한 세계에서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 인간은 결국 고통을 겪고 소멸하는데, 이 모든 것에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질문이 제기되는 것이다.
이 책은 이처럼 종국에는 소멸하고 만다면 이 모든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느냐는 물음에서 출발한다. 오랫동안 삶의 의미를 연구해온 저자는 철학자, 과학자, 작가, 미래학자의 이론을 토대로 삶의 의미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집요하게 파고든다. 서양 지성사에 한 획을 그었던 수많은 이론 중 100여 가지를 분류하고 요약하여, 삶을 이어가야만 하는 그 당위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이 책에서 제시한 학자들의 사상을 추적하다 보면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무의미한 질문 혹은 말할 수 없는 대답
철학과 종교를 넘나들며 삶의 의미를 총망라하다
삶의 의미에 대한 물음이 난해하기 때문에 과연 대답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든다. 하지만 무언가를 확실하게 또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는 사실이 그것을 전혀 알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것은 아니다. 저자는 대답의 정확성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전제 하에 삶의 의미를 종교적, 불가지론적, 허무주의적, 자연주의적 입장에서 총체적으로 살펴본다.
유신론자와 일부 무신론자는 삶이 객관적으로 유의미하거나 적어도 유의미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삶의 의미가 전적으로 주관적이라는 견해는 오직 한 부류, 주관적 무신론자들의 입장이다. 나머지 모든 부류는 삶이 객관적으로 어떠하다고 주장한다. 허무주의자는 삶이 객관적으로 무의미하며, 불가지론자는 삶이 객관적으로 그 의미를 대답할 수 없거나 이해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자연주의자는 의미의 객관적 성분과 주관적 성분이 둘 다 존재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만약 철학자가 개인에 의존하는 주관적 가치를 의미의 원천으로 강조하면, 그 철학자는 주관적 자연주의자이다. 반면에 철학자가 사람들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 가치를 의미의 원천으로 강조하면, 객관적 자연주의자이다. 그러나 많은 사상가는 의미를 창조한다는 말도 옳고, 객관적으로 좋은 대상들에서 의미를 발견한다는 말도 옳다고 주장함으로써 이 구분의 경계선을 흐릿하게 만들고 있다.
인간 능력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트랜스휴머니즘
고통, 질병, 노화, 죽음이 제거되면 삶은 유의미해질 수 있을까?
생명과학과 신생기술이 고통, 질병, 노화, 죽음들을 해결해주리라고 기대하는 학자들은 인간이 영생을 얻을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 의미의 영생은 대략적으로 개별 의식의 중단 없이 영원히 지속하는 물리적 영생이다. 과학과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 인간은 영생하게 될지도 모른다. 평균 기대수명이 날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대다수 과학자는 인간의 수명이 계속 연장되리라고 내다본다. 실제로 노화의 비밀이 서서히 풀리고 있으며, 대체용 조직과 장기를 제공하는 기술을 비롯한 인체 냉동 보존술 등으로 생명을 연장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밖에도 뇌 스캐닝 기술, 인공지능 프로그램, 로봇공학을 활용하여 영생을 얻으려고 한다. 컴퓨터 과학자이자 미래학자로 꼽히는 레이 커즈와일과 로봇공학자 한스 모라벡은 컴퓨터 성능의 지수 향상과 기타 기술들이 맞물리면 개인의 의식 내용을 가상현실로 업로드하는 것이 가능해지리라고 예측한다. 만일 이 가능성이 실현된다면 삶은 완전히 유의미해질 수 있다. 의미와 가치가 계속 출현한다면, 유의미한 과정에 참여하고 그 과정을 촉진함으로써 삶의 의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맹목적인 신앙이나 쉬운 해답으로 의미의 본질을 흐릴 것이 아니라, 과학과 기술이 제공하는 제한된 즐거움과 의미를 누리면서 인간의 한계를 제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함을 역설한다. 대단한 성능의 인공지능이 활약하는 세계에서 비가시적 논의들은 그 영향력을 상실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진화를 거듭하는 과정에서 좋은 것들의 양과 질을 늘리고 반대되는 것들을 줄이며 사는 것뿐이다. 그래야만 삶을 유의미하게 만들 수 있다. 삶의 의미를 잃어버린 채 표류하고 있다면, 그리고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기 바란다. 삶의 의미를 탐구하고 본질을 이해하고자 애쓰는 연구자들 또한 마찬가지다. 진정한 삶의 의미를 다시금 깨우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