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 3: 20 너희 목전에서 얻게 하리라 ( 1 )
습 3: 20 너희 목전에서 얻게 하리라 - 내가 그 때에 너희를 이끌고 그 때에 너희를 모을지라. 내가 너희 목전에서 너희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너희에게 천하 만민 가운데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내가 그 때에 너희를 이끌고 그 때에 너희를 모을찌라 내가 너희 목전에서 너희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너희로 천하 만민 중에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
본 절은 앞서 18, 19절에 언급된 약속들의 반복이다.
그는 그들로 세상에서 다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실 것이다.
1] 내가 그 때에 너희를 이끌고 그 때에 너희를 모을지라.
'이끌고'와 '모을지라'는 이방 열국에서 조국 이스라엘이 당한 치욕을 애통해하며 절기 축제에 참여하지 못함으로 안타까워하던 자들이, 하나님의 이끄심과 모으심을 통해서 하나님의 성산으로 돌아오게 됨을 시사한다.
2] 내가 너희 목전에서 너희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너희에게 천하 만민 가운데에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리라
'너희 자로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는 2: 7의 반복이다.
이것은 남은 자들이 이방 열국의 포로 생활에서 돌이켜 하나님에게로 돌아오게 됨을 뜻한다.
그 역사는 '너희 목전에서', 곧 머지않은 미래에 유다 백성들이 보는 가운데서 성취될 것이다(Smith).
또한 남은 자들이 돌아올 때는 포로 생활 동안에 당한 수욕과는 비교할 수 없는 칭찬과 명성과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이다.
요한계시록 20장 4-6절 말씀으로 이 예언의 성취를 살펴보자.
* 계 20: 4-6 -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 (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 이는 첫째 부활이라. 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사도 요한은 몇 가지를 보고 증언하였다.
그는 보좌를 보았다. 이 보좌는 재판하는 권세를 상징한다. 거기 앉은 자가 누구인지 확실하지 않다. 원문에는 그들은 그것들 위에 앉아 있었다고 되어 있다.
‘첫째 부활에 참여한 자들과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한다’라고 증언했다.
1)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다.
본서에서는 '보좌들'에 대해서 많이 언급한다.
사탄의 보좌(계 2: 13)와 짐승의 보좌(계 13: 2. 16: 10)를 제외한 나머지 보좌는 하늘에 있는 것으로 하늘에서 통치함을 암시한다.
보좌에 앉은 자에 대한 언급들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이다.
Ⓐ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과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표를 받지도 않은 자들'이 동일한 부류를 지칭한다. (Mounce, Morris).
이들은 그 근거로계 13: 15을 제시한다.
* 계 13: 15 - 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 '목 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과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표를 받지도 않은 자들'은 두 부류로서 예수에게 신실하게 충성한 무리들 전체를 가리킨다. (Ladd, Johnson, Beasley-Murray, Barclay).
왜냐하면 이들은 죽기까지 충성한 자들로서 계 2, 3장에서 언급된 이기는 자들과 같기 때문이다.
그들은 예수에 대한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함으로 인해서 죽임과 온갖 고난을 당하였다.
'영혼들'에 해당하는 헬라어 '프쉬카스'(*)는 계 6: 9에서 언급된 제단 아래서 신원하는 순교자들에게도 사용된 것으로 순교자들이 비록 육체적으로는 목 베임을 당해 죽었으나 하나님 안에서 생명을 소유한 자들임을 의미한다.
본인은 보좌에 앉은 자들은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함으로 죽임을 당해 하늘로 부활한 순교자들이며, 첫째 부활 자들로 본다.
이들은 죽임을 당할 때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해 죽었지만 구체적인 것은 짐승의 우상에 경배하지 않고 짐승의 표를 받지 않음으로 적그리스도의 사망의 세력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이 같은 행위의 근거는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들은 생명책에 그 이름이 녹명된 자들이다.
(1) 보좌들을 보니
하늘 보좌를 말한다.
(2) 거기 앉은 자들이
하늘 보좌에 앉아 있는 무리들을 의미한다.
* 계 4: 2-4 – 2 내가 곧 성령에 감동되었더니 보라. 하늘에 보좌를 베풀었고 그 보좌 위에 앉으신 이가 있는데 3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 또 무지개가 있어 보좌에 둘렸는데 그 모양이 녹보석 같더라. 4 또 보좌에 둘려 이십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관을 쓰고 앉았더라.
사도 요한은 예수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해 목 베임을 받은 자들의 영혼들을 보았다. 그것은 순교자들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물론 그들도 심판의 권세를 받고 보좌들에 앉은 자들 중에 포함될 것이다.
사도 요한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고 그 이마와 손에 표를 받지 않았던 자들을 보았다. 그들은 순교자들을 포함하여 모든 진실한 성도들을 가리키며 그들이 다 심판의 권세를 가지고 보좌에 앉아 있는 자들이라고 본다.
적그리스도들의 활동은 초대교회와 중세교회를 거쳐 신약교회의 역사상 항상 있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에는 더욱 절정적으로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적그리스도들의 세력에 복종하지 않고 신앙의 정절을 지킨 자들도 교회 역사상 항상 있었고 마지막 때에도 그러할 것이다.
(3) 심판하는 권세
본문은 계 5: 9-10의 반복으로 단 7장을 반영한다.
* 계 5: 9-10 – 9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10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다니엘서에서는 옛적부터 계신 자가 성도들을 위하여 신원할 뿐만 아니라 때가 되어 나라를 성도들에게 주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다.
* 단 7: 18, 22, 27 – 18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 22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을 위하여 원한을 풀어 주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들이 나라를 얻었더라. 27 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나라들의 위세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거룩한 백성에게 붙인 바 되리니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라. 모든 권세 있는 자들이 다 그를 섬기며 복종하리라.
* 계 6: 10 - 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갚아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 하나이까? 하니
2) 순교자들의 영혼
이것은 그리스도에게 충성을 다한 자들이 죽임을 당하였든 당하지 않았든 간에 모두가 하나님 나라를 받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권을 가지고 천년 동안 통치할 것을 의미한다.
(1) 예수의 증거
* 요 19: 30 -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 계 14: 12 -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2)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 계 6: 9 -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이 가진 증거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에 있어
(3) 목 베임을 받은 자들
이들은 영원한 복음을 천사들로 하여금 받아 사명 감당하는 자들로 결국에 사명을 다 감당하고 죽임을 당한다.
* 계 11: 7 -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짐승표가 나타나기 이전에 사명을 감당한 자들이다.
3) 짐승의 표를 받지 않은 자
짐승표가 나타나 모든 자들이 짐승표를 받게 된 때에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않은 자.
이들의 행위로는 짐승과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함으로 적그리스도의 세력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4)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 노릇하니.
'살아서'의 헬라어 '에제산'(*)은 육체적인 부활을 지칭할 때 사용된 단어이다.
'살아서'란 죽은 자에 대해서 하는 말이다. 즉 부활해서 란 말인데 이것은 첫째 부활이다.
그리스도에게 충성한 자들이 부활하여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통치할 것을 시사한다. (Johnson, Ladd, Mounce).
* 계 1: 18 -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 계 2: 8 –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되
* 계 13: 14 -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 마 9: 18 -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에 한 관리가 와서 절하며 이르되, 내 딸이 방금 죽었사오나 오셔서 그 몸에 손을 얹어 주소서. 그러면 살아나겠나이다. 하니
* 요 11: 25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 행 1: 3 -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 행 9: 41 - 베드로가 손을 내밀어 일으키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 들여 그가 살아난 것을 보이니
* 롬 14: 9 -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본인은 심판하는 권세를 받은 자는 왕 같은 제사장들로 본다.
이들은 대 환난 때에는 성전을 척량하여 흰옷 입은 성도들로 들림(휴거) 받도록 영원한 복음을 전했고, 천년왕국에서는 성 밖의 사람들을 거룩한 성으로 인도할 수 있는 심판의 사역을 감당한다.
그리고 성안에서는 생명나무 앞으로 인도하여 생명나무 과일을 먹게 한다.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의 끝이 내일의 처음입니다. 오늘 무엇을 했느냐가 내일을 결정합니다.
오늘 바쁜 일을 미루면 더 바쁜 내일이 되고, 오늘 바쁜 일을 처리하면
여유로운 내일이 됩니다. 오늘도 좋은 생각들, 마음들을 가지고 보내도록해요.
꽃길만 걸으시고 행복을 가져다주는 주인공으로 출발하시는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