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화장품 박은정]
한국콜마(161890.KS/매수):
2Q23 Re: 역대 최대 실적 달성
■ 2Q23 Review: 역대 최대 실적 달성
한국콜마의 2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5,997억원(YoY+19%), 영업이익 557억원(YoY+66%, 영업이익률 9%)으로 상향된 컨센서스를 38% 상회했다. 역대 최대 실적이다. 상회 요인은 업황 호조로 전분기에 이어 국내법인이 국내 최대 매출 기록했으며, 동사의 기술력 우위 제품 수주가 국내/중국 집중되며 최대 수익성 기록한데 기인한다. 특히 중국은 전분기 흑자전환에 이어 바로 두 자릿수 수익성 시현했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실적이다.
2분기 국내/해외ODM, HK이노엔의 매출 성장률은 전년동기비 각각 +24%/+73%/-19% 달성했다.
▶️국내 ODM(별도)은 매출 2,544억원(YoY+24%), 영업이익 347억원(YoY+52%, 영업이익률 14%)으로 분기 최대 매출, 분기 영업이익 300억원 처음 돌파했다. 인센티브 충당금(40억원) 또한 반영된 수치이다. ‘고객사 확대+내수 점유율 상승+고객사의 비중국 수출 증가’의 구조적 변화와 리오프닝 효과가 더해지며 최대 매출 기록했다. 특히 선제품 수주 집중되며 비중 31% 도달, 전년동기비 48% 성장했다. 외형 확대/고마진 품목 확대 등으로 전년동기비 영업이익률이 2.5%p 개선되었다.
▶️해외 ODM은 매출 862억원(YoY+73%), 영업이익 69억원(흑전, 영업이익률 8%) 기록했다. 시장 약세에도 중국 중심으로 강한 수요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견조했다.
①무석법인은 매출 564억원(YoY +97%), 영업이익 92억원(YoY 흑전, 영업이익률 16%)으로 서프라이즈 했다. 선을 중심으로 고객사가 확대(비중 35% 급증)되고 스킨케어/색조까지 카테고리 추가 확장되며, 고성장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 집중됐다.
②북미/캐나다는 매출 226억원(YoY+35%), 영업손실 18억원(YoY 적축, +33억원) 시현했다. 글로벌 브랜드향 수주가 급증하며 외형 성장이 이어졌다. 다만 뉴저지 R&D센터 오픈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존재했다.
▶️HK이노엔은 매출 2천억원(YoY-19%), 영업이익 153억원(YoY-13%) 기록했다. 전년동기 높은 기저로 ETC 매출은 감소했으며, HB&B 사업부는 매출 회복되며 흑자전환 기록했다.
▶️연우는 대형사 매출이 소폭 개선되는 가운데, 국내 중소형사/미주 수수 회복되며 매출 632억원, 영업이익 12억원(QoQ 흑전) 기록했다
■ 2023년 역대 최대 실적 전망
한국콜마의 2023년 실적은 연결 매출 2.3조원(YoY+21%), 영업이익 1.6천억원(YoY +117%)으로 역대 최대 성과 기대된다. 국내/중국/북미 매출 성장률을 각각 +25%/+62% /+22% 가정했다. 하반기 모든 법인이 호실적 이어감에 따라 모멘텀 점증 예상한다. 국내의 구조적 성장, 중국 경기 회복, 미주의 인디/글로벌 브랜드향 수주 확대 기대된다. 국내/중국 추정치를 상향 조정함에 따라 2023년 영업이익 전망을 기존 대비 18% 상향했다. 중국 단체 관광객의 증가 가능성은 추가적인 업사이드 요소이다. 투자의견 BUY 유지, 추정치 상향/목표배수 P/E 20X 적용에 기인(화장품 부문), 목표주가를 7.5만원으로 상향한다.
전문: http://bitly.ws/RM4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