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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
2015년 |
비고 |
o 14세~19세 - 남성 - 여성 - 계 |
6,229천명 6,075천명 12,303천명 |
5,434천명 5,297천명 10,731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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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20세~29세 - 남성 - 여성 - 계 |
13,168천명 12,941천명 26,110천명 |
12,922천명 12,685천명 25,607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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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30세~59세 - 남성 - 여성 - 계 |
15,935천명 16,399천명 32,335천명 |
18,064천명 18,533천명 36,597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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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ㅇ 향후 두터운 온라인게임 향유 연령층 존재
- 현재 30세 이하 인구가 전체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이고
향후 10년간은 전체인구 중 40 - 50%가 온라인게임 향유대상
연령층으로 존재
2. 우리 기업의 베트남 온라인게임 시장 진출 현황
ㅇ 베트남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게임명 |
개발사 또는 판권사(국가) |
베트남 내 공급자 |
비고 |
무림전기(중국명은 검협정연, Swordsman Online) |
Kingsoft(중국) |
Vinagame |
동시접속자수 12만명으로 추정 |
오디션(Audition) |
예당온라인(한국) |
VTC-Intecom |
동시접속자수 11만명으로 추정 |
건바운드(Gunbound) |
소프트닉스(한국) |
Asiasof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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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온라인(MU online) |
웹젠(한국) |
FPT |
가장 먼저 베트남 온라인게임 시장 진출, FPT가 2005.5월 290만불에 구입 |
실크로드온라인(Silkload Online) |
조이맥스(한국) |
VNC-Net2E |
2006.10월 진출 |
칸온라인(Khan Online) |
미리내엔터테인먼트 (한국) |
Cyberworld-Hanoi Tele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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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온라인(Ryl online) |
가마소프트(한국) |
VAS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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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스톤테일(Priston Tale) |
프리스톤 및 예당온라인(한국) |
FP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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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 유어 라이프(Risk Your Life) |
Gamesoft &Youxiland(대만) |
VASC-Quang Minh D.E.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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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룡쟁패 |
인디21 및 넥슨(한국) |
Vinag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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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즈(Guild Wars) |
엔씨소프트(한국) |
Vinag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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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
개발사 또는 판권사(국가) |
베트남 내 공급자 |
비고 |
열혈강호(협객강호) |
KRG소프트 및 엠게임(한국) |
Asiasof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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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카우보이(에이스온라인) |
마상소프트 및 예당온라인(한국) |
VTC-Inte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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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나로크(Ragnarok) |
그레비티(한국) |
Vinag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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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에스온라인(TS Online) |
Chinese Gamer(대만) |
Asiasof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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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The Legend of Three Kingdoms) |
UserJoy(대만) |
Asiasof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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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펙트 월드(중국명은 완미세계, Perfect World) |
Beijing Perfect World(중국) |
Quang Minh D.E.C. |
2007.1월 진출 |
헤르콧(Hercot) |
나온테크(한국) |
VAS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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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르카니아(Darcania) |
Youxiland(대만) |
VAS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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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야(Shaiya) |
소노브이(한국) |
Saigon Tel |
2007.1월 진출 |
* 온라인게임 판매가격은 웹젠과 FPT간 ‘뮤온라인’을 290만불에 매매한 것 외에는
공개되지 않고 있음.
ㅇ 상기 외에도 한국의 (주)우리라인이 베트남 게임 공급업체인 VDC-Net2E과 합작
으로 게임 포털사이트(www.thanhnien.com.vn)을 개설, 카드게임, 보드게임, 캐주
얼게임 등 다양한 종류의 게임들을 제공할 계획임. 또한 한국의 앤터원이 3D 온라
인게임 ‘런앤샷(Run&Shot ; 가칭)’을 개발, 가까운 시일내에 베트남 시장에 진
출할 계획임.
ㅇ 베트남의 온라인게임 역사가 짧고 콘텐츠 자체개발 역랑이 아직까지는 없는 관계로 주로 한국, 중국, 대만에서 개발된 게임을 수입, 베트남 공급업체가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ㅇ 초기에는 4-5개 공급업체에 불과하였으나 최근 Hanoi Telecom, Saigon Tel, VTC-Intecom 등 새로운 정보통신업체가 가세함으로써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됨.
ㅇ 현재 약 20여개의 온라인게임이 서비스되고 있으며 이중 70%가 한국 업체가 개발한 게임이고 대만 업체가 20%, 중국 업체가 10%를 각각 차지하고 있음.
- 대부분의 게임은 Close Beta(제한된 인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테스트)방식의 무료서비스 형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Vinagame의 ‘무림전기’, Asiasoft의 ‘건바운드’ 등 소수의 게임만 유료임.
- 유료서비스 게임의 월이용료는 4.4~6.3불 정도이고 요금부과는 정액카드 판매 방식임.
- 온라인게임 공급업체인 VTC-Intecom의 비공식 집계에 의하면 2007.1월 게임순위는 1위 무림전기(중국), 2위 오디션(한국), 3위 건바운드(한국), 4위 뮤온라인(한국), 5위 실크로드온라인(한국)임.
3. 향후 고려사항
ㅇ 현재 베트남 온라인게임 시장의 수익성이 높지 않으므로 시장선점 후 중장기적으
로 수익을 달성하는 영업전략이 필요
- 역으로 수익성이 낮은 베트남에서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영업전략도 개발
ㅇ 베트남 게이머들이 선호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거나 이미 서비스되고 있는 콘
텐츠에 베트남적 요소를 보완하는 방안 강구 및 추진
- 베트남의 신화, 전설, 역사, 청소년층의 사고방식 및 생활문화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조사와 연구 수행
- 베트남 온라인게임 수요자 및 게이머의 성향과 기호를 면밀하게 파악
ㅇ 향후 베트남 온라인게임 공급업체간 경쟁이 치열해 짐은 물론, 한국 진출업체들
끼리 과당 경쟁할 가능성도 있는바, 정부 유관기관, 동종협회 등에서 과당 경쟁
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 조치 필요
ㅇ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 업체가 개발한 온라인게임을 수출하는데서 그치지 말
고 베트남 업체와 합작으로 현지에서 온라인게임을 개발하여 상용화하는 방안도
검토
- 중장기적으로 베트남과 합작으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을 인근 동남아국가에 수출하는 방안도 추진
ㅇ 온라인게임용 단독 콘텐츠가 아닌 베트남에서 인기가 있는 영화, TV드라마 및 모바일서비스, 포털사이트 등과 연계된 다용도 콘텐츠 개발 시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