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시사평론 - 정론직필을 찾아서 원문보기 글쓴이: 정론직필
세월호 사고에 대한 신고 시각이 도대체 언제인가 하는 점도
물론 규명되어야 하겠지만......
그러나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세월호 선체 자체에 사고가 나서
문제가 있음을 선장 등이 인식한 정확한 시각이 도대체 언제인가를
규명하는 일은 더욱 중요하지요.
왜냐면 정확히 그 시각을 알아야만 승객들의 안전한 대피가 가능했던
시간적 여유가 도대체 어느 정도나 있었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참 이상한 일입니다.
정부나 해경 및 찌라시 언론들은 한결같이 사고 시각을
마치 "신고된 시각"이라는 8시 52분이라고 우겨대고 있는 것인지?
그것도 이미 미스테리입니다.
(펌) 세월호 미스터리 투성이, 꽝 소리 정체는? - ‘꽝’소리가 먼저이고
그 뒤 배가 기울었다고 증언| ♠진도 여객선(세월호) 침몰 사건 과정,일지,의혹 등
정론직필|조회 1418|추천 18|2014.04.19. 16:39
세월호 미스터리 투성이, 꽝 소리 정체는?
급격한 ‘변침’ 상식밖, 갑자기 속도 늦춘 이유는? 7시40분 큰 충격 증언도
육근성 | 2014-04-18 13:22:05
(일부만 펌)
선장의 수상한 행동에 대해 해경이 충분한 조사를 했을 터, 하지만 아무런 설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선장뿐 아니라 항해사 등 승무원들도 조사를 받았다. 또 생존자들의 증언도 있다. 이쯤이면 사고 원인의 ‘얼개’가 충분히 그려졌을 것이다.
그런데도 함구다. 사고원인을 당장 발표해달라는 얘기가 아니다. 배가 기우는데도 왜 학생들에게 제자리를 지키라고 했는지, 왜 선장이 수백명 승객을 버리고 제일 먼저 탈출을 시도했는지, 왜 배가 급격히 기울기 시작했는지 정도는 국민들에게 알려 줘야 하는 것 아닌가.
알려진 사실만 가지고 퍼즐을 맞추다보면 퍼득 이런 생각이 든다. 왜 이런 말도 안 되는 사고가 발생한 걸까. 충분히 구조될 수 있었던 인명들이었다. 무엇이 이들을 죽음의 상황으로 내몬 걸까. 수사당국이 입수한 정보를 누군가의 입맛에 맞도록 가공하고 있는 건 아닐 런지.
사고 발생 시각도 미스터리다. 8시 52분이 아니라 이보다 1시간 이상 앞선 오전 7시 40분이라는 증언이 있다. 세월호 보일러실 승무원 전모씨는 “오전 7시 40분께 업무를 마치고 업무일지를 쓰던 중 갑자기 배가 기울었다”며 “창문이 박살나고 사람들이 한쪽으로 쏠릴 정도”였다고 말했다.
전씨의 증언에 신빙성을 보태는 목격자도 있다. 주변 어민들은 ‘세월호가 항로에 1시간 가량 서 있었다’고 주장했다. 사고가 알려진 시각보다 적어도 1시간 전에 발생했다는 사실을 방증해 주는 대목이다.
구조된 승객들은 “‘꽝’하는 소리가 난 뒤 좌현이 기울어지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 증언은 ‘급격한 변침에 의해 화물이 한쪽으로 쏠리면서 배가 기울기 시작한 것’이라는 해경의 주장과 상충된다.
해경의 주장대로라면 배가 먼저 기운 뒤에 ‘꽝’소리가 났어야 한다. 하지만 대다수 승객들의 주장은‘꽝’소리가 먼저이고 그 뒤 배가 기울었다고 증언했다. 변침에 의한 게 아닐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꽝’ 소리가 난 뒤 배가 기울었다는 승객들의 증언과 “7시 40분 경 창문이 박살나고 사람들이 한쪽으로 쏠릴 정도”의 충격이 있었다는 승무원 전씨의 증언은 해경의 설명과 완전히 대립된다.
본글주소: http://poweroftruth.net/column/mainView.php?kcat=&table=c_aujourdhui&uid=309
http://cafe.daum.net/sisa-1/paqp/73
---------------
그냥불패
세월호 침몰 그 시각 2014.04.23 13:26
타데우스
세월호 여객선 침몰사고 발생 시각과 신고 시각 사이에 1시간 이상 격차가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현지 어민들로부터 신고 시각 1시간여 전부터 사고 선박이 바다에 정지해 있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중략>…
특히 세월호가 최초 신고 1시간여 전부터 사고해역에 서 있었다는 목격담도 나오고 있다.
사고 인근 해역에 거주하며 구조작업에도 출동했던 한 어민은 "바다로 미역을 따러 나가는 시간이 아침 6시 30분이니 내가 바다에서 그 배를 본 것이 아마 7시에서 7시 30분쯤이었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하얀 배가 가만히 있기에 왜 그러나 싶고 이상하다 생각했지만 그외 별다른 특이점이 안보여 그냥 마을로 돌아왔는데 도착하자마자 9시 좀 넘어서 마을이장이 구조작업에 동참해달라는 방송을 했다"고 전했다.
구조자들은 그러나 이 시각(=8시 52분)보다 1시간여 전부터 배가 기울어진 상태였다고 증언했다.
구조자 가운데 목포한국병원에 입원해 있는 승선원 송모(20)씨는 "승객 배식이 한창 이뤄지고 있던 때부터 배가 기울기 시작했다"며 시간은 오전 8시 조금 전이었다고 기억을 더듬어 말했다.
승객 배식은 식당에서 오전 7시께부터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중략>…
보일러실에 근무했던 승선원 전모(61)씨도 "오전 7시 40분께 업무를 마치고 업무 일지를 쓰던 중 갑자기 배가 기울었다"며 "창문이 박살 나고 사람들이 한쪽으로 쏠릴 정도였다"고 했다.
전씨는 과거 비슷한 경험이 있었다며 미끄러지지 않고자 즉시 신발을 벗고 맨발로 벽에 지탱한 채 밖으로 나왔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증언을 종합해보면 최초 사고는 신고 시간보다 1시간 앞선 오전 7시 30분∼8시 사이에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정황 증거
이미 이 정도의 내용이 언론을 통해서 공개가 되었다.
어민이, 구조된 승조원이, 구조된 승객이 거짓말을 하지 않았다면 오보의 가능성도 거의 없다.
7시 40분 이라는 시간도 거의 일치한다.
하지만 이 뉴스들은 주류 언론에서 더 이상 생산되지 않고 있다.
선장과 해운회사의 책임으로 다 떠넘기면
이번 사고의 모든 책임소재가 정확히 다 가려지는 것인가?
언론에 나온 그림을 보면 9시가 다 되어가는 시점에
배가 갑자기 회전하는 힘과 과적으로 인한 사고로 되어 있지만,
만약 그렇다면 위의 증언들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해경이 이런 저런 상황을 발표하고 교신 내용 전문을 공개 했지만
대략 위에 나온 7시 30분부터 8시 30분 까지의 상황은 빠져있다.
언론에 공개된 항로에는 8시 30분 이전의 상황은 없다.
언론에 공개된 항로에는 8시 30분 이전의 상황은 없다.
해경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진도 VTS에서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자신들은 이미 7시 경부터 진도 VTS영역에 들어온 세월호를 인지하고 있었다고 한다.
비록 교신은 하지 않았지만 확실하게 모니터링을 하고 있었다고 발표했다.
해경의 관제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은 관제에 문제가 드러날 경우
승객들을 다 버리고 도망친 선장 못지 않은 직무유기에 해당하는 사안이다.
대통령은 그런 선장을 두고 “선장이 먼저 탈출한 것은
살인과도 같은 일”이라며 맹비난을 가했다.
그렇다면 해경은?
그리고 해경을 관리해야 하는 총 책임을 지고있는 대통령은
아무 책임이 없다고 아직도 저 바다 속에 있는 아이들에게 떳떳하게 말할 수 있는가?
그 말을 그대로 돌려주고 싶다.
“해경이 제대로 감시를 안 한 것 역시 살인과도 같은 일” 이라고 말이다.
바다 위의 사고 감시하라고 시설에 인원에 전부 만들어 놨더니
바다 위 고장난 배를 한 시간이 넘도록 몰랐다면
지금 이 사태에 해경 역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안 그래도 사고 후 구조과정에서 무능의 극치를 보여준 해경과 정치권이
사고 이전의 상황에서도 안전 불감증에 빠져
이런 식의 직무유기를 했다면 정말 할말이 없다.
https://www.ddanzi.com/ddanziDoctu/2367049
------------------
[단독]침몰 세월호, 새벽부터 신호 끊겨…항로 ‘미궁’ - 해수부가 제공했던 항적 자료는 날조?| ★ 좋은 글 모음
정론직필|조회 443|추천 11|2014.04.23. 09:08
http://cafe.daum.net/sisa-1/paaW/4
--------------------
[세월호 참사] 급선회 전에 선체내 심각한 무슨일이
뉴시스 | 배상현 | 입력 2014.04.21 12:05
세월호는 지난 16일 오전 8시48분37초 사고해역인 `맹골수도'에서
갑자기 서남쪽으로 급선회하고 8시52분13초에 다시 방향을 북쪽으로 튼 뒤
기울어져 침수에 이어 침몰한다.
하지만 세월호가 급선회 전에 이미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는 정황이 잇따라 포착되면서
선체 내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우선 세월호가 조난신고 20여 분전에
1시30분 정도 연착을 알리는 선내 안내방송을 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구조된 양모씨는 "승무원이 오전 8시30분께 안내 방송을 통해 연착소식을 알렸다"며
"그 뒤 이상해 밖으로 나와 주차해 놓은 화물차량을 확인하다
목숨을 건질 수 있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또 세월호가 최초 사고신고 40여 분전에 이미 해경과 연락두절 상태였다는 정황도 나왔다.
지난 20일 뉴시스는 사고 당일부터 이튿날인 17일 정오까지 상황을 담은
교육청 내부 일지를 단독 입수해 확인한 결과
지난 16일 오전 8시10분 제주해경이 '배와 연락이 안 된다'고
단원고에 전화를 걸어왔다는 내용이 기재돼 있다.
구조된 제주도민 B씨는 "나는 오전 8시10분에 사고 소식을 들었는데
왜 8시50분에 신고가 됐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서모(54)씨도 구조직후 "지난 15일 오후 10시30분에서 11시 사이 전북 군산 인근 바다를 지나던 배가 왼쪽으로 15도 정도 기울었다"면서 "식사를 마치고 객실에 들어가 쉬고 있는데
오전 8시30분께 갑자기 배가 왼쪽으로 확 넘어갔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정황은 세월호가 오전 8시48분 급격한 변침 전에
심각한 문제가 이미 발생했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기관장 같은 경우에는 배의 제일 밑바닥에 있는데 살았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라며 "게다가 세월호에 15명의 '선박직' 직원만 전원 구조된 사실도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http://media.daum.net/v/20140421120506353
---------------
[세월호 참사]국방부, 미국에 해난구조선 파견 요청
뉴시스 | 김훈기 | 입력 2014.04.22 14:22
미국 7함대 소속 해난구조선인 세이프가드호가 세월호 침몰사고를 돕기 위해
태국 현지에서 출발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22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측에 구조선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
미국 7함대 소속 구조함이 오는 25일 도착해 구조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 국방부도 세월호 구조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해난 구조선 'USNS 세이프가드(Safeguard)'호를 파견한다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
세이프가드호는 전체 길이가 78m(255피트)인 구조선이다.
조난 선박을 끌어올리거나 잠수사를 동원해 인명을 구할 수 있게 설계됐다.
지난 2006년 3월14일 군산 앞바다에 추락한 미 공군 F-16C 전투기 인양작전에도 우리 해군의 구조함인 평택함과 함께 투입됐었다
한편 미 해군 7함대 소속 본험 리처드함도
사고 당일인 16일부터 세월호 구조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http://media.daum.net/v/20140422142209641
---------------
"美해군 헬리콥터 2대 여객선 침몰 사고 해역서 수색 중"
입력 : 2014.04.17 14:50 | 수정 : 2014.04.17 14:55
17일 오전 미 해군의 헬리콥터 두 대가 침몰한 진도 여객선 세월호의 실종자 수색, 구조 작업에 투입됐다.
미군 전문지인 성조지(Stars and Stripes)는 이날 주한 미 해군 사령관 대변인 알로 아브라함슨 중위가 “한국 정부의 요청으로 두 대의 MH-60 헬리콥터가 본험 리차드호(USS Bonhomme Richard)를 떠나 사고 지점에서 5(=8 km)~15 해상마일(=24 km)(혹은 6~17 해상마일) 떨어진 해역을 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우리 정부가 미 해군 헬리콥터에 왜 이 지역을 수색해달라고 요청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다. 성조지는 “아브라함슨 중위는 한국 정부가 왜 이 지역 수색을 요청했는지 이유는 몰랐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상륙강습함(헬리콥터 항공모함)인 본험리차드호는 침몰한 세월호로부터 25 해상마일(=40 km) 떨어진 곳까지 접근한 상태다. 본험리차드호는 MV-22 오스프리 헬리콥터도 싣고 있다. 미 해군 7함대 소속인 본험리차드호는 정례적인 순찰 작전 중 우리 정부의 요청으로 사고 해역으로 급파됐다.
한편 아브라함슨 준위는 전날 오후 “한국 요청이 있으면 본험리차드호 등을 통해 수색과 구조 작업을 지원할 것”이라며 “이는 우방으로서 친구가 친구를 돕는 것(friends helping friends)”이라고 말한 바 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4/17/2014041701916.html?Dep0=twitter
---------
세월호 사고 침몰 위치 지점
미해군의 수색 활동 반경
맨 밖의 선이 본험 리차드 헬기 항모가 와있는 구역이고
중간 및 맨 안쪽의 원 부분(8~24km)이 바로 미해군 헬기가 수색하는 지역인 셈이군요.
그런데...아마도 한국 해군엔 헬기 조차 없는 모양이군요.
그래서 헬기 수색 조차 미군에 부탁해야 하는 지경인 모양이지요?
그리고 수색하는 수역도 이상한 곳이고.....아직까지 미군이 실종자들을
구해내거나 사체라도 건져냈다는 소식은 없었지요.
(뭐....당연한 일이겠지만....)
더구나 엄청나게 커다란 군함인 본험 리차드가 와있는 지역은
서고 해역에서 아주 멀리 떨어진 지역이니....실종자 수색에는
어차피 하등 도움이 안될 것 같네요.
암튼, 갈 수록 더욱 수상해지는군요.
ㅉㅉㅉ
국방부, 미국에 해난구조선 파견 요청
점점 갈 수록 수상해지고 있군요.
참고로....
나는 미군들이 한국군이나 한국국민들 구조를 위해
투입된 적이 있다는 사실을 아직까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나저나 웃기는 것이.....
이종인 알파잠수 대표 및 기타 민간 잠수사들이 도와주겠다고 하는데도
한사코 거절하는 해경과 국뻥부가 도대체 웬일로 이번엔
미군까지 끌어들이는 것일까요?
실종자들은 아마 이미 모두 다 사망했을 것으로
추측되는데도 말입니다.
참, 해괴한 일이네요.
암튼, 약간의 추론능력과 합리적 판단력만 있다면
찌라시 기자들이나 네티즌들은 아마 위 문제
즉, 사고 신고 시각이라는 8시 52분 보다 훨씬 더 이전인
늦어도 7시 40분 경부터 배가 기울어지는 사고가 발생한 문제에 대해
집요하게 추적, 추궁했어야만 할 것인데....
그러나 찌라시 기자들이나 일반 네티즌들의 대가리들이
모두 닭대가리들이서인지.....그 문제는 이미 까맣게 잊어버린듯
그 문제에 대해 따져들며 추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바로 그 정확한 사고 시각 자체가 먼저 제대로 규명되어야만
이번 사건의 진짜 사고 원인과 진실이 규명될 수 있지요.
그런데 참 이상한 것은......
정부와 해경의 태도입니다.
그들은 도대체 왜 사고 시각을 자꾸 뒤로 미루어 두고자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찌라시 기자들은 도대체 왜 그에 대해 침묵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사실 그와 비슷한 문제는 이미 천안함 사건 당시에도
무수히 많았었지만.....여전히 진짜 진실이 밝혀지지 않고
오리무중에 있지요.
아마도 이번 사건의 진짜 진실에 대해서도
결국 그렇게 되고 말 것이라고 봅니다.
즉, 진정으로 국민들을 나라의 "주인"으로 여기고
그런 나라의 주인들인 국민들에 대해 "정직한" 정부를
갖지 않는한....아마도 일반 국민들은 스스로
권력의 노예, 하수인 신세가 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때에 따라서는 일반 국민들이 무고하게 참사를 당해
파리목숨처럼 죽어가는 일들이 발생되겠지요.
그래서....진정으로 민주주의적인 정부를 갖는 일이
일반 국민들에게 도대체 왜 중요한지를.....처절하게 깨달아야만 하는데....
잘살도록 해주기만 하면 되니 때로는 독재정치를 해도
상관없다고 주장하는 머저리 국민들도 많은 한국사회이니....
ㅉㅉㅉ
결국 나이어린 학생들과 기타 다른 실종자들을
충분히 살릴 가능성이 많아 보였는데도
모두 희생되고 말았습니다.
이번 사고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지만.....
그러나....독재정권을 지지하는 어른들이 바로 그들을 사실상 죽인
"악마적" 인간들이라고 나는 말하고 싶네요.
(뱀발) 푸후푸님 만평
(출처: 한줄 수다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