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얼마전 벨트가 터져서 전판넬 다 뜯어 내고 작업했던
아우디 A6 3.0 TFSI 입니다
최근에 냉각수 부족 경고등이 자꾸 점등되어 살펴보니
이번엔 세퍼레이터가 수명을 다 했네요.....
지난번에도 견적을 줄이고 줄여 작업을 해드렸는데 그래도 만만치 않은 금액이 나왔었습니다
그러고도 또 고장이 나니 차주분 께서는 또 견적이 그만큼 나오냐고 지난번엔 도대체 뭘 수리 했냐고
살짝 화가 나셨습니다
아우디라는 차의 구조가 그럴수 밖에 없어서
아무 잘못 없이 재가 욕을 먹어도 이해가 갑니다
벨트 및 베어링 그리고 워터펌프는 엔진전면에 위치하고 있고
세퍼레이터와 써모스탯등은 엔진 윗면 수퍼차저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엔진 앞면은 전판넬 탈거 없이는 작업이 불가능하고
세퍼레이터는 아래에 사진을 보시게 되겠지만
수퍼차저 아랫부분에 위치하고 있어
굳이 누수도 없는 세퍼레이터 교환을 위해
견적을 부풀려가며 수퍼차저를 들어낼수도 없었기에 크랭크풀리와 벨트 및 베어링만 교체 했었습니다
동시에 견적을 내면 과잉정비가 될것이고
최소한으로 줄여서 견적을 내면 이런상황이 벌어지니
저로 써는 어떤게 맞는지 항상 고민을 하게 되는 부분 입니다
수퍼차저 탈거전 진공호스의 위치나 배선 연결등을 사진으로 남겨 둡니다
진공호스및 배선 그리고 배선의 흐름등을 사진으로 남겨 놓습니다
사진으로 남겨둔 호스 및 배선 탈거하고
수퍼차저 탈거 합니다
수퍼차저 탈거하면 가운데 세퍼레이터가 보이지만
플랩밸브 및 연료딜리버리 파이프등등등
몇가지 더 분해를 해야 탈거 가능 합니다
누수가 심각한 편은 아니지만 이제 시작 된 상태 입니다
플랩밸브 탈거를 위해 연료라인 탈거하고
플랩밸브 탈거하고
딜리버리 파이프 탈거하기 위해
또 다른 호스들을 탈거 합니다
풀고 풀고 또 풀고 계속 풀어 냅니다
딜리버리 파이프 탈거 했지만 그래도 세퍼레이터가 빠져나올 공간이 안보이네요
연료압력 레귤레이터도 탈거 합니다
세퍼레이터위를 가로지르는 물 호스도 탈거하고
풀고 풀고 또 풉니다
걷어내고 또 걷어 내다보면
드디어 세퍼레이터가 탈거 됩니다
새로 조립할 신품 세퍼레이터 준비 합니다
새로 교환할 제품은 딜러파츠 제품입니다
작업실수나 물건 불량으로 재탕나면 스트레스 받으니
애초에 실수 없게 딜러파츠로 작업 합니다
세퍼레이터 조립부 청소하고
토크렌치 준비해서
실수 없이 조립합니다
수퍼차저로 연결되는 냉각라인 신품으로 교환하고
워터호스 오링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여기서도 고민인게 저 호스를 통째로 교환하면 비용이 올라가고
오링만 교환하면 언제까지 버텨줄지 예상이 안되기에
고민에 고민끝에 견적을 줄이는 방향으로 해서 오링만 교환하였습니다
신품 오링 준비해서 교환하고
엔진 전면 워터파이프 교환을 위해 탈거 합니다
이 볼트들은 엔진 전면에 있어서 전판넬 탈거했을때 작업하면 편한데
윗쪽에서 할려니 보이지도 않고 힘드네요
워터 파이프는 부식이 되어서 교환을 해야 했고
써모스탯은 지금은 상태가 좋지만 추후에 문재가 생길거 같아 교환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냉각수 호스는 장시간 오일이 묻은 상태로 불어 있어서 교환을 하였습니다
워터파이프는 장시간 고온에 시달리다 보니
년식이 있는 차량들은 연결 부위가 부스러 지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신품 워터파이프 교환하고
호스 및 수온센서 신품으로 교환 합니다
이것도 냉각수 호스 고정볼트 인데
지난 작업(저 아닙니다ㅎ) 때 누군가가 부러트려 놓았네요..
나중에 다른 볼트로 대채하기로 하고
써모스탯 까지만 작업하고 마무리 하려 했으나
냉각수 라인중에 남은 한가지 워...터...펌...프....
이거 역시 교환할까 말까 참 고민을 많이 했는데
신품으로 주문하고
탈거해 보니
가스켓이 납짝하니 오늘 내일 누수가 생겨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 이네요
부러졌던 볼트자리에 다른 볼트로 고정하고
(볼트가 녹슨거 말고는 없었습니다;;;)
수퍼차저 재 위치에 다시 올려준뒤
냉각수 보충후 조립상태 확인 및 작업부위에 누수가 생기는지 다시 확인후
엔진룸 청소를 끝으로 작업 마무리 합니다
100만원 들여서 고쳣는데 이제 괜찮겠지,
300만원 들여 고쳤는데 이제 괜찮겠지 라고
물어 보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럼 저는 100만원 300만원 들여 고치신 부분 빼고
나머지는 언제든지 고장날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말씀 드립니다
수십 수백가지 부품들이 같이 나이가 먹어가는데
일부분을 고쳤다고 전체가 나아지진 않습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기 위해 항상 고민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대구 달성군 가창면 용계리 552번지 피스톤모터스 (가창갑오정비공장옆)